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을 합성유로 넣기 시작한지 꽤 되었더군요.
2005년 11월 주행거리 대략 3만km 임박해서 페트로 캐나다 100% 합성유(5w30) 넣기 시작해갖고...
지금까지 계속 합성유만 넣고 있네요. 지금이 대략 10만 바라보니까 7만km를 계속 사용중... ^^
아, 중간에... 뜻한 바가 있어^^ 2007년 9월에 모빌1 익스텐디드 퍼포먼스로 갈아탔지요.
그후로 3회~ 같은 걸로 넣고 있습니다. 100% 합성유(5w30)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이 그전까지 쓰던 페트로 캐나다 100% 합성유... 오른쪽이 바꾼~ 모빌1 extended performance(100%)...


페트로 캐나다에서 모빌1으로 제조사 갈아타기를 한 것은요...
페트로 캐나다 껄로 쓰던 제품은 vhvi 계열인데 비해, 모빌1 익스텐디드 제품은 pao 계열입니다.
vhvi 보다는 pao가... 더 나은 제품입니다. 근데 잘만 구하면, 둘의 가격이 거의 엇비슷하더군요.
더 고급인^^ 모빌1 익스텐디드가 간혹 더 싼 경우도 있으니... 안 갈아탈 이유가 없었죠.


문제는 체감성능과 느낌이 더 나을 거냐...? 하는 거였지요. 그래서 좀 고민을 한 편이었고요.
작년 가을부터 3회 연속 모빌1의 pao 계열 extended performance 제품을 넣어본 결과, 만족스럽습니다.
페트로 캐나다, 제가 썼던 제품이 vivh 계열 제품으론 상종가를 친 바 있는 제품이긴 하지만...
모빌1 익스텐디드가 절대 그에 뒤지지 않는 제품이란 판단입니다. pao가 그냥 pao겠냐~ 란 생각 합니다.

페트로 캐나다 5w30에 비해 고알피엠에서 소음이 아주 조금 더 있는 것 외에는^^ 잘 바꿨단 생각합니다.
지난 번에 엔진오일 교환시에 색상을 보니까... 페트로 캐나다에 비해~ 확실히 덜 상했더군요.
vhvi계열보다 pao계열의 산화방지 기능이 뛰어나다고 하죠. 그래서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변동이 크게 없는 한, 주욱~ pao계열인 모빌1 익스텐디드로만 넣을려구요.
언젠가 기회가 돼서, 모빌1 노멀(5w30, 100%)로 넣은 적이 있는데요. 노멀은~ 확실히 비추입니다. -.-;


참고로, 저는 엔진오일을 제가 직접 갈아주는 diy교체족입니다.
H자동차 홈페이지에 온라인 가입후 지역사업소 주말 자가정비예약시스템을 이용하면 diy가 가능합니다.
전에 카센터에서 어깨너머로 본... 눈썰미가 발휘되면 좋지요.
물론, 예약한 날 가서, 기사분에게 처음이라고 하면 시범을 보여줍니다.

엔진오일은 승용차의 경우 5w30이 순정점도입니다. 가급적 순정점도의 오일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3,4천 이상 고알피엠을 마구 넘나드는 분들의 경우 5w40 이상의 엔진오일을 쓰시는 것이 맞습니다.
뒤의 숫자가 커질수록 엔진을 혹사시키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물론, 연비는 마구 떨어집니다. -.-;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앞의 숫자가 5w에서 10w로 바뀐다 해도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외국산 합성유 엔진오일 넣고 있지만, 그렇다고 가격이 많이 차이 나진 않습니다.
diy할 시에 대략 4만 몇천원이면 해결됩니다. 엔진오일필터랑 흡기필터 비용 포함해서요.
카센터에 가서 기본 광유로 엔진오일 교환시에, 제 경우 3만원 선입니다. (만원 차이라면...! ㅋ)
그리고, 기본 광유로 5000km 주행하고... 100% 합성유로 7500km 정도 타도 양호하니...
기본 광유로 3회 교환(9만원선)할 거, 합성유로 2회 교환(최대 9만원)하니, 비용증가도 아니죠.

합성유 엔진오일을 꼭 써야 하는가의 문제도 짚어야겠군요.
제 경우, 다르다는 걸 확실히 느낀 편이지만,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꼭 쓸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차에 민감한 분들~ 차의 엔진소리에 귀가 쏠리는 분들~ 차량의 미묘한 진동 차이를 느끼시는 분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자동차 엔진을 오래오래 쓰고 싶으신 분들~ & 폐차할 때까지 쭉 안팔고 타실 분들~
이런 분들은 합성유 넣으시는 것이 맞습니다. 저는 나름 차에 좀 민감한 편이란 얘기 듣는 입장이고
지금 타는 차~ 30만km까지 탈 생각이라~ 넣고 있지요. 국내외 경제도 어려운데~ 폐차할 때까지 타야죠.

