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세 가지 컨셉, 그 강렬한 유혹

어떤 때에는 없기도 한 주중 하루의 휴무. 어디론가 떠나고픈 강렬한 욕망. 이어질 일상의 반복.
운전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장시간 운전도 사실 이제 다음날을 생각하며 조금은 꺼리게 되고,
명소와 유적지를 도는 강행군도 하루라는 시간 속에서는 늘 쫓기게 되고, ...
그래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국내여행 컨셉은 강렬한 유혹입니다.

[#1]  KTX - 목적지 - 대중교통 - 관광

부산여행을 생각하다가 이 여행컨셉이 떠올랐습니다. ('부산 같은' 대도시가 맞겠지요.)

승용차로 여행하기 힘든 곳, 승용차 왕복에 꽤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곳, ...
이런 경우에는 KTX 또는 (급행)열차를 이동수단으로 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2인 기준으로 왕복 연료비와 톨게이트비 그리고 주차비를 감안하면, 이동비용은 거기서 거기일 거 같거든요. 부산 같은 대도시는 대중교통망이 그럭저럭 이용할만 하니까, 가서는 버스, 지하철로 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요. 정 안 되면 택시를 이용해도 나쁘지 않겠지요.

하루를 기준으로 관광한다면 시간의 제약 속에서 세 곳 이내로 돌아다닌다는 가정을 할 때, 딱입니다. (돌아올 시간, 돌아와서 대중교통 이용할 시간을 감안하면 세 곳 이상은 무리죠.)

목적지인 그곳에서 대략 7~8시간을 보낸다고 할 때, 이 방법은 강렬한 유혹이 아닐 수 없다는!

[#2]  비행기 - 목적지 - 렌트 - 관광

무박 제주관광을 생각하면, 이 컨셉의 여행이 손짓합니다.

승용차를 가지고 여행을 떠날 수가 없는 점이 작용했습니다. 2인 기준 왕복 비행기값이 총여행경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클 수도 있긴 합니다만, 매일 이 컨셉으로 여행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대중교통망이 잘 발달되지 않은 곳일 경우, 가서는 자동차 렌트를 하는 겁니다. 렌트비용과 주차비용을 생각할 때 작은 차면 더욱 좋구요.  두어 군데 찍어서 느긋하게 돌아다니는 것이죠.

위의 예와 비슷한 7~8시간을 그곳에서 보낸다고 할 때, 역시 이 컨셉도 강렬한 유혹입니다.

[#3]  승용차 - 목적지 - 맛기행

간혹 맛집들만 두군데 찍어서 점심과 저녁을 먹는 맛기행을 하고 싶은 때가 있습니다.

예컨대, 광양에 가서 점심으로 불고기를 먹고 인근의 매실마을(?)을 살짝 돌아다녀준 후, 여수로 들어가서 오동도, 향일암, 진남관 같은 명소를 한 곳만 찍고 바로 여수 맛집의 대명사격인 한일관에 들러 남도해물한정식 한상차림으로 만찬을 한 다음, 바로 서울행을 하는 것이지요.

관광은 부차적인 것이고, 맛집기행-맛기행이 주목적입니다. (좀 허무한가요? 저는 전혀! ^^a)
모든 일이, '먹고' 살자고 하는 일임을 감안할 때, '맛기행'은 정말 뿌리치기 힘든 유혹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런 상차림을 적어도 세번은 상갈이(?)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 여수 한일관. 2005년. )
( 의기투합해서 그때 여섯명이 떠났던가? 그게 2005년! 벌써 4년이 다 되어가는군요. ㅠ.ㅠ )

이렇게 강렬한 유혹의 세 가지 국내여행 컨셉을 적었지만, 늘상 하게 되는 여행과 관광은,
승용차 이동 + 관광 + 맛집탐방 ... 요런 식이 됩니다. 나쁘지 않구요. 아주 바람직하지요. ^^
때로는 위에 적은 세 가지 유혹이 강렬할 때가 있다는 뜻입니다.

주중 휴무를 찾아먹기(^^) 시작하는 다다음 목요일부터는 날씨가 좀 협조를 해줄 것인가. -.-a
근데, 올해 안에 반드시 이 세 가지 컨셉의 여행은 셋 다 경험을 해보고 싶군요. 꼬옥!!!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503 일 19:20 ... 19:55  비프리박

p.s.

