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글날이군요. 오늘 낮 뉴스를 보기 전까지 몰랐습니다.
한글날을 모르고 지날 뻔 하다니, 큰 잘못 같이 느껴졌습니다.
이 포스트는 그래서 더더욱 올리자는 생각을 먹게 되었습니다.


한글날이 562돌이라고 하네요.
한글날, 이제... 달력에서 빨간 날도 아니지요.
놀지 못해서가 아니라(-.-); 한글날의 의미가 격하되는 것 같아 서글픕니다.
참고로, 저는 빨간날이든 아니든, 한글날은 출근을 하는 직종에서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2mb를 비롯해서 힘깨나 쓰는 사람들이 내놓는 기념사를 점철하고 있는 외국어도 우리를 서글프게 합니다.
2mb가 방송에 비쳐질 때 저는 "이 분, 한국말을 할 줄 아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많이들 느끼셨으리라 봅니다. 관련해서는, 마침 이런 기사가 올라와 있습니다.

한글날을 하루 앞둔 지난 8일. ... 이명박 대통령, 김형오 국회의장, 이용훈 대법관 등 3부 요인의 기념사를 살펴보던 김승곤 한글학회장의 입에선 탄식이 떠날 줄 몰랐다. ... 대통령, 국회의장, 대법원장이 일본식 한자어나 외래어(? 외국어!)를 자주 사용하는가 하면 심지어 높임말이나 맞춤법조차 잘못 사용하고 있는 모습에서 김 회장은 울분을 감추지 못했다.   (인용 출처)

일본식 한자어와 외국어를 자주 사용하면 식자처럼 보인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2mb에게 뒤질세라... 오세훈 서울시장도 한 건 해주시네요. 인터넷 뉴스에서 이런 기사를 봤습니다.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인사말에서 외래어(? 외국어)를 33번이나 사용했다. ...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이날 5분 가량 진행된 인사말을 하면서 외래어(? 외국어)를 33번 사용 ...   (인용 출처)

5분에 33번의 외국어라면, 혹시 조사와 어미만 제외하고 외국어를 쓴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또, 서글픈 한글날입니다.


영어몰입교육이다 뭐다 해서 영어에 올인하자는 교육정책도 우리를 서글프게 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말도 제대로 못하는 아이들에게 영어몰입교육을 하자는 것들의 머리 속에는 뭐가 들어있을까요.
광풍을 일으키고 있는 국제중학교에서는 중학생을 상대로(!) 영어몰입교육을 시행하겠다고 공공연히 말합니다.

한글날이 서글픈 이유, 하나만 더 적고 글을 맺도록 하지요. 다음과 같은 기사를 봤습니다.

562주년을 맞이하는 한글날을 기념해 iMBC와 동아닷컴 그리고 전국 인터넷 언론사들이 한글 르네상스 캠페인을 제안하고 나섰다.   (강조는 비프리박, 인용출처)

어떻습니까.
한글날을 기념해서, 벌이겠다고 제안하는 행사에...
무려 '르네상스'라는 외국말과 '캠페인'씩이나 되는 다른 나라말을 꼭 갖다 붙여야 할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서글픈 한글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 1009 목 14:20 ... 15:05  비프리박



p.s.1
참고로, 외국어와 외래어가 다르다는 거 알고 계시죠...? 개략적으로 무식하게 분류하자면,
외래어는 우리말에 그 단어가 없는 말이고요... ex. 버스, 오렌지, ...
외국어는 우리말에 그 단어가 있는 말이지요... ex. 프로젝터(영사기), 리스크(위험), ...   * (참고)
외래어는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굳이 외국어를 써야 할까 싶습니다.

p.s.2
아. 그리고 국경일과 공휴일에 관한 분류가 궁금했는데, (알았었는데 가물가물해서... ㅋ)
찾아보니 이렇군요.
"우리 정부는 정부수립 이듬해인 1949.10.1일 국가의 경사스러운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공포하였습니다.
이에 의하여 우리 국경일은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이 있습니다. 한편, 1973.3.30 제정된 [각종기념일등에관한규정]은 국경일 이외의 기념일을 정하고 있는데 현재 어린이날, 어버이날, 국군의 날, 한글날 등 43개의 법정기념일이 있습니다."   (참고 페이지)

p.s.3
원래는 오늘이 한글날이어서가 아니라 휴무일(목요일)이어서 쉬는 날입니다.
그런데, 사무실에 비상근무령(?)이 내렸네요. 정상출근했습니다. 지금 사무실입니다. ㅜ..ㅜ
실감이 안 나신다면, '일요일에 출근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버럭. ^^;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