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Han RSS 구독회원 300명 클린 히트 캡쳐. 잡으려고 벼르다 결국 잡았습니다. 2009 1021 수.


      티스토리 블로그 600일, han rss 구독자 300명. RSS 구독의 의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낚시꾼이 찌를 바라보는 심정으로 구독회원수를 바라보았더랬죠. 며칠간 움직이지 않았던 299명.


[ 1 ] rss 구독자가 늘어난다는 것

rss 구독자가 늘어난다는 것은 분명 기분 좋은 일이죠. 더 읽히는 것이야말로 블로거들의 강렬한 로망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모든 블로거들이 그렇진 않겠지만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자신의 글이 더 읽히고 싶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저도 거기에 포함되구요. ^^

rss로 왜 구독할까? 저도 rss 리더기를 이용해서 글을 챙겨 읽고 있습니다. rss 구독은 결국 어떤 블로거의 글을 챙겨 읽는다는 것과 얼추 뜻이 통한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저의 블로그 포스트를 챙겨 읽겠다고 마음 먹은 분이 300분이나(!) 된다고 해석할 수도 있는 것이구요.

동시에 rss 구독자가 늘어난다는 것은 무언의 책임감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허투루 글을 써서도 안 되겠고 남의 글 퍼다가 자기 것인 양 올려서도 안 되겠고 사실 확인 없이 카더라 통신으로 포스트를 올려서도 안 되겠고 ... 제가 그런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만 나름의 내적 책임감이 무게감을 더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 2 ] rss 구독회원 300명

rss 구독자 300명을 넘어서는 데, 대략 1년이 걸렸군요. 제 블로그를 rss 구독 가능하게끔 제한을 풀고 블로그에 rss 버튼을 달고 ... 했던 것이 2008년 10월 말이었으니까요. rss 구독자 증가 추이를 살펴보니까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 2009 1028 화 - 사이드 바에 rss 버튼을 달았죠.
   100명 2009 0223 월 - 대략 4개월만에 돌파한 100명.
   202명 2009 0610 수 - 약 3개월 반만에 넘어선 200명.
   300명 2009 1021 수 - 4개월을 넘기고 도달한 300명.


대략 엇비슷한 기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100명의 구독자가 추가되는 데에는 4개월쯤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글이 갖는 특성(?)하고 무관하지 않을 걸로 보여집니다. 물론, 지금까지 그래 왔다고 앞으로도 그러란 보장은 없지요. 기존의 구독자가 언제든 구독을 해지할 수도 있는 것이고 새로 rss 등록을 하시는 분들이 더디 늘어날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 3 ] 저 역시 rss 리더기로 글을 읽습니다

저도 rss 리더기를 이용합니다. Han rss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rss 이용하는 이유는 대략 두가지인 것 같습니다. 새 글 올라오면 반가운, 알고 지내는 '지인'분들이 대부분이고, 저를 모르지만 제가 새 글 챙겨서 읽는 유명한(?) 분들이 조금 됩니다. 제 경우 그러니까 대부분 지인들의 새 글을 읽거나 즐겨찾기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쪽에 가깝습니다.

방금 세어보니까 제가 51명을 rss로 '원격감시'(^^)하고 있군요. 찬찬히 보니 대략 열 명 쯤 지인 블로거들이 '잠수'를 타고 계십니다. 새 글 올라오는 것도 없고 답글이나 답답글 같은 블로깅도 하지 않고 있는 분들이 그 정도인데요. 이런 분들이 늘어날수록 저는 점점 외로워(-_-); 집니다. 결국 '잠수' 블로거를 제외하고 대략 40명 정도의 글을 챙겨 읽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 4 ] rss 구독자 300명, 티스토리 블로그 600일, 더블 스코어?! ^^

재미있는 것은, rss 구독회원 300명으로 올라서던 그날이 바로 제가 티스토리에 첫 글을 올린지 꼭 600일 되는 날이었다는 사실이죠. 더블 스코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rss의 세계로 뛰어든 것은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둥지로 마련한지 대략 8개월쯤 되어서였으니까 둘 사이에 시차는 있습니다만, 묘하게 더블 스코어로 딱 맞아떨어진 것이라서 깜놀! 했다는. *^^*



이 참에 한번 부탁을 드려 봅니다.
구독하시는 분들은 답글로 한번 "나 구독자요!"라고 알려주시면 어떨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아래의 손모양 추천버튼을 쿡! ^^


2009 1026 월 09:30 ... 10:30  비프리박


p.s.
이 글은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