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관련해서 자주 듣게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순전히 제 개인적으로 받는 질문들입니다.
너무 자주 받다 보니, 답하는 사람으로선 "그게 그렇게 궁금한가?" 하는 생각도 들고...
조금은 장난기가 발동해서 " 그게 그렇게 궁금한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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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여름의 끝에... 맘먹고 냈던 맥과이어 광택의 기록^^이자, 대략 여섯시간의 취미활동의 산물입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로 1066 사이즈로 확대됩니다. )
 


   ▩ 스틱 차량이라서 자주 받는 질문 ▩

질문 1) *** 선생님, 왜 차가 스틱이예요? / 스틱, 안 불편해요?
사실 저는 아직(?) 수동변속이 재미 있습니다. (스틱 보다는 수동변속기란 표현이 정확한 표현!)
제가 속도를 즐기는 편은 아닙니다만, 수동변속이 치고 나가는 느낌이 좀 나은 것 같고...
자동변속의, 그 변속이란 것이 좀 더디 이뤄지는 것 같기도 하고...
게다가 제 운전 스타일 상... 월간 유류비도 자동변속기 차량에 비해 확실히(!) 절감됩니다.
그리고 "스틱, 안 불편해요?"란 질문도 자주 받게 되는 질문인데, 솔직히~ 전 "안 불편합니다!"
하지만 이런 말로 설명을 하기 보다는-.-;; 준비된(!) 답변을 들려 주게 됩니다.
→ 스틱 차량이 100만원 이상 싸잖아요...! (아마 이 말을 듣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


질문 2) 스틱 차량은 팔 때, 오토 차량보다 더 싼 거 모르세요?
이런 질문은 차를 살 때 세일즈 하시는 분들이 주로 물어오는 질문입니다.
차에 대해서 좀 아신다는 분들이 물어오는 질문이기도 하고요.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중고차로 팔 때 수동변속기 차량이 자동변속기 차량에 비해 싸지만,
그것은 처음 구입시에 100만원 이상 싸게 산 걸 생각하면 당연한 거 아닌가...?
좀 따져보면... 100만원 싸게 사서 50만원 싸게 판다면 그건 싸게 파는 게 아니라 비싸게 파는 겁니다! ㅋㅋ
그리고 기름 덜 먹은 것만 어림해도 그게 얼만데... ㅋㅋㅋ
하지만 역시 이런 말로 구구절절이 설명을 하기 보다는-.-;; 준비된(!) 답변을 하게 됩니다.
→ 제가 스틱 운전을 재미있어 해서요.


질문 3) 차가 왜 골드가 아니예요?
같은 차라도 레벨(?)이 다를 수 있다는 걸... 아시는 분은 잘 아실 겁니다.
기본형, 고급형, 딜럭스형, 럭셔리형, 엘레강스형, 골드형... 뭐, 그런 것들이죠.
차가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편의사양만 갖추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저는...
날로 좋아지는 편의사양에 별로 욕심이 동하지 않는 편인데다...
단지 말 그대로 '편의'를 위한 장치에 몇백만원씩(!!!) 들이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
게다가 수동변속 차량의 경우 편의사양에 대한 선택의 폭이 많이 좁습니다.
예컨대, 2.0 급에서 골드라든지 뭐 그런 수준으로는 수동변속 차량이 나오질 않습니다.
그리고 2500cc 이상의 차량은 아예 수동변속 차량이 없더군요. (이 사실은 얼마전에 알았습니다=.=;;)
하지만 자주 듣는 질문이다 보니 역시 설명보다는 준비된(!) 답변을 하게 됩니다.
→ 스틱은 골드가 안 나오더라구요.


모두들 자동변속기 차량을 타고... 자동변속기가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수동변속기 차량을 모는 사람이 아무리 소수(?)라고 해도...
그리고 자동차가 최고급 편의사양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해서...
위에 적은 거 같은 "왜 넌 우리(?)와 다르냐?"는 식의 질문은 이제...
좀, 안 받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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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1114 금 01:15 ... 01:30  비프리박
2004 1112 금 07:33 ... 08:28  원글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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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돌이아빠 2008.11.14 09:0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자기와 혹은 자기가 겪어왓던 것들과 다르면 일단 사람들은 불안하거든요!
    그래서 그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저런 어리석은 질문을 하는것 같습니다.

