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 주유소 찾기?

현실에선 타협가능한 가격의 주유소를 찾는 걸 의미하지요. 제 경우, (현재 리터당 1700원 조금 안 되는 휘발유 가격이) 100원 이상 차이를 보이는 주유소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1800원 넘는 주유소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죠. 그같은 심리적 상한선 아래에서 1) 정량을 주는 주유소, 2) 제 연비를 내는 주유소를 찾는 걸로 귀결됩니다.

정량을 주는 주유소 찾기는 (제가 늘 강조하듯이^^) 55리터 연료 탱크에 58리터를 넣었다고 사기치는 주유소를 배제하는 것으로 귀결되고요. 제 연비를 내는 주유소는 (늘상 하는) 시내주행과 (가끔 하는) 고속도로주행을 통해 연비를 측정하는 것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가득 채웠을 때 주유량과 연료 게이지 칸별 연료량을 체감적으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겠죠.


이같은 최저가 주유소 찾기 속에서, 어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은 후 갑자기 연비가 떨어진다면? 다른 곳으로 주유소를 바꾸었는데도 연비가 여전히 안 나온다면? 그러면 차를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쩌면 좀더 최저가 주유소 찾기를 해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

최근에 했던 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이 글을 읽으시는 당신께 힌트를 드려볼까 합니다.
참고로, 저희집차는 수동변속기 휘발유 2.0 차량임을 밝혀야겠네요.



    나름의 최저가 주유소 찾기. 연비가 변수! 자동차가 아니라 주유소가 문제! 

* 다음은 MS 엑셀로 쓰고 있는 제 차계부의 일부. 2010년 현재.
8.83으로 연비가 떨어진 후 계속 바닥을 쳤던 연비. (3월 28일 이후, 집근처 주유소 이용)
10.79는 고속도로를 좀 달려 나와준 연비인 동시에 다른 주유소에서 주유한 결과. 
11.89는 그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은 후 현재까지 나오고 있는 정상 연비.
연비는 발끝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주유소에서 나오기도 한다!



[ #1 ]  A주유소에서 주유한 후 연비가 10.xy에서 8.xy로 떨어지다.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주유소에서, 비싼 곳에 비해 대략 100원 정도 싸다는 이유로, 자주 주유했습니다. 연비도 적정선 즉 10km/L를 유지했고요. 그러던 것이 어느날 갑자기(2010년 3월 28일) 주유 한 후 8.xy로 뚝 떨어집니다. 혹시나 해서 한번을 더 갔습니다. 결과는 어김없이 8.xy가 나오더군요. 이런 식으로 정직한(?) 연비를 선사한다면 더 이상 가기 어렵습니다. 주유소를 바꿔야 할 때!


[ #2 ]  B주유소로 바꾼 후에도 연비는 8.xy? 차가 문제인?

집에서 두번째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주유소로 바꿉니다. 사실 심리적 상한선을 넘지 않는 가격의 주유소로 여기 말고 다른 곳을 찾자면 좀 멀리 가야 하므로 '마지막 대안'이란 생각으로 이곳을 갔죠. A주유소에 비해 50원 정도 싼 기름을 선사하는 이곳은 셀프주유소입니다. 예전에 다른 셀프주유소에서 싸다고 넣었다가 데인 적이 있어서 마뜩지 않았지만 달리 대안이 없으니까요. 결과는 이곳에서도 A주유소와 엇비슷한 8.xy의 연비가 나옵니다.


[ #3 ]  B주유소를 계속 이용. 근데, 연비는 왜 안 나오는 걸까?

이제 고민이 시작됩니다. "차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하는 그런 고민요. 갈아야 할 부품과 소모품은 조금 빠르다 싶은 정도로 갈아주고 있는데, 뭘 안 갈은 게 있을까? 그런 고민 아닌 고민을 하기 시작한 거죠. 이제 차 쪽으로 고민이 옮아가기 시작한 이상 그냥 주유는 (그나마 A주유소에 비해 50원 싼) B주유소에서 셀프 주유합니다. 셀프 주유 자체는 별 느낌이 없습니다. 싫지도 않고요. 다만 연비가 늘 신경이 쓰일 따름입니다.


[ #4 ]  부모님 댁 근처의 C주유소에서 주유후 연비가 정상 복귀! 10.xy(min), 15.xy(max).

