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퇴직 후 잘 쉬어온 그녀가 새로 출근합니다. 12월 13일(월) 즉 어제가 첫 출근이었네요. 전에 일하던 사무실로 나가는 그런 복직은 아니었구요. 이력서 내고 면접하고 그런 거였죠. 그녀는 '과연 될까'라는 의문을 품었지만 '잘 될 거야'라는 제 격려(와 소망)대로 일은 잘 풀렸습니다. 두번째로 이력서 넣은 곳에서 연락이 오고 면접을 하고 ... 일은 일사천리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2년의 자체 안식년(?) 후, 아내의 첫 출근. 스케치와 두 사람의 생각.



[ #1 ]  그녀의 퇴직, 자체 안식년(^^), refreshment.

작년 초 그녀는 퇴직을 감행했었죠. '감행'이란 말을 쓴 것은 사회적으로 퇴직이란 것이 '감행'이란 말과 어울리는 시절이기 때문입니다. 퇴직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가장 큰 것이, 그녀가 대략 4년간 일해온 직장이 '전쟁터'(?)로 바뀔 가능성이 아주 농후해졌다는 것이었죠. 그녀의 동료들도 비슷한 시기에 퇴직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안식년! 그녀의 퇴직을 결정하게 된 다른 이유는 바로 안식년을 갖자는 것이었습니다. 회사에서 본봉 주면서 쉬게 해주는 그런 안식년은 아니고요. 우리가 알아서 갖는 그런 안식년이죠. 대학 졸업후 10년 넘게 일해온 그녀에게 안식년이 필요하단 생각을 했습니다. 아마 10년차 넘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슷한 소망 갖지 않을까요.

그녀가 작년 초 건강을 위해 어떤 수술을 해야 하기도 했고, 수술 후에 서너달 정도는 안정을 요한다고 한 의사의 권유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내리 10년 넘게 일해온 사람에게 리프레시먼트(refreshment)의 시간이 요구되고 있었습니다. 굳이 재취업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쪽이었습니다. 제 생각은요.


[ #2 ]  그녀의 느닷없는 "나, 다시 일을 해볼까?"

마음 속 어떤 생각에서 이런 말이 나왔는지 짐작이 안 되는 건 아닙니다. '여성과 일'을 놓고 찬반 양론 중 찬성을 택하는 것과는 별개로, 제 기본적인 생각은 그녀가 (쉴 수 있다면) 쉬었으면 하는 쪽입니다. 일하는 것보다는 쉬면서 자기 하고 싶은 일 하는 게 좋죠. 그래서, 길든 짧든 쉬고 싶다면 쉴 수 있게 해주고 싶은 쪽입니다. 역으로 일을 하고 싶다면 일을 하(게 하)는 것이 맞다고 보구요. 

작년 초 퇴직할 때 저는 그녀가 일을 해야 한다거나 일을 했음 좋겠다거나 하는 생각은 들지 않았고, 그리고 이번에 그녀가 느닷없는 "나, 다시 일을 해볼까?"라는 말을 했을 때에도 그에 쉽게 동의할 수 있었습니다.


[ #3 ]  사무실에서 어린 축에 속할 때 만났는데 어느새 고참 그룹과 비슷한 나이.

그녀가 사무실에서 어리다는 소리 들을 때 그녀를 처음 만났죠. 그런데 어느새 세월은 흘러, 새로 출근하는 사무실에서 그녀는 이제 고참 그룹과 엇비슷한 나이가 되어 있습니다. 세월 빠릅니다. 아마 몇년 더 지난 상태라면 새로 어딘가에 출근할 기회가 주어질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나이는 취업경쟁력에 반비례합니다.

새로 출근하는 사무실에서 그녀는 신입직원입니다. 대학 졸업 후 작년 초까지 십년 넘게 한 분야에서 일을 한 경력사원이긴 하지만 새로 출근하는 사무실에선 신입인 것이죠. 사무실 동료 직원들이 고참 행세(?)를 한다거나 하는 일은 없길 바래 봅니다. ^^


[ #4 ]  그녀의 소망.

가능하면 이 회사가 오래 가서(^^) 이 회사에서 롱런할 수 있으면 좋겠다, 회사에서 엥간히 노동 강도를 높여도 5년 정도는 버티자, 소망 같아서는 10년 정도 일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 정도면 남편 월급으로 생활하고 조금(^^) 저축하는 거에다 자기 월급 받는 거 보태서 모으면 몇억 정도 모을 수 있지 않을까, ... 하는 그녀의 소망. 

그녀의 소망이 실현되기를 저 역시 소망합니다.
함께 갖는 소망은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데
이 글을 읽으시는 당신도 함께 소망해주시렵니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리서나마 격려해주시려면 추천버튼을 쿡! ^^


2010 1213 월 21:25 ... 21:40  가닥잡기
2010 1214 화 09:20 ... 10:05  비프리박


p.s.
아래는, 작년(2009년) 그녀의 수술을 전후하여 적었던 글 셋.
- ▩ 그녀가 건강을 위해서 수술을 받습니다. ▩
- ▩ 그녀의 수술은 잘 되었고 회복모드로 진입했습니다. ▩
- ▩ 그녀가, 입원 후 9일만에 예정대로 퇴원했습니다. ^^ ▩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