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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올린 "▩ 10만km 주행하는 동안 ... (1) ▩"에 이은 후속입니다.



6. 배터리 교체   ▶ 1회 교체
▷ 교체시점 ☞ 45000km (배터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 신차 출고시에 딸려 나온 배터리라서 용량도 60ah로 작았고 수명도 오래 안 갔습니다.
    45000km에 교체한 것은 델코배터리 80ah 짜리였는데, 10만 넘은 지금도 쌩쌩합니다. ^^
    요즘은 배터리 상태 표시창이 있어서 배터리 나갈까 걱정은 안 합니다. (델코만 그런가? ㅋ)


7. 점화플러그 교체   ▶ 1회
▷ 교체주기 ☞ 72000km (9만km도 가능할 듯 ^^)
※ 출고시에 끼워져 있던 거랑 같은... 백금점화플러그로 갈아주었습니다.
    일반 점화플러그에 비해서 가격은 좀 비싸지만 수명은 2배이상 깁니다. ^^
    제 경우 72000에 갈았지만, 9만km 정도는 너끈히 뛸 거 같았습니다.
    diy할 수 있는 항목이지만, 다른 일로 카센터 들렀다가 함께 갈았다는...! 공임 1만원... ㅋ


8. 타이밍벨트 관련 풀셑 교체   ▶ 1회
▷ 교체주기 ☞ 72000km
※ 제가 타는 차량의 타이밍벨트가 8만은 못 넘기고 끊어진다는 속설이 사실인 것 같아서...
    몇km 더 타고 갈려다가, 타이밍벨트 끊어져서 엔진헤드 날아가면 기백만원 돈이라서...
    눈 딱 감고 72000 정도에 갈았습니다. 정비센터 가면 40만원 넘게 나오는데...
    제가 활동하는 자동차 동호회의 협력업체에서 30만원 정도에 갈았습니다. ^^


9. 전조등 램프 교체   ▶ 1회
▷ 교체시점 ☞ 77000km
※ 어느날 갑자기 조수석 쪽 전조등이 안 들어오더군요. 모비스에서 직접 구입해서 diy 교체!
    전조등 교체시 tip...! 한 쪽이 나가도 양쪽을 함께 갈아준다...는 거지요.
    전조등 밝기가 양쪽 짝짝이로 다니는 것이 좀 그러니까요. ^^
    멀쩡한 녀석은 빼서 잘 보관했다가 나중에 어느 한 쪽이 사망(?)할 때 갈아주면 됩니다.



흠... 이렇게 적고 보니... 참 신경 쓸 일 많군요. 기억에 의존해서 이렇게 차량 관리하긴 힘들기에
저는 차계부를 씁니다. 차량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차는 관리다...! 라는 생각을 하거든요. 성능도 성능이지만, 성능은 곧 연비잖아요. ^^
참고로 저희 차가 수동미션(일명 스틱) 차량이라서... 오토미션인 차량과는 달리...
미션오일이 반영구적이라고 하죠. 갈아줄 필요가 없었다는...!
그래도 개인적으로 나중에 클러치 세트 교체할 때 대략 15만쯤... 한번쯤 갈아줄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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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0712 토 11:00 ... 12:00 비프리박
2008 0712 토 13:05 ... 13:13 분리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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