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께였군요. 마트에 좀 들러 먹거리를 사다 놓고, 나간 김에 아점(brunch)를 밖에서 해결할 요량으로, 그녀와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갔습니다. 저나 그녀나, 오후 출근인 관계로 아침에 이런 외출을 합니다. ^^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향해 자동차 도어 리모콘을 눌렀는데, 평소 같으면 "틱틱!" 하면서 문이 열려야 할 녀석이 꼼짝도 안 하고 있습니다. "뭔 일이지?" 의아했습니다. 바로 며칠전까지 괜찮았던 리모콘이 왜 갑자기?

결론은 "난 데 없는 배터리 완전 방전"이었습니다. 에피소드를 재구성하면서 배터리 방전의 증세와 이유와 대처법을 적어봅니다. 곁들여, 알아두면 도움이 될 몇가지 관련 상식 혹은 팁도 적어 보지요.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동이? 비상등도? 완전 방전? 에피소드와 몇가지 교훈.

지난 번, 127500km에 DIY 교체한 배터리. ( http://befreepark.tistory.com/940 )
아직 1만km도 채 안 뛴 배터리에 문제가 생겼? (-.-)a



[ #1 ]  자동차 배터리 방전의 증세. 직접 겪어 보니.

"어, 문이 안 열려? 리모콘 배터리가 다 됐나?"

자동차 문을 열쇠로 열었습니다. 리모콘에 빨강색 표시등이 들어오는 걸로 보아 리모콘 배터리가 다 된 것 같지는 않지만, 뭐, 어쩔 수 없죠.


"키를 시동 위치까지 돌렸는데도 게이지들이 안 움직여?"

게이지에 불이 들어오든 안 들어오든, 냉각수 온도계와 연료 게이지 바늘은 움직이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계기판의 모든 게이지 바늘이 죽어 있습니다.


"비상등도 안 들어오네? 배터리가 나간?" (-.-);;;

비상등을 켜봤습니다. 안 들어옵니다. 운전석 도어 개폐 장치로 락(Lock)을 해제해 봤습니다. 안 먹습니다. 손으로 도어 락 레버를 젖혀야 합니다.


"모든 전기 장치가 OUT!!!"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거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원치 않은 결론인 거죠.

 

 
[ #2 ]  어떻게 해야 하지? - 보험사에 전화를! 긴급출동 요청.

"보험사에 전화를 걸자."

차가 꼼짝하지 않는 녀석으로 변신한 겁니다.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은? 아파트에 살고 있다 보니 옆집이나 앞집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없고, 설사 그런 도움을 요청할 형편이 된다고 해도 차량간 배터리 점프선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결국 자동차 보험사에 전화를 걸어 긴급출동을 요청하는 게 가장 빠릅니다.


"고객님의 핸드폰 위치를 추적하는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십니까?"

보험사로 전화를 걸면, 긴급출동 담당 상담원이나 사고 접수 상담원으로 연결될 줄 알았습니다. 예상과는 달리, 위치 추적 서비스 동의까지 몇번, 녹음된 목소리의 안내에 따라 버튼만 누르니 긴급출동 신고가 완료 되는군요. 편합니다. 세상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빛의 속도로 말이죠.


"10분에서 15분 사이에 도착하겠습니다."

긴급출동 기사에게서 전화가 걸려옵니다.
 제가 어디쯤 있는지는 알고 있군요. "○○동 어디 계시죠?" 제 정확한 위치를 알려줍니다. 제 차량 번호와 차량 모델 같은 것도 다 알고 있을 겁니다. 왜 출동하는지도 다 알고 있을 거구요.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진짜 15분 안에 나타날 것인가?"

기다리는 동안 궁금했던 것 중의 하나였습니다. 결과를 말하자면 "그렇다!"였습니다. 11시 47분에 제가 전화를 받았는데 12시 02분에 긴급 출동 기사분을 만났으니까요.



[ #3 ]  배터리 방전의 이유는?

긴급출동 기사를 기다리는 동안 슬슬 머리가 회전하기 시작합니다.