    전 수동변속기로 운전면허(2종 보통이라고 하죠 ㅡ.ㅡ)를 따서 차는 자동변속기만 몰아봤습니다. 그래서 수동변속기는 조작법을 잊어먹었습니다.

    제 아버님이나 형님 모두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전합니다. 왜 저런 질문을 할까요?

    다만 제 아버님께는 이제 수동 그만 모시고 자동변속기 차량으로 바꾸시라고 잔소리합니다.
    힘들잖아요 ㅡ.ㅡ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4 11: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다름에 대한 불안이 작용했을 수도 있겠으나,
      그것은 저같은 소수(!) 스틱 운전자들이 느껴야할 불안감일텐데...
      그것이 다수(!!!) 오토 운전자들이 스틱 운전자에게 느끼다니...!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자동변속기로 운전이 익숙해지는 것도, 그래서 수동변속기 운전하는 것을 까먹어도...
      별 불편함이 없는 세월 아니겠습니까. ^^
      어차피 다들 자동변속기 차량이니까요. ^^

      평생(^^) 수동변속기 차량 운전하신 나이드신 분들은
      오히려 그냥 몰던 대로 모시는 것이 나을 거란 생각합니다.
      익숙해지시는 데 좀 오래 걸리실 수도 있고...
      그러다 자칫 사고가 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생각에서, 접때 겨울에 부모님 차량 한대 바꿔 드리면서... (중고차. ^^;)
      그냥 모시던 수동차량으로 해드렸습니다.
      힘들긴 힘들지만, 사고가 더 무서운지라. ^^;

      돌이아빠님, 날이 점점 추워지네요.
      건강 잘 챙기시고, 돌이도 감기 같은 건 절대 안 걸리게 잘 챙겨주삼.

  3. BlogIcon 꼬깔 2008.11.14 10:5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도색을 새로 하신줄 알았습니다. :) 번쩍번쩍 하군요. 광택 잘 내셨으니 이제 물 표면장력의 극한을 느끼시겠군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4 11: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물 표면장력의 극한을 체험합니다. ^^
      물이 차 도장면에 묻지 않고, 도장면 위를 굴러다니는... :)
      도색을 새로 하기엔 차가 이제 너무 중고차가 된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도색 새로 한다면, 집에서 가만 있겠습니까. ^^

  4. BlogIcon YoshiToshi 2008.11.14 14: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6시간 광택이 눈이 부십니다. ( >_<);;; (꺄앗! 옵하~???)
    정비부족으로 언덕에서 서기만하면 눈물이 차던 관용차를 몰던 저에겐...자동만세!!!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4 15: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좀 눈이 부시죠?
      그래도... 꺄앗! 옵하~??? 라니오...! 크.

      흠흠. 그 관용차가 스틱이었던 모양이군요.
      오르막 언덕에 서기만 하면 눈물이 앞을 가리는 그런 차들이 있죠. -ㅁ-;
      아마 자기 차라면 그렇게 관리하지 않으련만...!
      관용차이다 보니, 그랬던 거겠죠? 그래서 울 요시토시님은 오토 만세...! 군요. ^^

  5. oddpold 2008.11.14 19:1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쵸! 그 마음 저도 똑같습니다. 여러가지 중에 자기 맘에 드는걸로 고르는 거니까요.
    저는 편리함을 댓가로 약간의 연비 하락, 추가 비용, 추가 정비 비용을 지불 했습니다.
    trade-off 라고도 하지요. 그래도 나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드라이빙 까지는 못하지만...

