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교 후배는 아니지만 '후배'라는 이름이 더 익숙한 P군이 드뎌 결혼을 한답니다.
인생 '선배'인 저에게 여러가지를 물어옵니다. 이런 저런 모습이 보기 좋았나 봅니다.
수입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이 부분에 관해서 큰 관심과 호기심을 보여옵니다.

아무래도 후배가 저랑 같은 직종에서(입시학원 강사로) 일하고 있고 제수씨 될 분의 직업이
저희집 그녀의 예전 직업과 비슷하다 보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나 봅니다.
해서, 살짝 공개해보는 저희 둘의 (노하우랄 것도 없는) 수입관리 원칙입니다.


         예비부부 수입관리 원칙, 결혼을 앞둔 후배 P군에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혼하는 두 사람이 돈 문제에 지혜롭게 대처하지 못하면 나중엔 쓰나미가 될 수도.


1. 수입과 지출은 공동 관리하자.

결혼 후에 수입과 지출을 각각 관리한다는 분들도 보고, 그 논리에 일리가 없진 않지만, 저희의 경험과 생각은 공동관리하는 것이 맞다는 쪽입니다. 결혼 전에 각각 모은 돈이 있을 수도 있고 각각 지고 있는 빚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결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둘이 지혜를 모으고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비축'할 수 있다면 둘이 한 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좋고, '상환'해야 할 빚이 있다면 그 역시 둘의 노력을 한 데 집중하는 것이 맞습니다. 결혼을 했으면 서로의 모든 걸 오픈하고 머리를 맞대는 것이 맞는 것일테구요. 그리고 결혼을 한 후에 수입과 지출을 각각 처리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새는 구멍'을 키우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좋은 쪽으로 이야기하자면 혼자 굴리는 것보다 둘이 굴리는 것이 더 큰 눈덩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혼자 만들어 봐야 반쪽짜리 눈덩이 밖에 더 되겠냔. ^^


2. 가계부는 꼭 쓰자.

가계부를 쓰면 무엇보다 지출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한달에 총 지출 얼마를 쓰고 있고 어디에 얼마가 쓰이고 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예비부부라면 반드시 해야할 일로 가계부 쓰기를 빼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저희가 결혼 5년차(그때가 언제야? ^^)에 들어서면서 뭔가 살림에 가닥이 잡히기 시작한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가계부를 쓰기 시작한 것도 적잖이 작용했습니다. 결혼 후 수 차례 가계부를 쓰려고 시도했으나 실패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결혼 5년차 겨울부터 제가(!)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엑셀(excel)을 이용해서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꾸준히 쓰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쓰던 가계부와 지금 쓰고 있는 가계부는 사뭇 다릅니다. 쓰면서 자신의 생활에 맞게 최적화 되는 면이 있습니다. 결론은, 방법이야 어떻게 되었든 가계부는 쓰는 게 좋다는 겁니다. ^^


3. 일정액의 월 저축액(투자액)을 떼자.

그것이 저희같은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 위주이든, 모험은 좀 되더라도 직접 혹은 간접 주식 투자든, 수입에서 매월 일정액의 금액을 떼는 것도 예비부부가 해야할 일 가운데 하나일 겁니다. 지출 후에 남는 걸 저축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수입에서 일정액을 미리 저축 혹은 투자하기 위해 떼는 것이지요. 적금이든 펀드든 매월 불입하는 적립식이 좋습니다. 주택 담보 대출이나 전세금 융자를 받았다면 예대이율을 감안하여 그 상환액을 갚는 것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필요도 있겠지요. 사실, 그거 갖고 있어봐야 내 돈 되는 거 아니지요. 대출금(융자금)을 갚아가는 경우에도 일정액의 저축 혹은 투자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뭐랄까, 지출을 좀 압박해야할 필요가 있는 시기니까요. 물론, 현실의 삶 그리고 현재의 행복 역시 중요하다고 보는 1인입니다만, 다가올 가까운 미래를 눈감고 살 수는 없는 것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아래의 손모양 추천버튼을 쿡! ^^


2009 1211 금 10:30 ... 11:05  비프리박


p.s.
본문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mingsss.net 2009.12.11 11:1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우와,
    그야말로 '선배'님이 해 줄 수 있는 알짜조언이네요 ㅎㅎ
    부모님 세대는 그야말로 세대가 틀리고..
    요샌 이래저래 저보다 몇년 앞선 인생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아요 'ㅁ'
    그나저나 좀 다른 소리지만 ㅋㅋ 연애, 다이어트, 공부는 이론이 많아봤자 잘하는거 아니라고-_-;
    조언이 참고는 되지만 그닥 도움이 안되더군요......(특히 요새 다이어트)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19: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세대를 뛰어넘는 조언 같은 건 내가 할 처지가 못 되고^^
      현실의 제약 속에서 지금 후배에게나 할 수 있는 조언이야.
      맞아. 격동기를 살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 세대의 조언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도 많지.