"근데 배터리가 왜 방전된 걸까? 배터리 수명이 다 했나?" 

12만 7500에 갈고 이제 13만 5천km이니 배터리 교체한지 1만km도 안 되었습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 했을 리는 없습니다. 요즘 나오는 승용차 배터리는 별 다른 변수가 없다면 6만~8만km 정도는 탈 수 있습니다. 지난번 교체가 8만 타고 했던 교체라죠. 문제가 생겨서 갈아준 건 아니었고 "대략 이쯤에서?" 하는 생각에 교체한 거였습니다. 


"응? 뒷문이 덜 닫혔던 거야?"

기다리는 중에 왔다갔다 하다가, 운전석 뒷문이 살짝 덜 닫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지난번에 차에서 뭔가를 내리고서 덜 닫힌 모양입니다. 이런 일 한번도 없었는데. 문이 덜 닫히면 실내등이 켜진 상태로 있게 되죠. 실내등이 켜진 상태로 며칠이나 있었다고 배터리가 나갈까? 곰곰히 생각해 봤습니다. 4일 반나절 운전을 안 했군요. -.-;;;


"실내등 켜둔 채로 4일 반나절이면 배터리 완전 방전을 확인할 수 있다!" (ㅜ.ㅜ);;;

짐작컨대, 4일 반나절이 되기 전에 이미 배터리는 오나전(!) 방전되었을 겁니다. 맞습니다. 고작 실내등으로도 배터리를 완전 방전시킬 수 있습니다. (-.-)a 옆의 그녀도 기억을 더듬습니다. "예전에 전조등 켜둔 채로 세 시간도 안 돼서 방전된 적도 있어."


* 배터리의 용량, 60AH, 80AH는 무슨 뜻?

주변에서 배터리의 60AH, 80AH가 '힘'을 나타낸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이 아닙니다. 그 숫자는 배터리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현재 저희 차에 낑구고 있는 80AH 배터리를 예로 들어 말하자면, 80A(암페어) 짜리 전기 기기를 1H(시간) 동안 쓸 수 있다는 뜻이 되는 거죠. 8A 기기이면 10시간을 쓸 수 있겠죠.



[ #4 ]  방전되었던 배터리를 다시 써?

"30분 정도는 시동 끄시면 안 됩니다."

긴급 출동 기사의 말입니다. 맞습니다. 완전 방전된 배터리는 배터리 수명이 다 한 것이 아니므로 다시 충전해서 사용합니다. 주행을 하거나 정지상태라도 시동을 켜두면 충전이 됩니다. 운전 중에 일정 정도의 전기를 소모해도 방전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이렇게 충전이 다시 되기 때문이지요.

배터리 수명이 다 했다는 이야기는 이 충전 능력이 바닥났다는 말과 같습니다.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시 충전해서 계속 쓰는 거죠. 기분이 찜찜할 필요도 없는 게, 원래 그런 시스템으로 매일 자동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셈인 것이니까요. (이후에 차를 운전할 때 전하고 달라진 점은 전혀 느낄 수 없었습니다.)


"1시간 정도 시동을 켜 놓으니 배터리 잔량 게이지가 녹색불로." (^^)

마트에 가서 건물 내 주차장에 시동을 켠 채 차를 두자니 다른 분들한테 좀 미안할 거 같았습니다. 밥을 먼저 먹기로 하고 건물 외 주차장이 있는 식당으로 향했습니다. 밥 먹는 동안 시동을 켜두었습니다. 마트에 가서 차를 대고 시동을 끌 때까지 대략 1시간 좀 넘게 걸렸는데요. 배터리 잔량 게이지를 보니 다시 녹색불(정상)로 바뀌었습니다.


"비상 키가 있으면 자유롭다."

긴급 출동 기사가 오는 동안 집에 다시 올라가서 자동차 비상 키를 가져왔습니다. 시동을 걸게 되면 상당 시간 동안 시동을 켠 채로 두어야 할텐데, 밥을 먹든 장을 보든, 어딜 가더라도 문을 잠그고 가야죠. 시동 걸어둘 키와 문을 잠글 키, 두 개가 필요한 것이죠. (스마트 키를 사용한다면 좀 달라지나요? ^^)


"전기 장치에 기억된 값이 초기화된다."