    우매한 평민들이 꼭 그러죠. 세상에는 자동 변속기만 있는 줄 알죠.
    동전도 앞, 뒤가 있고, 선이 있으면 악이 있고, 좋음이 있으면 싫음이 있고, 행복이 있으면 불행이 있고,
    쥐가 있으면 고양이가 있고, 흰색 있으면 검정색이 있고, 회색도 있고, 빨간색도 있고...
    세상이란 정말 복잡하고 다양한 것인데 말이죠.
    서로의 다양성, 개성을 인정 하고 존중해 줘야 하는데, 말이 참 많아요.
    호기심이나 궁금증으로 물어보면 좋을 것을 주류, 비주류, 혹은 유행이나 트렌드에 맞추려고만 하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상식 또는 진실이라고 믿고, 여기에서 벗어나는 것을 보면
    비난 하거나 폄하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고요.

    이런 말들이 생각나네요.
    정중지와(井中之蛙), 좌정관천(坐井觀天), 관견(管見)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5 01: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선택의 문제란 생각을 해요.
      그리고 그것이 다수 vs. 소수 로 나뉘어도 여전히 선택의 문제임은 변함이 없는 것인데,
      자꾸 다수는 소수를 삐딱한 눈으로 바라보지요.
      스틱 운전한다고 하면 어떤 분은 제 성격이 괴퍅한 거 아니냐는 분도 계실 정도. ㅠ.ㅠ
      그게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길래... =ㅁ=;
      이거야말로 비난.폄하. ... 딱 그런 경우죠. -ㅁ-;

      동전의 앞-뒤, 선-악, 호-오, 행-불행, 쥐-고양이, 백-흑, ... 기타 등등...
      정말 잘 지적하셨어요.
      세상이란 것이, 그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것들의 모자이크임에도...
      그걸 인식하기가 그리도 힘든가 봅니다.
      정중지와, 정저지와, 좌정관천, ...
      본인이 그 짝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그리 살겠지만요. ^^;

      편리함을 선택하시는 것도 의미는 있어요.
      trade-off 하신 것을 잘 적어주셨네요. ^^

  6. BlogIcon 찬늘봄 2008.11.14 20: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ㅎㅎㅎ~
    수동변속기 자동차로도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내시다니...
    꼼꼼한 비프리박님 ~~ ^^*

    비프리박님.. 즐건 저녁시간되세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5 01: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이야기를 많이 풀어냈나요?
      꼼꼼함으로 봐주시네요. ^^
      저는 제가 좀 수다쟁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살짝 듭니다. ^^

      찬늘봄님.
      이제 11월이 후반기로 치닫습니다.
      한해를 잘 마무리하자구요. ^^

  7. BlogIcon powder FlasK 2008.11.14 22:4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사실 면허는 1종 보통이지만 스틱은 못합니다;;하하
    첨 운전을 배울때 당시엔 그 난감한 시동이 꺼지는 "털털털 & 꿀렁"이 트라우마처럼 남아있다는ㄷㄷㄷ
    그나저나 여섯시간 광택이라..대단하십니다;;;;;;
    혹시..비프리박님도 발에 흙묻혀서 타면 화내시고, 문 세게 닫으면 화내시고 그런 타입..?ㅡㅅㅡ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5 01:0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대부분 운전을 하지 않으면 스틱 운전을 잊게 되지요.
      그거, 뭐, 잊어도 무방합니다. 이젠 거의 모든 승용차, 승합차들이 오토인 세상이니까요.
      불편할 일 없다는 것이죠.
      제 경우 이런저런 이유로 스틱운전을 선호하고 즐기는 편일 뿐이지요. ^^

      오. 그 털털털+쿨렁의 트라우마, 저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하핫.