      하하. 연애 다이어트 공부, 이런 쪽은 이론과 실제가 다른 것이 맞아.
      현실은 달라요~~~ 뭐 이런 건가. 하하.

  2. BlogIcon BIeu 2009.12.11 11:5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테크에 관한 정보도 좀더 추가 됫으면 하는데 말이지요 ㅇㅅㅇ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19:5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가 재테크에 관해 뭔가 조언을 할 처지가 아니어서요.
      그리고 재테크란 것이 누구에게나 맞는 보편적 진리 비슷한 것은 없다고 보기 때문에. -.-a

  3. BlogIcon Slimer 2009.12.11 12: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희 집의 경우 돈관리는 여자가...ㅎㅎ
    집안 내력인지 남자들이 전혀 세심하지 못해서 돈관리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곤 하더라구요...
    (제 아버지의 경우 은행 ATM기 사용을 전혀 하지 못하신다능..ㅜㅡ)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19: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돈 관리는 여자가. 요건 사실 저희 부모님 세대에게서 보는 방식입죠.
      지금 우리 세대도 비슷한 면이 없진 않지만,
      제 개인적으론 머리를 맞대는 것이 맞다고 보구요.
      그리고 혼자 하다 보면 '검은 구석'이 생길 수도 있고. 크핫.
      이런 저런 이유에서 공동 관리가 맞다고 보는 쪽입니다.

  4. BlogIcon G_Gatsby 2009.12.11 12:4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사진 실력이 나날이 느는것 같다고 말씀 드렸는데
    저렇게 돈을 바닥에 흩뿌려놓고 사진을 찍으셨군요.
    하나 쯤 줍고 싶긴 하지만 계신곳이 너무 멀어서 포기했습니다.크큭.

    그리 오랜 계획을 못하는지라 하루하루 사는데 충실하자고 살고 있습니다만...이제 슬슬 독거노인이 되고 보니 노후를 준비하긴 해야겠더군요. 철모르던 시절에 한 선배가 세상에서 가장 멋진 투자처는 바로 사람이라고 말씀 하셨는데요, 조금씩 나이가 들면서 그것이 바로 행복을 찾아 주는 정답이라고 느껴지기도 하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20: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하루하루 열심히 사는 정돕니다.
      굵직한 원칙은 현실에서 크게 도움이 못 될 때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머리가 복잡할 땐 원칙이 많이 도움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저 역시 멋진 투자처는 사람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뭐 하고 싶다면 돈을 좀 아끼지 않는 편이구요. ^^a

      사진 실력이 좀 늘고 있으면 좋겠구요. 사실 저는 잘 못 느끼는 부분입죠.
      항상 비슷비슷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도 강하구요. ^^;
      아. 그리고 본문의 사진은 제가 찍은 것이 아니고 구글 검색이라고 p.s.에...
      (분명히 적었단 말입니닷!!! 하하핫. 친함의 표시입니다. ^^)

  5. BlogIcon 돌이아빠 2009.12.11 16: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가게부는 정말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목돈 마련을 위해 일정 금액을 미리 떼놓고 생활하는 것도 정말 필요한 부분이지요.
    정말 좋은 조언이십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20: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가계부는 수입 관리보다 지출 관리에 참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감으로 때리는 것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만큼 장점이 있지요.
      흠흠. 목돈 마련을 위해 떼어놓고, 남은 금액에 생활을 맞춘다... 요게 말처럼 쉽지가 않지만. 크흣.

  6. BlogIcon 황팽 2009.12.11 16: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부부도 각각,,,
    지출관리만 같이 해도 이혼율이 많이 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언젠간 저도 부부가 될 테니 그 때를 위해 잘 기억하고 있어야 겠어요.ㅎ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20: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런 면이 있을 거 같습니다.
      지출 관리만 같이 해도 이혼률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일리가 있는 말씀이십니다.
      그리고 그래야 나중에 "그 돈 다 어쨌어?"라는 식의 뜬금없는 질문은 던지지 않겠죠.

  7. 과소비부인 2009.12.11 17:5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희도 4년이 다 되어서야 가계부가 제대로 써지더라구요. 맞벌이를 하니 다른 집보다 수입이 많은 편이었는데도 관리가 되지 않았는데 가계부를 쓰니 지출이 한눈에 보이더군요. 좀더 일찍 쓰고 계획있게 생활했으면 좋았을것을 후회도 됩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20: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희 역시 맞벌이를 작년까지 했구요. 올해 들어 홑벌이가 되었는데요.
      맞벌이든 홑벌이든 '관리'를 위해 가계부가 필요하단 생각을 해요.
      실제로 경험상으로도 참 유용하단 생각이 들구요.
      한눈에 보인다는 말씀이 딱 맞습니다.
      아. 그쵸. 좀더 일찍 쓰기 시작했더라면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희 역시!