완전 방전 후에는, 트립 컴퓨터의 구간 거리계, 라디오 주파수 메모리된 거, ... 요런 것이 초기화되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군요. 차에 전기가 끊어지면 일어나는 현상이지요. 배터리 교체 시에 발생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을 쿡! ^^ ☜


2011 0417 일 09:30 ... 10:00 & 13:50 ... 14:30  비프리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2011.04.17 16:4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이제 자동차는 전자제품이고 전기제품인 것이죠. ^^;
      전기 없으면 그저 마차만도 못한 녀석이 됩니다.
      흐으. ㅇㄹㅋ님도 이미 완방이 몇번 있으셨군요. 갑자기 공감 돋네~~~

  2. smmoonzz 2011.04.17 22:3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3. BlogIcon 유리파더 2011.04.17 23: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너레이터가 맛이 가도 배터리 아웃 되는 현상이 발생했고요. 비상등+미등 켜놓고 네다섯 시간인가? 지나니 그냥 전체 전력이 죽어 버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한번은 약 경사길에 세워둔 채 배터리가 죽은 경우가 있었는데 차를 밀어서 움직이게 한 후 올라타서 시동 건 적도 있었습니다. 시동 안 걸리니.가장 무서운 건 핸들 잠김과 브레이크 안 듣는 거.. 그 때 십년 감수했던 기억이 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너레이터가 나가면 충전이 안 되겠고 시동이 안 걸릴 수도 있겠어요.

      흐으. 비상등 + 미등 켜놓고 너댓 시간이면 전기가 죽기도 하는군요. 그럴 거 같습니다.

      예전에 차를 밀어서 굴러가게 한 후 올라타는 걸 본 기억이 있네요.
      제가 직접 그런 건 아니고 아버지가 몇번 그러셨던.
      요즘엔 핸들 잠김 + 브레이크 작동중지 현상이 일어나므로 위험할 수도. ^^;

    • 유리파더 2011.04.19 07:49 | Address | Modify/Delete

      한번은 제너레이터가 맛이 갔다고 배터리까지 교체하라는 정비소의 권유가 못내 찝찝했지만, 그래도 쌩돈 들여서 왕창 수리한 적 있었습니다.
      문제는 대리기사 아저씨가 할아버지였는데, 그 분이 카렌스의 개스 공급버튼을 잘못 조작하시는 바람에 스타팅모터도 맛이 가고 배선도 맛이 가고 (정비소 말에 의하면) 전기적 충격으로 제너레이터도 살짝 맛이 갈 수 있다고 했었는데... 실제로 제너레이터가 맛이 가서 출근 못할 뻔 했었습니다. 신호 받고 있다가 엔진이 푸르르 꺼졌는데, 꼼짝도 못하고 있었던 적이... -_-;;

      대리기사 회사엔 피해 사례를 이야기해 줬으나(교육 필요) 기사분에게 피해 안갔으면 좋겠다는 이야길 했었습니다.

      저는 요즘 사람들치곤 상당히 "유"하고 지 것 못챙겨 먹는 바보 그룹에 속하는 듯...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10: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대리 기사분이 문제였군요? 문어발스러운(?) 문제를 일으키셔서
      결국 찜찜한 구석도 모두 수리하셔야 했던. 그래서 쌩돈 왕창 들어갔던.
      으으. 이런 거 공감할 일 있음 안 되는데, 공감 됩니다. ㅠ.ㅠ

      언젠가 적었듯이 대리운전 맡겼을 때 rpm 5천을 기본으로 사용하시는 분 보고
      다시는 대리운전 맡기기 싫어졌던 기억이 납니다.
      과속 카메라 앞에서 40km 이상 초과해서 달려들길래 속도 줄이란 이야기를 했던 기억이. 0.0;;;
      rpm은 좀 낮춰 운전하라는 이야기를 하지 못했습니다. -.-;

      으으. 출근 중에 엔진이 꺼지면 어떤 기분이었을지. 으으. 상상만으로도. 으으.

