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렇게 연비가 안 나오지? 이런 질문 던질 때가 있습니다. 저만 그런 건 아닐 겁니다. 연비에 신경 쓰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간혹 품게 되는 의문이겠지요. 돈에 구애받지 않는 분이라면 몰라도, 우리에게는 연료가 곧 돈인 것이고, 연비가 안 나오면 그만큼 손해를 본 셈이니까요.

연비 1이 떨어졌다면 총 주유량이 55리터라고 할 때 같은 양의 연료로 55km를 덜 간 거죠. 55km는 보통 5리터 이상의 기름을 필요로 합니다. 약 5리터의 연료를 날린 셈이 되는 거죠. 반대로, 연비가 1이 더 나왔다면, 연료 5리터 정도의 돈을 벌었다고 할 수 있을 거구요. 


간혹 리터당 주행 거리 즉 연비가 저하되는 걸 봅니다. 그럴 때 몇가지 사항을 짚어보게 됩니다. 그러면 대략 그 중에 답이 나옵니다. 연비를 다시 바로 잡을 수 있는 것이죠. 때론, 당장 바로 잡지 못하더라도 확인은 할 수 있어, 갑갑함을 떨칠 수 있습니다. ^^


 연비가 안 나올 때 체크해야 할 몇가지. 연비 향상을 위한 필수 점검 사항. 

 

평소 10.5km/L를 달리던 녀석이 9 아래로 연비가 떨어져서 여러가지 짚어보게 됩니다.
고속도로에선 보통 15를 거뜬히 넘기는데, 최근엔 고속도로 달린 적이 없군요.
사진은, 저희집 애마 New EF Sonata 2.0, 수동 변속기, 휘발유 차량.

 

 

 

하나. 소모품을 제때 갈아주고 있는가. (엔진오일, 배터리, 점화 플러그, 벨트류 등등)
차는 굴러만 가면 된다고 하는 분들이 간혹 자신의 차를 보고 차가 썩었다고, 기름 먹는 하마라고, 하소연하는 걸 봅니다. 문제는 차가 기름 먹는 하마가 아니라 본인이 소모품을 제때 안 갈아주고 있는 것이겠죠. 소모품을 해당 주기마다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은 연비향상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정상 연비로 복귀할 수는 있습니다. 동호회에서 아는 분 중에 점화 플러그 교체만으로 연비가 1km/L 상승했다는 분도 있습니다. 얼마나 그동안 안 갈았길래. ^^


두울. 가속 페달을 깊게 혹은 많이 사용하지 않나.
연료는 일차적으로 가속페달로 소모시킵니다. 차가 속도를 내려면 가속페달을 안 밟을 수 없는 노릇이지만, 급하다고 또는 성격 탓에 가속페달을 더 밟으면 연료는 그만큼 더 소모됩니다. 예전에 어떤 글에서 "연비를 좋게 하려면 미리 준비해서 일찍 나서라"라는 말을 본 적이 있습니다. 맞는 말이죠. 시간 촉박하게 나가면 아무래도 서두르게 되고, 서두르려면 가속페달을 더 밟게 됩니다. 이건 급한 성격도 비슷한 결과를 낳습니다. 애석하게도 본인은 잘 모르는. ^^


세엣. 급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고 있진 않은가.
제동이(김제동 말구요^^) 연비랑 무슨 상관인가 하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치만, 제동은 굴러갈 수 있는 차를 세운다는 의미이므로 연비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설 곳을 예측하고 더 굴러가는 것은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며(=공짜로 그만큼 더 가는 것이 되며), 급브레이크는 그래서 연비에 치명적인 변수로 작용합니다. 급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아무데서나 가속해선 안 되겠죠. 급브레이크를 피하려면 아무래도 도로를 예측하거나 내다보거나 숙지하거나 하는 것이 좋겠지요.


네엣. 연료는 정상적인가.
갑자기 눈에 띄게 연비가 떨어질 때 연료를 의심합니다. 차계부를 들춰봅니다. 정확히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죠. 이번에 주유하고서 연비가 뜬금없이 2이상 줄어들면 저는 그 주유소를 가지 않습니다. 대개 이 문제는 주유량과 연료의 질에 관한 문제로 압축됩니다. 55리터 연료 탱크에 58리터를 넣는 주유소도 있습니다. 게이지를 속이는 것이죠. 차는 덜 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기름이 정량으로 주유되었다면 제대로 된 기름을 넣었는가를 의심합니다. 정량인데도 갑자기 2이상 연비가 떨어질 때 저는 "쓰레기 기름"이라는 말을 떠올리며 주유소를 바꿉니다. -.-;


다섯. 고속 정속 주행의 경험이 옛날 일인가.
최근 나오는 자동차는 주행패턴을 학습합니다. 적은 기름으로 더 먼 거리를 달리는 고속 정속 주행을 많이 한 후에는 자동차가 적은 기름으로도 더 달립니다. 반대로 고속 정속 주행의 경험이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면 자동차는 같은 양의 연료로 덜 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제 경우,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을 접하면, "언제 고속도로 달렸더라?" 기억을 되짚어 봅니다. 그리고 생각합니다. "언제 고속도로 나갈 일이 있을까." -.-a


