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예전에 베타테스터 미션의 하나로 올렸던 글입니다.
    여전히 에디터에서 글꼴 조절하면 화면 멈추고... 그다지 나아진 것은 없어 보이고...
    이 보고서에서 반영된 것은, 검색어 유입로그 두줄로 나오던 걸... 한 줄로 정리한 정도군요.
    다른 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해서 '재탕' 퍼올리기 작업 들어가 봅니다.
    휴무인 오늘이 바쁘게 무포스트로 지나간 것 같기도 하고, 이 글이 유일한 '무플'포스트이기도 해서요. ㅋ
   글쓰기 방식이 좀 보고서스러운 측면이 있지만, 양해해 주시리라 봅니다. ^^
    그리고 이 글은 약 1주일 정도 걸어둔 후에, 원래의 포스트 시간대로 되돌리도록 하겠습니다.
                                                                                                          [ 2008 0904 목 22:55 ]



※ 미션 7 - 플러그인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이번 미션은 바로 플러그인 설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동안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이나 새로 개편된 설정 화면에 대한 의견, 바라는 점 등 플러그인과 관해 티스토리에 이야기하고 싶었던 내용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마음껏,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 플러그인이 어디로 사라진 거지?
- 이건 무슨 플러그인이지? 또는, 이 플러그인은 참 편리한 것 같아.
- 이런 플러그인도 추가된다면 좋을텐데.. 이런 생각 한번씩 해보셨나요?
- 바뀐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직접 해보니 어떠셨나요?
- 좋아하는 플러그인,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이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플러그인이 있으신가요?

플러그인과 설정에 대한 테스터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7번째 베타테스트 미션을 두고 고민을 좀 묵혔습니다.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까.
고민 끝에... 이번 베타테스트에서 초점은 언젠가 운영진에서도 당부했던...
자신이 즐겨쓰는...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쪽으로 이야기를 하면된다...! 는 쪽으로 컨셉을 정하고...
제가 주로 애용하는 플러그인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션 7 -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생각해 본다  


1.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

 페이지뷰가 전체적으로  좀 엉성하다는 느낌이다. 아래의 "현재까지의 방문자 수"를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백도 너무 넓지만 방문자수의 글꼴도 좀 아니다 싶다. 오히려 예전 방식이 낫다.
이런 엉성한 느낌은 "월별 방문자수"와 "일별 방문자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유입경로 플러그인

- 유입경로의 중복성 문제
제일 먼저 드는 생각부터 적어보자.
아래에 보이는 유입경로 순위를 유심히 들여다 보게 되면...
중복되는 유입경로를 이리저리 나눠놓은 것 때문에...
이 유입경로 순위라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빨강색 → 티스토리를 통한 유입경로다.
www.tistory.com 과 tistory.com ... 이 둘이 다른 유입경로로 순위에 보여져야 하나?
파랑색의 다음도 마찬가지고 녹색의 네이버도 마찬가지다.
이같은 사항은 베타테스터들에게 보여진 새 유입경로 순위보기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복성 유입경로는... 분리되어서 순위에 등장할 것이 아니라 통합되어서 순위에 오르는 것이 맞다.


- 유입경로 순위의 갯수 & 유입경로 카운트 뷰
유입경로를 최상위 20개만 보여주는 것은 좀 적지 않나 싶다.
모든 유입경로 순위를 다 보여줄 순 없지만 한 30개에서 50개 정도는 보여주면 좋겠다.
아니면 사용자가 갯수를 설정할 수 있게 하든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입경로 순위의 카운트 뷰 방식도... 유입경로에 붙은 숫자의 색상은
그냥 유입경로와 같은 색으로 하는 것이 낫겠다. 지금 색상은 좀 아니다 싶다. -.-a 
그리고 카운트를 볼드체로 굵게 할 필요가 있을까.


