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8월 8일 (월) EBS '한국기행'

< 더위 탈출피서명당 > - 1부 / 그 여름 골굴사에서는

 

 

EBS 한국기행에 나온 골굴사는 경북 경주시에 위치합니다. 배경으로 소개된 함월산 역시 경주시 소재입니다. 함월산 주봉은 경주시 문무대왕면에 위치합니다. 해발 584m로 확인됩니다.

 

경주 골굴사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기림로 101-5

(지번) 경북 경주시 양북면 안동리 산 304

 

경주 함월산 주봉 위치 :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호암리 산 1-1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주 골굴사입니다. 지도 중앙 좌측의 경주시청의 위치를 참조하면 골굴사 위치 파악에 도움이 될 듯 하고요. 

 

 

경주시 북쪽에 포항시가, 남쪽에 울산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주시는 동쪽으로 바다에 면합니다. 

골굴사는 경주시의 동쪽 지역에 위치합니다. 바다에 비교적 가까운 위치이고요. 실제로 골굴사에서 동해 바다까지 직선거리로 10km가 채 안 됩니다. 골굴사에서 동으로 척사항 - 감포항 - 전촌항 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척사항 주소 :

(지번) 경북 경주시 감포읍 오류리 358-3

- 감포항 (경주수협) 주소 :

(지번) 경북 경주시 감포읍 감포리 369-2

- 전촌항 (전촌용굴) 주소 :

(지번) 감포읍 전촌리 27-3

 

 

 

경주 함월산 골굴사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A로 표시한 곳이 골굴사, B로 표시한 곳이 함월산 주봉입니다. 

 

 

지도 중앙 좌측에 토함산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토함산 주봉 위치 :

경북 경주시 마동 산 1-1

- 경주 함월산 주봉 위치 :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호암리 산 1-1

 

지도 우측의 65번 고속도로는 포항울산 동해고속도로입니다. 동경주IC가 멀지 않고요. 
지도 우측 하단에 경주시 문무대왕면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문무대왕면행정복지센터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문무대왕면 어일중앙길 24
(지번)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어일리 874-1

 

 

 

골굴사는 두 해 전에 EBS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EBS '한국기행' 2020년 9월 23일 (수) 방영

< 동쪽으로 튀어 > - 3부 / 바다 위의 무림고수


" 경북 경주의 함월산 자락에는 ‘한국의 소림사’로 불리는 골굴사가 있다. 골굴사는 불교 전통 무예인 선무도의 총본산으로 1700년의 역사를 지닌 국내 유일 석굴사원으로도 알려져 있다.  
선무도 46년 경력의 주지, 적운스님과 열네 살부터 18년을 수행해온 현웅법사, 영국에서 온 지 8년, 이제는 사범이 된 세라와 1년 남짓 수련 중인 프랑스인 빈센트. 네 사람이 골굴사를 벗어나 바다로 향한다.
그들의 첫 번째 행선지는 전촌항 옆의 용굴. 사룡굴에는 네 마리, 단용굴에는 한 마리의 용이 살았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이 용들은 마을 사람들을 지키는 수호신이었으며 자연스레 용굴은 지역 문화의 산실이 되었다.
이어서 감포항으로 떠나는 네 사람! 감포 바다에는 사시사철 맛좋은 가자미가 올라와 밥상 위에도 자주 오르는 단골손님이라는데. 평소엔 절에서 풀 반찬만 보던 그들이기에 오늘 점심은 아주 특별하다.
 자연이 조각한 천혜의 비경, 양남 주상절리에 도착한 골굴사 사람들. 사람의 마음은 끊임없는 파도와 같아 가둬둘 수 없다는데... 마음을 잔잔한 바다처럼 다스리기 위해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선무도 수련을 펼친다. 
매일같이 승마, 활쏘기에 목검 수련까지 하며 잡념을 버리고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한다는 현웅법사. 무예를 통해 몸과 마음을 조화시키고 깨달음을 얻는 골굴사 사람들의 일상을 따라가 본다. "

 

 

경주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골굴사 소개 글을 가져와 봅니다. 

