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웃을 일이 많습니다. 가르치는 저나 배우는 아이들이나, 의도를 가지고 개그(?)를 칠 때도 그렇고, 별 생각 없이 던지는 서로의 애드립(?)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웃음을 선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자폭'(?) 발언을 하는 학생들이 큰 웃음을 선사합니다. 웃음이 폭주(!)하여 잠시 수업을 중단해야 할 때도 있다죠. ^^


전에 올린 바 있는 포스트 ─ 가르치며 웃다 : 황당 개그(?), 황당 발언 (-.-)a ─ 의 후속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포스트를 올릴 때는 꾸준히 올리자는 생각을 했는데 시간적인 간격이 꽤나 생겼군요. ^^ 우리 모두의 웃음을 위해(!) 좀 분발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르치며 웃다> 쪽의 포스트는 글을 적는 사람으로서의 고충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임팩트가 좀 있으려면 재연과 구성에 신경이 안 쓰일 수 없고, 또 포스트의 제목에 중요 대사(punch line)를 적는 일 같은 건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르치며 웃다 : 놀라운 연상(?), 황당한 추리 (-.-)a



파안대소, 앙천대소할 일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파안대소하는 김혜수. (
사진 출처)


작년 어느 수업 시간, 학생들에게 문제 풀 시간을 준 후 교실을 돌아다니고 있었습니다.
H고에 다니는 당시 고3 S군이 옆의 빈 책상 위에 언어영역 교재를 놔두고 있더군요.
문제 풀 시간이 좀 남아있고, 요즘 언어영역 교재는 어떤지 궁금해서 책을 집어들었습니다.



책을 넘기면서 요즘 언어영역 비문학 교재의 지문 수준이 높음을 실감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지문에 문제가 하나 딸려 있더군요. 한번 쭈욱 읽어봤습니다.

( 정확히 그 언어영역 교재에서 본 그 지문이 아닙니다. 비슷한 요지의 글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인용한 것입니다. 별 차이는 없을 겁니다. 인용문의 원문을 보시려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도로에서 자동차의 흐름은 대체로 파이프 속 물의 흐름과 비슷하다. 물론 유체역학의 결과를 도로의 소통 문제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의 자의적이고 무책임한 돌출 행동이 소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운전자의 행동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통제할 수도 없다.


결국 통계와 컴퓨터 모의실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1990년대 독일 뒤스부르크 대학의 물리학자 미카엘 슈렉켄베르크 등에 의해 시작된 교통물리학이 바로 그런 노력이다. 고속도로를 작은 구간으로 나누어 컴퓨터로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모든 운전자들이 원하는 속도까지 가속을 하고, 충돌을 피하기 위해 앞차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은 비교적 단순하다. 교통량이 충분히 적으면 자유로운 흐름이 유지된다. 그러나 교통량이 어느 한계를 넘어서면 갑자기 흐름이 느려지면서 혼잡스러워진다. 충분히 가속을 하지 못한 운전자들이 서로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 모두 구간별 평균 속력만으로도 소요시간을 예측할 수 있다.

연휴 기간엔 문제가 달라진다. 도로에서 자동차의 밀도가 충분히 높은데도 자유로운 흐름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모든 운전자들이 비슷한 속도로 함께 달리면 그렇게 된다. 고속도로에 차가 넘쳐나는데도 원활한 소통이 이뤄져 가장 이상적인 상태가 된다.

문제는 그렇게 '동기화'(同期化)된 상태가 지극히 불안정하다는 것이다. 함께 달리던 운전자 중 한 사람이 분명한 이유도 없이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거나 차선을 바꾸면 순식간에 끔찍한 정체가 시작된다. 물리학에서 '요동'(搖動)이라고 부르는 사소한 변화가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 다음 중 위 글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은?
   ① 카오스이론   ② 나비효과   ③ 프랙탈이론   ④ 엔트로피 증가 법칙   ⑤ 빅뱅이론

책 주인인 학생은 제 생각과는 달리 ① 카오스이론에 체크를 했더군요.
제가 보기엔 ② 나비효과가 정답인 것 같은데 말이죠. 책 말미의 정답을 확인했습니다.
정답은 나비효과!!! 역시나(!) 제가 생각한 ②번이 정답이었습니다. (녹슬지 않았어! ^^)
역시 주제나 요지는 지문 처음이나 끝에 위치할 확률이 큽니다. ^^ (영어도 비슷합니다.)


