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오전이었죠. 운동을 다녀온 후 인터넷 뉴스를 읽다가 잠시 멍해졌습니다.
대통령 새해 첫 라디오연설 내용이 뜨거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더군요.



기사들을 죽 훑었고, 뜨문뜨문 인용된 그 새해 첫 라디오 연설문이라는 것을 전문씩이나 구해서 읽었습니다.
비서진들의 만류 속에 꿋꿋이 고집을 부려 본인의 뜻대로 진행한 연설이었다는 후문도 접했습니다.
기사와 전문을 읽으면서 느낀 머엉~함과 동시에 찾아온 것은 답답함과 서글픔이었습니다.

하나하나 짚어내고 반박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그럴 필요도 의미도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심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으로 몇 곳을 골라 제 생각을 적어 봅니다.




  ▩ 대통령 새해 첫 라디오연설에 대한 내 생각


회의실 문을 부수는 해머가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때리고 제 머리와 가슴을 때리는 것 같이 아팠습니다.
(중략) 대한민국의 지난 60년은 민주화의 역사였고 많은 희생을 치르면서 이룩한 우리의 민주주의는
눈부신 산업화에 못지않은 세계적인 자랑거리였습니다.
이번 국회의 폭력사태는
그런 우리의 자부심에 찬물을 끼얹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 국회 회의실 문을 왜 부수려 했는지는 관심이 없는 거겠지요. 그냥 해머와 전기톱만 보이는 걸테구요.
    딴나라당에서 회의실을 안으로 걸어 잠그고서 한미FTA(씩이나 되는 중대사안)를 단독상정하려 한 게,
    해머와 전기톱 사건의 발단이 된, 더 나쁜 짓이란 것은 안중에 없는 거지요. 그건, 딴나라당이니까.
    머리와 가슴을 때리는 것 같다는 말을 맘 같아서는 적절히 비틀어서 표현하고 싶지만 참습니다.
    해머가 머리와 가슴을 때리는 것 같았다면 이제 좀 사실과 사물을 더 깊이있게 보아야 하지 않을는지.




어떻게 이룬 민주주의인데 이렇게 국제적인 경멸의 대상이 되다니, 대통령으로서 정말 부끄러웠습니다.

☞ 어떻게 이룬 민주주의인데 어떤 사람 하나가 대통령이 되어 대한민국을 국제적인 경멸의 대상으로 만드는지.
   그런 생각은 들지 않겠지요. 촛불시위에 물대포를 쏘고, 그것도 모자라 색소를 넣은 물대포까지 동원하고
   민주주의의 근간이라할 표현의 자유 따위는 애초부터 인정할 생각이 없음을 미네르바 구속으로 보여주고,
   민주주의의 한 축이라할 언론의 독립성은 대선캠프 언론특보로, 임기가 보장된 KBS사장을 해임으로 뭉개주고,
   민주주의를 들먹일 자격이 있는 사람이 민주주의를 들먹여야지, 이건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군요.
   어떻게 이룬 민주주의인데 민주화 수준을 30년 전 유신시절로 되돌리는 것은 정작 누구인지.




대통령으로서 무슨 정책을 내놔도 계속 반대만 하는 사람을 보면서 참으로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들은 왜 반대를 하는가, 그 반대의 토대와 내용과 요지는 무엇인가. 이런 건 온데간데 없고,
   졸지에 "계속 반대만 하는 사람들"로 치부되는군요. 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래도 되는 걸까요.
   민주주의란 것이, 서로 다른 의견이 상충하는 것임을 모르나 봅니다. 아, 알고 싶지 않은 것일 수도 있겠군요.
   정책을 내놓을 때 지금 사회-정치-경제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부터 살피는 것이 순서일텐데...
   그냥 정책이랍시고 내놓고 반대의 목소리에 대해선 "계속 반대만 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니 이건 뭐라 해야할지.
   마치 자신의 정책은 언제나 옳다는 듯한 인식을 깔고 있네요. 답답함을 느껴야 하는 사람이 뒤바뀐 거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우리의 브랜드가치를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으로
격렬한 노사대립과 거리의 불법시위,그리고 북한 핵을 꼽았습니다. (중략)
안타까운 것은 정부는 물론 민간까지 나서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이 시점에,
그런 활동을 지원하고 이끌어야 할 정치가 오히려 공든 탑을 무너뜨리고 있지 않나 하는 것입니다.