  8. BlogIcon 광어회 2009.12.11 18:0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1번과 2번은 기본일꺼 같구요... 저는 3번 관련해서 참고할게 있을까 싶어서 들어왔었네요.. ^^ ;;
    다음에 더 좋은글 올려주세용~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1 20: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기본인 것이 현실에서도 잘 되면 좋겠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 않죠.
      뒤집어 말하면 그거부터 잘 실천하면 가닥이 잘 잡히겠죠.
      그 외의 것은 사실 오히려 지엽적이라고 할 수 있고요.
      뭔가 확~ 큰돈 버는 법, 그런 걸 기대하신 건 아니죠?

  9. ** 2009.12.12 03:4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결혼 7년차인데요..수입지출 공동관리 부분으로 들어가겠지만 서로의 카드내역공개도 중요하더라구요. 서로 은행비밀번호는 알려줘야 진정한 공동관리하고 할수 있습니다. ^^ 그리고 단기간, 장기간 목표를 세우는것도 중요하지요.. 전세면 2년후 계약만기 때 필요한 자금을 얼마인지.. 아이가 생긴 후의 변화 등등..5년 후, 10년 후 등을 차근히 의논하고 계획해야 하는것도 필요해요. 그리고 돈을 모으는 것은 절약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신혼때는 여기저기 들어가는데가 많습니다. 집들이도 해야하고..그래도 예외는 없다라는 생각으로 관리 잘하셔야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2 13: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결혼하고 서로 모든 걸 공개하기로 했다면
      그것이 카드사용내역이든 통장 비번이든 ... 예외가 될 수 없겠지요.

      그리고 자산 관련 장단기 목표를 세우는 건, 좀 추상적이지 않게, 구체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다고 보구요.
      그것이 좀 실현되어 가는 맛도 있어야겠죠.

      그리고 절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겠으나 궁상과는 구별될 필요가 있겠고,
      먼 미래를 위해 현실을 너무 저당잡힐 필요도 없겠지요.

  10. BlogIcon HSoo 2009.12.12 05: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요즘도 결혼하는 부부들이 참 많내요..;;;
    12월 6일부터 주말마다 봉투나갈일이 생깁니다.ㅎㅎ
    우리후배들 결혼소식은 요즘 안들리는군요..대신 직장 동료 자녀들이 결혼을 많이 합니다.
    그만큼 늙은거겠쥬..;;;

    저도 결혼전 둘이 가지고 있는 재산으로 모아서 전세집을 얻었었습니다.
    집중하는편이 훨씬 생활하기 편하지요. 너따로 나따로 이건 부자들이나 하는짓거리고
    우리같이 없이 사는 사람은 집중관리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내요.
    요즘 젊은 사람들 생각은 또 틀리니까 그건 각자 알아서 할일같습니다.
    눈덩이는 자꾸 굴려야 커진다는 말. 그 굴리던 눈덩이가 합치면 더 커진다는 말 진리인것 같내요.
    저도 그렇게 믿고있는 사람중 한사람입니다..^^
    우리집은 그녀에게 금전관리는 일임했습니다. 전 거기에 이의제기를 안한다는 조건으로..
    잘 불려주는 와이프가 그저 고마울따름..잘난체만 하지 않으면..;;;;;;;ㅎㅎ

    가계부 하니까 생각나는..우리집그녀 신혼초에 가계부 몇번인가 쓰더니..3년쯤 지나니 안쓰더군요..
    왜 안쓰냐?고 물어보니 가계부쓰면 짜증만 밀려와서 못쓰겠더랍니다..;;
    없는돈에 여기저기 쪼게져나가는 액수를 보니 답이 안나오더라는...;;
    지금은 "벌이도 재법 되는대 왜 안쓰냐?"했더니 "살림 하루이틀해?머리도 쓴답니다"..그러더군요..ㅎㅎ
    그 복잡한 집안의 돈흐름을 머리로 다 생각하는것 자체가 난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우리집엔 가계부가 없고 전 달랑 용돈만 받아쓰는 사람이라 책임은 오로지 그녀에게...;;
    그래도 부도나는일없이 살고있는거 보면 잘하는것같기도 하고요..
    가계부의 필요성은 결혼초엔 꼭 필요합니다..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저축은 정말 필요이상 쥐어짜서 반드시 해야되는 일입니다.혹시라도 모를 비상사태에 대비해서라도 말이죠.
    살다보면 급전이 들어갈일이 종종 생기게되는대 빛을지지 않는방법이 저축이라고 생각합니다.
    버는 족족 다 소비해버리면 급전이 필요할때는 어쩔수없이 카드로든 대출이든 빛이되거든요.
    그 빛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삶이 참 각박해집니다.
    전 집사면서 진빛이 얼마 안됩니다. 그만큼 쥐어짜서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는대
    요즘 젊으신 직장인들 대출로 1억정도 받는건 우스운일..에효..이자만해도 상상못할정도입니다.
    결국엔 부동산 전세로 내주고 투룸 전세 얻어서 가는 젊은 부부들 종종 있어요.
    그러므로 저축은 꼭 필요한 일중에 하나인것은 분명합니다..^^