오늘까지 좀 바쁘겠군요. 간신히 올리는 포스트입니다.
아마도 오늘 밤에 시간이 좀 나준다면 답답글 러시를 할 수 있을텐데,
그것이 어찌 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남은 연휴가 이제 이틀이 되는군요?
잘들 쉬시고요. 편안한 시간 잘 보내시고 나들이 가신 분들은 안전복귀하시길요. ^^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활활이 2009.05.03 21: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1번 비슷한 것을 좋아해요 ㅎㅎ 대중교통으로 전부 해결하는 거요.
    문제는...우리나라 대중교통이 그다지 편하지 않다는 것과 볼만한 곳은 모두 외곽지역 또는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고약한 곳에 많이 있다는 거죠. 특히 강릉! 오죽헌, 초당두부, 경포대 전부 뚝뚝 멀리 떨어져 있고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참 힘들죠.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추천할만한 곳이라면 강릉 위의 속초이구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4 06: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가능하기만 하다면 1번으로 여행을 다녔을 겁니다.
      말씀처럼 문제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행이 그닥 쉽지 않은 곳이 꽤나 된다는 것이겠구요.
      여행에서 강력한 이동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그래서 승용차가 아닐까 합니다.
      강릉에 관해서 적으신 곳은 모두 승용차로 직선으로 그어야만 깔끔한 곳입니다. 버스도 그렇고. ㅠ.ㅠ
      그래서 대도시의 경우에만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이 가능하지 않을까 해요.

2. BlogIcon 아련_ 2009.05.03 21:0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일단 학생인터라 "고속버스(또는 시외버스) - 대중교통 - 목적지" 루트를 애용하는데요. 버스를 타고 고속버스를 달리는 것도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이런 포스트 보면 훌쩍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든다니까요 ㅜ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4 06: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승용차로 하는 여행과 고속버스 또는 기차로 하는 여행이 컨셉이 달라지는 것은 아마 이동수단 때문일 거예요.
      일단 승용차가 없을 때는 없는 쪽에 맞추고
      승용차가 있으면 있는 쪽에 맞추고
      그렇게 여행해온 것 같습니다.
      이젠 ktx나 고속버스나 기차를 이용한 여행에 눈이 갑니다.

흠흠. 맞습니다. 이런 포스트는 정작 본인에게도 뽐뿌가 됩니다. -.-a

3. BlogIcon mingsss.net 2009.05.03 21:5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곧 떠납니다. 후후.
    기차타고^,^ 모호한 한가지 목적을 가지고요. 흐흐

4. BlogIcon HSoo 2009.05.04 06: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언제든 떠나고픈 강열한 욕망이 꿈틀거리지요?..저도 그렇습니다..^^
    운전을 전 싫어하는 편이지만 장시간 운전은 정말 힘들지요...눈도 침침 허리도 아프고..
    다음날은 정말 움직이기도 싫을정도지만 그래도 여행은 즐겁습니다..^^
    그래서 또 대중교통이용의 여행이 끌리게 되는군요..
    아...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면 더 좋을것 같은대 그게 생각같지 않더군요
    무박 제주관광도 이틀간의 시간만 주어지면 가능하리라 봅니다..내년일월에 전 계획중입니다..^^

여수 한일관이라...가볼 수 있을지 잘 모르겠내요..저 차린 음식들을 보니 꼭 가보고 싶습니다.
    맛기행..관광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거지요?...서산을 가면 대하 하고 떠오르듯이요..^^
    좀 한가해지고 그러면 종종 여행길에 오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떠남은 언제나 강렬한 욕망입니다. 맞습니다.
      그것이 일상으로의 복귀를 품고 있지만, 일상은 어차피 버리기 힘든 것이니,
      떠남 그 자체를 즐기는 것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아. 운전을 싫어하시는 편이군요.
      저는 차만 안 막힌다면 몇시간씩 운전해도, 좋습니다. 운전이 아직 재미있다는. ^^
      부산 같은 곳은 차를 몰고 여행할 곳은 아닌 거 같아서 ktx를 생각했습니다.