☞ 국가를 브랜드 가치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그 마인드부터 잘못된 거겠지요.
    국가는 기업이 아닙니다. 일국의 대통령이란 자리가 기업의 총수 자리가 아니듯이 말입니다.
    격렬한 노사대립과 거리의 불법시위가 왜 발생하는지는 알고 싶지 않은 거지요.
    그냥 기업가 편에서 노사대립이 싫은 거고, 마냥 공권력 입장에서 시위가 싫은 걸테구요.
    그런 분석을 내놓는 전문가들의 말을 주워섬기니, 매일 같은 상황의 반복인 겁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공든 탑을 무너뜨리고 10년 전, 20년 전, 30년 전으로 되돌리려는 것은 정작 누구인데...
    누가 누구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는지 참 답이 안 나옵니다.



정부가 작년 말에 1분기 앞서 업무보고를 받고 예산 집행도 서두르고있지만
여야대립으로 법안 처리가 늦어지는 바람에 그 효과가 반감되고 있습니다.
금년 1분기 3개월 2분기 3개월, 6개월이 경제가 가장 어려운 시기이고, 그래서 법안 처리가 더더욱 시급합니다.
법안처리가 늦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특히 서민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 민주주의 국가의 삼권분립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인지 심히 의심스럽습니다.
    맘만 급하다고 집행을 서두르는 것부터가 반민주적인 겁니다. 국회에서의 합의와 의결은 왜 있을까요.
    국회란 기관이, 대통령이 원한다고, 법안을 척척 통과시켜주는 그런 기관으로 착각하는 걸까요.
    입법부가 아닌 통법부라는 오명을 씻지 못한 박통시절의 국회가 그리운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서민' 이야기할 입장이던가요? 종부세를 위헌이라고 환급까지 했던 것은 누구이고
    기업-프렌들리를 외치면서 고환율에 고물가를 방치한 것은 누구였던가요. 그런데도 서민이 찾아집니까.
    게다가 어떻게 된 게, 대통령이 된 후, 매일 지금이 위기고, 지금이 가장 어려운 때고, ... 그런 걸까요.
    이 위기를 아무 반대 없이 통과하지 못하면 피해는 서민들 몫이라고... 이거 겁 좀 먹어줘야 하는 건가요.




2009 0112 월 15:20 ... 16:30  비프리박



p.s.
포스트에서의 인용은 노컷뉴스에 실린
2mb의 2009년 첫 라디오연설 전문입니다.
( 전문 게시 페이지 :
http://www.cbs.co.kr/nocut/info/default.asp?Newscd=1034613&Reff= )

그리고 아래는 관련해서 봤던 인터넷 기사들...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034704 
   http://www.dailyseop.com/section/article_view.aspx?at_id=95893
   http://www.dailyseop.com/section/article_view.aspx?at_id=95895&gb=da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명이~♬ 2009.01.12 17: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만..겁좀 주지? 이런 생각이 딱 들었습니다. 안그래도...
    누가 누굴 걱정하나 싶기도 하고..-_-;; 에휴
    정신줄은 지대로 잡고 있기나 한건지.. 누가 누굴 탓하려고 하는건지..답답하고 어이가 없습니다.

    에휴......
    그나저나 저 오늘 2연속 1등입니다? ㅎ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3 00: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러게요. 대국민 머시기는 항상 지금이 위기다... 지금은 이럴 때가 아니다...
      지금 나랑 극복 못하면 나락으로 떨어진다...
      그만 겁 좀 주지...? 싶습니다.
      그리고 무슨 주제로 서민을 걱정하는지... 참 오지랖도 넓다 해야할지... ㅠ.ㅠ
      어이 완전 상실입니다. 그쵸?

