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육구이는 돈육을 얇게 썰어 고추장 양념을 발라 구운 음식.
완자탕은 우육과 두부를 으깨 섞어 새알처럼 만들어 구운 후 탕에 넣어 내는 음식.

제육구이와 완자탕은 한식요리학원 3일차에 주어진 실습 미션.
두 가지는 잔머리를 써도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요구된다. 제육 굽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완자탕에 손이 많이 간다. 실기시험에서 동시에 과제로 주어지면 합격률이 많이 떨어질 듯 하다.  실기시험이야 어찌 되든 그건 아직 나의 알 바가 아니고ㅋ

요리를 만든 후에 먹어보니 맛있다!
제육에 쓸 고추장 양념을 할 때 간만 맞으면 제육구이는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간장 간을 할 때 계량 스푼을 쓰지 않아서 병이 휘청하는 바람에 간장이 많이 들어갔다. ㅠ.ㅠ 계량 스푼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그리고 고추장의 상태로 보아 덜 익었지 싶었는데 고기가 너무 잘 익었다. 요 정도로 구워서 먹으면 아주 좋을 것 같음!
완자탕은 뭐니 뭐니 해도 완자가 관건인데 동그랑땡 맛과 같다. 먹어보니 맛 나다! 이 역시 동그란 형태여서 속까지 잘 익었을까 (내가 햇지만) 의심스러웠는데 먹어보니 적당히 잘 익었다. 제육이나 완자나 겉을 태우지 않고도 적당히 익힐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음! 깨달음이라고 할까. 실습 후 시간이 없어서 제육과 완자의 절반을 버리고 와야 했다는 사실이 쓰리다. 다 못 먹는 음식을 담아올 통을 가져가야 하나?

 
나의 실습 결과물에 대해서 요리 선생님은
제육구이는 하나만 합격이고(내가 일부러 맨 위에 얹어놓은 녀석)
완자탕은 완자가 동그랗지 않은 점만 빼면 완전 잘 했다고
평가했다. 이 이야기를 했더니 옆의 그녀께서는 "학원생 관리용 멘트가 아니었을까?"라고 한다. ㅋㅋ


오늘의 tip!
조리사 자격증 실기시험에서 구이요리에 탄 흔적이 있으면 안 된다고 요리 선생님이 알려주었다. 손톱으로 살짝 떼어내는 것은 무방하나 칼자국이 남아서도 안 된다고 한다. 양념해서 석쇠로 구워 내는 요리의 관건인 듯 하다. 완자탕은 처음에 완자를 만들 때 물기를 최대한 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두부든 고기든 면 거즈를 이용해서 꽉 짜주어야만 모양이 무르지도 않고 일그러지지도 않는 탱글탱글한 완자를 만들 수 있다. 시험장 필수품이 하나 늘었다. 면 거즈.



실습 후 요리 사진을 컴팩트 디카로 찍었다.


 

 

이 포스트의 사진 3장은 모두 컴팩트 디카로 찍은 것이다. 어제까지 이틀 동안은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로 찍었다. 베시놋(베가시크릿노트)의 카메라 사진 퀄리티가 상당히 괜찮은 편이긴 하다. 하지만 실내에서 찍어 컴퓨터 큰 모니터로 띄워 본 사진의 퀄리티는 내 기대에 미치지 못 했다. 셋째날인 오늘 학원 갈 때 주머니에 컴팩트 디카 canon ixus 107을 챙겨간 이유다. DSLR 렌즈와 바디까지 챙겨가는 것은 요리 초보로서 모양새가 좀 우습고(요리나 잘 하지~ㅋ), canon ixus 107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내주고 있어, DSLR의 필요를 못 느낀다. 현재로서는. ^^

요리, 요리기능사 자격증, 요리사, 요리사 자격증, 일상, 일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일식조리사 자격증, 조리, 조리기능사 자격증, 조리사, 조리사 자격증, 취미, 칼질 연습,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한식조리사 자격증, 의정부 동양요리학원. 요리학원, 조리학원, 제육구이, 고추장 제육구이, 완자, 완자탕, 완자구이, 석쇠 구이, 석쇠 제육구이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으면 추천버튼을 쿡! ^^
 
  
2014 1017 금 19:00 ... 20:40  비프리박
 
p.s.
오늘 학원에서 수업이 끝난 후 조리용 앞치마를 구입했다. 오늘 tag를 떼고 입은 바람막이(wind breaker)에 요리 실습 중 기름이 튀었다. 빨면 되긴 하지만 앞치마의 필요성을 새삼 느꼈다. 문제는 키 185의 덩치 큰 남자사람에게 맞는 앞치마가 있느냐는 것인데 다행히 두번째 들른 샵에서 구할 수 있었다. 구하기 전까지는 있기만 해라~ 그랬는데 돈을 내려니 가격이 이삼천원 정도 더 싸야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엄습했다. 
요리, 요리기능사 자격증, 요리사, 요리사 자격증, 일상, 일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일식조리사 자격증, 조리, 조리기능사 자격증, 조리사, 조리사 자격증, 취미, 칼질 연습,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한식조리사 자격증, 의정부 동양요리학원. 요리학원, 조리학원, 제육구이, 고추장 제육구이, 완자, 완자탕, 완자구이, 석쇠 구이, 석쇠 제육구이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