2008 0423 수 02:22 비프리박

p.s.
엔진오일을 합성유로 갈으신다고... 카센터 가셔서 "합성유" 넣어주세요~ 하시면 낭패 봅니다.
뭔 제조사의, 어떤 점도의, 뭔 제품을, 몇%짜리 합성유로, 넣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같은 경우, 엔진오일을 집에서 택배로 받습니다. 온라인에 각종 엔진오일 싸게 파는 곳 꽤 있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엔진오일 온라인 샵은...
http://www.oiltop.co.kr (유진상사) 라고 있습니다.
이 샵의 가격이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거의 대한민국 최저가에 가깝지 않나 합니다. 참고하시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박코술 2008.04.23 19:1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왕년에 한국이 자동차 후진국이었던 어린 시절에 미국인덜이 자기 차 직접 여기저기
    살피는 모습을 보면 나도 나듕에 저렇게 해야지 생각했는데, 정작 나듕엔 기런 생각이 사라졌디요.
    자동차처럼 뚜껑 열거나 밑바닥 기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동력장치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바이크임에도, 아예 신경을 쓰기가 귀찮았습네다. 왜?

    군대에서 질려 버린 겁네다.
    취미도 직업이 되면 질린다는 말도 있디만, 이거이 직업도 아니고 '복역'(크학학!)이니
    도무지 애착이 갈 턱이 없디요.
    조폭 같은 분위기 속에 정비점검을 하고, 손망실 부품을 신청해도 몇 달이나 걸리고,
    이러니 뭐 애초 진저리를 치게 된 기디요.

    그리고 윤활유 점도는 군대 장갑차량에서 OE란 단위를 썼던 듯한데,
    평소엔 30짜리(흔히 '30방' 식으로 불렀디요)를 쓰고 겨울엔 10짜리를 썼디요.
    사회에서는 윤활유에 대해 아예 신경을 안 써서 어떤 게 있는디 전혀 몰랐습네다.
    아무튼 군대에서 질려 버리니낀 신경을 쓰기 싫더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8.04.24 00:4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질리면, 하고팠던 일도 못하죠.
      오늘도, 사무실에서 다른 선생님들하고 그런 이야기했습니다.
      어린 시절, 다른 사람들이 시킨다고... 아이가 원하지 않는데도 뭔가를 계속 시키는 것은...
      나중에 하고싶어질 가능성과 기회를 원천봉쇄하는 일이란 이야기요.
      영어를 나중에 재미있어 할 수도 있는데, 어린 시절에 하기 싫다고 하는데도 시킨다면...
      나중에 질려서 하기싫어진다고 말이죠. =.=;;;
      하고 싶은 것만 시켜야 합니당...! ㅋㅎㅎ

      근데, 고거이... 군대에서 복역...! 하는 일이라서리...
      타의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질리게 되는 일이라서...
      문제였군요. 말씀처럼 진저리 치는 일까지... ㅎㅎ

      저 개인적인 성격도 있겠지만, 경제적인 면 등등을 고려해서~
      가급적이면 차를 직접 관리할라고 하는 편입니다.
      다행히 소시적에 질릴 일은 없어서,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 쥬신님의 바이크 탄 모습을 상상하고 있습니다.
      흠... 모습도 뵌 적이 없는뎅...
      바이크 탄 모습은 더욱 상상이 힘들군요. ^^

  2. 지나가다 2008.04.26 00:0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http://cafe.daum.net/TNTLOVE 가시면 모빌1 유진보다 훨씬 싸게 구입가능합니다
    그리고 잘못알고 게신것중에 하나가 모빌1 퍼포먼스 익스텐드는 VHVI계열의 그룹3기유 제품입니다
    모빌1 은색통은 PAO게열이구요 .물론 페트로 캐나다 제품도 그룹3기유 VHVI합성유 랍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04.26 08: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tntlove까페 회원입니다. 가입한 때가 2천명 회원일때였는데 이제 2만명이 훨씬 넘었죠.
      tnt 까페 이야기 할까 하다가... 이상하게 까페 이야기하면~ 까페 광고한다 할까봐서... tnt 까페 이야기는 일부러 안 적은 것이었습니다.
      까페 쪽으론 '엔사'라고 불리는 까페도 있죠. 역시... 까페명은 위 글에 안 적었구요.
      그래서 글에선 조심스레... "전체적으로 봤을 때, 거의 대한민국 최저가에 가깝지 않나 합니다."라고 적었던 거구요.

