광복절입니다. 64주년이 됩니다. 
한국(당시 조선)이 일제식민지에서 해방된지 이제 64년이 됩니다.
하지만 친일파가 득세하고 일제를 미화하고 '광복'보다 중요하다며 '건국'을 노래하고 ...
대한민국의 현실은 해방의 기쁨을 기억하기에는 너무 씁쓸한 상황입니다.

2mb 정부가 들어선 2008년에는 '광복절 기념'을 해야할 자리에서 '건국절 기념'을 했습니다.
이에 대해선 그때 포스트를 작성한 바 있습니다. (
http://befreepark.tistory.com/206 참조.)
왜 '건국'이 아닌지, 왜 '정부수립'보다 '광복'이 더 큰 의미를 갖는지, ... 적었더랬습니다.
독립운동을 폄하할 목적으로 그러는 것일 거라, 미루어 짐작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그래도(!) 의문이 고개를 든 것이 사실입니다. 뭐냐면...
왜 건국절에 그렇게(!) 목을 매는 걸까. 왜 그토록(!) '건국절'이어야 한다는 걸까.
그것이 궁금했습니다. 분명히 목적과 의도가 있을 거라는 의심이 들었습니다. 
최근에 읽은 책에서 서중석 교수(성균관대 사학과)가 명쾌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김종철, 정혜신, 김수행, 조한혜정, 박원순, 서중석 외6인,
  거꾸로, 희망이다, 시사in북, 2009.   * 총 360쪽.   
      * <시사IN> 2009년 신년강좌 <혼돈의 시대, 위기 속에서 길을 묻다> 강연록.

서중석 교수의 설명과 지적을 인용하면서 '건국절'에 깔린 의도와 목적을 까발려 봅니다.


        광복절이 아니라 건국절이라고 주장하는 의도와 목적은? 
 
 
1. '그들'에게 친일은 아킬레스건이다

'건국절'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뉴똘아이 중에서도 일부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건국절을 크게 전면에 내세운 것일까요. 서중석 교수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건국절을 들고 나온 사람들이 얼마나 의식적으로 그랬는지는 모르겠으나 건국절이 생기면 해방과 함께 수십 년간 쌓여 있었던 문제를 일거에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사에서 아킬레스건이라고 할 수 있는 친일파 문제입니다. ... 수구냉전 세력들에게 친일파 문제는 아킬레스 건입니다.
(329-330쪽에서)

그렇죠. 해방후 이승만 정부시절부터 친일파가 정부을 비롯해서 사회 각 부문에서 요직을 차지하고 권력을 장악해온 것은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급기야는 일제 식민지 시절을 미화하는 해괴한 논리까지 등장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일제식민지 시절이 있었기에 조선의 발전이 가능했다는 식인 거죠.


2. '건국절'이 되면 '그들'은 건국 유공자다!

암튼, 이런 맥락에서 서중석 교수는 다음과 같은 설명을 합니다.

'건국절'은 이런 것까지도 한꺼번에 뒤엎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 건국 공로자들 몇 천 명인가요. 그들을 국가에서 유공자로 예우하자는 주장까지 나왔죠. ... 어처구니 없다는 생각밖에 안 들어요. 그렇다면 악질 친일 경찰도 단정 운동에 앞장섰으니까, 이승만 정부가 수립될 때 경찰 요직에 있었으니까, 건국 유공자가 될 수 있잖아요.
(331쪽에서)

맞습니다. '정부수립일'이 아니라 '건국절'이 되면,
이승만 정부에 참여한 친일파 세력들은 건국 유공자가 되는 겁니다.
친일파라는 낙인을 뗄 수도 있고, 도리어 국가에서 인정하는 유공자가 되니,
국가보훈처에서 돈도 나오겠어요. (참~ 좋겠습니다!)


3. '건국절'은 분단 고착화, 냉전 논리의 악용을 전제한다

그런데, 건국절이라고 했을 때 분단된 남북한 관계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건국절'을 고집하는 데에는 어떤 노림수가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이에 대한 서중석 교수의 지적은 이렇습니다. 