      여섯시간의 광택...! 흠, 그걸 짚어주시네요.
      위의 다른 분들은 별로 그 부분은 이야기 안 하시는데 말이죠. ^^
      그냥 취미생활의 하나라고 생각을 해요.
      자주는 못해주고요. 일년에 많아야 3회 정도입니다. -ㅁ-;
      더하면 좋겠지만, 시간이 잘 안 나요.
      틈틈이 나는 시간이 아니라 뭉텅이로 6시간 이상이 필요하니까요. -ㅁ-;

      흠흠. 발에 흙 묻히고 탑승하는 것, 저는 ok 입니다.
      문 세게 닫는 것은 일정 정도까지는 신경 크게 쓰지 않고요.
      다만, 광택 후에는 한 2주 정도 외관에는 무쟈게 신경 쓰는 편입니다. ^^

      파우더님, 이제 11월도 후반부입니다.
      11월에 계획하신 일들은 잘 하고 계신 거죠? ^^

  8. BlogIcon 니그 2008.11.15 03:2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수동차량이싼거뿐만이아니라 연비에서도좋죠...

    수동으로 해야 운전할맛이나고요~
    운전하면서 자동변속기로 낭비돼는 연료를 수치화해서 에너지절감캠페인이라도 벌려야하는데 말이죠...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5 09: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수동차량에는 오토미션 값이 빠지니 값이 싸지는 거고
      수동미션이다 보니 연비는 더 좋을 수 밖에 없지요.
      그런데, 그런 사실은 그들에게 보이지 않는 거 같구요.
      그게 연료 절약에도 기여를 하는 측면도 있지만,
      저도 크게 이건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데, 그들도 크게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 것 같습니다. ^^

      흠흠. 니그님이 운전의 맛을 아시는군요. ^^

  9. BlogIcon 디비 2008.11.15 09:1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수동 운전 좋아하시는 분들 많죠..

    심지어 제 주위엔
    자동변속 차량은 차가 아니라 그냥 '탈것'일 뿐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5 09: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수동 운전 자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긴 한데, 그게 이제 너무 소수라. ㅠ.ㅠ
      자동변속 차량이 그저 '탈것'일 뿐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구요... ^^
      자동변속 차량 운전하는 분들이 화를 내실지도 모르겠는데요...? ^^;

  10. BlogIcon please 2008.11.15 21:4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수동 좋아하지만 어쩌다 서울 도심지 같이 아주 꽉 막히는 곳에서는 자동이 좋다고 느낍니다.
    몇 번 고생을 한 기억이 있어서 말이죠. 발에 쥐가 날 것 같은 기억이...^^;;;

    저처럼 수동으로 배운 사람들은 자동으로도 몰 수 있지만 자동으로 배운 사람들은 수동으로는 못하기 때문에 수동 차량에 대해서 유독 불편함을 느끼는 게 아닐까 생각힙니다.
    그리고 편한 것도 좋지만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각오를 좀 하면 좋을 텐데 말이죠. 물론 아직은 괜찮겠지만 우리의 후손들은 다시 걸어다녀야 할지도 모르니까요. 기우...겠죠? 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7 00: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교통이 지체와 정체를 반복하는 구간에선 오토 미션 차량이 좋긴 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늘 수동 미션 차량만 운전하는 저는 그냥 습관적인 상태라...
      그닥 불편함은 모른다죠? ^^

      처음부터 자동변속기로 운전을 배우면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전 못하죠.
      근데, 수동변속기로 배운 사람도, 자동변속기 차량만 몇년 운전하다 보면 바로 까먹는 것 같습니다.
      편리함(?)에 익숙해지고 길들여지는 것 같기도 하고요.
      아직은 길들여지지 않는... 이 수동변속기의 불편함(?)이 좋습니다. 하핫.

      아. 고유가 시대에 수동변속기 차량이 더 팔린다는 기사를 본 것 같기는 한데...
      고유가 시대가 아니어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살짝 들기도 하더군요. 크.
      말씀처럼 우리의 후손들은 걸어다녀야 하는 세월을 맞아야할지도 모르니까요. ㅜ.ㅜ
      물론, 그것이 기우이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11. BlogIcon Yeori 2008.11.17 11:3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14년간 수동 변속기만 사용한 사람으로서!
    (최초 2년간은 노파워핸들이었음. 내 팔힘으로는 도로변 주차 죽었다 깨나도 제대로 못했음)
    수동변속기의 장점은 두가지. 값이 싸고 연비가 좋다.
    단점은 한가지. 체증이 심한 도로에서 왼쪽발이 아프다.
    우리나라의 생활수준을 고려할 때 수동변속기 차량이 별로 없다는게 이상할 정도임.
    혹시 나만 힘들게 사는건가? 흑.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17 11: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열이 형님^^ 올만이예요.

