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쉬는 날이어서 옆의 그녀와 거의 한달을 벼르던 '바람쐬기'를 했습니다.
거의 몇주째 제 휴무일이면 딱 맞춰 날씨가 악천후가 되더군요. -_-;;;
어제도 수도권은 예외가 아니었구요. 어찌 되었든...!

그렇게 바람쐬기를 좀 멀리 나가게 되는 경우,
특별한 일이 없으면, 연비를 계산하는 취미(?)가 있습니다. ^^
연료사용량이 많아지므로 연비 계산이 수월해지고 정확해지는 면이 있거든요.

 

    2.0 승용차로 약 13.8km/L의 연비를. ^^



  하나.  13L => 180km
 

아래는 저희집 승용차의 냉각수 수온 게이지와 연료게이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측 연료게이지의 바늘이 걸린 칸은 한 칸이 13리터에 해당합니다.
(10만km 넘게 타며 얻은 경험치입니다.^^)
어제 좀 달린-.-a 관계로, 저 한칸이 떨어지는 걸 쭈욱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저 한 칸으로 180km를 달렸습니다. 13리터로 180km...! ^^
확인하는 순간, 조수석의 그녀에게 핸드폰 계산기로 계산기를 좀 두드려 달라고 했습니다. ^^

     180km / 13L = 13.85km/L



  .  20L => 275km
 

가득 채우고 출발을 했으면 연료 게이지의 칸을 이용해서 더 많이 계산을 해볼 수 있었을텐데,
출발할 때 기름이 편도를 달리기에는 넉넉한 것으로 보여 그냥 출발을 했기에 그건 못했네요.

예정대로 여행 중에 주유를 하게 되었고... 3만원에 거의 20리터가 들어갔습니다.
(충남 서천군 서면의 어느 GS칼*스 주유소에서 넣었는데, 리터당 1495원이더군요.)
주유전 연료게이지 바늘은 아래에서 첫번째 칸 눈금에 걸리기 일보 직전이었습니다.
20리터를 넣었고... 달렸고... 게이지 바늘이 떨어져 다시 원위치하는 동안 275km를 갔더군요.
다시 한번, 옆의 그녀에게 핸드폰 계산기로 계산을 좀 해봐 달라고 했습니다. ^^


     275km / 20L = 13.75km/L



  셋.  61880원 => 610km
 

대략 13.8km/L 정도의 연비를 내주고 있는 참 고마운 애마^^입니다.
국제유가가 바닥을 치고 있는 이때, 국내 휘발유값이 리터당 1500원을 넘는, 희한한 상황에서,
연비를 잘 내주어야 고마운 차, 아니겠습니까.

(참고로, 고환율을 감안해도 지금 휘발유값은 말이 안 됩니다. )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포스트를 작성하며) 계산기를 한번 두드려봤습니다.

어제 나들이로 돌아다닌 거리가 총 610km입니다.
연비는 위에서 산출했듯이 13.8km/L... 그렇다면 몇 리터의 기름을 쓴 것인가?
계산을 해보니, 44.2리터의 휘발유가 소모된 것이군요.

기름값은 대략 1500원 잡는다면, 현재 제 주유카드는 리터당 100원이 할인되고 있으니까,
이런 계산이 나오는군요. ^^ → 1400원 * 44.2리터 = 61880원 (→ 610km 주행)



  넷.  My driving habit

 
어제도 쭈욱 그랬지만, 제 운전습관은 대략 이렇습니다. (참고가 되실까 하여. ^^)

- 가속페달은, '발을 살짝 대준다'는 느낌으로 운전한다.
- 제동시에는 발을 떼는 것으로 충분한 정도의 주행을 한다. (엔진브레이크. ^^)
- 좀 멀리 보며 & 네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예측 주행을 한다.
- 가속을 받을 때에는 아낌없이 가속을 받을 수 있게 운전한다.


적고 보니, 연비 잘 나오게 하는 법이라고 해도, 통하는 면이 있을 거 같군요. ^^
(이런 운전한다고, 기어다니는-_-; 운전자 아니구요. 상황 봐서 140도 넘겨주는 편입니다.)




혹시나 해서... -.-;;;
지방의 국도와 고속도로상에서의 주행을 토대로 산출한 연비값이라는 점과
연료량을 소수점 이하의 리터까지 확인하기는 힘든 추정치라는 점...을 밝혀둡니다.
그리고 서울을 빠져나가서 화성휴게소까지 대략 90km 찍는 데에만 2시간 반 걸린 것도요. ㅎㄷ

아. 그리고 저희 차는 휘발유 - 2004년산 - 수동변속기 차량입니다.
신호등이 많은 시내구간에서는 10km/L 정도의 연비를 내주는 정도는 되구요.
한때 잘 나갈 때(?)는 14.75km/L 정도도 우습게^^ 냈던 녀석인데,
어제는 초기에 정체 상황이 좀 있었던 것도 작용했겠지만, 이제 차도 늙어가나 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327 금 09:30 ... 10:45  비프리박

p.s.
3월도 끝으로 향해 가고 있군요.
한달 동안 뭘 했는지... 생각해 봅니다.
3월 마무리 잘 하시고, 힘찬 4월 맞으시길요.
                        [ 2009 0327 금 아침, 대문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별바람 2009.03.27 11:2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기름값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의 위대하신 지도자이시자 경제를 살리실 영도자이신 이명박 아키히로 각하께서 다 알아서 해결해 주실 겁니다. 하지만 비열하고 뻔뻔한 좌빨의 무리들이 각하의 경제 살리기 작전을 무수히 방해하고 있으니 그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ㅠㅠ

