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8월 19일 (금) EBS '한국기행'

< 여름, 남도 기행 > - 5부 / 그녀의 섬, 비금도

 

 

EBS 한국기행에 나온 김영란 씨는 전라남도 신안 앞바다의 비금도에 계시죠. 김영란 씨는 신안군 비금면 비금도로 귀촌하여 비금도 시금치 섬초, 함초, 천일염, 함초 소금 같은 비금도 특산물을 생산하고 계신데요. 민박도 겸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장 상호는 비금도 함초여인 해초농장이라고 하고요. 

 

 

비금도 함초여인 해초농장 주소 : 

전남 신안군 비금면 외촌길 33-12

(지번) 전남 신안군 비금면 내월리 547-1

* 전화번호를 비롯해서 상세 정보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블로그 '비금도 함초여인' 주소 :

https://m.blog.naver.com/kyr5908

 

 

김영란 씨의 농장은 신안군청 홈페이지에 비금면 특산물 란에 '비금해초영농법인' 이란 상호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 https://www.shinan.go.kr/.../page.wscms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전남 신안군 비금면 비금도입니다. 

 

 

비금도는 목포 앞바다, 흔히 말하는 신안 앞바다 해상에 위치합니다. 전남 신안군 비금면은 비금도와 인근 섬을 아우릅니다. 

지도 좌측에 파랑색으로 표시한 곳이 비금도입니다. 비금도 남쪽에 위치한 도초도 섬과는 서남문대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도 우측에 파랑색으로 표시한 곳이 전남 목포입니다. 목포에서 비금도까지는 직선거리만으로도 40km 가까이 됩니다. 

 

비금도에 입도하려면 당연히 배편을 이용해야 합니다.

목포 북항 ~ 비금도 가산 여객선터미널 간을 오가는 정기여객선을 이용합니다. 중간에 안좌도를 비롯하여 경유지 섬들이 좀 있습니다. 

- 목포 북항 주소 :

전남 목포시 죽교동 620-320

- 비금가산 여객선터미널 주소 :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서남문로 5

(지번) 전남 신안군 비금면 가산리 180-62

목포 앞바다 압해도가 육지와 연결되어 있어서 압해도 송공항에서 배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압해도 송공항 (송공리선착장) 주소 :

전남 신안군 압해읍 압해로 1852-13

(지번) 전남 신안군 압해읍 송공리 718-40

 

 

 

전남 신안군 비금도 김영란 씨의 함초여인 해초농장 위치는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우측 상단의 항구가 비금가산 여객선터미널입니다. 

비금도는 남쪽으로 도초도 섬과 서남문대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금도에 관해 신안군청 홈페이지에서는 "소금의 고장으로 잘 알려진 비금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천일염전을 시작한 곳으로 유명하다"고 적고 있습니다. 

- 참고 : https://www.shinan.go.kr/..._06_04

 

 

 

함초 ? 함초 에 관해서

(함초 = 퉁퉁마디 는) 식물 중에서는 특이하게 염분이 많은 늪 지역, 그러니까 갯벌에서 주로 서식한다.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거의 발견되지 않는 이유는 모래땅에서는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생리 현상에 염분을 꼭 필요로 하는 식물이니만큼 개체 전체에 풍부한 염분을 품고 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한국에서는 이걸 갈아서 소금 대용으로, 즙을 짜내서 간장 대용으로 사용한다. 짭잘한 맛이 나서 간 맞추는데는 무리없이 쓸 수 있는 편이다. 그리고 주 베이스가 짠맛이고 다른 맛이 큰 것도 아닌지라 맛을 해치지도 않는다. 대표적으로 활용하는 음식이 함초갈비라고 불리는 돼지 양념갈비가 있다.

