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목(朱木)에 얼음꽃 피다. 2011 0207 월. 아파트 단지 내.
우리집 입구 출입문 바로 옆에서 겨울이 되면 딱 이런 모습으로 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평소에는 풍경처럼, 배경처럼, 그저 그런 소나무 사촌쯤 되려니 하면서 지나치지만, 겨울에는 그 푸르름에 눈길이 가고 간혹 눈꽃이나 얼음꽃이 피면 감탄합니다.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에 이사 온 것이 꼭 5년인데 이 나무는 대략 처음부터 시선을 끌었던 것 같습니다.





 
주목에 열매 열리다. 2010 1005 화. 오대산 월정사 경내.
주목이라는 이름을 알게 된 건 이때였습니다. "어, 이 나무가?" 했는데, 나무에 패찰이 붙어 있었습니다. 붉을 주(朱)에 나무 목(木)을 쓰더군요. '붉을 주'라는 글자가 나무의 색과는 부조화이지만 열매를 보니 '붉을 주'를 쓴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아파트 단지에서 매일 보던 모습과는 사뭇 달라서 같은 종의 나무인지는 몰랐습니다. 이런 종의 나무는 원예일 보시는 분이 어떻게 다듬느냐에 따라 모습이 다르게 나오는 것이건만!

그리고 저 열매! 멀리서 보면 빨간 점으로 보이지만 유심히 보면 강한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적녹 대비로 눈길을 끄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열매는 제 경험으로 가을에(주로 10월에) 보는 것 같습니다.



 

주목 잎의 얼음꽃. 2011 0207 월. 아파트 단지 내.
주목에 얼음꽃이 피었습니다. 겨울이라고 이런 모습 늘 만나는 거 아니지요. 전날 밤 습도가 적당히 높았다가 밤새 기온이 급강하했던 것이겠죠. 주목의 침엽 하나하나마다 공기중 물기가 달라붙으면서 얼었습니다. 이른 아침에 헬스클럽을 갈 때 보고서 "운동 끝날 때까지 녹지 마라!" 그랬습니다. 운동을 마친 후 집으로 돌아가서 DSLR(캐논 50D)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다행히 녹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사진, 여행, 오대산 월정사, 월정사, 아파트 단지, 조경목, 원예목, 연두, Taxus Cuspidata, 얼음꽃, 눈꽃, 캐논 50d, canon 17-85mm F4-5.6 IS USM, Canon EOS 50d, 주목, 주목 열매, 朱木


주목은 Taxus Cuspidata라는 이름을 가진 나무. daum 백과사전을 찾아보니 "일본이 원산지이며 북반구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서양주목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이보다는 내한성이 강하며 빨리 자란다. 주목은 많은 원예품종들이 만들어져 있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웹 검색 자료들도 "아파트 조경에 활용되는 수종"이라고 적고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 단지 내에서 보게 된 것도 그런 이유에서겠죠. 월정사 경내에서 만나게 된 것도 그런 이유일 거구요. 대량으로 공급해야 하므로 누군가 대량으로 키울 테죠. 조경-원예 판매샵을 둘러 보니 저렴한 가격에 주목이 팔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구글링을 통해 접한 어느 원예 사이트에 올라온 사진입니다.



봄이면 눈 부시게 푸른 연두색을 선사하는 주목입니다. 그 연두색을 참 좋아합니다. 제가 원래 연두색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대략 사오 년 전부터 연두색을 좋아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봄의 주목에 주목하게 됩니다(이 언어유희술! 큭.). 요게 싱그럽다, 상큼하다, 눈부시다, ... 라는 수식어가 딱 들어맞는 연두색이거든요. 주목할 수 밖에요. ^^ 그러고 보니 그런 연두색을 담은 사진은 올리지 못했군요. 분명히 찍은 적은 있을 텐데 뒤적여도 나오지 않습니다. (ㅠ.ㅠ) 추후에 나오면 별도의 포스팅을 하거나 아니면 내년 봄에 그걸로만 단독 포스트를 올려보도록 하지요. ^^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1024 월 10:30 ... 11:45  비프리박
 
사진, 여행, 오대산 월정사, 월정사, 아파트 단지, 조경목, 원예목, 연두, Taxus Cuspidata, 얼음꽃, 눈꽃, 캐논 50d, canon 17-85mm F4-5.6 IS USM, Canon EOS 50d, 주목, 주목 열매, 朱木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