    그 부부가 행복하게 사셨음 하는 바램이내요~^^

    오늘은 엔터키가 정상인가요?놋북을 오래쓰다보면 키보드도 망가집니다..^^
    전에쓰던 인간이 게임을 얼마나 했다 특정부위 키가 입력안되는 불상사도 생깁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5 11:5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겨울에도 결혼하는 사람들은 많은 것 같습니다. 봄 가을에만 하란 법은 없으니. ^^;
      혹시 다들 본의 아니게 서둘러 마련한(?) 혼수(??) 때문에 그런 건 아닌가 살짝 의심을. 큭.

      희수님도 저희랑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군요.
      맞습니다. 너 따로, 나 따로, 돈 관리한다는 사람들은 부자들이나 하는 짓이죠.
      우리 같은 서민들(!)은 선택과 집중의 전략이 좋습니다.
      눈덩이는 함께 굴려야 조금이라도 더 커진다는 걸 실감하구요.

      가계부에 관한 한, 머리 속으로 쓸 수만 있다면 안 쓰는 것도 좋겠죠.
      이쪽으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분들 보는데요. 희수님의 그녀도? ^^
      맞습니다. 부도(응?) 안 나고 살림 꾸려가시는 게 기적이고 잘 하고 계시단 증거겠죠.
      그리고 어디선가 자산이 무럭무럭 커지고 있을테니까요.

      저축에 관한 한, 쥐어짠다는 표현이 딱이라고 봅니다.
      비상사태에 대비한다는 의미도 있겠고, 여유돈을 마련한다는 의미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신혼 초 부부들에게 없을 수 없는 '대출' 혹은 '융자'를 갚기 위한 전략도 되고요.
      빚이 쌓일수록 삶은 팍팍해지지요.
      저 역시 빚은 특별한 상황만 아니라면 갚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하하. 요즘 몇 억 융자 받고 대출 받는 거 우습게 이야기하는 사람들 봅니다만
      솔직히 그 이자 낼 생각하면 생활은 '거지'가 된다는 각오도 해야할텐데. 그쵸?
      저도 봅니다. 과도한 빚으로 집을 산 후에, 대출 이자 못 견뎌서
      그 집 전세주고 자기네는 쬐그만 집으로 전세나 월세 들어가는 사람들요.
      그 와중에 저는 생각하게 됩니다. "삶의 질은 미궁 속으로? 응?" (그쵸?)

      결혼하는 후배는 내년 1월이 결혼 예정이라는데요.
      서두르는 무슨 이유가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살짝 스쳤습니다.
      집사람도 그 후배를 아는데 비슷한 의심을. 카하하핫.
      어쨌든 행복하게 잘 살길 기원합니다.

      p.s.
      이 답글부터는 엔터키가 정상인 것 같습니다.
      노트북 오래 쓰면 여러가지 고장나는데 역시 키보드가 제일 안습입죠.
      간혹 ㅐ ㅒ, ㅔ ㅖ 가 뒤죽박죽되는 참사(?)도 빚어지구요.
      다, 이해합니다. 그럼에도 친한 척, 앙탈을 부리는 겁니다. 큭.

  11. BlogIcon 넷테나 2009.12.14 08:3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에게도 직접 조언해주신건 아니지만 비프리박님 보고 배워서 가계부 쓰고 있는 1인으로써, 참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ㅎ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5 11:5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울 넷테나님은 저와 함께 가계부를 쓰고 있는 동지였죠? ^^
      흠흠. 말씀만큼만이라도 좀 도움이 되는 조언이었으면 합니다. ^^

  12. 카군 2009.12.15 16:4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가계부를 1년 정도 썼는데 지출이 안줄더군요,...(먼산)
    스슥

    • BlogIcon 비프리박 2009.12.15 16:4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지출을 줄일 필요가 없다면 굳이 줄일 필요가 있을까요.
      지출이 안 줄어도 견딜만 하단 말씀이시죠? ^^ (먼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