      그러네요. 울 명이님, 복귀모드(?) 후, 연속 일빠 드시네요.
      이거 축하할 일인 듯요. 뭐라도 준비해야할깝쇼? ^^:

  2. BlogIcon HSoo 2009.01.12 17:1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2등이요...^^
    그나저나..이젠 아주 지겹워요....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옵니다...
    그나저나....저 시계는 왤케 안가는건지....-.-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3 12: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아. 2등인들 어떻겠습니까. 와주시는 것만으로. ^^

      지겹습니다. 맞아요.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프고요.
      그래도 걍 입 닫고 지내기가 힘들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됩니다.

      정말이지 저 시계는 왜 아직도 1500대인지. ㅜ.ㅜ

  3. BlogIcon 재밍 2009.01.12 23:3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대통령이라고 해도 뭐 그냥 정치인 중 한명이죠.
    정치인이라고 해도 뭐 그냥 ....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3 12: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냥 정치꾼의 한명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것도 딴나라당 정치꾼요. -ㅁ-;;;
      그런데 그런 사람이 대통령 자리에 앉아있으니... %*&*$@$#@%&*&*&*$@%&*&**&$@%$@$@@%$#

  4. BlogIcon 바리스타家노다메 2009.01.13 00:4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무어라 할 말이 없습니다.
    이런 대통령을 뽑은 우리의 오판의 소치이니
    (저는 안 찍었습니다만...ㅡㅡ;;)
    '내 탓이요, 내 탓이요' 가슴을 칠밖에...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3 12:1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안 찍었습니다만,
      함께 배를 탄 사람으로 당하는 고통이려니 해도,
      이거 참 심하네요.
      그리고 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저처럼 힘들어 한다는 걸 알기나 할까요. ㅠ.ㅠ

  5. BlogIcon 별바람 2009.01.13 05: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이명박 아키히로 각하를 존경하고 각하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이명박 아키히로 각하께서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 과감히 삽질을 하시겠다는데 각하의 깊은 뜻을 헤아리지 못하는 어리석은 서민들과 그 틈을 이용해 정권을 쓰러뜨리려는 좌빨세력들이 각하의 마음을 들쑤셔대고 있으니 이 어찌 가슴 아픈일이 아니겠습니까.

    저는 하루빨리 각하께서 저 박정희와 전두환 시절때처럼 서민들을 몽둥이로 다스리시고 좌빨들을 소탕하시면서 부자들과 일본을 사랑하는 매국노들이 떵떵거리며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시길 소망합니다.

    위대하신 이명박 각하! 만세를 누리소서!
    만세! 만세! 만만세! 만만세!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3 12: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딴나라당 알밥들이,
      좆중동 찌라시 세뇌당한 사람들이,
      일본을 숭배하는 뉴또라이같은 재한왜놈들이,
      2mb는 언제나 옳다고 신봉하는 수구꼴통들이,
      할 말을 울 별바람님이 항상 이렇게 잘 짚어주시니...! ^^;

      근데, 이거, 아직 1502일 남았어요. ㅠ.ㅠ

  6. 네페르 2009.01.13 09:2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취임 1년이 왜이리 길게 느껴지는지요 자꾸 무서워지는 정국입니다
    일상에서도 현상이 시끄러울때는 분명히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 없는 결과가 어디있으리요 씨뿌리지않은 열매가 열리지않듯이 말입니다
    양벌규정을 적용해야 그래도 일말의 양심있다하겠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3 12: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일상에서도 현상 뒤에 숨은 원인을 보건만
      2mb는 정치 현상 뒤에 숨은 원인을 안 보다니
      그러고도 저 자리에 앉아서 떠들 자격이 있는 건지...
      그리고 민주주의가 과연 뭔지 알기나 하는 건지...
      삼권분립이 뭔지 알기나 하는 건지...
      대통령과 국회의 관계는 어떤 것이 맞는 것인지...
      생각이 없어도 너무 없네요. 항상 매사에 자신만이 옳다는 식이고...!
      그래서 우리 같은 사람들은 열불나서 울화통이 터질 뿐이고...!

