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날이 많이 차네요. 방금 조깅 트랙 돌고 왔는데 완연한 겨울 느낌입니다.
귀와 손이 시렵고 머리까지 얼얼합니다. -.-;;; 하지만 겨울철에도 운동은 계속해야지요.
그래서 예전에 썼던 글 ▩ 새해 계획, 겨울철 운동에 신경 써야할 세 가지 ▩를 가져와 봅니다.

                                                                                           [ 2009 1114 일 15:30, 재발행 ]

                   ──────────────────────────────────────

제가 나가는 헬스클럽이 새해가 되어서^^ 더욱 복작거립니다.
같은 시간대에 나가면, 못 보던 얼굴들이 보이고... 더 많은 러닝 머신이 돌아갑니다. ^^
아마도 새해 계획에 운동을 포함시킨 분들이겠지 합니다.
모쪼록 그렇게 새해 계획의 일환으로 운동을 시작하신 분들~ 오래오래 갈 수 있길 소망합니다.
개인적으로, 건강보다 더 앞에 올 수 있는 덕목이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 와중에, 함께 운동하는 사람으로, 나름 고민을 조금 더 하며 운동하는 사람으로...
겨울철 운동에 신경 써야할 몇가지를 정리해 보고 싶어졌습니다. 저도 겨울이면 더 신경 쓰는 항목이고,
지인님들과 검색서퍼들과 필요로 하는 이들이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고 해서요. ^^




     새해 계획^^ 겨울철 운동에 신경 써야할 세 가지


1. 전신(!)을 이용한 충분한 워밍업

겨울철 워밍업, 적어도 15분 정도는 되어야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평소보다 조금 더 길게...! ^^
말 그대로 몸을 warm up 시키는 거지요.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 위한 준비운동의 의미가 강하구요.
겨울철에는 자동차도 시동 후 워밍업을 조금 더 오래 해주는 실정이니, (이 부분에 태클 걸지 마시길요.)
사람에게 있어서 겨울철 워밍업의 중요성은 말해 무엇하랴 싶네요.


그리고 신체의 모든 부위를 이용한 '전신'(!) 워밍업이어야 좋겠지요. 모든 부위가 웜업 되어야 하니까요.
허리-어깨-목-팔-무릎-발목 ... 요런 순이 좋지 싶구요. 관절 부위를 돌려주고, 스트레칭 해주고, ...
하면 되겠지요. 큰 부위부터 차례로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읽은 기억이 있군요.



2. 기구운동, 중량보다는 횟수를...!

기구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중량을 올리고픈 욕망(?) 비슷한 것이 있지 않나 싶은데요.
그걸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겨울철에는 중량을 좀 더디 올리더라도 횟수에 치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봐서, 중량이 근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라면 횟수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면이 크거든요.
예컨대, 50kg을 8회 드는 것보다 40kg을 10회 또는 그 이상 드는 것이 좋다는 거지요.
12~15회 권장입니다.

겨울철에 횟수를 좀 더 많이 하는 것이 좋은 다른 이유로...
인간의 몸이 겨울철에는 지방을 몸 속에 붙잡아두려는 성향이 강해진다는 것도 이유라면 이유가 됩니다.
살을 빼고 싶은, 즉 지방연소를 더 많이 시키고 싶은 경우, 그래서 중량보다는 횟수를 늘리는 것이 맞지요.



3. 몸이 더워지는 방향성을 찾자...!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다 보면 몸이 더워졌다 식었다 하는 것이 반복됩니다.
운동의 종류에 따라 땀이 더 나고 덜 나고, 그래서 몸이 더워졌다 식고 그러는 것인데요.
주의할 점은 땀이 났다가 식을 때... 우리 몸은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지요. 겨울철엔요.
게다가 땀이 나고 식고 하는 것을 여러차례 반복할 경우에는 그 가능성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운동에 있어서 '몸이 더워지는 방향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더워졌다 식었다의 반복이 아닌 몸이 차츰 더워지는 방향의 운동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것이구요.
예컨대, 땀이 덜 나는 운동부터 시작하고... 마지막에는 땀이 가장 많이 나는 운동을 하는 것이지요.
평소에 걷기+달리기를 먼저하고 기구운동을 나중에 하는 저는...
겨울이 되면 그 순서를 바꾸어서, 기구운동을 먼저하고 걷기+달리기를 마지막에 합니다.
(어떤 순서로 해도 나는 감기 같은 건 안 걸려... 하는 반박은 접어두시길... '가능성'의 문제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가 대략 7개월 넘게 헬스클럽에서 애용하고 있는^^ 운동화입니다. 매일 걷고 달리고 있습니다. ^^ )



2009 0103 토 12:25 ... 13:00  비프리박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