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장난 아니지요. 어제 저녁 인터넷 뉴스를 보니 국제유가가 127달러를 돌파했다더군요.
기름값 관련해서는 제가 앞서 한번 파헤쳤던 글이 있습니다. (→
http://befreepark.tistory.com/21)
천정부지란 말이 떠오릅니다. 휘발유값이 거의 열흘 단위로 리터당 100원씩 오르는 것 같습니다.
경유값이 휘발유값을 추월한 주유소도 보이고요. 기름값 아끼는 법...에 혈안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죠.

나름~ 언젠가부터는 기름값에 관계없이 신경 써온 부분이기도 하여... '공유' 차원에서 올려봅니다.
대략 너댓, 또는 대여섯 회로 나누어 올리게 될 거 같구요. 포스팅 순서가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
사실, 기름값 아끼는 법, 연비 잘 나오게 하는 법, ...은 여러가지가 어우러질 때 최대효과를 내니까요.
서론이 깁니다. ^^;;; 어서, 본론 들어가지요. (가속페달이 맞겠으나 편의상 악셀(페달)로 씁니다)


       ▩ 연비 잘 나오게 하려면 - 악셀링편 ▩  

"연비는 발끝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지요. 맞는 말입니다.
연비와 악셀링의 관계에 대해서 많이들 이야기 하지요. 하지만 또 그게 말처럼 쉽지 않지요.

한번 고속도로에서 실험을 했더랬습니다. 부산까지 '쏠' 일이 있어서요.
연료게이지 구간을 정해서... 두가지 실험을 들어갔습니다.
낭비되는 기름값이 아깝지만, 궁금하면 못참는 성미^^인데다, 확실히 알아두고 싶었거든요.

A. 맘대로 악셀밟기
B. 살짝 악셀페달에 발만 대기

저희 차의 네 칸으로 구성된... 연료게이지는 두번째칸이 12리터. 세번째 칸도 12리터입니다.
수차례 측정한 결과값입니다. 자동차 매뉴얼 그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은 수치지요.
두번째 칸으로 맘껏 악셀을 밟아봤고... (상황봐서 대략 170까지 밟는다는 기분으로요)
세번째 칸에선 인내심을 십분 발휘하여 120~100으로만 유지해 봤습니다.
결과는 이랬습니다. (참고로 저희 차는, 2004년산^^ H사의 S모델 차량 2.0 휘발유 스틱차량입니다)

A. 맘대로 악셀밟기 => 160km (/12L) = 연비 13.3km/L
B. 살짝 악셀페달에 발만 대기 => 185km (/12L) = 15.4km/L


연비가 2km/L 정도 차이 나지요. 실감나게 표현하면...
(50리터 기준으로) 맘대로 쿡쿡 악셀을 밟는다면 665km를 가지만, 살짝살짝 발만 댄다면 770km를 갑니다.
준중형 또는 중형 차량에 대략 만땅^^ 채우고서 100km를 덜가고 더가는 차이죠.
돈으로 따지면 한번 기름넣고서 18000원이 왔다 갔다 하는 셈이죠.
(연비를 10으로 잡으면, 100km는 10L... 10L는 요즘 기름값 1800원...으로 계산하면 18000원)
더 실감나게 계산하면... (위와 같은 조건에서) 기름을 만땅으로 4회 넣느냐 5회 넣느냐 차이가 나죠.
만땅으로 기름 넣기 5회 하면 마지막 한번은 공짜라는 거죠. ㅎㄷㄷ 흠흠... 실감나죠. -.-;;;

실험은 고속도로에서 했지만, 실감은 제대로 나더군요.
시내주행, 출퇴근주행, 일반도로주행, ...에서도 이것은 그대로 적용된다 봅니다.

살짝살짝 악셀페달에 발은 댄다는 것이 어떤 것이냐...가 관건일 수 있겠습니다.
탁 트인 도로에서 악셀페달을 평소대로 밟은 후... 발을 떼어 보면 자신이 평소에 얼마나 밟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밟았던 깊이에서 발을 뗐다~ 밟았다~ 했을 때, 그 깊이가 좀 되는 편이라면~ 좋은 연비 내기 힘듭니다.
밟았던 깊이가 거의 없는... 발을 살짝 대기만 하는 수준이라면, 좋은 연비 나올 거구요. ^^

제 경우, 일정 정도 가속을 붙인 후에는... 살짝 발만 댄다는 느낌입니다.
고속도로에서뿐만 아니라 출퇴근시에도...요. 그냥 평소 운전습관이 그렇게 붙은 것 같습니다. ^^;;;
출퇴근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 연비가 현재 10.5km/L는 나와주는 편입니다. (자랑은 아니구요. -.-;)
언젠가 저의 블로그 지인님이신 아드폴드(
http://blog.empas.com/oddpold)님께서...
"악셀신공"이라고 표현하신 기억이 나넴요.ㅋ 정곡을 찌른~ 정확한 표현이라 봅니다.