내년 일월에 제주도로 날아가시는군요?
      저희는 맘 먹고 올해 한번 날아갈까 합니다.
      그냥 무박으로 한 열서너시간만 거기 머무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맛기행에는 관광은 언제나 부수적인 것이지요.
      안해도 그만이지만 약간은 맹숭맹숭해질 수 있어서 끼워넣은 것에 불과하고요. ^^

5. BlogIcon 유리아빠 2009.05.04 07:5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언제 어디서나 움직일 수 있는... 자가 운전 수단을 이용하는 걸 좋아합니다.
    거기다 움직이는 그 자체를 좋아해서 밀리는 건 끔찍히 싫어해서 새벽 또는 저녁 늦게 출발하는 걸 좋아하죠. (좋아한다는 자체가 이상하지만)
    그런데, 유리 엄마는 저와 성향이 다릅니다. 밀려도 사람이 많아야 여행의 맛이 난다고 생각하는 부류라.. ^^;

하지만 요즘엔 관광버스에 타고 가서 구경을 열심히 하고(이게 선택과 집중일까요?) 다시 돌아와 쉬는...그런 여행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마 관측수단(망원경)을 가지게 되면 쉽사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여행은 못하게 되지 않을까...예상하고 있어요.

부산만 놓고 본다면 대중교통이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만, 타지방 분이 쉽게 가볼 수 없는 곳 (부산 서쪽 끄트머리-다대포, 동북쪽 끄트머리-용궁사와 대변항) 등은 대중 교통으로 이동하기가 좀 그렇더라구요.

1~2년전부터 부산엔 부산 투어 2층 버스가 생겨서, 이것만 타면 부산의 주요 관광지는 왠만큼 가볼 수 있습니다. 하루만에 다 돌겠다고 하면 이보다 더 좋은 교통 수단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요.

아무래도 타지방 분들이 "뜨아"하는 교통 인프라의 부산이다 보니, 대중교통 - 부산 지인의 자가교통 - 대중교통이 만족도 면에선 젤 낫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면에서 부산의 지인을 한 두명 정도 더 만들어 놓으심이 어떨까 싶어요. 혀혀혀~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1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저도 승용차 이동을 좋아합니다. 기동성이란 면에서도 좋지만, 제가 승용차 이동 자체를 좋아해요.
      ktx와 비행기는 승용차 이동이 악몽이거나 불가능한 경우에만. ^^

그리고, 유리아빠님은 저하고 똑같이, 막히는 것이 싫어서 새벽 또는 밤늦게 출발하시는군요.
      저희가 아침이나 낮에 어디를 간다고 출발한 적은 없는 것 같아요.

음음. 역시 장비가 생기면 아무래도 이동이 불편해지니까 대중교통이용을 할 수 없을 거 같기도 합니다.
      제 짧은 생각으론 대중교통과 장비가 유혹일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할 거 같습니다.
      장비는 일시적으로 포기하는 것이죠. ^^

부산에는 2006년인가 한번 차 갖고 갔다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요.
      말씀하신 용궁사와 대변항은 그때 들렀었어요.
      아마도 대중교통 이용해서 거길 가긴 힘들었을 듯 합니다.

투어버스를 이용하는 거도 방법이 되겠죠.
      저희는 부산을 간다면 걍 버스+택시로 세곳 정도를 찍어 선택과 집중의 묘미를 즐기려구요.
      그리고 부산 지인의 얼굴도 보고 현지인으로서의 도움을 준다면 감지덕지지요.
      유리아빠님이 그 앞자리에 올 거라는 거 아시죠? ^^

6. BlogIcon Kay~ 2009.05.04 10: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딱히 다른 대안이 없을정도의 완벽한 컨셉이군요!... ^^
    완벽! 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완벽을 생각하지 못한, 그냥 떠오른 생각인데,
      간혹 어깨에 힘 빼면 홈런도 때리고 그러나 봅니다. ^^

7. BlogIcon 찬늘봄 2009.05.04 11: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2주에 걸친 쓰나미를 무사히 이겨내신 비프리박님.. 수고하셨습니다. ^..^
    저도 출근해서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큭~)

수도권 근교는 시간도 절약되고 이동성도 좋기 때문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장거리는 목적지를 정해놓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별 차이가 없으면서 피로하지도 않고 시간적으로 많은 잇점이 있는거 같아요..
    젊었을때부터의 여행을 쭉~~ 회상하면 자가용보다는 버스나 기차로 다녔던 추억들이 먼저 떠올라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오호. 출근하셨던 4일 월요일이군요.
      샌드위치로 휴무를 택한 것은 개인적으로 휴가를 당겨 쓰거나 한 사람들과
      학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더군요. 의외로 말이죠.
      그래서 덜 배 아팠습니다. ^^;

장거리는 셋 이상만 아니면 대중교통이 나은 것 같습니다.
      이땐 승용차 이용하는 것이 왕복 교통비를 확 줄여주니까요. (아실 듯.)