      님께서 잘못 알고 계신 것이... 모빌1은 100% 합성엔진 오일의 경우 모두 pao 계열이라는 사실이죠.
      익스텐디드 퍼포먼스의 경우도 pao 계열임은 당근이구요. 왜... tnt 메뉴 들어갈 때 모빌1 pao라고도 쓰고 있죠...? 미국 본사 홈피랑 인터넷 검색을 활용해서~ 확인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제가 성분까지 분석하진 못해서 잘 모르겠구요. ㅎㅎ

      페트로 캐나다 제품이 vhvi계열 합성유란 이야기는 제가 위에서 이미 적었던 내용이지요?

  3. 지나가다 2008.04.26 00:0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http://cafe.daum.net/TNTLOVE 여기가 유진상사보다 모빌1은 더쌉니다.천원씩이나 차이나죠
    유진상사보다 저렴한곳이라고 생각하는 제 단골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04.26 08: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tnt... 저도 가격이 싸서 이용하는 편입니다. 단골은 아니고요.
      tnt쪽이 현재 쿼트당 1천원 차이 납니다.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위 사진의 모빌1도 tnt에서 구입한 거구요.
      유의할 점은, tnt가 위에 적은 제품 구입시에 싸긴 싸지만... 구매시 내야되는 택배비랑가 있지요.
      유진상사에서 일정금액이상 구매시 택배비무료+할인이랑... 양쪽을 비교해서, 유리한 쪽을 택합니다. 저는요.
      이 경우, 유진상사에서 보내주는 사은품(전화로 선택도 가능하더군요)을 요긴하게 쓴다면,
      tnt와 비교했을 때, 가격은 거기서 거기더라는 판단입니다. 저도 계산기는 두드려봅니다. ㅎㅎ

      두번이나 댓글을~~~ ㅎㅎ 감사합니다.

  4. 합성오일초보 2008.04.26 04:0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마이티 3.5톤인데요 합성오일 추천좀 부탁드릴께요
    그리구 (10w40) (5w30) 이게 뭔말인지 상세히 설명좀 부탁드릴께요...
    항상 행복하시길...

    • BlogIcon 비프리박 2008.04.26 08: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가 디젤 쪽은 잘 모르구요. -.-;
      5w 10w ... 이렇게 나갈수록 겨울철 온도가 높아지는 거지요. 추워질수록 숫자가 작아져야 해요.
      우리나라 혹한기에는 5w가 맞고요. 최근 겨울처럼 따뜻한 겨울은 10w도 무난하지요.
      이거저거 귀찮아서 그냥 5w 택합니다.
      뒤의 숫자 30, 40 ... 이렇게 커질수록 엔진혹사(?) 정도가 높아지는 거지요.
      급가속에다 막 밟아대는 스타일은 큰 숫자 써야 해요. 50도 있어요. 일반적인 범위의 운전스타일이라면 30이면 충분해요. 이 숫자가 커질수록 연비가 덜 나오니까... 가급적이면, 낮은 숫자를 쓰는 게 경제적입니다. 그렇다고 운전은 막(?) 하는데... 낮은 숫자의 엔진오일 쓰면, 엔진이 남아나지 않겠지요. ㅋ

      초보님도 항상 행복하시길.

  5. 합성오일초보 2008.04.30 04:2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브리박님
    감사합니다. 설명도 상세히 해주셔서 ....
    항상 행복하시길...

  6. BlogIcon 복이 2010.07.26 19: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 정보네요.
    울 소2에도 합성유를 넣어봐야 하나 고민이네요.ㅎㅎ
    아직까진 sk에서 만원에 교체하고 있는터라...

    ㅎㅎ 욕심을 내볼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7.27 07: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앞서 적으신 답글 내용이라면
      현재 쏘2에는 합성유는 좀 그렇네요. 저라면 안 할 듯.
      그냥 제때 싸게^^ 갈아주시면서 타시는 게 나을 거 같아요.

  7. 클릭 2011.04.30 15:5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 2009년에 차 구입해서 현대에서 준 오일교환쿠폰도 다쓰고 해서 교환해야 하는데... NF소나타 트랜스폼입니다. 여기도 합성오일 사용하는게 좋은가요? 여성운전자이고, 폐차할때까지 쭉 쓰고 싶어서요... ^^그렇다면 괜찮은 합성오일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어떤 제품을 얼마큼사야하나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5.04 07:1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일단 4리터가 필요할 거구요.
      저는 현재 페트로-캐나다 합성유를 쓰고 있습니다만
      구하기 쉬운, 대중적인 모빌1 익스텐디드 퍼포먼스 권하고 싶네요. 5w30.
      저는 둘 사이를 가격 변동에 따라 오가는 편입니다. ^^

      그리고 그 외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 하시면 좋을 듯.
      http://befreepark.tistory.com/962
      http://befreepark.tistory.com/751
      http://befreepark.tistory.com/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