그러다 우연히 C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었습니다. 부모님 댁에 다녀오다가, 주유를 할 때도 되었고, 시험삼아 넣어보고 싶은 마음도 들고, 그래서 넣었던 건데요. 결과는 시내주행 10.xy 그리고 고속도로주행 15.xy로 복귀였습니다. 그저 놀랍고 기뻤습니다. 그간 A와 B 주유소에서 주유하고서는 고속도로에 나가도 11.xy를 겨우 넘겼었거든요. 그런데 C주유소에서 넣은 기름으로는 주문진 다녀올 때 고속도로상에서 연비 15를 가볍게 넘겼다죠.

"이 주유소다! 이 주유소가 바로 내주유소다!"(박신양?) 생각했습니다. C주유소는 다행히 집에서 왕복 12km 거리에 있습니다. 쭈욱 여기 주유소 이용하려구요. 부모님 댁에 매달 한두번은 가니까 그때 넣을 생각입니다. 그게 아니래도 거기 가서 주유할 작정입니다. 기름값은 B주유소와 엇비슷합니다.



[ #5 ]  그간 손해본 금액은?

A, B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음으로써 덜 달린 거리는 485km가 되네요(차계부 엑셀 수식 좀 돌렸습니다. 제가 숫자에 좀 오덕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해서 대략 연료 탱크를 한번 가득 채울 만큼의 거리를 손해봤습니다. 저희집 뉴이에프 쏘나타에 가득 주유하면 55리터입니다. 그 기간동안 휘발유 리터당 평균 가격은 1700원, 그러니까 55리터x1700원=93500원 날린 셈입니다. (이런 제길슨!) 그간 애꿎은 차에 대해서 고민과 의심을 품느라 빠진 내 머리털을 생각하면! (이런 ssang!)


[ #6 ]  연비가 갑자기 안 나온다면 차를 의심하기 전에 주유소를 먼저 의심하자.

제 생각으로 차는 정직하단 생각을 합니다. 같은 운전자가 대략 엇비슷한 도로를 습관적으로 운전합니다. 차는 input 값이 같으면 output 값이 같을 수 밖에 없는 기계덩어리입니다. 슬금슬금이 아니라 갑자기 연비가 떨어진다면 차를 의심하기 보다 주유소를 의심하고 연료를 의심하는 것이 맞을 거 같습니다. (연료 게이지상으로는 정량이었습니다. 연료의 질이 문제였던!)

사실 이건, 이번 제 경험으로도 그랬지만 늘 갖고있는 지론 비슷한 겁니다. 다만, 그간 제가 다른 주유소 찾기라는 대안 모색에 좀 게을렀던 게 불찰이었고요. 때도 안 됐는데 차에 이것저것 갈아주면 거기에 들어가는 돈은 또 얼마였을까, 하는 그런 상상만으로도 아찔합니다.



<포스트의 결론>
1) 값이 싸다고 최저가 주유소는 아니다. 양과 질의 문제도 고려하자.
2) 정량의 기름을 넣었는데 연비가 갑자기 떨어진다면 일단 연료를 의심하자.
3) 대안이 될만한 주유소 찾기의 범위를 조금 넓힌들 손해는 아니다.
4) 차계부를 쓰면 최저가 주유소 찾는 작업이 많이 편리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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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1014 목 18:30 ... 19:20  거의작성
2010 1015 금 10:00 ... 10:30  비프리박


p.s.
앞서 작성한 경제적인(?) 주유 방법 관련 포스트가 기억나는군요. 참고하시면 좋을 듯.
▩ 기름 어떻게 넣는 것이 이득일까 - 돈 버는^^ 경제적인 주유 방법! ^^ ▩ 
 
그리고 다음은 연비에 관해서 썼던 포스트입니다.
▩ 최저가 주유소, 초저가 주유소, 과연 싸긴 싼 건가? - 개인적인 에피소드 둘 ▩
▩ 연비 잘 나오는 차? 연비는 발끝에서 나온다! - 원칙의 재확인. ^^ ▩
▩ 연비 잘 나오게 하려면 - 악셀링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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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쏘카 2010.10.15 10: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역시 차를 모는 입장에서 주유소에따른 연비차이가 느껴지곤합니다.
    어느곳은 10키로 어느곳은 11키로 어느곳은 9키로 -_-;;
    적게나오는 곳은 분명 이상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 다시는 가고 싶어지지 않더라고요
    가격만 믿고 주유하다간 이득보단 손실이 더 큰듯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5 20: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주유소에 따른 연비차이를 느끼시는 분을 만나다니, 반갑네요.
      이거 인정 안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서 말이죠.
      잘 하는 말로 기분에 따라 다른 거 아니냔 말도 하고요. -.-;

      그쵸. 적게 나오는 연비를 선사하는 주유소는 또 가지 말아야죠.
      소비자의 가장 큰 권리는 불매라는. ^^

  2. BlogIcon sephia 2010.10.15 11: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으허허허... 그런 비밀이 있는 겁니까??? 나중에 써봐야겠군요.