      열이님도 수동변속기만 사용하셨군요. 반갑습니다. ^^
      예전에 이런 비슷한 이야기 주고 받은 적이 있는 듯. 가물가물.
      장단점이 교차하는 것 같습니다. 변속기와 관련해서는요.
      근데, 말씀처럼 우리 나라 승용차, 수동변속기 차량이 거의 없다는 것이 참 이상하죠.
      이젠 극소수로 치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끔은 괴물이나 괴짜 취급도 받고 말이죠. ㅜ.ㅜ

  12. BlogIcon 유리아빠 2008.11.26 11:0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90년 이후 매녈만 몰아본 사람입니다. ^^;
    치고 나가는 힘.. 속도에 따라 단수를 올리고 내리는 재미, 그리고 리드미컬한 클러치와 기어변속의 재미 등등
    언덕에서 차막힐 때 빼고는 자동보다 훨 좋습니다.

    그런데, 와이프 차 잠시 몰다가 제 꺼 몰면... 가끔 기어 넣을 때 클러치 안밟는 실수 합니다. ^^

    무엇보다 연비란 큰 잇점이 있어서 자동을 변경할 생각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11.27 01: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옷. 매뉴얼만 몰으신다는 점에서 저랑 동지시네요.
      이렇게 통하는 점이 발견되면, "그럼, 그렇지." 합니다. 크.

      자동보다 훨 낫다고 하신 점, 그대로 공감합니다.
      언덕에서 차 막힐 때만 빼고...! 크. 맞습니다.
      평지에서 차 막히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아니지요. 그거 싫다는 분들 계시지만 말이죠. ^^

      저도, 오토매틱으로 변경할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혹시 집사람이 차를 산다고 하면 오토매틱을 사주지 싶긴 합니다만.
      그녀도 수동 차량 면허인데, 이젠 좀 귀찮다네요. 하하.

  13. 도플갱어.. 2008.12.28 23:1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수동이 좋아요.. ㅋㅋ 자동은 운전하는 맛이 안나서.. ㅠㅠ

  14. BlogIcon 바람몰이 2009.02.26 14: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정말 그래요.

    저도 비슷한 얘기 많이 들었습니다~ㅋ

    글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26 15: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수동변속기 차량 운전자의 비애감이 깃든 질문들이지요. -.-a
      바람몰이 님도 비슷한 질문 많이 받으셨군요. ^^
      점점 수동변속기 차량이 출시 자체가 안 되니...
      이거, 앞으로가 참 고민입니다. ^^;;;

  15. BlogIcon 강백약 2009.03.02 00: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1번 질문은 참 많이 받아봤어요. 특히 제 또래의 친구나 동료들이 저런 질문을 많이 하더군요.
    아무래도 비슷한 또래인데 자기와는 달리 수동변속기를 다루는게 유별나보였나봅니다.

    그래도 친구들은 그냥 그런 질문 한 번 하고 넘어가는데,
    간혹 '오토가 운전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수동변속기는 그저 왼발과 오른팔만 사용할 뿐인데????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2 04:1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강백약님 오랜만입니다. ^^

      1번 질문 많이 받으셨군요.
      아마도 스틱 운전자들이라면 많이 받지 않을까 싶구요.
      저는 3번 질문도 심심찮게 받았던 것 같습니다. -.-;;;

      수동변속기 차량을 모는 것이 보기 드문 일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차량도 얼마전에 보니까
      현대 쪽은 2.0급에서는 스틱 차량이 기본적인 그레이드만 나오더라구요.
      삼성 쪽은 2.0급에선 아예 스틱 차량이 안 나오고 말이죠. -.-;;;
      지금이야 그냥 탑니다만, 몇년 후에 차 바꿀 때는 2.0급에선 아예 차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거 무슨 소비자 운동이라도 벌여야 하는 것인지도...?