건국절이라고 하면, 한반도 북에 또 하나의 정부가 들어섰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남한만이 전부'라는 생각이 은연중에 들어 있습니다. 분명히 분단 정부인데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건국절은 두 개의 분단 정부가 들어섰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북을 북괴로 보게 하고, 남한이 완전체, 전부라는 사고 속에서 분단을 외면하거나 모른 체하게끔 만든다. 그러면서 독재정권은 분단을 이용했고 극단적인 반공체제를 강요했다. 그리고 분단이 극복되어야 할 대상임에도 그렇게 생각하지 못하게 한다는 겁니다.
(340, 341쪽에서)

 

문제는, 일제에서 독립한지 60여년이 지난 시점에서 세월은 역행한다는 것이겠지요.
누군가 대통령이 되면서 이같은 해괴한 논리가 대통령에 의해 공식적으로 떠받들어지고
아직도(!) 우리는 독립, 해방, 광복, 정부수립을 위해 싸워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구요.
어느 분 말씀처럼 친일파는 아직도 대한민국의 주류세력인 것이 서글픕니다.





 
2009 0814 금 08:30 ... 09:00 & 10:20 ... 10:40  비프리박


p.s.

본문의 서두에 이야기한 '한국의 독립'은 정확히 말하자면 '조선의 독립'이 맞겠지요.
한국이라고 하게 되면 남한만을 의미하므로 북한을 포함하려면
당시의 명칭대로 '조선의 독립'이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친일파의 득세와 대를 이은 부귀영화에 관한 실증적 기사는 아래를 참조.
http://media.daum.net/society/view.html?cateid=1067&newsid=20090814144004749&p=hani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371321.html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조오기 아래의 추천버튼을 쿡!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sephia 2009.08.14 12: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작년에 저희 대학교 한시준 교수님께서도 그 이야기를 하셨는데 말이죠,

    "8.15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자는 주장을 제기하는 쪽은 일제가 한국을 식민지 지배한 것이 한국이 근대화 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보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뉴라이트계열 측이 주최가 되고 있다"며 "건국의 역사를 왜곡시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에서 보면 대단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한 교수는 이어 "정부가 270억 예산을 들여 건국 60년 사업을 하고 있지만 국가적으로 큰 행사를 하고 국경일 이름을 바꾸는데 있어 근거와 논리가 없다"며 "대한민국 건국 60년 기념사업 가운데 어떤 학술회의에서도 근본적으로 대한민국의 국호가 언제 정해졌는 지 등에 대해 논의를 하는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또 "임시정부 역사를 인정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건국 역사를 60년이라고 하면 북한의 정통성을 높여주고 북한의 역사 논리에 휘말리고 동조하는 것이다. 건국 60년을 주장하는 세력들은 결국 큰 함정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며 역사를 제대로 세워야 함을 강조했다.



    저게 작년 발언입니다. 참고로 이번에 저 교수님, 시국선언에도 참전.... 우왕!!! ㅠ.ㅠ

    어느분인지 궁금하다면 다음에서 한시준으로 검색 ㄱㄱㅆ!!!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6 03:2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인용해 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아마도 공부를 제대로(!) 하신 분들이라면
      그리고 정신줄을 놓지 않은 분들이라면
      하나 더, 친일을 소명으로 받들지 않는 분들이라면
      한시준 교수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을 겁니다.
      흠흠. 한시준 교수가 시국선언에도 참전(!)하셨군요.
      중고교에선 그랬다간 짤리는데, 다행히 대학교군요.
      이것도 학력차별인가요? ㅠ.ㅠ

      다음에서 한시준으로 검색쇼~~~ 이런 거죠?

