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철거민 농성 진압과정에서 발생한 '참사'에 대한 2mb의 공식 반응이 나왔군요.
다분히 박정희 시대를 연상시키는 프로그램 '대통령 라디오 연설'(2008. 0124)에서 관련 언급이 있었지요.
'참사' 직후 청와대는 논평에서 "과격시위 악순환이 끊어지는 계기가 되길" 이라고 했었는데, ( 관련기사 )
그 역시 청와대 즉 2mb의 내심 혹은 본심일 거라 보지만, 나중에 '와전'이니 '사견'이니 했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 그렇담, 이번 대통령 라디오 연설에서 2mb가 직접 언급한 내용은 어떤가?
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한번 파헤쳐보고 싶었구요. 이번 포스트의 동기이자 목적입니다.


아. 그리고 '참사'라는 말에 따옴표를 붙인 이유는, 앞서 올린 포스트에서 적었던 그대로입니다.

'참사'라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용어부터가 잘못 되었습니다.
경찰청장 내정자란 작자가 초장부터 뭔가 한방을 보여주려고 한 껀 크게 올리려는 의도에서 나왔을...
계획된 진압이었고, 군사작전처럼 진행된 시위진압인데도... '참사'라는 말이 나올까요.
'참사'라뇨. 지진이 났나요. 건물이 붕괴되었나요. 결국, 본질을 은폐하려는 술수에 불과합니다.
 
 
 
    용산 철거민 농성 진압 '참사'를 바라보는 대통령 2mb의 인식


하나.

1월 24일자 대통령 라디오 연설에서, 이번 '참사'를 언급한 부분은, 놀랍게도 꼴랑 다섯줄이었습니다.


 " 사실 이맘때가 되면 가족을 만날 생각에 마음이 푸근해지고 기분도 약간 들뜨는 것이 보통이지만
   며칠 전 용산에서 일어난 일 때문에 저는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서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데 대해 더할 수 없이 가슴이 아픕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희생된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고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   * ( 전문보기
 )


지난 1월 12일자 새해 첫 라디오 연설(전문보기)에서, 연설의 거의 전부를 할애해,
연말 연초에 있은, '국회 공성-수성전'을 까던 것과는 사뭇 대조적이었습니다. 정확히 꼴랑 네줄...!
국회 공성-수성전의 주체가 민주당과 민노당이어서 그토록 까고 싶었던 것이겠죠.
이번에 깔 수 없는 것은 자신이 임명할 새 경찰청장 내정자를 보호하기 위함일까요?
새 경찰청장 내정자 보호가, 이번 '참사'에서 애꿎게 죽은 무고한 시민들의 목숨보다 중요할까요.



둘.

연설에서 이번 '참사'가 언급된 부분을 하나씩 짚어봅니다.



 " 사실 이맘때가 되면 가족을 만날 생각에 마음이 푸근해지고 기분도 약간 들뜨는 것이 보통이지만
   며칠 전 용산에서 일어난 일 때문에 저는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

☞ "용산에서 일어난 일"이라뇨. 진압 과정에서 철거민 농성자 5명, 경찰 1명 사망했는데, 그냥 '일'일까요.
그리고 그 '참사'가 대통령에게는 '책임 통감'도 아니고 '안타까운 마음'을 줄 뿐이군요...?
혹시, "마음이 푸근해지고 기분도 들뜨는 것이 보통"인데 그것이 불가능해서 "안타까운 마음"인 걸까요.
마치, 소풍날, 초등학생이 비가 오면 안타까운 마음이듯이, 그런 걸까요? 제발이지 그건 아니길 바랍니다.



 "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서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데 대해 더할 수 없이 가슴이 아픕니다. "

☞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어떻게 이런 말이 가능할까요.
깡만수의 말로, '부자들의 가슴에 박힌 대못을 빼주는' 정부, 서민들의 고통엔 말로만 공감하는 정부, ...
그 꼭대기에 위치한 대통령이 언제부터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었나요.

