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벌써 2월로 접어들었습니다.
2008년에 다시 헬스클럽에 나가기 시작하고서 쭈욱 해온 운동이지만,
새해 들면서,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운동을 시작한다... 마음 먹었더랬습니다.

1월 1일 이른 새벽, 러닝 머신 위에서 맞이하던 일출이 아직도 제 맘속에선 선명하게 붉은데... ^^
어느덧 한달이 훌쩍 지나고 2월이 되었군요. 벌써 올해의 33일, 34일, 35일째를 넘기고 있습니다. ^^;;;


그래저래, 이맘때쯤, 중간점검, 자가진단, ... 그런 것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왕, 헬스클럽 나가서 하는 운동...! 땀 흘리는 게 아까워서라도...!
더 열심히, 더 꾸준히, ... 하는 계기를 만들고, 마음을 다잡는 기회를 만들어...
건강 관리에 조금이라도 더 신경쓰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늘 그런 생각을 하지요. ^^)



    새해도 벌써 2월, 그래서 해보는 헬스클럽에서의 운동 중간 점검 ^^


 
    1. 매일 나가는가  

정확한 질문으로 바꾸면, 나가기로 한 날은 매일 나가고 있는가? 쯤 되겠네요.
운동은 일주일에 하루 정도 쉬고 매일 나가는 것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좋다고 봅니다.
상황이 안 되면, 일주일에 이틀 정도 쉬는 것까지는 타협이 가능하다고(응?) 보지만요.
사실, 이런저런 이유로 자꾸 빠지게 되면, 안 나가는 것에(!) 이골이 나게^^; 되거든요. (그쵸?)
안 나가는 데 익숙해지면 결국 안 다니게 되는데(크헉!) 말이죠. (그러게 말입니다. ^^)

제 경우, 일주일에 하루는 쉬어도 그 이상은 쉬지 말자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설같은,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지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행입니다. 휴우. ^^



 
    2. 정한 시간에 가는가  

규칙적으로 나갈 수 있는 시간대를 정해서 가급적 그 시간대에 나가는 것이,
운동 효과 면에서나 습관 면에서 좋다고 봅니다. 운동 후 다음날 운동할 때까진 사실 휴식시간이기도 하죠.
그래서 가능하면 시간을 정해놓고 운동을 하는 것일테구요.
그리고, 몸이 시간을 인지한다고 믿습니다. 과학적으로도 그렇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크흣.

제 경우 오후 출근을 하므로, 오전 11시 이전에는 운동을 모두 끝내고 귀가하자는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이르면 6시30분에 갈 때도 있습니다만, 늦어도 11시 이전엔 귀가하게끔 노력하고 있었군요. ^^;


 
 
    3. 정한 시간 동안 하는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하루에 얼마의 시간 동안 운동하겠다고 정한 것이 있으리라 봅니다.
개인마다 감안해야 할 상황이 있을테고, 운동에 대한 욕심^^도 고려를 해야겠지요.
지금쯤... 그렇게 정한 시간을 충실히 지키고 있는가 되물어보는 것이 좋지 싶습니다.

제 경우 하루에 1시간 20분 이상은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는데요. 그게 가능해서 다행입니다. ^^
길면 1시간 40분 정도 하기도 했지만, 1시간 정도만 하고서 운동을 마무리한 날도 좀 되는군요. ㅜ.ㅜ
 


 
    4. 정한 부위와 종목을 운동하는가  

헬스클럽에서의 운동이 본궤도(?)에 오르면, 날짜별로 또는 요일별로 부위를 나누어 운동을 하게 되지요.
매일 해야 하는 기본 운동도 있을테고, 게다가 하루에 전신을 모두 다 운동해줄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분할운동이란 이름으로 이틀 또는 3일 분할로 나누어 운동을 하게 됩니다.
정한 부위별 운동을 건너뛰지 않고 하는 것이 중요하고, 부위별로 정한 종목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지요.
요걸 잘 지켜야, 기왕 하는 운동... 체지방도 잘 연소되고, 근육이 이쁘게 먹어주지, 말입니다. ^^

저는 2일 분할운동으로 세팅을 한 상태입니다. 일주일에 하루는 쉬니까 요일별로 딱 맞는 면도 있습니다.
그런데, 1월에는 요게 좀 헝클어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네요. 반성(!!!)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OTL



 
    5. 종목별 시간 / 세트수 / 횟수를 잘 체크하고 있는가  

잘들 알고 계시겠지만, 트레드밀 위에서 체지방연소가 잘 되게 하려면 30분 이상은 해야 한다고 하지요.
그리고 기구운동도 12~20회로 횟수를 늘려잡고 적정한 세트를 해주게 되면 체지방 연소가 되고요.
물론, 근육을 키우려면 무게를 늘려가며 세트당 횟수를 10회 이내로 잡는 것이 맞겠지요.
나름의 목적과 목표들이 다 다르리라 봅니다만,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은 누구에게나 같겠지요.