  3. 미드키드 2010.10.15 12:1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 역시도 이런 경험이 있는데요 문제는 연비 뿐아니라 운전하는 감이 확연이 차이 날때도 있습니다. 토크가 줄어든거 같다거나 소음이 증가 한다거나...등등 이래저래 주유소 단골 되기도 쉽지 않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5 21: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아요. 운전하는 감이 확 떨어지죠.
      뭐랄까 가속페달 밟는 느낌부터 달라지니까요.
      초저질 기름의 경우 가속페달이 힘이 없고
      괜찮은 기름의 경우 가속페달이 묵직하니 뻑뻑하죠.
      연비차이 내는 게 옥탄가랑 관련이 있을 거란 생각을 하는데요.
      그게 토크나 소음의 차이로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4. kolh 2010.10.15 15:3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역쉬~ 오덕후스러운 저 표와 결과치!!!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라죠~~
    아무튼, 저 명물 뉴이에푸를 언제 또 타 볼까요???
    부드러운 주행 솜씨도 일품이라는 거~~
    저희 신랑은 그러더라구요.. 제 주행 솜씨는 타는 사람을 좀 불안하게 한다고~~
    인정은 하지만, 그래도 같이 타는 사람들이 불안하게 하고 싶지는 않았는데 말이죠~~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5 21: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내가 초큼 오덕스러운? ^^
      뭐든 하려면 좀 파고들자, 그런 생각을 해서 말이지. 큭.

      울집 차 탈 일은 우리 여행에 kolh이 합류할 가능성과 직결되지 않을까?
      신혼이니 아마도 가능성이 낮지 않을까 싶은. ^^;

      흐흠. 운전이 좀 사람을 불안하게 만든단 소리를 듣는다면,
      그게 kolh의 의도와는 무관하지만, 조금^^ 의식적으로 노력해보는 건 어떨까.

  5. 2010.10.15 15:4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5 21: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가스차 타시는군요. 휘발유에 비해 가격 부담이 좀 적긴 해도
      가스값 자체가 많이 뛰어서 부담이 예전보다 훨 커진 게 사실이지요. 안습은 안습.

  6. 2010.10.15 15:4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6 09:3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죠. '어' 다르고 '아' 다른 거죠.
      그렇게 뵙는다면 저야 그저 행복합니다.
      맨날 뵙다가 갑자기 안 보니 많이 허전할라 그랬습니다.

      아하. 재충전^^을 위한 휴식이 필요했군요.
      카테고리나 주제를 조금 다변화하심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만,
      그거야 또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 것이고
      몰입하고 싶은 분야도 다 다른 것이니까요.

      그래도 자주 뵈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는 걸 알아주십쇼. 부담은 아니고.

  7. BlogIcon 카스테라우유 2010.10.15 18: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호오.. 주유소 기름도 다 같은 기름이 아니군요!
    새로운걸 알았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6 09:3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심지어 같은 회사명을 달고 있다 하더라도) 주유소 기름이 다 같은 기름이 아니고
      또 좀 길게 보면 같은 주유소도 계속 똑같지 않더라는, 그런 서글픈 현실입니다.

  8. BlogIcon 원영.. 2010.10.15 19: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글을 읽으며 xy를 보고 일단 기겁부터 헉.. 뭔가 암호가 가득한..포스트인가.. 하며 읽었습니다.
    저는 한 4년 전부터 suv 디젤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일년에 5만 이상 운행을 하니 휘발유는..ㅜ.ㅜ)
    한 때 경유가가 리터당 1,900원 이상을 호가하던 때..
    기름값 보며 기절을 하면서 기름 싼 곳을 찾아다니곤 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경유가 리터당 천원도 안하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이젠 고민하면서 다녀야 하는 시절이 되었네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6 09: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xy는 그저 미지수일 따름입죠. ^^
      본문에서 그 xy가 다 같은 수를 의미하는 xy가 아니라
      그저 미지수일 뿐임을 밝혔어야 했던? ^^
      그러고 싶었는데 그 말을 끼워넣을 곳이 없어서 패스했네요.