농성 진압 과정에서 죽은 철거민이 "소중한 생명"이긴 한 겁니까.
혹시 진압 과정에서 죽은 경찰관만 이야기하는 건 아니길 바랍니다.

그런데, "국민 모두의 대통령"을 자임하는 분께서, 시위 진압 과정에서 죽은 소중한 생명에 대해서
"가슴이 아픕니다"란 말만 하면 되는 건가요? 그리고 가슴이 아프다뇨. '책임' 같은 단어는 모르는 건가요.
지난 2008년 11월 한 이병에 의해 저질러진 최전방GP 내무반 수류탄투척 사건의 '책임'을 물어 ( 관련기사 )
GP장과 부GP장이 구속되고 대대장-연대장-사단장이 줄줄이 보직해임된 일은 듣지도 보지도 못했을까요.
책임을 모르는 걸까요. 책임을 지기 싫은 걸까요.




 "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 아니,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도 아니고,
마치, 남 이야기 하듯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군요.
어쩌면, 대통령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는 듯이 말입니다.
이건 뭐죠? 대국민 재발 방지 약속도 아니고...! 의지의 천명도 아니고...!
그리고 이번과 같은 '참사'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진압 시스템 혹은 방식은 그대로 두고서,
이렇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한들 무슨 소용이 있는 걸까요.



 " 이 자리를 통해 희생된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고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 

☞ 명복을 비는 것도 좋고 위로의 말씀도 좋은데, 어째, 대통령이 이번 '참사'를 언급함에 있어서
그 맺음말 격으로 내놓기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그야말로 멍해집니다. 이거 뭐죠?
그냥 명복을 빌고 위로하면 끝인 건가요. 혹시 '대통령이 왜 애도 표현도 하지 않냐?'는 여론에 밀려
그냥 한마디 너댓줄 끼워넣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이 자리를 통해 무릎 꿇고 사죄 드립니다"라고 해도 죽은 사람이 살아돌아오지는 않습니다.
유가족들의 가슴 속에 응어리질 한을 풀어주지도 못하고요.
그런데, 행정의 수반인 대통령이 '시위 진압 과정에서 발생한 민간인의 죽음'에 대해서
고작 '명복을 빌고' '위로의 말씀'만 전하면 되는 건가요. 그러면 끝인가요.
앞서도 지적했지만, 책임자 규명 및 처벌에 대한 의지도, 재발 방지에 대한 약속도 보이지가 않습니다.



셋.

용산 '철거민' 농성과 진압과정에서 '철거민'을 봅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강남땅부자' 내각의 최정점에 서있음을 봅니다.
'철거민'의 그 밀려나는 심정을 '강남땅부자'들은 절대 이해하지도 공감하지도 못할 겁니다.
그러고 싶은 생각도, 의지도 없을 거구요.
이것이, 이번 라디오 연설에서 그대로 표출되었다고 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번 같은 '철거민'은, '뉴타운'이란 미명아래 진행되는 '돈없는 원거주민 밀어내기'로 계속 생겨날텐데...
이에 대한 '강남땅부자' 내각과 그 최정점에 자리한 대통령의 입장과 방침은 변할리 없을테고...
결국... 비극의 악순환은 계속되는 것인가, 계속될 수 밖에 없는 것인가...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ㅠ.ㅠ


소망컨대, 이번 용산 철거민 '참사'에서와 같은 애꿎은 사망자가 또 생겨나지 않았으면 합니다.
모쪼록 시위와 농성을 한다고, 다치는 사람도, 죽는 사람도, ... 없었으면 합니다.
이것이 대한민국의 2009년(!) 설날을 앞둔 소망의 한켠을 차지하다니...!