위에 적은 악셀링 기법을 "악셀신공"이라 부르기로 한다면...
악셀신공에는 꼭 필요한 덕목이 있습니다.

1. 아무리 텅 빈 도로가 앞에 나타나도 절대(!) 악셀을 쭈욱~ 밟아주지 않는다.
2. 주행중에는 일정 속도를 유지한다는 기분으로 살짝 발만 대고서 악셀링한다. (도로별로 다르겠죠)
3. 구동력이 필요한 50~60km/H 정도까지는 약간 깊은 악셀링을 하되... 그 이후에는 자연가속에 의존한다.
4. 내리막에서는 가능한 한 악셀에서 발을 완전히 뗀다. (조건만 맞으면 소모연료가 제로가 되는 구간~!)
5. 옆 차가 또는 뒷 차가 아무리 치고 들어와도 분노(?)하지 않고 내 페이스를 유지한다.
6. 시내주행시 신호가 파랑불에서 노랑불로 바뀌어도... 통과할 생각을 먹지 않는다. (콱 밟게 되죠.-.-;)
7. 정지시에는 가급적 굴러가서^^ 선다는 기분으로 미리 악셀에서 발을 뗀다. (관성주행, 탄력주행)
8. 가능한 한 브레이크를 덜 쓰는 운전을 한다. (다가올~ 도로를 어느 정도 예측해야겠죠.^^)
 
생각에 따라... 더 추가할 수도 있겠고, 다 아시는 덕목일 수도 있겠는데요.
한번 정리해본 정도지요. ^^ (약한 모습~!ㅋ)
악셀신공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화하기 힘든 덕목들이란 거겠죠.
어쩌면 인내심을 비롯하여 인간의 본성에 위배(^^)되는 것들일 수도 있지요. 그래서 '신'공인 듯. ㅋㅎ
'연비'에 집착한다면, '연비'만 생각하면서 어느 정도까지 인내심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미 운전습관이 붙어있기 때문에, 그걸 바꾸려면... 의식적인 악셀신공^^ 습관화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제 경우, 이런 저런 이유로 특별한 예외적 경우를 제외하면, 대개 악셀신공 덕목을 지키는 편입니다.
늘 지킨다는 말은 못합니다. 늘 지킨다면 거짓말이겠죠. ^^; 하지만, 대개~ 지키려고 하는 쪽입니다. ^^
그래서인지 시내주행시, 위에 적은 10.5km/L 정도 나와주고요. 고속도로에선, 14~15km/L 정도 나옵니다.
뭐, 운전할 땐... 돈 아낀다는 일념인 거죠. 그리고 그건 발끝의 악셀신공^^에 의존하는 바가 크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 0519 화 10:15 ... 11:25 비프리박
 
 
p.s.
편의상 '악셀' '악셀링' '악셀페달'이라고 쓴다고 적었는데요. 정확히는 '악셀러레이터'가 맞겠죠.
그치만 그렇게 쓰면 그건 또다른 "오뤤지"가 되는 것이니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고요.
"오뤤지"식으로 쓰자면 "억셀뤄뢰이러"쯤 될 수도 있겠네요. 으이구~ 그놈의 인수위 할멈~!
어쨌든 '가속페달'이 좋은 편이겠으나 느낌이 팍팍 와야 한다는 측면에서 '악셀'로 적었음을 양해바랍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hsoo 2008.05.20 14:0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악셀페달밟는양도 참 중요하지만요..음..본인의 차를 어느정도 최상으로 유지하느냐도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종센서의 정산작동유무. 브레이크패드의 리턴여부, 이런것들이 종합적으로 정상적인 상태에서 정상적인 연비가 나올꺼 같아요.
    무엇보다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운전하는 탄력운전이 좋습니다. 운전수들 교육시킬때도 아주 귀가 따갑도록 하는 예기지요, 운수업체 하루 연료 소모량이 좀 큰 업체는 12억 정도 들어갑니다. 에휴~^^;;