여섯. 시내주행을 많이 하나. (잦은 신호등, 정체구간 등등)
시내주행은 연비에 치명적입니다. 정체구간에서 마냥 서 있는 것도 공회전으로 연료를 소모시키지만 잦은 정지신호로 인한 제동과 재출발도 연료를 많이 먹습니다. 앞서 적었듯이 제동은 연비를 저하시킬 수 밖에 없고요. 더불어, 출발도 또 연비를 많이 먹는다죠. 아마도 가장 많이 연료를 소모시키는 것이, 서 있는 자동차를 출발시키는 일일 겁니다. 그래서 자주 신호등을 만나는 시내주행은 연비를 상당히 떨어뜨립니다. 좀 돌더라도 시내, 정체구간을 피하는 방법은 시간 절약 뿐만 아니라 연비 향상을 불러옵니다. 많이 돌진 말아야겠지만요. ^^


일곱. 이 차를 나 혼자 모는가.
식구들과 함께 모는 차, 직원들과 함께 이용하는 차. 나 혼자만 운전하는 차가 아닌 차들이 있죠. 내가 주로 굴리지만 다른 사람들도 함께 차를 쓴다면, 연비는 미궁 속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내 기름 아니라고 막 타는' 직원이 있다면 연비가 바닥을 기겠지만, 가족이라 하더라도 운전 습관은 장담할 수 없는 것이죠. 가속페달-급브레이크-시내주행, 이런 것이 뒤섞여 더 심해질 수도 있고요. 수동 변속기 차량인 저희 집 차의 경우, 변속을 좀 귀찮아 하는 그녀(1종 수동 면허)가 운전을 많이 하면 1~2 정도 연비가 하락합니다. ^^; 내 돈이 네 돈이고 네 돈이 내 돈인 가족이래도 연비는 어쩔 수 없이 떨어집니다. 또한, 운전 습관, 주행 환경 외에도, 앞서 말한 급한 성격의 소유자가 가족 중에 있다면 더더욱 안습의 연비를 접하게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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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0730 금 10:00 ... 10:05  항목제목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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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다음은 그간 작성했던 관련글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연비 잘 나오는 차? 연비는 발끝에서 나온다! - 원칙의 재확인. ^^ ▩
▩ 최저가 주유소, 초저가 주유소, 과연 싸긴 싼 건가? - 개인적인 에피소드 둘 ▩
▩ 기름 어떻게 넣는 것이 이득일까 - 돈 버는^^ 경제적인 주유 방법! ^^ ▩ 

 

 

덧) [ 2021 0407 Wed 12:30 ]

2021년 현재의 티스토리 에디터로 글을 재편집해 봄. table 폭이 절대값 고정되어 모바일에서 화면 우측에서 잘려 보이는 점도 있고, 하단 시그니처 이미지가 클릭해야 보이는 점도 있고, ... 해서 예전 글이 보일 때마다 수정 재편집 중. 

그런데, 재편집할 때 문단에 따라서 문단 중앙(또는 우측) 정렬이라든가 글자색 변경 같은 게 안 먹기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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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블로군 2010.07.31 10:5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음..몇가지 주의운전 한번 해봐야겠어요..ㅡㅡa
    차가 가스이긴 하지만,

    한번 도전!!!
    과속페달, 급브레이크 이런거 고쳐봐야겠네요..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31 17: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가스차량이군요.
      그래도 연비에 관한 기본적인 점검 포인트는 같으니까요.

      신경 좀 쓰시면서 운전하시면 곧 익숙해질 거구요.
      연비로 보답할 겁니다. ^^

  2. BlogIcon 인봉섭섭 2010.07.31 11:0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고속도로 한번 나가야 겠네요 ㅋㅋ

  3. BlogIcon 갤로퍼골드 2010.07.31 11:2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연비는 90% 본인의 운전습관에 비례하죠.

    정비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운전습관먼저 바꿔보는게 옳은듯 하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31 17: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물론 운전 습관도 중요하지만,
      뭐가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달 게 없지요.
      운전 습관이 아무리 좋아도 차량 정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연비를 낼 수 없으니까요.

  4. BlogIcon 희수 2010.07.31 11:5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일전에 종로에 갈일이 있어서 1박하며 청계천도 가보고 가까운 인사동에도 들려봤습니다.
    일때문에 간거라..긴 시간은 낼수없었내요..불행인지 다행인지..통화가 잘 안되더군요...ㅎㅎ
    그날 서울광장에서 서편제 공연도 좀 하는걸 봤습니다..^^
    일행이 있어서 어디서 만나뵜으면 했는대..참 많이 아쉬웠어요..^^
    무더운 여름 한낮에 걸어다니는것이 여간 곤욕이 아니었내요..그날 하필이면 무쟈게 더웠습니다.
    서둘러 일보고 내려오느라..만나자구 때꾸장도 부리질 못했습니다..^^

    서울..내리자마자..눈이 따끔거리던 걸요..;;;;
    아...이런대서 어뜨게 사나 했는대..밤거리는 정말 화려하고 볼것들이 즐비하더군요...ㅎㅎ
    재일 부러운건 대중교통의 편리함이더군요...