      일년에 오만 이상을 달리시는데 휘발유라면 아마 기둥 뿌리가. -.-a
      경유가가 현재 대략 휘발유보다 리터당 200원 정도는 빠지는 것 같던데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 많이 비싼 셈이지요. ㅜ.ㅜ

      휘발유든 경유든 최저가 주유소를 찾는 건 같겠지요.
      그리고 그게 값만 싸다고 최저가가 되는 건 아니라는 것도.
      2000원 바라보는 세월이니까요.

  9. BlogIcon 울산청년 2010.10.15 19: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포스트 잘읽었습니다^^

  10. 유리파더 2010.10.16 08:0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연비 1~2 차이는 쉽게 나는 것 같습니다.
    전에 말씀드린 그 셀프 주유소에 요즘 손님이 뜸한 걸로 봐서, 가격이 저렴한 대신 양을 줄인게 많은 손님들께 들켰나 보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주행에선 18~19km/L를 끊는데... 그래도 막히는 시간에 다니면 아무리 조심 운전을 해도 연비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6 09: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죠? 같은 운전 조건이어도 연비 1~2 차이 쉽게 내는 주유소들입니다.
      이게 같은 주유소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변심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무턱대고 한 주유소 계속 이용할 이유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되겠지요.

      셀프주유소에 대한 말씀은 저에게도 한 곳의 셀프주유소를 기억나게 합니다.
      대략 7 정도의 연비를 선사했는데요.
      본문에 적은 셀프주유소는 그곳이 아닌 다른 주유소였지만 그래도 꺼렸던.
      주유 손님들이 좀 꼼꼼해지고 장난질(?) 치는 주유소는 손님들이 안 갔음 합니다.

      흐으. 고속도로 출퇴근을 하시지만 18을 넘긴다는 말씀은 언제나 캐부럽삼.
      저는 고속도로에서 잘 끊어야 16.xy이다 보니. 0.0a

    • 유리파더 2010.10.18 10:34 | Address | Modify/Delete

      아마 제 차를 운전하심 25km/L까지 나오실 걸로 생각합니다... ^^;
      그 만큼 제가 급출발 급가속 많이 하나 봅니다.
      고속도로에서 10초 정도면 이미 100km/h 이상으로 가속하고 있으니 운전습관이 과히 좋다고 볼 수 없죠. ^^;;;;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8 10: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소위 제로백을 10초 대에 끊으시다니 페라리십니까, 람보르기니십니까?
      아님 부가티 베이론이십니까? ^^
      (한번 저도 제로백 테스트를 직선주로에서 해봐얄 듯. ^^)

      으으. 급출발 급가속 속에서도 엄청난 연비를 내고 계십니다요.
      연비가 발끝에서 나온다며 많이 자제해도 16 이상은 내기 힘든 1인. ^^

    • 유리파더 2010.10.20 08:48 | Address | Modify/Delete

      같은 수동 매니아이시니 이해하시겠는데요...
      휘발유는 주로 2500~3000rpm에서 변속을 하고 디젤은 주로 2000rpm에서 변속을 한다고 하죠.
      근데, 1단에서 40km/h, 2단에서 60~70km/h, 3단에서 이미 90km/h...이상을 가속해 버리니(가끔 옆차가 시비걸 때) 차를 5년 이상 타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애마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고급 합성유를 듬뿍 먹여주고 올 계획입니다. (뭐랄까...혹사시키고 좋은 것 먹이는 나쁜 주인)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20 09: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의 변속 시점이 (적으신대로) 대략 2500~3000 부근입니다.
      운전 처음 배울 때 어떤 분은 2000을 이야기한 것 같은데,
      그 후의 경험에서 대략 3000 근처로 굳어진 것 같습니다.
      아마 힘과 연비^^ 둘의 접점을 찾은 거겠죠. (무의식적으로요. ^^;)

      흠흠. 저도 1단 40, 2단 60, 3단 90, ... 이런 거 함 해보고 싶습니다. ^^
      물론 간혹 아주 간혹 하긴 합니다만. ^^