    제 애마는(레간자2.0)고속도로만 나가면 연비 빵빵하게 나오는대 시내에서는 아주 잼병입니다.
    내일은 고속도로를 신나게 달려야 하는대...8만원에 다녀올 수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0 15: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맞습니다.
      차량의 상태유지... 정말 중요하죠.
      요거~ 세번째나 네번째로 올릴라고 했던 시리즈의 일부였는뎅... 미리 지적해주시넴요. ㅋㅎ
      브레이크 밟지 않고 가급적 탄력주행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차량 연식 또는 상황에 따라서 연료소모량이 제로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

      운수업체 하루 연료 소모량이 12억이라... ㅠ.ㅠ 상상초월인데요.

      레간자... 일명 기름먹는 하마라고... 주변에서 그러던데...
      hsoo님 보면 그렇지도 않은 듯...! 말씀처럼 관리 잘 하고 계실테니... 고속도로에서 빵빵하신 거겠죠.
      시내에서는 웬만해선 잘 나오기 힘들잖아요. ^^;;;
      8만원에 다녀오실라면... 어딜까. 그게 갑자기 궁금... ㅎㅎ

  2. BlogIcon 박코술 2008.05.20 20:1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별 관심이 없는 쪽입네다만 어쨌거나 과하게 밟는 쪽이 안 좋다고 알고 있는데
    직접 실험을 통해 확인하셨구만요.
    예전에 제가 타던 할리 데이비슨은 기름 퍼먹는 기계였습네다.
    연비가 엄청나게 낮았는데 기거이 미제의 특징이라는 것.
    게다가 연식이 오래된 거라서리 더더욱...
    (기런데 골동품 가치로 칠 때 최근 수십 년 내의 연식에서는 가장 비싼 쪽입네다. 최신형보다도.)

    어쨌거나...
    아무래도 연료를 최대로 퍼붓는다 해도 그것은 강제성이 되므로 자연스럽게 탄력을 받아
    가속되는 쪽보다는 연비가 떨어지나 봅네다.
    군대 시절 장갑차의 연비는 포장도로에서 1km에 2리터, 조금 상태가 안 좋은 비포장에서는 4리터였디요. 크학학!
    중량보다는 궤도차량인 까닭에 마찰이 심해서 기런 겁네다.
    가속페달을 떼면 금세 속도가 줄어드니낀.

    그리고 경유가 휘발유값을 넘었다는 건 정말 예전 같으면 코미디로 들릴 소리인데 나 참...

    아, 그리고 '천정부지' 이 멋진 한자성어!
    아마 2메가바이트와 그의 악당들 눈에는 한자가 다르게 보일 겁네다.
    天頂敷地.
    즉 하늘조차도 건축용 '부지'로 보인다는 기디요.
    부동산 투기에 혈안이 된 작자덜 말입네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1 01: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정말이지... 경유값이 휘발유값을 추월했다는 이야기는 코미디에 가깝죠.
      저야 휘발유차 타지만... 그 많은~ 디젤 차량들~ 먹고사는 문제가 걸린 분들... 어떻게 사실까. 걱정이 됩니다.

      천정부지... 한반도가 대운하'부지'로 보이는 2mb 아니 아메바 눈에는 천정=하늘이 '부지'로 보일 법도 하네요.
      무슨 철'부지'도 아니고... 딱한 노릇이죠.
      그는 왜 대통령이 되었으며, 대통령이 뭘하기 위한 자리라고 생각하고 있는 걸가요.

      할리 데이빗슨... 말로만 듣던 바이크 아닙니까. 제 주변에 직접 타셨거나 타신다는 분 이야기는 쥬신님이 첨입니다. ^^
      아... 그게 기름먹는 기계였구만요. ^^ 그치만, 그거이 장갑차 만큼은 아니었겠지요. 크학학!
      장갑차. 킬로미터당 2리터. 심할 때는 4리터. 하마 맞군요. -.-;;;

      실험. 제가 좀 궁금하면 못 견디는 편이라 큰 비용 안 들면 직접 실험을 하지요. ^^
      궁금증인지 호기심인지 ... 많이 생기는 편이고 꼭 해결하는 쪽이죠. ㅋㅎㅎ