- 출처 : https://namu.wiki/w/퉁퉁마디_함초

 

 

 

전남 신안군 비금도 김영란 씨 해초농장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 신안 비금도에서 함초여인 팜파티 성황 >

(2018년 7월 기사) " 섬 지역에서 처음으로 팜파티를 개최한 “함초여인 해초농장” 김영란 대표는 2013년 비금도로 귀농하여 함초소금, 시금치, 블랙커런트 등을 재배하고 있다.
또한, 해초농장은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공식품 생산 농가의 마케팅능력 향상 교육과정에 참여 후 경진대회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여 팜파티 개최권을 획득하였다.
이번에 열린 “함초여인과 함께하는 여름 팜파티”에서는 함초소금, 시금치, 블랙커런트를 활용한 가공제품과 요리법이 소개되었으며, 비금도의 명소인 하트해변과 명사십리를 탐방하였다. 함초(퉁퉁마디)는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바닷물이 잘 드나드는 갯벌지역에서 재배되고, 블랙커런트는 열매의 색깔이 검정색으로 즙이 많고 신맛이 강해 잼, 주스, 젤리를 만드는 데 이용되고 있다. "

* 출처 : 농촌진흥청 '농사로' 농촌소식

https://www.nongsaro.go.kr/portal/ps/...= 

 

 

 

TV방영 - 2022년 8월 19일 (금) EBS '한국기행'

< 여름, 남도 기행 > - 5부 / 그녀의 섬, 비금도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전남 목포에서 뱃길로 40여 분을 달리면 도착하는 ‘비금도’. 10년 전 고향으로 돌아온 딸 김영란 씨와 85세 어머니가 함께 산다. 

'오늘 너무 좋아요.'

영란 씨는 어머니와 함께 밭에서 염생 식물인 함초를 채취하고, 염전에서 꽃처럼 예쁘다는 소금을 일궈 함초 소금을 만든다.

여름 보양식으로 함초 소금을 넣은 민어탕과 병어 무침을 만들어 어머니께 보양식을 대접한다. 어머니는 영란 씨와 함께 먹는 밥이 꿈꾸는 것처럼 좋단다.

많은 이들에게 열려있는 영란 씨의 집. 친한 지인들이 찾아와 영란 씨 집에 페인트칠을 하기 시작한다. 10년 전, 성당을 산 영란 씨. 많은 이들이 쉬어가는 곳으로 만들고 싶어서란다.  

땀 흘려 고생한 지인들과 함께 시원한 바다에 가 자전거도 타고, 칠게도 잡으며 비금도의 매력을 전파한다.

이 여름, 각자에게 비금도는 어떤 기억으로 남을까. "

 

 

 

posted by befreepark

2022 0819 Fri 21:2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여름 남도 기행, 그녀의 섬 비금도, 전남 신안 비금도, 비금도 함초, 비금도 함초 해초농장 위치,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비금도, 비금도 함초 소금, 천일염, 비금도 김영란 씨, 비금도 함초여인 해초농장, 전라남도 신안군 가볼 만한 곳, 비금도, 도초도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북 충주 달천 '산골 동화 나라' 미술관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꿈꾸던 시골, 오 마이 판타집, 충주시 대소원면 이석준 이미령 씨 부부의 '숲속 동화랜드' 채색도미술관아트샵 어디?  (0) 2022.09.07
경북 영양 120년 고택 한옥 카페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꿈꾸던 시골, 우리들의 시골 찬가, 영양군 입암면 허진희 씨 한옥 고택 연당림 카페 어디? / 경상북도 영양군 가볼 만한 곳  (0) 2022.09.05
경기도 용인시 구봉산 용인 극락사 위치? EBS 한국기행, 그 여름의 밥심, 산사의 여름 성찬, 용인시 원삼면 여거스님 구봉산 극락사 어디? / 경기도 용인시 가볼 만한 곳, 두창저수지  (0) 2022.08.24
전남 신안 흑산도 영산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여름 남도 기행, 이때만 기다렸다! 신안군 흑산면 섬 영산도 어디? / 전라남도 신안군 가볼 만한 곳, 영산도 명품마을  (0) 2022.08.15
경북 경주 함월산 골굴사 절 위치? EBS 한국기행, 더위 탈출 피서명당, 그 여름 골굴사에서는, 경주시 양북면 선무도 템플스테이 산사 골굴사 사찰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2.08.08
전남 고흥 유자 꽃담농원 위치? EBS 한국기행, 그해 여름 남해, 고흥에 반하다, 고흥군 도양읍 유자농사 오경아 씨 꽃담농원 어디? / 전라남도 고흥군 가볼 만한 곳  (0) 2022.07.25
전남 고흥 남열리 남열해수욕장 위치? EBS 한국기행, 그해 여름 남해, 고흥에 반하다, 고흥군 영남면 남수아 김종록 씨 남열리 남열해변 남열해돋이해수욕장 어디? / 고흥군 가볼 만한 곳  (0) 2022.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