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ull HD 2채널 자동차용 블랙박스. 아이나비 블랙박스 fxd900 마하(mach) vs. fxd900 view(뷰). 제품 비교. 사양과 가격 차이. ▩
>>>>공유3:차車 카테고리의 글 | 2014. 6. 11. 06:55
아이나비 fxd900 view 구입 자동차용 블랙박스이다. 지난 주말에 온라인 주문했고 현재 집으로 열심히(^^) 오고 있다. 자동차용 블랙박스를 구입하자는 그녀의 결정에 동의한 후 족히 서너 달은 지난 것 같다. 어쩌면 반 년 가까이 됐을지도 모르겠다. 다른 제품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블랙박스도 수없이 많은 제품들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어서 선택 자체가 쉽지 않고, 선택을 한 후에 구매 시점을 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 사양과 가격 전자 기기나 장치를 구입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언제나 사양(성능)과 가격이다. 구입 시점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구입한다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나도 가끔 고민 없이 베스트 셀러 제품을 구입할 때가 있다. 그런 건 대부분 큰 비용이 드는 제품이 아닐 때이고, 수십 만원 혹은 그 이상의 값이 나가는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사양과 가격을 놓고 일부러 고민을 좀 하는 쪽을 택한다. 애초에 사양과 가격을 놓고 고민했을 때 아이나비 제품은 검토 후 후보 탈락했었다. 아이나비 제품은 타사 제품에 비해 동급 사양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 내 클릭 경험으로, 30만원 내외 제품 기준 타사 제품에 비해 10만원 가량 비쌌다. 그래서 낙점되었던 제품은 아이나비 블랙박스가 아닌 '아이로드 GT'였다. (블랙박스는 16GB 메모리 카드를 끼워 파는 제품이 있고 32GB 메모리 카드를 끼워 파는 제품이 있다. 나는 이 글에서 16GB 메모리 카드를 끼워 파는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하고 있다.) 할인이라면 번복! 결정이 뒤집혀 '아이나비(fxd900 view)'로 돌아선 것은, 내가 가입해 있는 자동차보험사(현대하이카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할인구매 이벤트 때문이었다. 할인폭은 제품마다 달랐는데, 내가 온라인 최저가로 확인한 구매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그 할인폭은 제품마다 더더욱 널뛰기가 심했다. 고려의 대상에 들었던 fxd900 마하 제품은 내가알아본 온라인 최저가(24만원)에 비해 3만원이 쌌고, 나와 그녀에게 최종 낙점을 받은 fxd900 view의 할인폭은, 온라인 최저가(33만원)와 비교할 때 8만원이 빠졌다.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다! 아이로드에서 아이나비로 결정을 번복했다. 이 글의 목적 잡설이 길었다. 이 글의 목적은, 고려 대상이 되었던 아이나비 'fxd900 마하'라는 제품과 'fxd900 view'라는 제품의 사양 비교다. 제품을 직접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두 제품을 놓고 비교 검토하고 구매 결정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비슷한 처지의 예비 구매자들이 많을 것으로 상상한다. 먼저 고민한 사람으로서 나중에 고민하는 사람에게 고민의 양을 덜어주고 싶다. 두 제품은 제품명이 그런 것처럼 사양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런데, 2014년 6월 현재 온라인 최저가 기준으로 10만원 가량의 차이가 있다. 'view'쪽이 10만원 정도 비싸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면 10만원 더 지불할 필요가 있고, 10만원을 더 지불할 메리트가 없다면 당연히 10만원 싼 쪽으로 결정하는 게 맞다. 참고로, 내가 접한 할인 이벤트에서 두 제품의 가격차는 4만원이었다. 엇비슷한 사양임에도 거금(?) 4만원 차이에 눈을 감은(질끈~ ㅋ) 이유, 즉 '마하'를 내려놓고 'view'를 선택한 이유는 본문에서 적는다. |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두 제품은 fxd900 마하, fxd900 view로 적고 있다.
하나는 한글로 '마하'이고 다른 하나는 영문으로 'view'.
웹 상에서도 대부분 '마하'와 'view'로 적고 있다.
이 글에서 지금까지는 이를 따랐고, 아래에서는 '마하'와 '뷰'로 적는다.
두 제품의 사양에 관해서는 홈페이지에 올라온 제품 소개 페이지를 살폈고 거기서 확인이 안 되는 것은 제품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아 비교했다. 녹화 동영상은 유투브에 사용자들이 올린 것을 비교 검토했다. 참으로 부지런한 우리나라 네티즌들, 참으로 많은 동영상을 올려놓고 있다.
cpu : coretex A8로 같다. 녹화 화질(전방/후방) : 1980*1080 / 1280*720로 같다. 녹화 화각 : 마하 143˚, 뷰 146˚으로 큰 차이 없다(전방 기준). 충돌전후 녹화 : 10초 / 10초로 같다. 녹화 차단 온도 : 섭씨 60도로 같다.
이미지 센서 : 마하는 Sony Exmor CMOS 이미지 센서 장착. 뷰는 확인 안됨.
LCD화면 : 마하는 없음. 뷰는 3.5인치 LCD터치화면 장착. |
2014 0610 화 19:00 ... 19:35 서두작성 2014 0611 수 06:00 ... 06:50 비프리박 p.s. 이 글을 쓰기 시작한 날인 10일에는 택배가 오고 있었는데, 이 글을 마무리하는 11일에는 이미 블랙박스를 수령한 상태다. 심야에 아파트 정문 경비실에서 택배를 찾아왔다. ^^ 이제 장착하는 일이 남아 있다. 아이나비 블랙박스는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5만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장착하는 게 보통인데, 나는 DIY 장착해 보려고 한다. 후방감지기와 보조제동등을 DIY 장착한 경험이 있다. 별 일 없으면 블랙박스 장착 후기를 올려볼 생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