  3. 이은하 2008.05.26 12:1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쿠쿠.. 역쉬... 연비를 최상으로 높이는 분의 글 답습니다..
    요새 대치로 향하면서 내가 차를 진짜 굴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1L에 2000원을 하고.. 포인트 결제를 절대로 해 주지 않는 주유소들의 횡포에..
    정말 치미는 욕지기를 참을 수가 없죠..
    더불어, 그 쪽으로 차를 몰다보면 레이서의 본능을 마구마구 발휘하게 되거든요..
    그 동네 사는 사람들은 차만 럭셔리했지 그 운전태도들은 정말 진상이 따로 없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엑셀을 샘처럼 다뤄주기란 참으로~ 어렵답니다..
    요즘같이 고유가 시대에 꼭 필요한 말씀이나.. 실천이란.. 요원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럭쪄리 정부가 정말 밉기만 한 것이지요..
    윗 글에서 보인 아메바.. 적절한 표현으로 살이 떨고 있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6 14:2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나도 연비를 최상으로 높이려고 노력을 하는 거지, 딱 저렇게 운전은 하기 힘들 때가 많아.
      나도 엊그제 "이 사람"이랑 얼마가 되면 우리가 차를 놓고 다닐까 계산을^^ 했어.
      리터당 2100원이 되면 놓고 다니는 것이 맞아. 한달에 대략 25만원선이 절약되니까. -.-;
      그런 계산 하게 만든 아메바도~ 정말 싫지만... 2100원을 상상하고 있다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싫어.

      레이서들이 시내에 많지... 강남에는 더 많은가... 걔네들은 연비 생각도 안 하나.
      운전하는 거 보면, 진상을 넘어서 정신병자라는 말이 절로 나오지.
      돈 많으니까 차만 럭셔리했지... 그 이상은 아무것도 없지. -.-;;;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그렇게 레이서들에게 레이싱으로 대하는 것은 쫌 그렇다는 생각을 해.
      물론, 힘들겠지만... 참을 인... 자를 새기면서~
      사고 위험도도 낮추고 연비도 높이고... 그래 보라고.
      역시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말이야.

  4. 빵001 2010.06.08 18:4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랑 운전습관이 비슷하시네요
    고속도로에서는 90km/h가 더 연비 잘나오더군요
    물론 80km/h가 더 잘 나오지만 약간의 오르막길 탄력을 생각하면
    90km/h가 딱이던데요
    가속시 답답하지만 18백~9백으로 가속해도 연비 도움되는 것 같았어요 그러니까 거의 2000rpm을 안넘기면 연비 급상승하더라고요
    로체구입후 6만km탔는데 정지전 관성주행으로 브레이크 패드 70%상태이상 유지중입니다
    물론 사고위험 등으로 급브레이크 몇 십번 사용했지만요..
    다른 오너분들과 비교하면 현재까지 100만원이상 절약하고 다닌다 싶네요
    망구 제 생각입니다 언젠가 연비만 계산해본 적이 있는데 년간 3~40만원은 충분히 절약되더라구요

    여담으로 소2오너시절 브레이크 페드 교환한지 1년도 안되서 파손으로 대형사고 날 뻔한 끔찍한 경험이 있는데, 아마도 정품이 아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론 비싸지만 부품은 정품 딱지 꼭 확인해야 안심이 됩니다 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6: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무래도 고알피엠은 연비에 쥐약이겠지요.
      속도는 탄력주행인 한 그게 몇이 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생각을 해요.
      내가 가속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90~100 정도면 아마 대박 연비가 나오긴 하겠지요.

      정지전 관성주행은 여러모로 하기 힘든 상황이 연출되지만
      그래도 꿋꿋이 익히면 연비로써 보답을 해오지요.

      다른 오너들과 비교하면 꽤 경제적인 운전을 하고 계신 거 맞습니다.
      참고로 저는 13만 바라보는 지금도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안 갈았네요. 크흣.

      아. 그리고 부품은 꼭 모비스가 아니어도 정품을 쓸 필요가 있겠지욤.
      예컨대 헤드램프나 벨트류 같은 경우 보쉬 제품도 괜찮지요.
      이도 저도 잘 모르겠으면 순정품이라 불리는 모비스 제품이 땡이긴 합니다. ^^

  5. BlogIcon 복이 2010.07.27 10:5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 글 잘 봤습니다.
    제가 운전하는 습관이 괜찮은 편이네요.ㅎㅎ (막 자랑질)

    저는 H사의 S2 1994년식을 타고 있습니다. 오토구요. ㅡ.ㅡ; 스틱이었으면 하는 바램이.

