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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고무 가이드와 엔진 실린더 피스톤 링.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얻은 이미지.
뉴이에프소나타의 것은 아닐 수도.

 

 


보충

자동차 엔진오일을 보충했다. 두 차례에 걸려 총 350cc 정도를 넣었다. 얼마 만큼을 넣어야 적정선에 오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보충하고 주행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트렁크에 엔진오일 1L 한 통이 늘 실려 있다. 주기적으로 게이지를 찍어보고 보충한다. 차계부를 보니, 세 달 전에 엔진오일을 갈았고  그 사이에 4000km 조금 넘게 주행했다. 그 동안 엔진오일은 350cc가 줄었다.
 
게이지
나는 합성유 엔진오일을 쓰고 있다. 합성유 엔진오일이 일반 광유 엔진오일에 비해서 주입 후 좀 줄어드는 측면이 있다. 다음 엔진오일 갈 무렵에 게이지를 찍어보면 대개 좀 줄어든 걸 확인했다. 하지만 그 감소량은 허용범위 내에 있었다. 예컨대 F와 L 사이 2/3 선에 걸리게 넣었는데 1/3 선에 와 있다든가 하는 정도였다. 
 

감소량
그런데, 지금 엔진오일을 보충하는 정도를 보면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많이 보충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증가분이 크지는 않지만 감지는 되는 정도다. 현재로서는, 엔진오일을 갈고 다음번 갈 때까지 (단순 계산으로) 6개월 정도에 8000km 쯤 주행하는 셈인데 그동안 엔진오일은 600-700cc를 보충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
엔진오일이 엔진 내부에 머무르지 않고 일부가 어딘가로 새나간다는 이야긴데, 아직(?) 배기가스에 흰 연기가 섞여 나오지는 않고 있으며 하루 이틀 주차 후에 차량 아래를 보아도 누유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어딘가로 새긴 새는 걸 텐데 어디로 새고 있는 것인지 알 수 없다. 아, 시동과 주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행히도.

해결책? 비용?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서 고려할 수 있는 개선책은 두 가지다. 밸브 가이드 고무라는 것을 교체하는 것. 그리고 실린더 내 피스톤 링을 교체하는 것. 울집 차 뉴이에프 소나○의 경우 밸브 가이드 고무를 교체하는 데에 이삼십 만원 정도 그리고 피스톤 링을 교체하는 데에 백 수십 만원의 돈이 든다고 들었다. 비용의 편차가 있는 것은 카센터와 서비스센터의 차이 때문이다. 그리고 부품값은 몇 천 원 수준이다. 전부 공임(기술료)이라고 보면 된다. 


보충해 가며!
지난 봄에 현○자동차 북부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을 때 만난 정비 기사는 그 정도면 누적주행거리도 있으니 자기라면 그냥 엔진오일을 보충해 가며 탈 것 같다고 말했다. 동의한다. 이 차는 이미 누적 주행거리 20만 km를 바라본다. 최대 백 수십에서 이백 가까운 돈을 들여서 문제를 바로잡아 봐야 얼마를 더 탈까.

24만km 까지!
이 이외에 뒷바퀴 하우스 (소위 휀다 = fender) 테두리 도장면 부식도 눈에 거슬리지만 이미 누적 주행거리 20만 km를 바라보는 상황이라 돈을 들이지 않고 있다! 안전과 성능에 관련된 항목이 아니라면 걍 타는 거다. 엔진오일이 줄어들면 보충하면 되고. 큰 돈 안 들이고 24만 km까지 달려갈 수 있길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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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0830 일 01:05 ... 02:05  비프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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