      아. 근데 오토가 운전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는 분이 있는 모양이군요.
      스틱 운전을 안 해봐서 그럴 겁니다.
      오토 차량 운전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만
      운전에 집중은 스틱 차량 몰 때가 더 집중하게 되더군요. 저는요.
      그리고 그것이 나쁘지 않구요. ^^

      강백약님, 스틱, 만세...! 입니다. ^^

  16. AshleyJudd 2009.03.12 13:5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수동으로만 8년째 몰고 있습니다.
    옆자리에 타는 사람들마다 하는말 " 어,, 수동이네요 !! "
    어떤 인간은 살짝 쪼개면서...

    수동을 몰줄 모른다면 당연히 오토를 사야 겠지만 수동을 몰줄 안다면
    수동을 사는게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봅니다.
    차값 싸고 기름 조금 먹고.. 뭘 더 바래 ??

    정체시에 왼무릎이 피곤하다는 거...
    글구 경사급한 비탈길에 올라가는데 앞차가 섰을 때... 잠시 땀 삐질ㅡㅡ;;;
    이 두가지 정도가 불편하달까 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12 19: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살짝 쪼개면서, '어 수동이네요...?' 하는 사람들.
      그 속에 담긴 약간의 비하의 의미도 가끔은 느껴집니다. 애쉴리님도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제가 좀 민감할 수도 있군요. ^^)

      수동 변속기 차량을 몰 줄 아는데,
      굳이 수동 변속기 차량을 안 몰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 합니다.
      게다가 오토 미션 가격이 빠져서 값 싸게 살 수 있고
      기름 덜 먹고... 금상첨화지요. ^^
      완전 동의합니다. ^^

      정체시에 왼쪽 무릎이 피곤하다는 거...
      저는 사실 그거 안 하고 왼쪽 무릎이 놀고 있어야 뭐하겠니... 하는 생각을 합니다.
      오른 무릎이 가속페달-브레이크페달을 밟는 것에 비하면 그건 미미하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오른 무릎과의 형평성(?)을 위해 왼 무릎에게 더 뭔가 일을 시켜야 하는데 말이죠. 크흣.
      농담 같지만, 이런 생각 가끔 하거든요. ^^

      경사가 아주 급할 때 땀 삐질은 공감합니다만,
      저는 대략 평균적으로 10만km 주행에 그런 길 한번 만나더군요.
      앞차가 서면, 조금 미리 경사가 덜 험해질 때 서서 기다립니다. ^^

  17. 캡틴안경 2009.03.12 14:3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안녕하세요 -
    대중교통 이용에 관한 글을 보러 들어왔다가 이 게시물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차종이 뉴이엡 맞으신지요..?
    저도 뉴이엡 수동이라 반갑습니다 ^^

    수동을 타다가 두번째 차를 오토로 3 년정도 탔는데 답답해서 미치겠더군여
    결국 지금 차를 구입하면서 수동으로 구입했구
    차가 조금이라도 정지하게 되는 정체시나
    신호대기 때에도 무조건 중립 넣어버리고 두 발 떼기 때문에 훨씬 편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 지인들 중 수동 매니아가 몇 명 있는데
    저희 끼리는 오토를 '왼발 장애인 차' 라고 까지 비하하곤 합니다 ^^;

    아무쪼록 즐거운 카라이프 되시길 기원합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12 19: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오오. 반갑습니다.
      수동에, 게다가 뉴이엡에, ... 넘 반갑네요.
      게다가 다른 글을 타고 들어오셨다가 이리 클릭까지 하시고 ^^
      블로그 주인장으로서 너무 반갑습니다.

      딱 보고 뉴이엡인 줄 아시는군요.
      뉴이엡 타시니 금방 눈치채셨을 듯요. (저라도 그랬을 거 같군요. 하하.)