저는, 여러가지 이유와 목적에서, 이번 겨울, 운동의 포인트를 '중량' 보다는 '횟수'에 맞추자 했었습니다.
일단, 이건 잘 지키고(?) 있는 것 같은데... 세트수를 맘껏(!) 하지는 못했다는 후회가 엄습합니다. ㅜ.ㅜ
아. 한 가지. 트레드밀 위에선 매일 35분을 넘기자! 고 했었는데, 요건 그나마 잘 지켰군요. 유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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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0205 목 06:10 ... 06:45     비프리박
2009 0204 수 10시경 & 16시경 일부작성


p.s.
아. 개인적으로 지난 12월
▩ 헬스클럽 200일의 중간점검, 변화와 설계 ▩ 를 했었고,
1월 들면서
▩ 새해 계획, 겨울철 운동에 신경 써야할 세 가지 ▩ 를 챙겨봤었던 기억이 나네요. ^^
이 포스트 작성하며 열어봤는데, 반성해야 할 대목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되었구요.
운동을 하면서 어떤 형태로든 일지를 쓰는 것도^^ 그리고 중간 중간에 점검을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은, 제가 운동을 하면서, 간략하게나마 일지를 쓰고 있기도 하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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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명이~♬ 2009.02.05 12: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러고보니 1등? ㅎㅎ

  2. BlogIcon 명이~♬ 2009.02.05 12:0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역시, 꼼꼼하십니다.
    저는 오늘 만사가 귀찮은 하루에요...ㅠ_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5 14: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지라...
      신경을 좀 쓰게 되네요.
      근데, 왜~~~? 그런 날일까요? -ㅁ-a

    • BlogIcon 명이~♬ 2009.02.05 15: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침부터 짜증스러운 일들이 겹치고 중복되는 몇일입니다.
      그나마 즐거운 몇가지 요소라도 없었더라면,
      아마 머리 휘휘 풀어 헤치고 저~기 옥상이라도 올라가지 않았을까요? 핫..;;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5 15:2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 정도로 울 명이님의 심경을 어지럽히는 일이 무엇일까요. -.-a
      제가 달려가서 때찌^^라도 해드릴까요? ^^;

      마지막 한 줄은 노래가사가 생각나는군요.
      ♬ 아파트 옥상에서 번지점프를...!
      ♪ 신도림 역안에서 스트립쇼를...! (크헉.)
      자우림, 일탈인 것 같습니다.
      그정도의 심경이라면 확 일탈을 해버리고 싶을 거 같아요.

    • BlogIcon 명이~♬ 2009.02.05 15: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출근하면서, 포스팅할때까지는 기분이 괜찮았거든요 ㅎㅎ
      칠렐레 팔렐레 포스팅하고나니, 갑자기 막 심사를 건드리는 일들이 백만개가!!! ㅎㅎ
      그럼, 오늘 신도림역에 가서 저 뉴스에 나오는건가요..!! ㅠ_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5 15: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오늘 저녁 뉴스를 기대해보면서... ^^;

      그럴 때가 있어요.
      딱 고때까진 기분이 좋았는데,
      새우젓같은^^ 그런 일이 백만개(백만돌이도 아닌 것이!)나 생길 때가 있지요.
      평정심 또는 평상심 잘 유지하시공.
      그래도 얼굴에 안 드러내고 열근 하는 것이 우리의 숙명이 아닐까 싶네요. -ㅁ-;

  3. BlogIcon Mizar 2009.02.05 13:2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블로그 관리하시듯이 몸도 관리하고 계시는군요..^^
    원칙이 있는 운동이 확실히 의미가 있겠지요..
    몸짱이 되신 베푸러박님을 기대해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5 15: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블로그 관리하듯 몸 관리하는 것일 수도 있겠고,
      몸 관리하듯 블로그 관리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
      몸짱 인증샷만 요구하시지 않기를 바랄 따름이지요.
      일단 몸짱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되는 중입니다만. ^^

      p.s.
      근데, 미잘님 블로그 최근 글이
      카테고리 클릭시에는 보이지 않던데, 어찌된 일일까요.
      ( 예컨대, 블코 접속 에러 관련 글요. )
      저는 카테고리 클릭을 해서 전체 글을 보거든요.