  2. BlogIcon Slimer 2009.08.14 16: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쉬렉이들이죠... 지들이 불리한건 모조리 갈아엎어버리려는
    인정할거 인정하고 미안한거 미안하다고 절대로 못하는 쪼잔성의 극치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6 03: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쉬렉2들...! ^^
      친일을 해놓고 친일 딱지가 싫다니...
      어찌 그리 땅부자면서 땅부자 소리 듣고 싶어하지 않는 것과 똑같은 모습인지, 말입니다. -.-a

  3. BlogIcon candyboy 2009.08.14 23: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무생각 없었는데... 음모가 있었군요...
    제기럴... ㅡㅡ; ( 절대 비프리박님께 하는 욕 아닙니다. ^^ )

  4.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09.08.15 00: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내일이 휴일이라는건 알았습니다.(달력에 빨간글씨로 인쇄되 있는 관계로)
    근데 광복절이라는 건 잠시 잊었습니다. 제가 요즘 무기력증에 빠져서
    정신을 못차리고 있거든요. ㅠ.ㅠ
    역시 비프리박님네 오니 좀 자극을 받게 되는군요.
    그래도 완전히 깨어나려면 시간이 걸릴것 같네요.

    건국절이란 당연히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임시정부 수립을 공표한 날이 건국절이 되야하는 거지요.
    그래서 8월 15일을 역시 당연히 광복절이 맞습니다.
    이건 진리 이므로 아무리 꼴통들이 우겨도 변함이 없습니다. 암요~~~
    것도 모르고 꼴통들 오늘도 꼴통짓들 하고 있습니다. 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6 03: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는 광복절이 공휴일이라는 건 알고 있었는데요.
      광복절날 일하고 퇴근하는 길에 왜 이렇게 사람이 많은 거냐?
      라는 생각을 하다가 오늘이 공휴일이라는 걸 느껴(!) 버렸습니다. -.-;;;
      버스와 지하철에서 전혀 앉지를 못했다능. ㅠ.ㅠ

      요즘 블로그 상에서 뵙기 힘들다 했는데,
      극복하셔야 할 무기력증 덕분이었군요. ㅠ.ㅠ
      얼른 털고 훌훌~~~! 아시죠?

  5. BlogIcon 별바람 2009.08.15 01: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닙니다..아닙니다..비프리박님이 뭔가 오해하고 있으신겁니다. 대일본제국은 무능하고 어리석고 강대국의 위협을 받는 조선을 강하게 발전시키기 위해 넓은 아량으로 조선을 잠시 합병한것일뿐이었습니다. 우리가 친일파라고 하는 사람들도 사실은 조선을 발전시키기 위해 일본과 힘을 합쳐 노력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앞뒤도 모르고 일본이 나쁘다, 친일파들도 나쁘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본과 친일파 덕분에 발전된 서양문물을 받아들이는 등의 개혁과 발전을 이룩한 셈입니다. 우리는 대일본제국과 한때 함께 하는 사이였다는 사실을 깊이 감사해야할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렇게나 감사하고 고마운 일본과 친일파들을 괴롭혀 온 안창호씨, 김구씨, 유관순씨, 김좌진씨, 윤봉길 씨 등등은 모두 빨갱이에다 좌빨들에 역적들입니다.

    대일본제국은 총맞은것처럼 이렇게 가슴이 너무 아파로 유명한 박정희를 멋진 군인으로 만들어주었으며 위대하신 조국의 령도자 리명박 지도자 각하 수령님을 태어나게 해준 고마운 나라입니다.

    박정희 덕분에 대한민국은 전쟁의 아픔을 딛고 일어섰으며 선진국 못지 않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리명박 지도자 각하 수령님 덕분에 대한민국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걸 보더라도 우리는 일본에게 과거에나 지금에나 크게 빚을 지고 있으며 우리는 항상 일본에 감사해야 한다는것입니다.


    그나저나 리명박 지도자 각하 수령님! 쪽바리 일본놈들은 수치를 느끼면 스스로 일본도로 자신의 가슴을 찔러 할복자살을 하는것을 대단하게 멋지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수령님께서도 일본에서 태어나셨으며 대한민국의 대통령까지 되신 일본의 영웅이십니다. 그런 영웅이신 수령님께서 빨갱이들의 우두머리인 노무현과 비교되는것 자체가 엄청난 수치가 아니겠습니까? 수령님, 부디 큰 결단을 내리시어 스스로 일본도로 가슴을..찔러..할복..을...