어쨌든, 문제 푸는 시간이 종료된 후,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그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비프리박 : 이 문제, 정답이 ① 번 같냐?
책주인학생 : 정답은 분명히 ①번 카오스이론인데 답이 좀 이상해요.
   비프리박 : 왜?
책주인학생 : 일단 나비효과는 아닐 거잖아요. (일단, 정답부터 제외하는? ^^)
   비프리박 : 어째서 그런 거지?
책주인학생 : 본문에 자동차는 나오지만 나비는 안 나오잖아요.
   비프리박 : (뭐라구!!!) 그래서?
책주인학생 : 카오스이론이라고 나와 있지만, 자동차는 카(car)잖아요. '카'오스이론인 거죠.
   비프리박 : 그렇구나. 크하하하하하하하하하!


물론, 모르는 게 죄는 아닙니다. 웃으면 안 되는데 자꾸만 웃음이 나왔습니다. 크하하하하핫.
제가 들어갔던 교실이 최하위반이 아니었다는 사실도 웃음을 부채질했습니다.
나름 공부를 좀 한다는 녀석인데 이런 '자폭' 발언으로 큰 웃음을 주다니 너무 고마왔습니다.
그야말로 놀라운 연상(?)이자 황당한 추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카오스(chaos)이론은 '카'(car)오스이론이었던 겁니닷...! 크하하하하핫!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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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1104 수 12:10 ... 12:45  비프리박
2009 1104 수 09:30  예약발행


p.s.
본문의 문제를 구성하는 다섯개 보기는 원래의 문제와 순서가 다를 수도 있고
한두개는 그 문제의 보기와 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그 수준은 대략 엇비슷합니다. 

파안대소(破顔大笑) - 얼굴에 주름이 생길만큼(일그러질만큼) 크게 웃다.
앙천대소(仰天大笑) - 하늘을 보며(얼굴을 하늘로 향한 채) 크게 웃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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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ageratum 2009.11.04 10: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학생의 대답이 제 예상을 완전히 빗나가게 하네요..ㅋㅋ
    어떻게 저런 생각을..-_-;;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0:04 | Address | Modify/Delete

      그쵸. 입이 쩍 벌어질 노릇이죠.
      한참을 웃음을 제어하지 못했습니다. ㅠ.ㅠ

  2. BlogIcon Slimer 2009.11.04 11: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청출어람이네요.ㅎㅎ 영어선생님보다도 영어(?)에 능통한 제자입니다.ㅎㅎ

  3. BlogIcon 해랑 2009.11.04 11:4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ㅋㅋ 엄청난 창의력이군요. 요즘 필요한 힘은 창의력이죠.

  4. 유리파더 2009.11.04 14:0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젊은이다운 상상력입니다.
    대신... 공대나 자연대 스타일은 아닌데요? ^^;

    글을 읽고 나니 제 딸아이가 자기 이름으로 삼행시 지었던 게 기억납니다.

    최...유....리 리조트에 가고 싶어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0:06 | Address | Modify/Delete

      잘 짚으셨네요. 문과 학생이었어요.
      어찌 계열까지 콕콕 짚어내시는지, 저는 유리아빠님이 대단해 보입니다. ^^

      유리, 리조트에 가고 싶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이군요.
      그래서 잘 델꾸 다녀오셨습니까? ^^