      좀 있다 한번 더 실험을 해보도록 합지요. ^^

  4. BlogIcon 사카모토류지 2009.02.05 14:2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걸음걸이로 운동합니다.. 고로 운동하는 km.. 고로 3km도 안됩니다... ㅠ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5 15: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걷는 것으로 운동을 하신단 말쓰이죠? 흠 3km면 그래도 30분은 걸으실 듯 한데,
      그렇담 나쁘지 않은데요? 매일 하기만 한다면요. ^^

  5. BlogIcon braceinfo 2009.02.05 15:3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것 참...해야할 일 상위목록에 올라가있으면서도 안하는 일이네요...
    글을 보니 또 자극이 됩니다~
    이걸 어쩌나~~~~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5 15: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상위목록에 오른 것은 일단 먼저 저지를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하하.
      말처럼 쉽지 않지요.

      오호. 제 글이 자극씩이나 드렸다니, 기쁘네요. ^^

  6. BlogIcon mingsss.net 2009.02.05 23:5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 저도 요새 막 땀을 흘리고 싶은 욕구(?)가 이상하게 드는데
    동네에는 후진 시설에 독점이다보니 쓸데없이 비싸기만한 헬스클럽밖에 없고
    그렇다고 두어정거장 멀리 다니자니 등록해놓고 안갈 것 같고 -_ㅜ
    뭔가 전처럼 동네 한바퀴라도 해야하나 그러자니 밤밖에 시간이 없고
    싸이코패스가 무섭고 ㅋㅋㅋㅋ 아 핑계인진 모르겠지만
    운동하면서 살기 정말 힘들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7 05: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주변 여건이 밍스를 뒷받침해주지 않는구나... ㅠ.ㅠ
      동네 한바퀴도, 부쩍 기승을 부리는 사이코패스가 무섭고 해서, 비추...!
      아. 어떡해야 하나. 울 밍스 운동해야 한다는뎅. ㅠ.ㅠ
      답이 안 나옴. 크흐.
      정 안 되면,
      좀 멀리 떨어진 곳의,
      두어 정거장 걸어가야하는 그곳이 어떨까 싶은데 말이지. ㅠ.ㅠ

  7. BlogIcon Ol크 2009.02.06 23:2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헬쓰 안 한지 1년째군요..
    한참하다가.. 발 다치고 난 후 계속 안 했는 데..
    다행히 살 찌는 체질이 아니라서요 ㅋㅋㅋㅋ
    그래도 근육은 많이 빠진 것 같아요 ㅜ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7 05:5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발을 다치셨군요. -ㅁ-; 어쩌다가. ㅠ.ㅠ
      헬스클럽에 안 나가신지 벌써 1년이라 하시니...
      괜히 저까지 울적해집니다.
      한번 맘 먹고 나가셔서 살살 시작하심은 어떨는지요. 날 조금 따뜻해지면요. ^^

      호오. 다행히 살찌는 체질은 아니시군요. 저와는 반대로 말이죠. -ㅁ-;

  8.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09.02.07 00: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가끔 느끼는, 아니 자주 느끼는 건데 정말 꼼꼼하신 것 같아요.
    전 작심3일이 많은데 자기 관리도 철저하시고...
    부러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7 05: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꼼꼼은 내친구...! 그러고 삽니다.
      사실 더 꼼꼼하고 싶은데, 그러면 병적일 거 같기도 하고...! 헤헤.
      그래서 요 정도에서 즐기고 있습니다.
      운동은, 정말이지, 1년 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서, 더욱 잘 챙겨야지... 하고 있습니다.
      울 물한동이님은 3일마다 계획을 세워주삼...! ^^

  9. BlogIcon HSoo 2009.02.08 10: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안꼼꼼은 내친구........ㅎㅎ
    요즘은 그냥 대충주의자가 되어버렸어요......
    일도 대충....사는것도 대충......
    그냥 애쓰며 살아도...죽으면 한줌 재밖에 남지않는걸..뭘 그렇게 아둥바둥대며 살까?..하는 회의감이....

    그래도 살긴 살아야 될것 같아요..
    애들 다 가르칠려면 환갑 가까운 나이까지 돈을 벌어야.......ㅎㅎ에휴!

    • BlogIcon 비프리박 2009.02.09 00:0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위에 물한동이님에게 드린 답글을 이렇게 활용하시다니. 크흣.

      일도 대충. 사는 것도 대충.
      그러는 것이 맞다 봅니다. 그것이 본인에게 편하기만 하다면요. ^^
      그리고 사실 저도 일과 삶에 상당히 대충인 편입니다. ^^;

      으흐.
      너무 허무합니다.
      죽으면 한줌 재로 돌아가는 걸. -.-;;;
      울 희수님, 갑자기 득도한 선승같은 한마디를 던지시넴요.

      그래도 열심히 살아야죠.
      애들도 애들이고, 우리도 늙어서 살아가야 하니... 휴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