      혹사시키고도 좋은 거 안 먹이는 주인이 나쁜 주인이옵니다.
      벌써 엔진오일 교환할 시점이 되신 모양입니다? ^^

    • 유리파더 2010.10.20 19:06 | Address | Modify/Delete

      오늘은 저렴한 KIXX PAO 를 먹였습니다.
      전에 글 올리신 것처럼 완전 합성유는 아닌... 비교적 저렴한 엔진오일로 바꿔 봤는데, 모빌3000은 평균연비 18이 나왔지만 이건 얼마나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좋은 것 먹일랬는데, 솔직히 돈이 쪼금 아까워서 저렴하게 바꿨습니다.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20 19: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렴하지만 사실은 추가비용이 발생하니^^;
      저렴하다고만 할 수는 없죠.
      근데 한편으로는 점도가 궁금해지는걸요?
      점도와 엔진 부하가 무관하지 않으니
      연비 차이는 일차적으로 점도랑 관계가 있을 걸로 생각이 되네요.

      저야, 그저 리터당 만원 선에서 합의(?)보고 합성유 엔진오일을 구입합니다만
      평소, 유리아빠님은 고가의 엔진오일을 쓰시잖아요.
      이번엔 그에 비해 좀(많이?) 저렴한 녀석을 넣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순정이라 불리는 광유 엔진오일보다는 훨 낫습니다. 그게.

  11. BlogIcon CITY 2010.10.16 16: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일상생활의 노하우가 담긴 좋은 포스트이네요. 저도 차계부를 조금 상세히 작성해보아야겠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6 21:2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노하우까지는요. 그저 잔머리에 불과합니다.
      일상에서 잔머리를 굴리며 살아야 하는 게 참 그렇습니다만,
      손해 안 보고 살려면 그 수밖에 없지요. 슬픈 현실.

  12. BlogIcon ageratum 2010.10.17 10: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요새 장난치는 주유소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싸다고 다 좋은게 아닌거 같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17 10: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기름은 정량으로 들어오는데 기름의 질이 떨어지는 거 보면 참 신기합니다.
      어디서 저질 기름을 싼 값에 따로 공급받는 거란 이야긴데,
      저질 기름, 우리는 구하기도 어려운데 어떻게 구하는지. 참.
      한 6개월 마음 고생-.-;;; 했네요.

  13. BlogIcon 당근쥬스 2011.05.13 19:1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항상 생각하고 생각했던 일인데요.. 이제 실행에 옮겨야겠습니다.
    님 덕분에 제 생각이 실행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5.13 23: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어딘가 찜찜한 구석이 있는 그런 주유소라면 과감히 바꿀 필요가 있단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가격이 저렴할수록 그런 찜찜햠의 가능성은 더욱 커지더라구요.
      뭔가 힌트라도 드렸다니 제가 글 쓴 보람이 있네요.

    • BlogIcon 당근쥬스 2011.05.13 23:33 | Address | Modify/Delete

      아...저도 주유소를 심하게 가리는 편입니다. 두어번의 연비 계산으로요..
      집근처 최저가 주유소보다는 정량의 질좋은 곳의 주유소로 다닙니다...
      단지 엑셀로 만들어서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지않고, 영수증에 누적거리와 주유전 잔여량만 적어서 몇년치를 모으고 있었거든요... 병인가??? 생각하면서요..^^

      엑셀로 이렇게 정리해봐야겠네요...감사합니다..
      전체 틀에 대한 공개는 혹시 하실 의향이...^^

    • BlogIcon 비프리박 2011.05.17 09:2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주유소 가려야할 필요가 있더라구요.
      그러지 않으면 괜히 차만 의심하는 일도 생기니까요.
      정량의, 질 좋은 기름 주는 곳이 정답이지요.

      아. 영수증에 누적거리와 잔여량 적으시는 방법을 쓰셨군요.
      차계부 쓰는 것도 일인데, 그래도 엄두가 나신다면
      이왕 쓰는 거 엑셀로 쓰시는 게 편합니다. ^^
      저는 저 위의 표랑 비슷한 걸 양식만 출력해서 기입을 했더랬죠.
      그러다가 "왜 내가 이걸 이러고 있나?" 하는 생각과 함께
      엑셀로 직접 기입을 하고 계산을 돌리게 됐죠. 정말 편합니다. ^^

      엑셀 차계부 양식은 개인별 특성이 크게 작용할 듯 한데,
      한번 기회봐서 저의 표준 양식 비슷한 걸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