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맷을 하고, 윈도우 같은 OS를 깔고, 온갖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
이 과정을 반복하지 않을 수는 없을까. 그 과정이 번거롭기 보다는 그 시간이 지루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컴퓨터는 초기화를 온 몸으로 요구합니다.
갖은 방법을 동원해 신호를 보냅니다. 쌩쌩한 컴퓨터를 원한다면 초기화 해야할 때지요.

제 경우, 포맷후 윈도우를 깔고 드라이버를 잡아주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일정 시점이 되면
"이 시점에서 하드디스크를 거울처럼 이미지를 만들어서 따로 보관하면 좋겠다"는 소망이 제 머리와 마음 속에 만조 때 밀물처럼 밀려듭니다. 나중에 컴퓨터를 초기화해야할 때, 그 이미지를 불러다 하드디스크에 덮어쓰기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말이죠.


그런 프로그램들이 이미 많아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 관심권에 들어와 있던 것이 바로
노턴 고스트(Norton Ghost)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및 사용에 관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사용을 차일 피일 미루기만 했습니다. 급기야, 최근에 주변 어떤 분의 컴퓨터를 초기화시켜 드리다가 너무 고생을 한 나머지, 이건 반드시 노턴 고스트로 이미지를 떠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세시간(?)  서너시간(!)을 투자하여 실전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고, 와중에 돌발변수는 예상대로 발생해주었고, 그래도 결국 해결책을 미로찾기처럼 찾아냈고, 고생하여 초기화한 그 컴퓨터의 이미지를 기어이 떠두었습니다. 나중에 문제 생기면 덮어쓰면 됩니다.
 
 

 
    노턴 고스트 사용법 & Norton Ghost 12 부팅 시디(복구 CD) 만들기

노턴 고스트(norton ghost) 12 버전 설치 초기화면.

노턴 고스트 사용하시는 분께는 별 도움이 안 되겠으나 예비 사용자 또는 사용하려다 문제에 봉착하여 웹 검색을 하시는 분께는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트로 작성해 봅니다. 어떤 항목에는 관련글 링크를 거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검색하면서 만나게 된, 너무나도 친절히 사용법을 설명한 포스트들입니다. 그 이상 친절히 작성할 수 없을 바에야 굳이 내가 새로 쓸 필요는 없겠지요.


1. 노턴 고스트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프로그램 설치가 어렵진 않으나 항상 신경을 쓰면서 해야죠. ^^
이에 대해서는 http://blog.naver.com/kainjeja/30033965896 포스트 참조.


2. 노턴 고스트를 이용하여 디스크를 다른 디스크에 백업한다.
당근, 다른 내장 하드 강추합니다. 파티션 설정한 논리적 하드 디스크도 무방합니다.
단계가 조금 번거롭습니다만, 여러번 하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이에 대해서는 http://blog.naver.com/kainjeja/30028648351 포스트 참조.


3. 노턴 고스트 CD로 부팅한다.

노턴 고스트 12버전(인가?)부터는 복구 씨디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프로그램 씨디로 부팅하면 됩니다.

노턴 고스트가 컴퓨터에 ISO 파일같은 가상 디스크로 저장된 분들의 경우에는
그걸 CD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어디서 구했는지는 여기서 따질 필요 없겠죠. ^^)

>> 노턴 고스트 부팅 CD 만드는 법 <<

- 데몬 툴이든 뭐든 프로그램을 띄워, 노턴 고스트 가상 디스크를 잡아줍니다.
- 네로 버닝 롬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가상 디스크→CD}로 복사합니다.
-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가 아니라 CD to CD 방식입니다.
  ( 가능한 한 저배속으로 굽는 것이 아무래도 더 안정적입니다. ^^; )
-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별도의 부팅 씨디가 필요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씨디로 구우면 끝!

물론 부팅 순서를 CMOS에서 CD(ODD) 우선으로 설정한 후 부팅해야겠지요.
이에 대해서는 http://blog.naver.com/passion97/80049606361 포스트 참조.


4. 백업해둔 고스트 이미지로 해당 디스크를 덮어쓴다.
백업해둔 고스트 이미지와 똑같은 하드디스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http://blog.naver.com/passion97/80049606361 포스트 참조.

오래 전에 백업해둔 고스트 이미지를 가져다 현재 하드디스크를 덮어쓰기 한다면,
그리고 백업 시점 이후 저장된 문서, 노래파일, 사진, 동영상 같은 데이터가 있다면,
덮어쓰기 과정에 모두 사라집니다. 이미지 덮어쓰기하기 전에 따로 백업해야죠. 반드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을 쿡! ^^


2010 0406 화 02:10 ... 02:50  비프리박
2010 0407 수 09:30  예약발행


p.s.
.. (
관련기사 )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