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렉스 헤일리(Alex Haley)가 정리하고 집필한 <말콤 엑스(Malcolm X) 자서전>를 읽었습니다.
읽으면서도 그랬지만, 읽은 후엔 더더욱 온몸이 전율했습니다.
놀람이자 충격이었고, 충격인 동시에 전율이었습니다.
수사법으로서의 '전율'이 아니라 진짜 몸으로 느낀 '전율'이었습니다.
한동안 맘 속의 흥분을 주체하지 못했고, 이틀동안 다른 책을 읽을 수 없는 심리상태였습니다.

말콤 엑스. Malcolm X.
그는 1925년 5월 19일 태어나서
1965년 2월 21일 3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한, 미국의 흑인 해방운동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의 자서전이라 불릴만한 책이 현재 국내엔 시판되지 않고 있습니다. ㅠ.ㅠ
창작과 비평사에서 출간된, 김종철/이종욱/정연주가 공동번역한 <말콤 엑스>라는 책이 있습니다.
알렉스 헤일리가 집필한 <말콤 엑스 자서전>(The Autobiography of Malcolm X)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지요.
1978년 처음 번역되고 1993년에 개역판까지 나왔던 이 명저는...
애석하게도 현재 대한민국에서 절판된 상태입니다. (예전에 구입해두길 정말 잘했습니다.)

제가 읽은 것은, 바로 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출간한 그의 자서전 <말콤 엑스>였습니다.
왜, 말콤 엑스 같은 이의 삶과 실천을 담은 책이 대한민국에는 현재 출판되고 있지 않는 건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ㅜ.ㅜ



    자서전을 통해 읽은 <말콤 엑스>, 그의 삶과 실천에 전율하다.


말콤 엑스 그의 삶을 여기에 제가 요약 또는 정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고요. OTL
말콤 엑스 그의 삶과 실천에 관한, 책을 읽은 직후의 '살아있는 느낌'을 그대로 적는 걸로 대신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약해지고 희미해져갈 이 펄떡이는 느낌이 아까와서 적는, 기록의 의미도 있습니다. ^^
책에 관한 후기는 차차 올라오지 싶구요. -L-;

<말콤 엑스 자서전>을 통해 제가 접한 말콤 엑스. 그에 관한 15줄의 '펄떡이는 느낌'을 적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콤 엑스... Malcolm X... ;

01. 미국 흑인 억압의 역사를 정곡에서 찌르고 정면에서 반대한 사람.

02. 미국 흑인의 처절한 삶을 가장 적나라한 언어로 폭로한 사람.

03. 미국에도 이런 흑인해방운동가가 있음을 온몸으로 그리고 실천으로 보여준 사람.

04. 미국 흑인해방운동이 전세계적 연대로 확장될 수 있는 사상적-실천적 단초를 제공한 사람.

05.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적극적으로 껴안은 사람.

06. 미국 할렘 밑바닥 인생을 살다가 가장 극적인 반전으로 삶을 뒤집어 흑인해방운동에 뛰어든 사람.

07. 종교에의 헌신, 누군가에게로의 무한 신뢰가 무엇인지를 행동으로 보여준 사람.

08. 배신을 당할 때 당하더라도, 배신 하지 않는 신뢰 그 자체의 믿음을 품었던 사람.

09. 누군가에 대한 자신의 믿음과 신뢰를, 바로 그 누군가에 의해, 가장 처절하게 배신 당한 사람.

10. 미국에서 이 정도의 흑인해방운동을 하면 누군가(백인)의 총에 죽을 수도 있음을 입증한 사람.

11. 죽음의 그림자가 주변에 드리워져 있음에도 피하지 않고 의연한 모습으로 일관한 사람.

12. '백인'의 흉탄에 쓰러지는 순간까지 자신의 사상과 종교를 올곧게 실천한 사람.

13. 죽은 후 자신의 가족을 위한 경제적 대비조차 해놓지 않은  헌신적인 삶을 살았던 사람.

14. 죽은 후에도 백인들과 다른 노선의 흑인운동가들로부터 가장 심한 오해와 오독과 비방을 받은 사람.

15. 미국 흑인노예의 삶을 그린 기념비적 작품 <뿌리>의 작가 알렉스 헤일리(Alex Haley)에게
      자신의 삶을 구술하고 헤일리가 그것을 자서전으로 집필-출간한, 운이 좋았던 사람.   *이는 사후출간됨.

입니다. (적고 보니, 모두 '제가 아는 한'이라는 조건을 붙여야겠군요.)




2009 0310 화 17:30 ... 18:30  비프리박



p.s.
말콤 엑스의 삶에 관해 간략히 기록한 것으로는 위키피디아에 올라온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영문입니다. -.-;)
http://en.wikipedia.org/wiki/Malcolm_x
그리고 또다른 기록으로는... 이런 페이지도 있군요.
http://www.tanbou.com/2005/MalcolmX.htm

말콤 엑스 그의 이미지에 관한 검색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도 거기서 퍼왔습니다.)
http://images.google.co.kr/images?ndsp=18&hl=ko&lr=&um=1&newwindow=1&q=Malcolm+X&start=0&sa=N
그리고 어떤 블로그에 이런 페이지도 있습니다.
http://problemchylde.wordpress.com/2008/05/19/to-malcolm-x-happy-83rd-birthday/
http://problemchylde.files.wordpress.com/2008/05/16.jpg (사진만)

알렉스 헤일리에 관한 위키피디아의 항목은 다음을 보시면 됩니다.
http://en.wikipedia.org/wiki/Alex_Haley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