      아. 오토미션 차량에 비해서 수동미션 차량이 오히려 편한 면이 있죠.
      오토미션 차량을 저도 간혹 탈 일이 있는데요.
      정차시에 D에 놓고 브레이크 밟고 있다 보면 불편하더라구요.
      이 브레이크 살짝이라도 떨어지면 앞차랑 쿵? 하는 생각을 하면 좀 그렇더라구요.
      결국 수동으로 구입하신 그 마음 공감이 됩니다. ^^
      오히려 편한 면이 있다니까요. ^^

      하하. 오토를 왼발 장애인차라고 부르신다...
      하하. 친한 사람들끼리는 그렇게 말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또 제 블로그에 놀러오신다면, 그래서 이 답글 보신다면 답글 주시길요.
      캡틴 안경님의 온라인 상의 거점을 알려주심 저도 놀러갈게요.
      이런저런 비슷한 점을 공유하고 계신 분을 보면 반갑거든요. ^^

  18. 햏돌이 2009.03.17 16:5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두 수동변속기 차량 참 좋아하긴 합니다만, 야심한 시각의 고속도로를 자주 타는 관계로, 별로 변속할 일이 전혀없는 고속도로지만, 오토보다 수동의 연비가 안좋기때문에 아쉬움게도 오토메틱 차량을 구매/운행중에 있습니다. 예전의 수동변속기와는 다르게, 최근의 수동변속기는 그 수요가 스포츠 드라이빙 매니아들이 대부분인지라, 스포츠주행과는 관계가 전혀없는 일반 승용차들 조차도 가속성능에 포커스를 맞추느라 기어비가 오토메틱 차량대비 높은관계로, 요새 자동차들은 같은 속도에서도 오토메틱 차량보다 스틱차량의 RPM이 높아서 100~140키로정도로 정속주행하는 환경의 고속도로에서는 수동차량이 연비가 더 나쁘더라구요 ㅠㅠ; 고속도로 정속주행에서 연비가 좋을라면 무조건 RPM이 낮은게 장땡인데.....오토메틱차량 3000rpm에 130키로 찍는걸, 수동차량은 단 110키로만에 3000rpm을 찍어버리니....예전같이 수동변속기 연비형 기어비가 다시 발매된다면 좋겠지만.....그냥 욕심으로밖에 남지 않겠죠?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17 17:4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고속도로 정속주행 하다가 간혹 6단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알피엠이 떨어졌음 좋겠단 뜻이지요. 그 원리는 말씀하신대로입니다.

      오토보다 수동의 연비가 더 안 좋다...고 할 수도 있군요? 물론, 저로선 수긍이 힘듭니다.

      같은 연식의 같은 차종으로 같은 조건에서 비교한다면
      수동이 오토보다 연비가 잘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 부분에 동의하시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야심한 시각 고속도로를 저도 자주 타는데요.
      제 경우, 2.0 승용차로 15km/L 정도는 나와줍니다.
      이미 4살 넘게 먹은 구식(?) 차량 치고는 잘 나와준다고 보구요.
      제 주변에 저랑 같은 차종 또는 더 낮은 배기량의 차종으로도
      오토의 경우, 이런 연비 낸다는 분들 보기 어렵습니다.
      연비 계산시에는 고려할 많은 변수가 있을 거란 생각을 하긴 하지만요.
      제가 그 차량을 몰아본다고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통계 내자고 그 차를 제고 몰아볼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렇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오토가 수동보다 연비가 더 잘 나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거기에 고려되어야 할 변수는 '오토냐 수동이냐' 외에도 너무 많은 변수가 개입될 수 있거든요.

  19. BlogIcon Yeori 2009.08.04 16:2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답글 달려고 했더니 위에 달았었네... 어쩐지 똑같은 글을 읽은 기억이 나더라니...
    스틱 몰기 시작한지 어언 16년째!! 만으로는 15년!!
    이번 휴가때가 아니고 이번 토욜에(1일) 양평 놀러갔다가 힘들어 디지는 줄...
    아침 7시 45분에 출발해서 목적지에 도착하니 13시 15분... 5시간 30분 걸렸습니다.