    포스트와 아무 상관도 없는 댓글 달았내요..
    무더위에 건강관리 잘하시구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31 17: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어떤 일로 올라오셨는지는 몰겠지만,
      그리고 그게 서울이긴 하지만, 즐거운 시간 보내셨을 거라 봅니다.
      가볼 곳도 많고 아쉬움은 남겠지만 몇곳은 가신 거죠?

      그날 통화가 참 안 되었지 말입니다.
      제가 전화를 두번 걸었는데 희수님 말이 안 들리는 현상이. -.-;
      나중에 알고 보니 이어폰이 접촉불량이었단. ㅠ.ㅠ
      뒤이어 문자 보냈는데 잘 받으신 거죠?

      희수님도 건강 잘 챙기시고요.
      머지 않아, 얼굴 한번 볼 날이 오지 않을까 해요. ^^

  5. BlogIcon Slimer 2010.07.31 11:5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점화플러그 갈고 연비가 두배로 뛰던데요...ㅜㅡ
    처음 중고차로 왔을 때부터 점화플러그 두개가 썩었더라구요. 4기통 엔진이지만 2기통 오토바이 엔진이 되어있었다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31 17: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점화플러그 갈고 연비 좋아졌다고 하는 분들 간혹 보는데요.
      슬리머님은 가히 지존이네요.
      4기통 엔진을 2기통으로 쓰셨단. 훗. ^^;

  6. 2010.07.31 21:1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8.06 19: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무래도 시내주행이면 연비를 올리기가 참 힘들지 말입니다.
      게다가 신호등 많은 구간이 잦다면 더더욱. ㅜ.ㅜ

  7. BlogIcon 유리파더 2010.08.07 11: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가 가는 셀프 주유소는 다른 곳보다 50원이 싸지만, 연비는 확실히 1km/litter가 적게 나옵니다.
    주로 20L 씩 넣으면 1000원을 덜 지출하는 것이지만, 20km 를 덜 타게 되어 대략 1700원을 버리는 셈이 됩니다.

    결국 지갑에서 1000원 덜 빠져 나가느냐, 기름 다 쓴 후에 700원을 손해본 기분으로 남아야 하나...

    선택의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 BlogIcon 유리파더 2010.08.07 11: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 아내는 가속페달을 밟으면 계속 밟은 상태 그대로 가더군요.
      평지에서 정속으로 달릴 때는 살짜기 페달에서 발을 뗀다던지, 내리막에서라도 발을 떼던지...(엑셀레이터 또는 브레이크 페덜을 교대로 밟음...)

      그러니 제가 운전하는 거랑 2km/L 차이가 나더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8.10 17: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기름을 더 주나 덜 주냐,
      기름이 싸냐 안 싸냐, ... 요런 건 중요한 게 아니겠지요.
      결국 얼마 주고 산 기름으로 몇 킬로를 주행하냐로 따져야 맞구요.
      꼼꼼히 잘 계산해 내셨넴요. (저랑 코드가 맞으시는. ^^)

      맞아요. 결국 선택의 문젠데요. 저의 경우,
      적은 기름으로 더 달리는 쪽을 선택합니다.
      그게 차에는 더 좋은 양질의 기름이 아니겠냐 라는 생각을 하면서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8.10 17:2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무래도 평지든 내리막이든 일정 가속이 된 후에는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주면 참 좋을텐데 말입니다.
      리터당 주행거리 차이가 이런 데서 오지 말입니다.
      제 아내는 스틱 운전을 하면서 변속을 좀 귀찮아 하고
      그러다 보니 가속페달을 깊게 밟는 일이 잦아
      연비가 좀 떨어지는 게 아닌가, 짐작하고 있습니다.

  8. 학생1 2010.08.07 12:1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오호 아직까지 스틱을 쓰시는 건가요?

    나도 스틱을 쓰고 싶은데....

    스틱이 오토보다 재미있는 것 같은데 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0.08.10 17: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혁아. ^^
      아직까지라니. -.-;
      오토와 수동은 선택의 문제라구.
      앞으로도 쭈욱 수동 변속기 차량을 탈 생각이야.
      집에 계신 분이 자동 변속기 차량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말이야.

  9. 학생1 2010.08.12 15:4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진심으로 자동차를 사게 된다면

    수동으로 사고 싶어요~~~

    수동이 진리인듯 해요 ㅋㅋ

    운전하는 맛도 있고 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0.08.12 18: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그래, 수동 변속기 차량으로 구입하는 걸 소망하는구나.
      아무래도 주변의 반대를 잘 떨쳐야 할 거야.
      게다가 나 혼자 타는 차가 아니라면 그 반대를 넘어서기 되게 어렵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