    허나 각하께서는 이에 굴하지 않으시고 자신에게 대항하는 좌빨 YTN 노조들을 박살내시는 등의 많은 업적을 세우시고 계시니 어찌 기쁘지 않겠습니까?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4: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키히로상이 과연 그걸 다 해결해줄까요. -.-;
      지금껏 살린다는 경제는 어떻게 되어가는지 알 수 없는 상황속을 헤매게 해놓고...
      허구한 날 일자리 창출한다 뭐한다 떠들어도 알맹이는 없고...
      제발 현실을 제대로 좀 봤음 하는데 말이죠. -.-;

      아하. 좌빨YTN노조를 박살내려는 노력. 그것을 그의 것이라 봐도 되는 거였군요. ^^

  2. BlogIcon Kay~ 2009.03.27 12: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정말 세심하시네요!
    전 아직까지 연비 계산을 한번도 못해봤답니다.
    물론 지금은 아내가 끌고 다니긴 하지만.. ㅋ 아내도 그런것 한번도 안해본다는...
    이거 둘다 너무 하는것 같습니다.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4: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바쁘시거나 성향상 안 맞거나 하시면
      신경 못 쓰고 그러는 것이지요. 저는 거의 취미의 하나가 되어가는 터라. 큭.
      그리고, 세심은요. 무슨. ^^

  3. BlogIcon 턴오버 2009.03.27 12: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유가가 한창 높을 때에 비해 좀 떨어진건 사실이지만 환율이 이렇다보니 고유가시대와 별로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시기에 연비가 높은 차, 그리고 비프리박님처럼 좋은 운전습관을 가진 분들이 많아질수록 가정 경제는 물론 국가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5: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서민은 이래저래 죽을 맛입니다.
      고유가로 등이 휘고 환율로 삶이 고달프고...
      근데, 과연 고환율이 된 만큼 적정선에서 기름값이 고유가가 된 것인가?
      하는 질문에, 언젠가 어떤 뉴스 기사에서,
      환율을 감안할 때 지금 기름값은 뻥튀기(?) 된 면이 있다...
      라고 하는 대목을 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단 연비를 생각하는 운전습관은 국가경제는 차치하고라도(!!!) 크헉.
      가정경제에는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흐흣.

  4. BlogIcon 참깨군 2009.03.27 14:0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연비 계산하시며 꼼꼼히 생활하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아보여요. ^^
    가족들에게 사랑받는 가장이 되실 것 같아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5: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좋게 봐주시니 제가 감사할 따름입니다.
      가족들을 사랑하는 가장임에는 틀림없으나, 가족들에게 사랑 받는지는 가끔... 글쎄요... 크하핫.

  5. BlogIcon 꼬깔 2009.03.27 15:2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아아~ 역시 운전습관이 중요하군요. 게다가 역시 수동이 좋긴 합니다. 자동은 아무리 조심 운전해도 흑...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5: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제 운전 습관이... 좀 괜찮은 결과를 내고 있는건가요?
      그리고 저 연비가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는 수준이지만,
      또 누군가 그건 똥연비 아니냐고 해올까봐서요. -.-;;;

  6. BlogIcon oddpold 2009.03.27 16: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여전 하십니다. ^^
    전 일전에 애프터 마켓의 부품으로 교환한 이후로는 연비 신경 안쓰고 걍 달립니다.
    그래도 비프리박님 보다는 잘나온다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7:1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연비가 잘 나오는 건,
      아드폴드님 차가 저희 차랑 다르잖아요. 배기량도... =ㅁ=a
      으쨌거나 그래도 저보다 연비가 잘 나온다 하시니 부럽습니다.

      근데, 애프터 마켓요? 뭘까. -.-a

    • BlogIcon oddpold 2009.03.27 19: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우리 나라에선 튜닝 용품으로 알고 있죠.
      부품 회사가 직접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비스 같은 악덕 기업이 아니고, 좋은 부품을 제가격에 파는 시장 구조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7 19: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하. 알 것도 같습니다.
      들은 적이 있던가... 가물가물. 크흐.
      모비스 같은 악덕 기업...! 은 말고 말이죠. ^^
      저는 그냥 소심함과 염려에서.. 그 악덕 기업을 통해서 나오는 부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ㅠ.ㅠ

  7. BlogIcon 찬늘봄 2009.03.27 22: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역쉬~~ 비프리박님의 꼼꼼함은 대단하셔요.. ㅎ~

    서울에서 610km면 전라북도까지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인데요..