    근데 요즘은 스틱차량보다 더 보기 힘든 차량이 있으니!! 바로 네비 없는 차량!
    출발 전 마누라에게 자랑스러운 나의 네비게이션을 보여줬습니다.
    5cm각의 메모장에 나의 친필로 적은 메모.

    남부순환도로->서하남IC->하남IC->팔당대교->양수대교->용담대교->아신삼거리좌회전->용문터널->
    여기가좋겠네->마룡교차로->금곡교차로우측길->우회전두번->첫번째골목좌회전->금곡교(목적지)

    손위처남 전화오더군요. '네비에 반딧불펜션 나오니 반딧불펜션 찍고 가면 될꺼야' '아..네.. 근데 저 네비없어요'
    동서 전화오더군요. '형님, 가시는 곳 주소 좀 불러주세요. 네비에 찍게' '주소????? 몰라'

    참, 주말에 시간 되시면 8월이 가기전에 제가 적어드린 곳에 한번 가셔서 다리밑에서 노세요.
    물 맑고 고기 많고 애들 놀기 딱 좋은 깊이고 사람 별로 없고...
    다만 다리 밑엔 자리가 없을테니 속 편하게 그늘막이용 텐트 가져가시면 잘 놀 수 있을껍니다.
    노력하시면 물고기도 몇 마리 잡아서 튀김을 먹을 수도 있고요.
    (투망은 금지되어 있습니다.....만 밤에 몰래 몇 번 던져서... 한번에 2~30마리씩...^^:::)
    15일이나 22일쯤엔 펜션에 방 있을꺼예요. 반딧불펜션 검색하면 용문에 있는거 나옵니다.

    내가 지금 무슨 얘기 하는건가. 오늘 나 시간이 많구나. 베풀어박님 블로그 역주행을 다 하고...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05 15: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그러네요. 이미 답글을 달았던 포스트네요. 그런데 또 긴 답글 주시고... 이거 너무 반갑습니다. ^^
      이제 스틱 운전이 저는 대략 9년차인 거 같습니다. 운전 경력과 일치합니다. ^^
      면허를 늦게(?) 땄어요. 크흣.

      양평 가는 길이 많이 정체되었군요. 짜증 많이 나셨겠어요.
      어디 놀러갈 때 길은 뻥뻥 뚫려줘야 맛인데 말입니다. 그쵸.

      인간지능 네비에 관해 적으신 것을 보니, 거의 저랑 비슷하시군요.
      저희는 이제 네비를 장만하고 한 1년 된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는 열이형님이 적으신대로 그렇게 다녔구요. 저희도요.
      요즘은 좀 덜하긴 하지만 그래도 사전 정보파악은 필수로 합니다.
      그게 저는 좀 재미있기도 하구요.

      8월이 다 가기 전에 적어주신 곳을 한번 가보도록 할게요.
      열이형님이 적으신 것만 봐도 욕심이 동합니다. ^^ (과연 가능할런지. 크흣.)

      역주행 답글이라 하시지만 저에게는 반갑고 유익한 답글입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크흣.

  20. 먹깨비 2009.10.10 13:5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프라이드베타(자동)-쏘나타3 1.8(수동)-리갈 2.0(휘발유, 수동) 운전중입니다....

    프라이드 시절 자취방 근처에서 어느 여자분이 골목에서 옵티마 수동을 과감하게 운전하는 걸 보고

    아 나도 수동을 함 몰아봐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수동 몰겁니다.

    근데 메이커에서는 수동 차량을 갈수록 없애고 있어 선택의 폭이 줄어들고 있네여...

    • BlogIcon 비프리박 2009.10.11 18: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쭈욱 스틱 차량만 운전 중인데요.
      앞으로도 수동으로만 몰 겁니다.
      문제는 그녀와 함께 몰아야 해서 자동변속기의 압박이 가끔 있군요.
      이거야 잘 넘긴다고 해도, 차량 자체가 수동변속기 모델이 제한적이라 그게 더 큰 문제지요. ㅠ.ㅠ

  21. BlogIcon 세롱이 2014.12.29 17:4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삼성의 오토매틱 사랑은 대단하죠 뭔가 삼성스럽다고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