그리고 다시 한번, 마음 깊이, 진심으로, ㅠ.ㅠ
이번 철거민 농성 진압에서 무고하게 속절없이 스러져간 '또다른 우리들'의 명복을 빕니다. _()_




2009 0124 토 19:00 ... 20:30  쉬엄쉬엄
2009 0124 토 21:00 ... 21:20  비프리박



p.s.
진짜 소띠해가 밝아오네요. (소띠해는 음력 설을 쇠어야 하는 것이니... ^^)
소띠해에는 우리 모두에게 좋은 일만 있었으면 합니다. (쟤네들도 이제 그만 좀 했음 좋겠고요. plz.)
그리고 복 많이 받으시길요. (_._)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09.01.25 00:5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말로만 "국민 모두의 대통령"일뿐 실제로는 일부 부자들만의 대통령이지요.
    그러니 이번 사태에 전혀 책임의식없이 그저 "유감"일뿐이고, 그저 "가슴이 아플"뿐이고,
    그래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겁니다." 이렇게 꼭 남의 일처럼 이야기 하는거지요.
    정말 훌륭한 2mb입니다.ㅡ.ㅡ^^^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25 07: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죠. 일부 부자들을 위한, 일부 부자들의, 일부 부자들만 생각하는 그런 정부. 그리고 대통령.
      그런데, 어떻게...
      저렇게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란 말이 쉽게도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낮짝의 두께가 몇 센티여야 저런 말이 나오는 걸까요.

      그리고 강남땅부자 정부의 수반답게...
      재발방지, 사죄, 책임통감, ... 이런 말은 단 한마디도 등장하지 않지요.
      정말이지 훌륭하다 못해, 위대하다 하지 않을 수 없네요. -ㅁ-;

  2. BlogIcon 찬늘봄 2009.01.25 10: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라디오 연설을 들으며~~
    대통령으로서 책임감은 느끼는 건가...
    진압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것인가..
    유가족들의 아픔을 느끼는건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어요..
    오히려 어쩔수 없이 하는 형식적인 말로 밖에 안들립니다.
    1년사이 잃어버렸던 10년에서 이번 일로 거꾸로 20년까지 가버렸어요...
    저들은 아직까지 국민들을 무서워하지 않고 있는거 같아요.
    한없이 후진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국민들은 묵과하지 않을거에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26 04:4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마도 자신은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어느 일병이 일으킨 문제로, 사단장까지 보직해임되기도 한다는 걸 알만한 사람이,
      아니, 그 해임의 최종결정권자이기도 할 거 같은 사람이,
      왜, 용산의 '참사'에 대해선 자신의 책임을 느끼지 못하는 건지.
      그건 그냥 어차피 강남 땅부자 정부의 최정점에 있기 때문이 아닐가 합니다.

      맞습니다. 그냥 형식적인 말로 한마디 끼워넣은 걸 겁니다.

      사회의 모든 부문을 확실하게 30년전 다카키 마사오의 시절로 돌려놓고 있습니다.
      국민들 무서워하지 않지요.
      어차피 사기 좀 쳐서 선거 때 표만 받아내면 된다는 생각하고 있을 거라 봅니다.
      착각도 큰 착각이죠. 일단 4년 쯤 후에 어떤 짝 나는지 보자구요. -.-;

  3. BlogIcon mingsss.net 2009.01.25 11:2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라됴 연설 들으면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던 감정을
    넘 속시원하게 정리해놓으셨군요! ㅋㅋㅋㅋㅋㅋ
    한자 한자 끄덕이며 읽었어요 -_ㅜ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26 04:4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이렇게 한자 한자 안 빼고 다 읽었다는 이야기하면 일단 뿌듯...! ^^
      한번 꼭 짚어보고 싶었던 것인데, 2mb가 마침 좋은 글감을 제공했지 뭐야.
      굳이 이렇게 좋은 먹잇감(응?) 안 줘도 다 씹어줄텐데. ㅋㅎ

  4. BlogIcon Aries_girl 2009.01.25 19: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가 다니는 학교는 용산에 있습니다. 그래서 버스를 타면 가끔 재개발지역을 지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멋모르고 우리학교 주변도 꺠끗해 지겠구나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이번 참사를 보면서 느낀 점은 누구하나 밑바닥, 서민들을 받아줄 안전망이 없다는것, 기득권, 경제권이 정의, 윤리, 그리고 상식 위에 있다는 것이였습니다.