    • 유리파더 2009.11.05 08:17 | Address | Modify/Delete

      아뇨.. -_-a
      리조트가 저 같은 서민이 갈 수 있는 곳은 아닌 것 같은데요? ㅎ

      어쨌건, 자연계 학생이라면 한번쯤은 관심가졌을만한 chaos 이론이나 fractal 이론, 나비효과 등등에 대해 연상을 하여 생각하는 것을 보면... 주변에 널린 과학 이론에 아예 관심없는 학생이거나 문과학생일거라 생각한 건데, 대단하다는 표현까지 사용하시니... 역시 평소에 절 잘 봐주신 듯.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8: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리조트가 그런 곳이었나요? 근데 갑자기 유리는 리조트를 어찌 알고 가자고 한 것인지. ㅋ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8:1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수정모드로, 세줄을 추가하셨군요. ^^

      아. 자연계라는 판단에는 그런 깊은 뜻이 숨어있었군요.
      근데, 정말 우리나라 고교생들이 저기에 적은 저런 이론과 효과 같은 것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기만 하다면 그야말로 세계 최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란. ^^

    • 유리파더 2009.11.05 08:29 | Address | Modify/Delete

      어쩐지 댓글 다는 게 감시당하는 느낌인데요?
      앞으론 수정하지 말아야겠습니다.
      ㅎㅎ
      댓글 실적 관리차원에서도 도움이 되겠지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8: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수정은 얼마든지 하셔도 됩니다요. 아무렴요.
      오늘은 어쩌다 보니 우연히 같은 시간에 답글을 달게 되어
      기쁜 마음에^^ 그걸 티(?)를 좀 내느라고 언급한 것이었습니다.
      흠흠. 실적 관리 차원에서는 아무래도... 쿨럭. (감기도 떨어졌는데 웬 기침이. 쿨럭.)

  5. BlogIcon 린이 2009.11.04 22:2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수능시험이 코 앞인 이때에는 저런 사람이 있어야 교실 분위기가 삽니다.
    공부하면서 긴장 풀 기회가 얼마 없으니깐요.
    교실 속에 감도는 긴장을 풀려고 일부러 그런 것일수도 있습니다만 (..)
    이번 거는 꽤나 신선하네요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0:07 | Address | Modify/Delete

      저런 식의 연상과 추리가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히려 저런 정도는(?) 연상과 추리를 해주는 애들이 뭔가 한 가락 할 녀석들이죠. ^^
      분위기는 아주 짱이었습니다. 일단 저부터 기분이 업된 관계로. ^^
      호옷. 꽤 신선했나요? 으쓱. ^^

  6. 유리파더 2009.11.05 08:2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본문을 읽다 보니 나비효과와 연관된 아코디언 효과가 생각이 났는데요, 아침에 출근을 하다가 70km/h 정도 달리다 갑자기 앞차들이 급브레이크를 밟는 일이 있었습니다. 2, 3차선은 씽씽 잘 달려가는데 1차선이 그러는 걸 보면서 예전에 접촉사고 냈던 것이 기억나더군요.

    추론에 의하면... 조심스럽게 운전하는 편인 어느 운전자 앞으로(비교적 앞 차와의 간격이 많이 벌어지는, 얼핏 티코 계열의 차량 운전자)... 과격한 운전자가 급하게 끼어 들었을테고, 그런 운전자는 느긋하게 운전할 줄은 알지만 방어운전이나 앞뒤옆 차선의 차량 흐름엔 비교적 무관심한 터라... 갑자기 벌어진 일에 급 브레이크로 대응을 했을테고, 그래서 뒷 뒷 뒷 차(제 차량)들은 급 브레이크를 밟았었습니다.

    그러다 저는 전투범퍼를 장착한 차량을 받아 본니트까지 찌그러지는 중경상을 입었었는데요...

    흐름만 타면 아무런 문제없는 교통 흐름이 몇몇 불안정한 요인에 의해 큰 변화로 나타난다는 게 나비 이론이겠지만, 귀성길에서 갔다 섰다 하는 건 아코디언 효과라고 하더라구요. ^^;

    교통 전문가인 지인이 하는 말로는... 터널 앞에서 무조건 브레이크 밟는 운전자와 커브길에선 무조건 브레이크에 발을 올리는(속도가 빠르거나 느리거나)... 앞차와 간격과는 관련없이 주기적으로 브레이크를 밟는 사람들이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그 한사람의 작은 행위가 뒷 차량의 흐름이 출렁거리게 한다고 하더랍니다.