    어제 강행군을 하셨네요..
    강행군 하신만큼 옆의 그녀님도 많이 좋아하셨을거 같아요.. ^^

    베풀어님.. 즐밤되세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8 00: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제가 이래저래 꼼꼼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러네요. 본의 아니게 말이죠. ^^

      맞아요. 충남으로 돌아서 딱 전북까지 갔다 왔어요.
      강행군을 했구요. ^^
      다행히 오는 길에 길이 너무(!) 한산해서 스트레스는 싹 날아갔어요. 다행히. 큭.

      넹. 그녀가 저더러 많이 힘들지 않냐구 계속 묻고 그랬지만,
      내심 좋아하는 눈치더라구요.
      전주엘 들렀는데, 꽃 피고 그러면 한번 더 오자구 하더라는... 크흣.

      울 찬늘봄님, 좋은 날들 보내고 계시죠?
      한번 봐야 하는데 날은 자꾸만 흘러갑니다. 그쵸?

  8. BlogIcon mingsss.net 2009.03.27 22:4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무슨말인지.. 멍... ㅋㅋㅋ
    제가 면허와 자동차를 갖게될 날 이해하게 되겠찌요 -_-;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8 00: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허헛.
      면허와 자동차가 없어도 산수만 하면 된다곳...! 하하.
      음음. 굳이 이해를 해야 하는 글이 아닐 수 있으니, 패스해도 됨. ^^

  9. BlogIcon 마키토 2009.03.27 23:1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뿐만 아니라 일정한 속도로 주행을 하며
    후진을 자제하는 것이 연비를 적게 하는 좋은 운전습관이라고 하더군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8 00:1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정속주행만한 것이 없지요.
      근데 그럴만한 길이 그닥 이어지지 않아서 우리를 슬프게 하죠.
      후진을 자제하는 것도 좋겠지만, 후진 역시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있으니... 쫌 그렇습니다. ^^

  10. BlogIcon 솔이아빠 2009.03.28 14: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정말 대단 하십니다... 저걸 다 기록하시다니...
    저도 장거리 운전 하는날 도전 해봐야 겠어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28 14: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마 누가 시켜서 하면 못 할 거예요. ^^;
      궁금해서... 취미삼아... 하는 거라 별 생각 없이 고생 없이 하는 것 같습니다.
      언제 한번 장거리 운전할 때 해보심 재미있을 걸요. ^^

  11. BlogIcon 雜學小識 2009.03.30 16: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

    늘 느끼는 거지만, 대단하십니다.
    전 어쩌다가 가끔 마음이 동하기는 하지만, 그걸 실천해 본 적은 없네요.;;

    그냥, 기름 떨어지면 기름 넣고..
    좀 남았으면 그냥 달리고..
    뭐, 그러는데 말입니다;;;

    꼼꼼정확, 비프리박님..
    오늘 하루도 즐건날 되세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31 01:0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대단은요. ^^ 쑥스럽습니다. -.-a
      저도 평소에는 기름 떨어지겠다 싶으면 넣고 (기록하고 ^^)
      기름이 좀 되면 다 떨어지기 직전까지 달리고 그래요.
      아마도 별 차이 없을 걸요.
      적고 기억하는 게 차이라면 차이일까. (이게 큰 차이인 건감요? 크흣.) ^^

      잡학님, 요즘 계속 바쁘신 모양입니다.
      자주 뵙긴 힘든 건가효. (왜 이래, 애들같이...! ^^)

  12. BlogIcon 유리아빠 2009.03.31 07:4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지금의 차를 탄지 1년 8개월이 되었는데... 벌써 7만 킬로미터나 탔습니다.

    길에 돈 뿌리고 다니다 보니... 돈 일이만원쯤이야 그냥. -_-;;

    워낙 많이 타서 그런지 저는 연비계산은 몸에 배어 있어서, 비프리박님의 말씀에 심히 동감합니다.

    아시는 바이겠지만, 내리막에서 액셀레이터 안밟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동 운전자들은 엔진브레이크를 거는 대신 오토 운전자들은 대부분...브레이크를 밟지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4.01 00: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지금 타시는 차는 거의 새차군요. 연식으로 보면요.
      그런데 벌써 7만이나 뛰셨다고요? 레저로 뛰신 거죠?
      업무용으로 뛰셨다면 대략 무효입니다...! ^^

      많이 타는 분이신지라 역시 연비 계산은 몸에 배어있으시군요. 그럴 줄 알았습니다. ^^

      내리막길에서 가속페달을 안 밟는 것도 참 중요하죠.
      연료 소모를 제로로 만들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하고요. 크흣.
      관련글을 적은 적이 있는데, 그걸 포스트로 올린 적이 있는지 갑자기 가물가물해지네요. -.-a

    • BlogIcon 비프리박 2009.04.01 00: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찾아보니, 연료 소모 관련 '오토 퓨얼 컷'에 관해선 포스트를 올린 적이 있군요.
      http://befreepark.tistory.com/353

      그런데 내리막길에서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취지의 글은 아무래도 물파스에서 적었던 것 같군요.
      언제 한번 기회봐서 '냉동'을 풀어줘야 할 포스트인 것 같습니다.크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