    정말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대책을 내놓을 것인지, 책임자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지나고 나서 결단을 내리셨으면 합니다.

    설을 보내고 대충 어영부영 넘어갈 생각은 아니신지......

    1000만원의 보상금 줬으니까, 시위는 불법이니까..
    불에 타 죽은건 심했지만 어쩔 수 없는거였어.

    억울하면 너도 출세해.라는 생각을 하시는건 아닌지..
    1000만원이면 대학생 등록금 1년치도 안되고, 영부인께서 들고 다니는 버킨백 하나 마련할 돈이네요.
    누구의 목숨값은 누구의 가방값과 같다는게... 슬프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26 05: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깨끗해지겠구나." 그런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말씀처럼 사람이 멋모르는 시절이나 상황이 있는 법이니까요.

      서민들에 대한 안전망이 없는 사회지요.
      위에도 적었지만, 강남땅부자 정부는 거기에 관심이 없습니다.
      땅값의 상승, 집값의 부채질, ... 이런 것에만 관심이 있죠.

      아. 이번 '참사'에 대한 대통령의 책임, 그건 아마 찾기 힘들 걸요.
      본인이 느끼지 않으려 하니까요. 위에 연설에서 보듯이요.
      심지어 진압에 참여한 현장 경찰관도 책임이 없다 하는 판국 아니겠습니까.
      사람이 죽었지만, 적법한 진압이었다...라고 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지요.

      설 보내면서 어영부영 넘어갈 겁니다.
      경찰청장 내정자도 그냥 어영부영 주저앉힐 거구요.
      그래야, 자신도 책임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할테니까요.

      보상금이 천만원이란 이야기가 나왔나요.
      흠. 천만원요. 그냥 천원씩 주는 게 낫지 안나요.
      그거나 그거나 차이도 없을 뿐더러, 천만원에 담긴 심정은 천원 그 이하일 거니까요.

      억울하면, 꼬우면, 권력 잡아. 이런 걸 겁니다.
      서민의 목숨값은 누구의 가방 하나 비용만도 못할 뿐이고...!

  5. BlogIcon Peter-Pan 2009.01.25 21: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소랑 쥐는 그렇게 사이가 안좋다던데

  6. BlogIcon 별바람 2009.01.26 10:1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거참...비프리박님도 너무하시네요...각하가 어떤분이신데...

    국민들을 좀 때리면 어떤가요?

    국민 좀 죽이면 어떤가요?

    거짓말 좀 늘어놓으면 어떤가요?

    대운하 좀 만들면 어떤가요?

    땅부자 강부자 세상 좀 만들면 어떤가요?

    각하가 약속하신것처럼 경제만 살리면 그만 아닌가요?

    그리고...경제...못살리면 또 어떤가요?

    그거 다 경제를 말아먹은 좌빨 빨갱이 노무현 탓 아닌가요?

    좌빨들한테 속아서 촛불이나 든 한심한 촛불좀비들 탓 아닌가요?

    진짜 너무하시네요 위대한 아키히로 각하에게 충성을 맹세해도 모자를판에...


    위대하신 조국의 영도자 이명박 아키히로 각하 만세! 만세! 만만세!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27 02: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가 너무하다고 보일라나요? ^^
      소띠해에도 울 별바람님의 '2mb를 위한 반어법'은 계속 되고 있군요.
      별바람님, 반어법이 강력한 어필의 도구이긴 한데...
      혹시라도, 살짝 그쪽 생각에 물드신(?) 것은 아니겠죠? 하하핫.

      경제를 못 살린들 또 어떠냐는 부분에서 넘어가는 줄 알았습니다.
      한편으론 슬프기도 하고요. 마치 2mb의 생각이 딱 그럴 것 같아서요. -.-;

      새해에는 제발이지 2mb 쪽에서 좀 작작 했음 좋겠어요.
      다치는 사람, 죽는 사람, ... 그만 나왔음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