맞아요. 어릴(?) 때의 여행은 자가용 보다는 버스와 기차였죠. ^^ 택시도 별로. 크.

8. BlogIcon Roseconan 2009.05.04 12:4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도로 풍경을 좋아해서 버스나 기차로 어딜 돌아다니는 걸 좋아합니다. 기차역 중에 시골 간이역은 특히 좋더군요. 한적한 시골 풍경에 도시에 속박되지 않은 여유를 찾을 수 있어서 말이죠.

제가 10살 때, 아버지가 경상남도 하동 지역을 자가용으로 하루만에 다 훓어보고 왔거든요. 쌍계사, 아자방, 청학동, 화개장터, 섬진강 도로, 구례, 하동 양보역 등 하동 지역에 있는 관광지를 하루만에 구경하고 남해에 돌아온 기억이 있습니다. 제 기억에 확실히 남은 건 양보역으로, 하동 양보역을 가면 역무원도 없는 초라한 역입니다. 아버지가 여기서 옛날에 근무했다는데 아버지 시절때는 어엇한 역사(驛舍)가 있는 보통역이었다네요. 아버지가 과거를 회상할 때, 저는 간이역 저편의 숲과, 폐허로 변한 역전상회 등..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새를 보고 간이역의 맛을 알아버렸습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도로풍경을 좋아해서 고속도로 보다는 일반 국도를 좋아합니다. ^^
      아. 기차를 이용하는 경우엔 도로풍경이 좀 덜하겠지만 간이역의 풍경이 있겠네요.

하동지역을 하루만에 돌아보신 경험이 있군요?
      저희도 한번 하동과 광양을 끼고 하루코스로 다녀올까 합니다.
      아마도 이 경우에는 승용차가 더 좋을 거 같아요. ^^
      흠흠. 그렇게 떠나게 되면 양보역을 한번 가볼게요.
      로즈코난님의 아버님 추억이 묻어있는 그곳에를요. ^^

9. BlogIcon 머니야 머니야 2009.05.04 13:4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옳으신 말씀입니다.
    여행갈때 근처의 맛집정보는 꼭 확인합니다.
    제대로된 맛집정보는..여행의 기억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주죠..
    간혹 잘못된 맛집정보는 여행지 추억에 찬물 끼얹습니다...ㅠ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여행은 사실 맛집이 빠지면 고무줄 없는 팬티죠. ^^;
      제대로 된 맛집 정보를 좀 챙기는 것이 맞는데, 간혹 그 선별이 참 힘든 경우가 있지요.
      멋진 여행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으니까요. 맞는 말씀입니다.

10. BlogIcon 참깨군 2009.05.04 15:3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열차타고가면 도착지 도착할때 쯤 되면... 비닐봉지안에 삶은계란 껍질이 한가득 된다는... ㅠㅠ
    여행은 역시 기차이지 말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7 00:2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삶은 계란 껍질이 한가득 될 무렵에는
      사이다병이 주변에 널리지 않던가요? 역시 이때는 콜라보다 사이다가 제격이지요? ^^

11. BlogIcon 라오니스 2009.05.04 21: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배타고 걷고 하는 여행도 재밌습니다....
    버스타고 걷고... 제주도는 배타고 가고...ㅎㅎ

배타고 가서 걷는 여행도 좋지요.
      아마도 보길도 들어갔을 때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 컨셉으로는 석모도를 꿈꾸는데 참 뭔가가 안 맞는군요. ^^

12. kolh 2009.05.08 15:2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 때가 무진장~~ 그립습니다.. 저 사진이 기억을 불러 일으키는군요...
    불문가지(不問可知)~~~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09 01: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나도 저때가 무진장 그립다는...! ㅜ.ㅜ
      흠흠. 다시 한번 뭉치는 일이 가능하긴 할까. -.-a
      다들 바쁘고 뿔뿔이 흩어져 열심히들 살고 있으니. ^^

13. BlogIcon 희라클 2009.05.13 00: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ㅋ 각각의 장, 단점이 있어서.. 개인적으론 대중교통으로 가는 여행을 좋아라함. 색다른 재미가 있거든요. 자동차로 이동을 하면 할 수 없는것들이 너무 많아서..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5.13 12: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희는 승용차를 이용한 여행의 재미에 푹 빠져있는데요.
      간혹 그것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럴 경우엔 대중교통 여행을 하는 것도 괜찮구요. 색다른 재미가 있을 거라 봅니다.

14. BlogIcon 엣지맘스 2009.11.16 11:0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 정보 담아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