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같은 날 구입한, 제러미 리프킨과 진중권의 책에서 '수소'와 '암소'를 봅니다.
제가 '소'를 좋아하긴 하나 봅니다. (마침, 동네에 쇠고기 뷔페가 생겼단. 큭.)
3월에 읽은 '육식의 종말(Beyond Beef)'에도 '소'가 들어있었습니다. 'beef'.
'수소 혁명'의 저자 제러미 리프킨이 쓴 책입니다. 리프킨도 '소'를 좋아하는? ^^


제러미 리프킨의 책은 전에 '유러피언 드림'을 사두었는데 아직 읽지 못 했고
그러던 중, 진행 중인 함께 읽기 프로젝트로 '육식의 종말'을 먼저 읽게 되었습니다.
깊은 인상을 남긴 책이었습니다. 책을 쓰려면 이런 책을 써야 한단 생각이 듭니다.
그의 다른 저작을 구입하고 싶어 주문한 '수소 혁명'이었습니다(역서 2003년 출간).


진중권은 그의 글을 예전에 월간 & 단행본 '인물과 사상'에서 꽤나 접한 바 있고
제가 정기구독하는 '한겨레21'에서도 가끔 필자로 등장해서 읽어 오고 있는데
정작 그의 이름을 단 단행본은 아직 한 권도 읽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진중권을 좀 챙겨 읽으려구요. '시칠리아의 암소'는 그 중 한 권입니다(2000년 출간).



그런 저런 맥락에서 두 사람의 책을 몇 권 구입하던 중 같은 날 '소'들이 만났습니다.
물론, 두 책에서 말하는 '소'는 다릅니다. 리프킨은 '素'이고 진중권은 '牛'니까요.
그럼에도, 같은 택배 박스에서 나온 책들을 손에 들고 보니 '수소'와 '암소'가 도드라져 눈에 들어옵니다. 동음이의어지만 연관성 있는 단어는 묘한 연상을 불러일으킵니다.


아래는 참고 삼아 올려보는 두 책의 간단 소개입니다.

수소혁명 구성과 차례
1. 두개의 현실 사이에서
2. 미끄러지는 허버트의 종형(鐘形)곡선
3. 에너지와 문명의 흥망성쇠
4. 화석 연료 시대
5. 이슬람의 '와일드 카드'
6. 녹아 내리는 지구
7. 허술한 틈새
8. 수소 경제의 새벽
9. 아래로부터의 세계화 재편


시칠리아의 암소 중 한 장의 차례
2. 너의 안희 파시즘

학살에 관하여
공포에 관하여
정치적 자살에 관하여
국수주의에 관하여
단군의 목을 쳐라?
우상의 황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경박함
장기의 자유판매를 허용하자?



두 책에서 두 사람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는 제목과 차례로 짐작이 되시겠지만 그게 많이 궁금하시다면 제가 추후에 올릴 리뷰를 참고하시거나 아니면 직접 '수소'와 '암소'를 맛보시는 것도 괜찮지 말입니다. ^^ 그러다 꽂혀서, 제러미 리프킨과 진중권의 다른 책들 속으로 빠져드신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0412 화 09:50 ... 10:40  비프리박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