    • 유리파더 2009.11.05 08:31 | Address | Modify/Delete

      댓글 실적 관리 차원에서 reply 하나 더 쓰면..

      그런 운전자들은 본인의 사소한 나쁜 버릇이 다른 사고를 유발한다는 사실조차 인지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
      (그건 소속기관의 연구결과는 아니고 지인의 의견 정도라고 생각되지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8: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역시 갑작스런 브레이크 조작, 상식에서 벗어난 급제동, ... 등등은
      차량의 흐름을 망가뜨리는 제1 요인인 것 같습니다.
      요 부분은 나비효과로 설명을 하는 게 보통이더군요.
      제 생각으로도 그렇구요.

      흠흠. 그런데 귀성길에 가다서다 하는 걸 반복하는 건,
      아코디언 효과라고 하나 봅니다?
      저는 첨 듣는 용어인데요. 또 좋은 거 하나 배웁니다. ^^

      답글이 시험문제 지문의 내용을 파고듭니다. ^^
      우리는 자동차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 거의 전문가가 된 대한민국 운전자입니다. ^^

      그나저나 그때 전투범퍼(?)를 장착한 차량을 추돌(?)하셨을 때
      중경상을 입으셨다니, 후유증 같은 것은 없으셨길 바래 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08:3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 사실을 인지조차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그 짓(?)을 반복하는 거겠지요.

      간혹 묘한 상황에서 교통사고 유발자는 사고 당사자가 아닌 관계로 쏙 빠져서 사라지고
      엉뚱한 사람들이 현장에서 애꿎게 사고 당사자가 되는 것이 연상되는군요.

    • 유리파더 2009.11.05 11:53 | Address | Modify/Delete

      전투범퍼의 쏘렌토는 브레이크 등 하나 박살나서 5만원에 자비 처리하고, 저는 라디에이터 그릴 박살, 헤드라이트 분해, 본닛 찌그러지고, 범퍼 찍혀서 55만원 수리비 나왔습니다.
      박는 순간...차 밖으로 나오니...밀린 차량 앞에서 빌빌 거리며 가는 티코 한대가 보이더란...

      그 후로, (사실 여부야 어쨌건) 운전 감각이 떨어지고 운전을 소심하게 하는 사람들이 경차를 구입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차를 운전하니 소심하게 된다고 생각했었지만... 이 날 이후로는 생각이 싹!


      원랜 처박히는 쪽이 피해가 큰데, 전투 범퍼는 정말 허더더 하더군요. 제가 말하는 중경상이란, 제 차가 55만원치 중경상 입었단 말씀입니다.(사람으로 말하면 얼굴에 멍든 정도)

    • 유리파더 2009.11.05 11:56 | Address | Modify/Delete

      아코디언 효과라는 건요...
      어떤 차량에 의해 제동이 한번 되면 그 차량의 뒷 차는 다시 제동...그 뒤에 제동, 그러다 일부 차량이 앞 차와 거리가 쭉 벌어지고 그 뒤의 차들도 간격이 벌어진 후 간격 줄이기 위해 다시 엑셀레이터를 밟고... 다시 가다가 브레이크.. 이렇게 해서 지렁이가 기어갈 때 주름 생기는 모양의 교통 흐름이 생긴다 하더군요.