    위대하신 리명박 지도자 각하 수령님 만만세! 만만세!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6 03: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이제 오해의 스케일을 키울 거 같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먹었던 것도, 다 우리 잘 되라고 했던 거다, 너희들이 오해하고 있는 거다, 그런? -.-a

      대대손손 잘 먹고 잘 사는 친일파 녀석들도 그러겠어요.
      다 우리 땜에 잘 먹고 잘 살게 되었는데,
      왜 우리를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냐고 말이죠.
      그러니 '건국'유공자가 되고 싶은 것일테구요.

      흠흠. 이미 뉴똘아이들은 독립운동가들을 그 시대의 부랑자들로 묘사를 하고 있다죠?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평불만만 늘어놓은 시대의 부랑자들.
      참 독립투사들을 이렇게도 욕보이고 싶었던 거로군요.

      일본은 참 식민지시절로도 부족해서
      다카키 마사오를 쿠데타로 집권한 대통령으로 만들더니
      이젠 스기야마 아키히로까지 파견을 보내는군요. 쩝!
      이거, 고맙다고 해야 하나요? OTL

      2008년 봄부터 이어진 수치와 수모를 생각하면
      니뽄 사무라이는 이미 할복 자결을 택했을텐데,
      뇌용량 부족한 그 분은 니뽄 사무라이의 정신도 없는 것이죠.
      물론, 그런 정신을 가져주길 바라는 마음은 간절합니다만!

  6. 이방인 2009.08.15 02:0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건국절 속에 이런 더러운 '음모'가 있는 줄 몰랐읍니다.
    어벙하게 있으면 빙신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경찰 방패에 찍혀 머리가 깨져도 '아야' 소리도 못내는 나라가 되는 겁니다.
    바보나라. 바보국민을 만드는 여우들의 히프가 좋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6 03: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국민들이 빙신도 아니라는 건데,
      저것들은 언제나 국민이 어벙하고 빙신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쟤네들이 빙신인 거지요.
      경찰 방패에 찍혀 머리가 깨지면서 빨갱이 소리까지 들어야 하는 나라죠.
      참 대단한 나랍니다. 그쵸?

  7. BlogIcon please 2009.08.16 22:0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래도 친일 매국노들의 음모를 밝혀주는 학자들이 있다는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네요.
    초중고 교육에서도 이런 선생님들이 많아져야 하는데, 솔직히 제가 학교 다닐 때를 생각하면 그렇게 믿음이 가지는 않네요. 비프리박님 같은 분들이 어두운 교육계를 밝혀주고 있다는 것에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제가 블로그를 등한시하는 동안 저보다 더 열심히 매국노 척결에 앞장 서고 계신 것 같아서 뿌듯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네요. 지인분들이 자랑스러운 블로거는 더위도 잊은 채 살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7 06: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친일 매국노들이 설쳐도,
      친일 매국노들이 사회의 각 부문 권력을 장악해도,
      깨어있는 학자들과 지식인들 그리고 시민들이 있으면
      어차피 저것들도 독안에 든 쥐일 겁니다. 맞습니다. 쥐군요. -.-a

      저도 초중고 다니던 시절을 생각하면 그닥 믿음이 가지는 않습니다.
      교육계에 말이죠. 그래도 해임과 파면의 위험을 무릅쓰고 시국선언하시는 분들도 있고,
      이렇게 콕콕 찝어내는 교수들도 있고, ...
      희망찾기는 가능한 것 같습니다.

      p.s.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건강하신 거죠? 여전히 늘 바쁘신 거고요?

  8. BlogIcon 아련_ 2009.08.16 22: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건국절로 하는데에 왜그렇게 혈안이 되었는지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그런 세력들이 주류가 된다는 것에, 치가 떨립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17 06: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건국절을 고집하는 이유가 다 꿍꿍이가 있어서지요.
      국가 유공자도 되고, 친일 딱지도 한방에 떼어 버릴 수 있으니 참 좋기도 하겠어요, 그쵸?
      독립운동가들과 그의 후손들은 가난을 대물림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사회의 각 부문에서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