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BS에 <1박2일>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지요(2011년 8월 현재). 저는 이 프로그램을 만나면 대개 채널을 돌리지만 전국적 시청률이나 호감도(?)는 상당히 높은 듯 합니다. 저희 집에서도 주말에 시간을 함께 보내다 보면 '덩달아 시청'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1박2일에서 그간 메인 진행자를 맡아오던 강호동이 1박2일 하차를 '언플'(언론플레이) 수준으로 내비치더니 며칠 새 그게 기정사실이 되고 있습니다. 들리는 바로는 몇 주 더 촬영하고 그걸 한두 달 방영하면 1박2일에서 강호동 하차는 현실이 된다네요.

강호동이 1박2일에서 메인이었던 만큼 그의 하차를 둘러싸고 말들이 많은데요. 돈 때문이니, 배신이니, 맏형이니, 들어주기 힘든 말들이 난무합니다. 하도 들어주기 힘든 말들이 넘쳐 흐르는지라, 반박을 좀 해보고 싶어집니다.

( 미디어다음에 올라온 관련 기사 - 보러가기 )


이슈, 방송, 1박2일, 강호동, 강호동 하차, 강호동 1박2일 하차, 강호동 1박2일 하차의사, 돈, 맏형, 진행자, 메인 진행자, 종편, 배신
 강호동 1박2일 하차의사.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따지고 보면 뭐가 문제라는?



  
 
돈?

강호동이 1박2일을 그만 두든 그만 두지 않든 그건 전적으로 그의 자유다. 그게 돈 때문이든 돈 때문이 아니든 그렇다. 그게 돈 때문이라고 '욕'하고 싶은 거 같다. 근데 한번 생각해 보자. 당신 주변의 누군가 더 많은 연봉을 주는 회사로 옮긴다고 할 때 당신은 그 사람을 '욕'하는가? 옮기는 게 '돈 때문'일 때 그게 무조건 정당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게 과연 '욕 먹을' 일이냐는 거다. 그리고 강호동이 돈 때문에 1박2일을 그만 두는 것이라고 누가 단정지어 말할 수 있을까. 설사 돈 때문이라 한들 그게 뭐 어떻다는 건가. 그리고 보통 이직은 돈을 더 받게 되는 게 상식 아닌가. (나는 강호동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런 말을 하고 있다.)


배신?

그리고, 방송 프로그램이 언제부터 종신 계약처럼 되어 버렸나. 프로그램은 출연자를 버려도 출연자는 (계약 기간이 끝나도) 프로그램을 버릴 수 없는 것인가. 게다가 프로그램이 단명할 경우 몇 주만에 접기도 한다. 그게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면 누군가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것 또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언제부터 그 프로그램 진행자(중의 한 명)가 그 프로그램 마르고 닳도록 끝까지 가야 하는 거였나. 솔직히 나는 군대(또는 공익) 다녀와서 프로그램에 복귀하는 것도 별로 마뜩지 않다. 출연 계약 기간이 군 복무 기간을 제외하고 아직 남아 있다면 또 몰라, 군대(또는 공익근무) 갔다와서 '당연히 그래야 하는 듯이' 예전 프로그램에 복귀하는 것 좀 오버라는 게 내 생각이다. (물론, 제작자와 출연자 간에 이해가 맞아떨어져서이긴 하겠지만, 무슨 '의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건 많이 우습다.)


맏형?

이번 하차에서 강호동은 그 프로그램의 '맏형' 격이어서 문제다? 프로그램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위치를 저버렸다고 말하고 싶은 건가. 그렇게 말하자면 이 물음에도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메인(급) 진행자는 그야말로 프로그램 수명이 다 할 때까지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인가? 공동(혹은 보조) 진행자가 있다고 할 때 그들은 과연 허깨비 혹은 허수아비에 불과했다는 것인가? 물론, '병풍'도 있고 '꿔다 놓은 보릿자루'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나머지 모두가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지 않은가. 이런 저런 진행자의 역할을 바꾸거나 외부에서 '수혈'을 하거나 하면서 굴러가는 게 프로그램의 본래 운명 아닌가.


1박2일에서 그가 만들어온 캐릭터

솔직히 나는 다른 면에서 강호동의 1박2일 하차를 생각한다. 그가 프로그램에서 그간 (가끔이라 하더라도) 보여온 '배신'의 이미지가 지금에 겹쳐지는 건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된다. 최근의 폭포 특집 첫 방영분에서 보여준 것과 같은 '배신'의 이미지가 지금의 하차에 겹쳐지는 거 말이다.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캐릭터는 실제 인물의 캐릭터를 넘어설 수 없다(고 믿는다). 그의 '하차'에 '배신'의 이미지가 오버랩되는 또다른 측면이다. 나는 그의 하차가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보지만, 그간 프로그램에서 그가 쌓아온(?) 캐릭터가 현실에서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는 공통분모가 될 때 그것까지 어쩔 수는 없는 노릇이다. 비교되는 예로, 유재석이 <무한도전>을 끝까지 하차하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를 할 때 더욱 그렇다. 그가 안고 가야 할 몫이 없지 않다.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0813 토 19:00 ... 19:15  시작이반
비프리박

 
이슈, 방송, 1박2일, 강호동, 강호동 하차, 강호동 1박2일 하차, 강호동 1박2일 하차의사, 돈, 맏형, 진행자, 메인 진행자, 종편, 배신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