      덧) 제 것 못 챙겨 먹는 게 결국은 멀리 보면 '잘 살고 있는' 겁니다. ^^

  4. BlogIcon ageratum 2011.04.17 23: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미국 여행 갔을때 배터리가 한번 나가서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다행히 시카고형 집 주차장에서 그랬던거라 점퍼 구입하면서 해결했던 기억이..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전에 형한테 가셨을 때 그랬단 이야기를 하신 것 같기도 하고. ^^
      다른 차랑 점프가 된다면 그게 참 좋은데 말입니다.
      저희는 차에 점프선을 따로 갖고 있지 않기도 하고
      도움을 누군가에게 청하기도 좀 그렇고 해서. ㅠ.ㅠ

  5. BlogIcon 해우기 2011.04.18 02: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여지껏 몇번은 방전시킨적이 있는것 같은데...

    친구녀석한테 전화해서 얼른 와라~~했던것 같기도 하고...
    보험사도 한번 부른것 같고...자동차공업사하는 선배한테 한번 전화한것 같기도 하고...

    에구...그래도 중간에 배터리를 한번 갈고 난후 그 다음부터는 그런일이 없었던것 같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방전 시킨 적이 여러(?) 차례 있으시군요?
      그래도 다행히 친구나 선배가 도와주러 오셔서. ^^
      이거저거 안 된다면 보험사에 연락하는 게 최고죠.

      배터리 갈고서 잘 쓰고 계시는군요.
      이번에 배터리가 맛이 갔나, 하는 생각을 하다가
      갈은지 얼마나 된다고? 하는 답변으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큭큭.

  6. BlogIcon skypark박상순 2011.04.18 11: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오~~ 알아두면 좋은 알짜 정보로군요.
    저는 아직 방전된적은 없지만, 대처방법을 알고 있으면 당황할일은 없겠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4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대처 방법을 알고 있다면 당황할 일은 없겠죠.
      이번이 난생 처음 겪은 방전이라 조금 당황스러웠는데
      이런저런 추론 끝에 나름 침착하게 대처했습니다.
      그리고 보험사 서비스도 만족스러웠고요. ^^

  7. BlogIcon 주영이아빠 2011.04.18 14: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4일반나절이면 방전되고 남지요 ^^
    요번 겨울 무지 춥던날 집사람 차도 열선 오래 켜놨다고 방전 되더라구요.
    아무리 기름이나 가스로 가는 차라도 전기장치가 먹통이면 아무것도 안되는게 무지 답답지요.
    뭐 그럴때 부르라고 있는게 보험회사니까요.
    하지만 폭설올때나 악천후에는 보험회사도 빨리 못오는 경우 있으니까 주의하셔야 할것 같아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쵸? 실내등 켜놓고 4일 반나절이면 방전되고 남을 시간이죠?
      벌써 시간이 100시간인데다, 실내등이 0.8A 이하도 아닐테니까요.

      맞습니다. 날이 추우면 방전되는 일이 잦죠.
      추울 때는 배터리 수명이 다 되기 전에 배터리를 갈아두는 것도 권장할만합니다.

      차가 기름이나 가스로 가지만 결국은 전기장치임을,
      이번 일로 새삼 실감했습니다. 역시 경험은 교육 효과가. ^^

      아아. 도로 상황이 안 좋을 땐 보험사도 늦게 오지요.
      이번에는 다행히 평일 낮이어서 괜찮았습니다만. ^^

  8. BlogIcon DAOL 2011.04.18 16: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문을 열때 편리한 리모콘을 이용하기보다는 열쇠로 열다연;;
    혹시나 모를 배터리 방전때문이지요..
    넘흐 겁장이인가요..ㅋ

    흠.. 저도 여러번 경험했네요..
    깜빡잊고 전조등을 켜놓은 채 밤을 지새운 적도 있고
    추운 겨울엔 배터리가 얼어서 시동이 걸리지 않은 적도 허다합니다..
    당황스런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저는 차에 이상이 생기면 무조건 남푠님께 일임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도어 리모콘이 잘 작동한다면 리모콘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물론, 열쇠를 늘 손에 쥐고 문을 여닫으면
      차안에 열쇠 두고 내릴 일이 없어서 좋긴 합니다만. ^^