  7. BlogIcon 낚시의시간***** 2009.01.13 18: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냥 씁쓸한네요. 이상한거 씹은것처럼...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4 05: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죠. 씁쓸해야할 사람은 우리죠?
      쟤는 근데 왜 머리와 가슴에 망치질을 하는 것 같았다고 하는 건지. -ㅁ-a

  8. BlogIcon 찬늘봄 2009.01.13 21:1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말 그대로 가심팍을 해머로 맞은 기분이네요..

    국민들에게 공포감을 심으주면서 국민의 뜻을 깔아뭉개고 자신들만의 축제을 벌이고 있으면서...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민주주의 개념을 안드로메다에 보내지 않고서야
    어떻게 대국민 연설에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논할 수 있답니까.. 한마디로 기분 참 젓깔같아요..~~

    베풀어님.. 오늘 하루 수고하셨구요.. 즐밤되세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4 05: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글쵸. 우리가 제대로 가슴팍을 해머질 또는 난도질 당하는 느낌이죠?
      진짜 이건 뭥미...! 라는 생각이 들었다니까요.

      적반하장도 이 정도면 지존의 경지가 아닐까요?
      후안무치라고 해야 하나.
      개념은 진작에 안드로메다에 보낸 것 같구요.
      뭐, 개념도 없고 예의도 없고 보이는 것도 없고, 무서운 것도 없고, ...
      없는 것 천지죠. 쟤는, 쟤네들은...!

      그리고 얻다대고, 어느 자리라고 함부로 민주주의를 들먹인답니까.
      말씀처럼 기분 참 새우젓같습니다. -ㅁ-;

      p.s.
      찬늘봄님. 계속 바쁜 나날이신 거 같습니다.
      혹시 블로그 업데이트 되었나, 가봐야지...! ^^

  9. 2009.01.14 05:3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4 05: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멀리 계시지만, 국내 사정을 꿰고 계시군요.
      하기사 시각과 관점의 문제지, 그것이 국내냐 국외냐의 문제는 아닐 것 같군요. ^^

      2MB는 언론자유 따위, 삼권분립 따위, 표현의 자유 따위, ...
      그런 건 개나 줘버려 하는지도 모르죠.
      자기 딴에는 뭘 좀 안다고 떠들지만, 알 기회도 없었고, 알고 싶지도 않고, ...
      그냥 삽질만 해왔던 거겠죠.
      맞습니다. 공부를 할 시간도 필요성도 못 느꼈을 겁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더 억울함을 당해야 하는지... ㅠ.ㅠ

      다음번 대통령 선거에서, 국회의원 선거에서, ...
      또다시 뻘짓을 하면 안 되는데...
      그래서 서로 더 알고 알리고 하는 우공이산의 마음이 필요한데...
      이것들은 그래서인지 언론장악을 밀어붙이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군요. -.-;;;

      지금 그곳은 퇴근무렵 되십니까?
      저는 이제 첫 새벽이거든요. 새벽 다섯시 사십분을 넘기고 있네요. ^^;

  10. BlogIcon please 2009.01.15 03:2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제 포스트에서 이걸 빼먹었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역시 비프리박님께서 짚어주셨네요. ^^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있으면서 아직도 뭐가 문제인지 제대로 파악을 못하고 있는 걸 보니 앞날이 깜깜한 것 같습니다. 도대체 현대에서는 어떻게 성공한 건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네요.
    이 나라는 저렇게 상태가 안좋은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나라였던가요? ㅋ;;;

    민주주의를 누가 침탈하고, 누가 독재를 하고 있는데, 남 얘기하듯이 부끄럽다니...정말 부끄럽네요.
    정말 민주주의가 뭔지 모르는 무지의 소치인 것 같구요.