    저는 일단 시내 주행에서 왠만해선 2100rpm 을 넘기지 않습니다. 보통 2000 내외.
    뒷차가 너무 붙는다 싶으면 60km/h 까진 2400, 2500 정도까지 올리구요. 다시 2000으로.
    2000으로 놓고 달리면 은은하게 80km/h까진 잡히고. 국도의 경우 2000으로 90km/h내외로 달립니다.

    고속도로에서도 급하지 않으면 2500rpm 유지하려 합니다. 평지는 2000rpm

    160 이상으로 밟으면 3500~4000 내외로.. 기름 좍좍 먹어주네요.

    120 내외로 달리면 보통 2500~3000 으로 달립니다. 그래도 습관은 늘 2000 으로 달리려고 노력하구요.

    년식과 오토라는 점 감안했을 때(저는 게이지 칸마다 몇리터인지 도저히 알수없는 옛날 차라. ㅡ.ㅡ; 정확한 계산은 힘들구요..) 고속도로40%, 고속국도 30%, 시내주행30% 정도 달리는데..
    연비 11km/l 나오는거 같아요. 역시나 운전 습관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는 왠만해선 브레이크를 안 밟습니다. 신호와 앞차들 다 감안해서... 운전하는 습관이. ^^

    비프리박님 통해서 좋은 글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해용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27 15: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무래도 운전습관에서 연비가 나오는 게 크니까
      운전 습관은 좋아야죠. 잘 하고 계신 거네요.

      현대 쏘2라고 앞서 다른 답글에서 밝히셨더랬죠. 오토셨군요.
      저 역시 가끔 오토미션 자동차를 몰 때가 있는데요.
      알피엠 개념이 수동과는 다르더군요. 대략 2000 정도가 좋더란. ^^;
      수동은 재깍재깍 반응을 하기 때문에 3천 정도를 쓰고 있습니다. ^^
      시속 150킬로 넘기면 알피엠은 복이님의 경우와 다르지 않은 듯 해요.
      대략 4천 정도까지 가더라구요. 주로 탄력주행을 하기 때문에
      악셀링으로 알피엠을 올리지는 않습니다만. ^^;

      연식을 감안할 때 연비 잘 나오는 편이네요.
      저는 작년까지는 평소 10정도 찍고 고속도로에서 15정도 찍었는데요.
      어찌된 일인지 어떤 일이 있은 후부터는 그게 좀 어렵네요.
      그리고 고속도로 나갈 일도 잘 없다 보니 테스트도 어렵고요.
      시내주행은 9정도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ㅜ.ㅜ 뭐가 문젠지.

      흐흠. 브레이크를 덜 밟는 운전을 하는 것이 아무래도 기름을 절약하는 지름길일 겁니다.
      그냥 굴러가면 공짜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죠. 저는. ^^

  6. BlogIcon 복이 2010.07.28 11:2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ㅎㅎ 저도 정말 브레이크를 잘 안 잡아요.
    그래서 자주 가는 익숙한 길에서는 정말 브레이크를 안잡고..
    엔진브레이크로 속도좀 줄이다가 신호 바뀌거나 할 때 그 상태에서 악셀 조금 더 밟아서..
    쑤욱하고 지나쳐 가죠.

    운전할 때 보면. 앞에 뻔히 신호 걸린거 보이는데... 더 악셀 밟아서 가는 차들이 이해가 안됩니다.
    가서 멈춰있을거 뭐하러 빨리 가는지.. 보통 이런 경우 보면 제가 천천히 속도 줄이다가 악셀 밟아서 그 차들과 거의 흡사하거나 더 빨리 지나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할 정도니까요.^^

    암튼 비프리박님 블로그를 알게되어 넘 좋네요. ㅎㅎ

    저도 자동차 게시판 하나 만들어서 글 좀 올리고 해봐야겠어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28 15: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브레이크 안 밟는 당신이 챔피언입니다. ^^
      물론 가속페달도 덜 밟아야겠죠. (그럼 뭘 밟냔! ^^)
      정지선을 향해 가속페달 밟아 달려가는 분들은 저도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저 역시 정지선은 굴러굴러 공짜로 가야 맞다고 보구요.

      저 역시 복이님 알게 되어 기쁘네요.
      종종 뵙고요. 자동차 카테고리 기대해 볼게요. 또 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