    • 유리파더 2009.11.05 12:02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들은지 오래된 이야기라 약간 의아해서 검색해 봤는데

      정말 있네요!!!

      http://en.wikipedia.org/wiki/Accordion_effect

      http://engdic.nate.com/dicsearch/view.html?i=600059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2: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전 또 유리아빠님이 직접 중경상을 당했나 해서 덜컥 겁이 났지 뭡니까.
      유리아빠님이 몰던 차가 중경상 당했다는 이야기였군요.
      요즘에는 55만원 수리비는 경상이나 찰과상으로 표현하지 않던가요?
      워낙 수리비에 렌트비에 ... 덩치가 커졌어요. -.-;;;

      경차를 운전하니 소심한 거냐?
      소심하니 경차를 타는 거냐?
      유리아빠님 말씀에 일리가 있는데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2: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그 아코디언 효과라는 것이
      아코디언이 접혔다 펴졌다 하는 걸 연상시켜서 따온 말이었군요.
      그럴 거란 생각을 하긴 했는데, 설명을 해주시니 명쾌합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2: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고맙게 링크까지 걸어주시고...
      참고하겠습니다. 감사! ^^

  7. BlogIcon 특파원 2009.11.05 11: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영어는 하여튼 싸가지가 바가집니다..ㅋㅋ
    어떻게 cha=카 하고, car=카 하고 발음이 같은지 원~!

    그러니 불쌍한 우리 학생이 헷갈릴 수 밖에요...!

    하여간에 재미있었겠습니다.
    요즘 아이들 가끔 엉뚱한곳이 많긴 해요.
    UCLA를 김흥국씨가 방송중에 우클라 대학이라고 발언해서 웃었죠?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유리파더 2009.11.05 11:48 | Address | Modify/Delete

      Cyber lover = 씨버 러버

    • BlogIcon 특파원 2009.11.05 12: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Cyber lover=씨버러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1: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특파원님.
      영어가 우리말 표기로는 같다는 것도 문제겠고,
      영어 자체가 철자가 다른 데도 발음이 비슷하다는 것도 문제겠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헷갈릴만 하죠.
      아는 사람이 보면 웃음만 날 뿐이구요. '카'오스이론에서 자동차 '카'를 떠올리다니! 크하하.

      애들이 그래도 저 정도 머리를 굴린다는 것에 위안을 삼습니다.
      좀 더 아래의 아이들은 그냥 찍죠. 번호만 보고. -.-;

      하하. 그 유명한 김흥국의 우크라 대학 이야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1: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유리아빠님.
      가끔 우리가 영어의 '-버'를 '-바'로 발음하기도 하는 걸 생각하면
      cyber lover은 발음이 재미있어집니다.
      물론 일본식 영어읽기의 잔재이긴 합니다만. -.-a

      ex) 쇽 업소버 = 쇼(크 업소)바. / 커버 = 카바. / 클로버 = 크로바.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1: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특파원님, 걍 웃어야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8. BlogIcon 라오니스 2009.11.05 14: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학생은 열심히 문제를 푼 것일 수 있지만...
    개그로만 보면.. 빵 터집니다... 이런 개그 좋아해요... ㅎㅎ
    독서와 어휘력이 왜 중요한지도 알겠군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5 22: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하. 이런 개그를 좋아하시는군요.
      앞으로도 기대를 해주시길. 좀더 분발해야할 거 같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이 분야로. ^^
      흠흠. 그래도 저 정도 연상하고 추리하는 것만 해도 양반에 속하는 것이겠죠. -.-a

  9. BlogIcon ytzsche 2009.11.06 15: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ㅋㅋㅋ저 이 지문 고등학교 때 문제 중에 보았던 거 같아요. 아닌가, 수능 때 봤던건가..ㅡㅡ; 하이튼, 오랜만에 저런 문제를 접하니 옛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ㅋㅋ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07 00: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비슷한 지문을 보셨을 겁니다.
      저 역시 학생들이 보는 교재에서 본 것이니까요.
      흠흠. 대략 지금 고3 아이들과 교과 내용이 엇비슷한 나이시군요. ^^

    • BlogIcon ytzsche 2009.11.09 11: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음...아뇨아뇨, 교과과정이 달랐을 걸요~ 이래뵈도(대체 뭐가 이래뵈도,인지 모르겠지만--; ) 나이는 솔찮이...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11.10 17:4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랬군요. 그래뵈도(뭐가 그래뵈도인지 저도 모르겠지만 ^^)
      나이가 솔찮이 쫌 되시느군요. ^^
      그렇담 얼굴은 꽤나 동안이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