    반대만 하는 사람들...이것 역시 민주주의에 대한 무지를 보여주는 말이네요.
    비판이 뭔지 모르는 인간들이 민주주의를 떠들고 있으니, 참 답답합니다.

    국가 브랜드는 백보 양보해서 이해한다 쳐도 뉴또라이들 같은 불량품들을 생산하려 하면서 브랜드 따지는 걸 보니,
    제대로 된 기업가라기 보다는 어디 가짜 약 파는 약장수 같다는 생각입니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변명에, 남탓에 아무리 봐도 책임자감이 아닌데, 정주영 회장도 사람보는 눈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다는 얘기가 서민들 협박으로 마무리를 하셨네요.
    안전한 지하벙커 속에 들어가 있으니 마음대로 해보라는 걸까요? 에구.

    차라리 지하벙커에서 나오지 말고 계속 거기서 놀았으면 좋겠네요.
    목소리도 듣기 싫은데 차라리 라디오 말고 전진전보로 방송했으면 어떨까 합니다.
    지하벙커와도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습니까? 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01.16 05: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요즘은 플리즈님이 올리시면 저는 건너뛰어도 되겠구나 합니다.
      물론, 저도 올리고 싶은 욕구가 솟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으나, 줄 선 포스트들을 보면서, 위안 삼습니다. ^^
      이 주제로 포스트 못 올리셔도, 뭐, 제가 올렸으니, 플리즈님은 건너뛰셔도 되지 싶구요. 하하.
      물론, 올리시고 트랙백을 주고 받고 답글과 답답글을 적는 것도 좋지만요. ^^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있으면서 어떻게 저런 인식을 하고 있는 건지...
      우리나라 대기업의 총수였던/총수인 사람들의 인식수준을 가늠하게 됩니다.
      저런 수준이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을까 싶구요.
      이것저것 따지고 생각하면 성공이 힘든 후진성의 나라, 대한민국이 아닐까요.

      민주주의의 목을 누가 조르고 있는데... 민주주의를 누가 올라타고서 겁탈하고 있는데...
      누가 누구를 욕하는 건지, 참 웃기지도 않습니다.
      맞습니다. 민주주의가 뭔지 모른다고 봐야죠. 평생 알 것 같지도 않구요.
      전두환이 민주주의를 알겠습니까. 노태우가 알겠습니까.

      반대만 하는 사람들. 아마 청와대 뒷동산에 올라 봤다던 그 촛불집회의 행렬을 떠올리지 않나 싶습니다.
      반대만 하는 것들...! 내맘도 몰라주고...! 내 좋은 정책들을 왜 반대만 하는 거야...!
      라는 생각을 하는지도 모르구요.

      입만 열면 브랜드가치, 기업적인 국가접근, ... 참 얄팍하기 짝이 없습니다.
      무슨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야하는 그런 기업이던가요. 국가가요.
      아마 저 생각 버리기 전에는 나라가 계속 산으로 갈 거 같습니다.

      그리고는 항상 그렇듯이 서민 들먹이고, 서민 위하는 척하면서 서민들에게 겁주기...!
      안 따라오면 너네들 캐고생한다... 이런 식의...!

      워 룸인지 ㅈㄹ인지... 거기 그냥 틀어박혀 살면 안 되나요?
      워 룸...! 항상 생각하는 것이 무슨 '전쟁' 그런 것이다 보니, '워 룸'이 그렇게 좋은가 봅니다.
      지하벙커와 전신전보... 아주 딱 어울릴 것 같습니다. 라디오는 무슨 라디오씩이나...!

  11. BlogIcon mingsss.net 2009.01.17 15:3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 한대 쎄게 맞아서 제정신이 아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