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종합소득 신고 기간입니다. 매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지요.
본인이 원해서 자영업자든, 원하지 않았는데^^; 자영업자가 되었든, 자영업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가능하다면 환급을 받도록 노력해야 하는 시기지요.  

자영업자들이 종합소득세를 확정신고하는 5월에, 저같은 "월급쟁이 자영업자"인 학원강사들도 소득과 소득세를 확정신고하게 되고, (운이 좋으면?) 나중에 이미 납부한 소득세와 주민세의 일부분을 환급받게 되는 것이죠.

사실, 이미 사용자인 갑에 의해서 총소득과 소득세(소득의 3%)와 주민세(소득의 0.3%)가 세무서에 신고된 상태이기 때문에 종합소득 확정신고는 확인절차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제 경우는 그렇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네요. 자영업자라면 소득 신고하고 환급을!



하나. 국세청에서 종합소득 확정신고 안내문이 날아옵니다.

5월 초순~중순이 되면 종합소득 확정신고 안내문이 국세청에서 날아옵니다. 물론, 발신인은 해당지역 관할 세무서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소득 내역을 확인하고 신고하라는 의미인데요. 별 이의가 없으면 그대로 납부하면 되겠죠.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클릭~ 클릭~ 해서 종합소득을 확정신고할 수 있습니다.


두울. 추가 납부 세액이 생각보다 많다면 세무사에 의뢰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 경우는 세무사에 일정 비용을 주고 의뢰합니다. '자영업자'로 분류된 학원강사인 저의 소득에 대해 국세청에서 마련한 '기준경비율'에 근거하면 추가 납부 세액이 발생해서 찜찜한 구석이 있습니다. 저의 연간소득이 세무사를 고용해야할만큼 커서(?)는 아닙니다. 사실, 그렇게 크지도 않습니다. -.-a 어쨌든, 그래서, 저는 세무사에 소득 신고를 의뢰합니다.


세엣. 세무사 의뢰 비용은?

많이들 궁금해할 부분인데요. 이게 딱 정해진 금액이 있는 것도 아니고, 딱 정해진 계산법이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잘라 말하긴 어렵습니다. 듣기로는 환급 금액의 몇 퍼센트를 세무사에서 가져가는 방식도 있고, 환금액에 관계없이 얼마를 책정한 방식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 금액이 통일된 것 같지도 않습니다. 저는 언젠가 기회가 되어 의뢰하게 된 세무사에 15만원을 내고 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네엣. 종합소득 신고 기한은?

종합소득 신고 기한은 5월 말일이죠. 추가 납부 세액이 있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직접 내든 국세청 홈페이지를 이용하든, 5월말까지는 납부를 해야합니다. 세무사에게 의뢰하는 경우에는 그쪽에서 업무처리가 밀리는 시즌이므로 대략 5월 15일까지는 접수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쪽에서 5월 중으로 처리를 해줍니다.



다섯. 종합소득세 환급 시기는?

전년도에 납부한 세액이 커서(-_-); 이번 년도에 환급을 받게 되는 경우, 환급은 6월 하순에 이뤄집니다. 제 경우 쭈욱 그렇게 종합소득세를 환급 받았구요. 통장으로 환급액이 입금되며, 6월을 넘기진 않았습니다. 환급되는 것은 종합소득세 외에도 (종합소득에 비례하여 납부한) 주민세가 있는데요. 주민세는 8월 말에 환급됩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8월을 넘기진 않습니다. 2006년도에 (국세청 혹은 지역 세무서에) 뭔가 착오가 생겨 10월 초에 환급된 적이 있습니다. 




*       *       *       *       *       *       *       *       *       *       *      




환급액은 제 경우 특별한 일이 없는 한(=전년도에 굉장한 수익을 내지 않은 한^^;) 평균적으로 매년 캐논 EOS 550D 가격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인기몰이를 하는 이 보급기종이 최저가 90만원대군요. 저희가 550D를 구입한다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저와 그녀의 카메라는 요거 윗 기종인 50D입니다. ^^

환급! 전년도에 더 낸 세금을 돌려받는 것이기에 공돈은 아닌 건데, 그래도 6월말이 되면 공돈이 생기는 기분입니다. ^^ 그래서 즐거운 마음으로 종합소득 확정신고를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세무사에 의뢰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할 듯.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손모양 추천버튼을 쿡! ^^


2010 0514 금 09:30 ... 10:20  비프리박


p.s.
작년에 썼던 글로, 참고하시면 좋을 관련글이 있네요.
1) ▩ "월급쟁이 자영업자"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하고 환급받자...! ▩
2) ▩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환급을 받아볼까? 여름휴가비라도...! ^^ ▩
3) ▩ 종합소득세환급일은 몇일? & 주민세환급 시기는 언제? ^^ ▩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