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국 수리를?

그간 50D에 마운트하여 썼던 캐논 렌즈 17-85mm(F4-5.6 IS USM). 바디-렌즈 통신불량의 고비를 접점 청소로써 잘 넘기나 했는데 결국 수리를 받았습니다. 진단 결과는 조리개 불량이었고 교체 항목은 조리개 어셈블리(power diaphragm assembly)였습니다. 조리개는 일반적으로 애퍼쳐(apeture)라고 하는데 수리 내역서에는 어려운 다이어프램(diaphragm)이라는 말로 적혀 있습니다(뜻은 같습니다). 파워 다이어프램 어셈블리 교체. ^^; 비용은 6만 3천원이 청구되었고, 캐논 제품 구매하고 정품 등록해서 받았던 서비스포인트의 일부로 결제했습니다. (이 포인트는 수리 시에만 쓸 수 있습니다. 구매 시엔 못 쓴단! -.-;;;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진됩니다.)




통신불량 에러 재림!

50D 카메라 바디 LCD 창에 난데없는 err 01 에러 메시지가 처음 뜬 게 10월 30일이었습니다. 바디가 작동을 중지해서 더 이상 셔터가 눌러지지 않았습니다.
 
err   01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 입니다.
렌즈 접점을 청소하여 주십시요.


메시지에 나온대로 렌즈 접점을 깨끗이 청소했습니다. 지인의 조언대로 알콜로 잘 닦아냈습니다. 에러가 나타난 후 버벅댔던 자동 조리개와 초점이 경쾌하게 작동하면서 통신불량 에러는 처리가 된 듯도 했습니다. 관련하여 포스트를 올린 바 있습니다. → ▩ err 01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 입니다. 렌즈 접점을 청소하여 주십시요? ... ▩

그렇게 잘, 열흘 정도 넘어가나 싶었는데 11월 13일인가 갑자기 err 01 메시지가 또 뜨는 겁니다. 다시 닦아내기를 했지만 간헐적으로 err 01 메시지는 자꾸만 떴고 셔터를 누를 수 없는 상태로 바뀌었습니다. 바디-렌즈 통신불량이 아니라 조리개불량이었던 것이고 그게 겉으로 err 01 통신불량 메시지로 떴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든, 서비스센터에 맡겨야겠다! 는 결론으로 귀결되었습니다. 원하진 않았지만, 우려했던 대로, 예상했던 대로, 캐논 A/S 센터에 맡기는 게 맞습니다.




전문가의 손길

종로3가에 있는 대한카메라 캐논 서비스 지정점에 맡기기로 합니다. 이곳은 시그마 렌즈에 대해서도 서비스 지정점입니다. 가지고 있던 시그마 렌즈 28-70mm F2.8-4.0 DG를 핀조정도 받을 겸 이곳을 택합니다. 저희 사무실에서 지하철 대여섯 정거장 밖에 되지 않아 출근길에 들러서 맡기고 다른 날 출근길에 찾으면 되니까 편한 면도 있구요. (28-70mm 핀조정 받은 것에 대해서는 이후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해 보도록 하지요.)

대한카메라라는 곳. 전문가의 느낌이 물씬 나는 곳입니다. 신뢰감이 생기는 곳입니다. 최소한 제 눈에는요. ^^; 접수하는 분에게 17-85mm 렌즈를 건네니 5D 바디에 마운트 하여 작동시켜 봅니다. 조리개와 초점에 변화를 주어가며 셔터를 누르는 자세에서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집니다. "조리개 불량인데요. 이거." 그러면서 수리실의 기사 한 분을 부릅니다. 그 분 역시 비슷한 전문가의 손길로 테스트를 해 봅니다. 수리실로 가지고 들어가서 어떤 테스터기로 확인을 한 후 "조리개 불량"으로 결론 짓습니다. 수리비는 공임 포함 63000원으로 예상.

수리 의뢰 후 사나흘 지나 견적 고지 및 수리 의사 여부 확인 전화가 오고 저는 당연히 수리해 달라고 합니다(견적이 많이 나오면 수리를 포기하기도 하지요). 주말이 지나고 렌즈를 찾으러 갑니다. 수납하시는 분이, 수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3개월의 무상 보증 기간이 적용됨을 저에게 알려주는군요. 렌즈는 전처럼 경쾌하게 정상 작동합니다.



이번에 기사분(들)을 통해 알게 된 몇 가지.

1) 줌 렌즈의 조리개는 고장날 가능성이 상존한다. 렌즈가 줌 구간을 왕복하는 중에 조리개 커넥팅 케이블 부분이 점차 노후화한다. (저희 집 17-85mm의 경우 1만 3천여 장을 찍은 시점에서 조리개 불량 메시지가 떴습니다.)

2) 조리개를 일정한 주기로(예컨대, 촬영 매수) 교환해 주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내 생각! ^^) 권하고 싶진 않다. 고장 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서비스 포인트로 결제할 수 없다(캐논의 방침). 떼어낸 폐 부품을 본사로 보내게 되어 있다.

3) 줌 렌즈의 조리개에 따로 수명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막 굴려도?) 십 년 넘게 고장 없이 쓰는 사람도 있고 (조심히 다루어도?) 이삼 년만에 불량 나는 사람도 있다. (이게 참 논리적이지 못한 부분입니다.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이해는 안 되는. 흑.)



정상 작동!

수리 후 캐논 17-85mm 렌즈는 그녀의 새 바디 600D에 마운트 되어 잘 작동합니다. 별 다른 일이 없는 한 600D에 상시 마운트되어 있을 겁니다. 그녀에게 익숙한 줌 구간의 렌즈이고 갠츈한 퀄리티의 사진을 잡아내는 녀석이라서 말이죠. 모쪼록 이후에 고장 없이 오래 쓰길. _()_
canon 17-85mm F4-5.6 IS USM, canon 50d, Canon EOS 50d, canon 600d, Canon EOS 600d, err 01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 입니다, 렌즈 접점, 렌즈 접점을 청소하여 주십시요, 알콜로 접점 청소, 접점 에러, 접점 청소,  카메라, 카메라 접점, 캐논 50d, 조리개, 조리개 불량, aperture, diaphragm, 조리개 어셈블리 교체, power diaphragm assembly, 대한카메라, 캐논서비스지정점, 대한 캐논서비스지정점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1208 목 20:50 ... 21:50  거의작성
2011 1209 금 00:30 ... 01:10  비프리박


p.s.
아래는 err 01 에러 메시지와 조리개 어셈블리의 관계가 궁금해서 검색하는 중에 만난 수리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을 본 후에 '저걸 교체했겠군' 그랬습니다. 세상에는 참 대단한 사람들 많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Fb1opb_Bw6M 
canon 17-85mm F4-5.6 IS USM, canon 50d, Canon EOS 50d, canon 600d, Canon EOS 600d, err 01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 입니다, 렌즈 접점, 렌즈 접점을 청소하여 주십시요, 알콜로 접점 청소, 접점 에러, 접점 청소,  카메라, 카메라 접점, 캐논 50d, 조리개, 조리개 불량, aperture, diaphragm, 조리개 어셈블리 교체, power diaphragm assembly, 대한카메라, 캐논서비스지정점, 대한 캐논서비스지정점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