" 골굴사는 토함산의 이웃산인 함월산 불교 유적지 중 가잔 오랜 역사를 품은 절이다. 불교가 국교로 번성하던 신라시대 6세기 경, 인도에서 온 광유(光有) 성인 일행이 12개 석굴로 가람을 조성하여 법당과 요사로 사용했다. 석회암 절벽을 깎아 만든 인공 석굴사원으로 한국의 둔황석굴이라고도 불린다. 가장 꼭대기 석굴에는 보물581호로 지정된 ‘경주 골굴암 마애여래좌상’이 모셔져 있다.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사찰 골굴사는 선무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절이다. 마음의 평화와 참 나를 찾는 불가 전통의 수행법인 ‘선무도’를 체험하고, 시연하는 프로그램이 골굴사에 마련되어 있다. "

* 출처 : 경주시청 www.gyeongju.go.kr/tour/page.do?cmd=2&mnu_uid=2294&area_uid=167

 

 

 

TV방영 - 2022년 8월 8일 (월) EBS '한국기행'

더위 탈출피서명당 > - 1부 / 그 여름 골굴사에서는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경북 경주 함월산 자락에 있는 천년 고찰 골굴사는 무더움 여름날이면 절을 찾는 이들로 북적거린다.

사찰여행 5년차 강산 씨가 여름 피서를 위해 골굴사를 찾았다.

불교 전통 무예이자 수련법인 선무도의 맥을 잇는 골굴사에서는 승려뿐 아니라 템플 스테이를 통해 누구나 선무도를 배울 수 있다. 고요한 산사에서 무예를 익히며 오로지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는 사람들. 번잡한 생각은 내려놓고 몸과 마음, 정신을 단련하면 몸으 땀으로, 마음은 시원함으로 물들어간다.

골굴사 템플스테이의 하이라이트! 푸른 바다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수련이 대미를 장식한다. 감포 앞바다에서 해풍을 맞으며 선무도를 하고 바다에 뛰어들어 실컷 수영하다 보면 피로와 무더위가 씻겨 내려간다.

수련과 피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여름 골굴사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하루를 함께한다. "

 

 

 

posted by befreepark

2022 0808 Mon 19:4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더위 탈출 피서명당, 그 여름 골굴사에서는, 경북 경주 함월산 위치, 경북 경주 골굴사 절 위치, 함월산 골굴사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골굴사, 선무도 템플스테이 골굴사, 함월산 산사 골굴사, 골굴사 사찰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척사항, 감포항, 전촌항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용인시 구봉산 용인 극락사 위치? EBS 한국기행, 그 여름의 밥심, 산사의 여름 성찬, 용인시 원삼면 여거스님 구봉산 극락사 어디? / 경기도 용인시 가볼 만한 곳, 두창저수지  (0) 2022.08.24
전남 신안 비금도 함초 해초농장 위치? EBS 한국기행, 여름 남도 기행, 그녀의 섬 비금도, 신안군 비금면 비금도 함초 소금 천일염 생산 김영란 씨 함초여인 해초농장 어디? / 신안군 가볼 만한 곳  (0) 2022.08.19
전남 신안 흑산도 영산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여름 남도 기행, 이때만 기다렸다! 신안군 흑산면 섬 영산도 어디? / 전라남도 신안군 가볼 만한 곳, 영산도 명품마을  (0) 2022.08.15
전남 고흥 유자 꽃담농원 위치? EBS 한국기행, 그해 여름 남해, 고흥에 반하다, 고흥군 도양읍 유자농사 오경아 씨 꽃담농원 어디? / 전라남도 고흥군 가볼 만한 곳  (0) 2022.07.25
전남 고흥 남열리 남열해수욕장 위치? EBS 한국기행, 그해 여름 남해, 고흥에 반하다, 고흥군 영남면 남수아 김종록 씨 남열리 남열해변 남열해돋이해수욕장 어디? / 고흥군 가볼 만한 곳  (0) 2022.07.25
전남 완도 금당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쉼이 필요한 당신에게, 금당도 기행, 완도군 금당면 여행 작가 윤승철 임영필 씨가 방문한 금당도 섬 어디? 금당도 가는 배편 / 완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2.07.21
강원도 홍천 백락사 (백낙사) 절 위치? EBS 한국기행, 쉼이 필요한 당신에게, 산사의 뜨락에서, 홍천군 화촌면 성민스님 백락사 어디? / 강원도 홍천군 가볼 만한 곳, 주음치리 청벽산 곤봉 갈미봉  (0) 2022.07.20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