- 유입경로 로그보기 페이지 뷰 & 기간 설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에서는 두 줄로 보여준다. 정신 없다는 느낌이다. (요건 현재 처리가 되어 있다. 2008 0904 목)
개인적으로는 한줄로 보여주던 기존 페이지뷰 방식이 낫다고 본다.
어차피 긴 경우 뒷 부분은 잘릴 수 밖에 없다면 굳이 두 줄로 보여줄 필요가 있을까.
OLD에서 보듯이 한줄로 나오는 것이 일목요연하다.
그리고 유입경로 로그보기는 기간이 7일로 세팅되어 있다.
그 이전 것은... 지나가고 나면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것이 밀려없어지는 방식이 아니라 지나간 것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면 좋겠다.
답글리스트처럼 말이다. 답글리스트에는 기간에 관계없이 모든 답글이 나오지 않는가 말이다. -.-a
사실, 이 기간제한은 유입키워드 플러그인에도 걸려있다.
마찬가지로 유입키워드도 기간별 순위를 볼 수 있으면 좋겠다.



3. 불펌방지 플러그인

현재 제 블로그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1.0 플러그인을 구동중이다.
블로그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을 통한 복사 및 붙여넣기등 이미지 무단 저장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라고 되어있다.


- 포스트별 불펌방지 기능해제는 불가능한 숙제인가
어떤 포스트에 대해서는 오히려 퍼가도록 하고 싶은데... 이게 많이 갑갑하다.
릴레이문답, 완전공유성 포스트, ... 이런 것들은 글 작성시에 풀 수 있게 할 수는 없을까.


- 답글란에도 불펑방지 걸리는 것이 맞는 것인가
답글 남기는 분들에게 불펌방지 기능이 얼마나 갑갑한 것인지... 알 만한 사람은 안다.
del키와 백스페이스키 외에는 이렇다할 무기(?)가 없는 상태니까. drag해서 복사할 수도 없고 말이다.
자신이 작성한 답글을 퍼갈 수 없다...? 이건 좀 아니다 싶다.
사실 이건, 자신의 답글을 퍼가고픈 분들에겐 정말이지 고문이 아닐까 싶다.
이것은 불펌방지 기능을 설정한 블로그 주인장 입장에서는 정말이지 심각하고 송구스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일단,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이 정도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미션 7, 클리어!!!


라고 적고 보니 미션 8도 있군요. ^^  미션 8도 조속히 클리어해야지요. 아마 시간이 좀 될 듯... ㅋㅎ

다음주 화요일(7월29일) 저녁엔 남도로 향하는 차에 몸을 싣고 있을 거니까요. ^^
제발이지 그 전에 모든 미션이 나왔으면 합니다. 휴가를 맘 편하게 떠날 수 있게요. _()_




2008 0726 토 09:15 ... 10:45  비프리박



p.s.1
엔딩을 적다보니... 이 글에만 1시간 30분을 바쳤군요. -.-;;; 언제 시간이 이렇게 갔지...?
스크린샷 찍어다가 잘라내고 편집하고 jpg 변환하고... 그래서 시간이 더 걸린 것 같습니다. =..=a

p.s.2
이 포스트는 2008 0904 목 아침부터 대략 일주일 정도 동안 '퍼올리기'로 갱신의 바람을 좀 쐬었습니다.
이 포스트를 약간 수정해서 갱신을 하느라고(시의성 때문에-ㅁ-;) 시간이 걸렸던지...
새 포스트 올리기를, 결국 0904, 0905 이틀간... 하지 않았군요. 포스트 했다는 착각에 말이죠.
이거~이거~ 이렇게 되면, 어쨌든, 2일 1글 원칙의 부분적 훼손인가요. -ㅁ-a
아. 그러고 보니, 0905로 작성한 글이 있었군요. ─── 똥파리는 가라 [당분간 공지^^] ─── 가 있었군요.
2008 1010 날짜로 공지로 걸어놔서 깜빡했습니다. 휴~ 그럼, 그렇지...!
2일 1글 원칙은 제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안 깰라고 하거든요.
                                  [2008 0930 화 18:17]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