      전조등 켜놓고 밤을 지새우면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지요?
      근데, 흐으. 겨울엔 배터리가 얼기도 하는군요? ㅠ.ㅠ

  9. BlogIcon 보기다 2011.04.18 17: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런글을 볼때면 차없는 뚜벅이 생활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됩니다.ㅎㅎ
    자전거가 못 움직일 때라면 제가 배가 고플때? 밖에 없으려나요?^^;

  10. BlogIcon 희수 2011.04.18 20:0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자주 겪는 방전이군요...ㅎㅎㅎ
    충전지가 완전 방전되면 그동안 내 운전스타일을 기억해두던 ECU도
    초기화 되더군요~^^
    대우차는 카를 빼도 전조등이 꺼지지 않아서 자주 그런일이 반복됩니다~^^
    암튼 좋은거 많이 배워가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01: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간혹 겪으시는 일이었군요? 그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는 듯도. ^^;

      완방되어 버리면 ecu 값도 초기화 되어
      오토 미션 자동차를 모는 경우에는 운전 감이 달라지는 면이 있죠.
      (트립 컴퓨터가 있는 수동 미션의 경우에도 좀 느끼는. -.-; )

      제가 타는 차는 전조등의 경우
      키를 빼고 문을 열면 자동 off 되어 참 다행입니다. ^^
      auto on/off에 맞춰놓으면 그냥 라이트는 손 안 대도 되는 면이 있습니다. ^^

      덧) 희수님, 잘 지내시지요?
      요즘은 좀 예전보다 여유가 좀 생기셨나요?
      지난 겨울은 참 바쁘신 것 같던데.

  11. BlogIcon 럭키도스 2011.04.19 08: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차가 없어서 잘 모르지만...예전에 방전된걸 한번 봤어요. 점프선만 있다면 주변차와 연결해서 바로 가능하니..점프선과 사용방법을 알아두면 편할거에요.

    다음부터는 배터리 방전되는일이 없도록 관리를 잘하세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10: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나 그녀의 경우 방전이 평생(?) 한번 겪은 일이라죠. -.-;
      둘다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이다 보니 자주 겪는 일이 아닌 듯 합니다.
      아마도 자주 겪는-.-; 편이라면 점프선과 동네 지인을 챙겨둘테죠. ^^;
      물론 보험사 부르는 게 여러모로 편합니다만.

  12. BlogIcon 지구벌레 2011.04.25 16: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정말 자동차보험 비상출동을 가장 많이 부르는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부끄럽지만..전 하루에 두번 불러본적도 있어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8 09: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비상출동을 가장 많이 부르는 이유가 방전일 수도 있겠네요.
      전화 걸었더니 자동응답과 버튼 몇번으로 접수가 되는 거 있죠.
      얼마나 많길래, 그랬습니다.

      흠. 저는 배터리 방전된 후 재충전하고 나서 두번 부르는 거 아니겠지, 불안했습니다.

  13. 아코지 2011.07.18 10:0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베터리방전 경험은 은근히 자주 일어나는 일이죠.
    저는 대비한답시고 한때 점프선을 싣고 다닌적도 있답니다 ^^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점프할 차를 구할 여건이 넉넉치 않은게 현실이죠.
    우리나라가 살기 좋은 나라임을 다시 한번 느끼네요.
    전화한통에 바로 달려와서 해결할 수 있다니 ^^

    • 2011.07.18 10:08 | Address | Modify/Delete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7.19 08: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배터리 자체에 문제가 없고, 실수로 방전이 잦다면, 그리고 도와줄 사람만 있다면,
      점프선을 싣고 다니는 것도 좋지 말입니다. 일단 유사시에 해결은 되니까요.
      말씀처럼 점프해줄 인심이 후하지가 않은 게 좀 그렇긴 합니다만. ^^;

      덧) 초대장 보내드렸고요. 즐거운 블로깅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