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제나 파업은 존재한다. 뉴스에, 기사에 파업 관련 보도가 올라오지 않을 뿐 이 추운 겨울에도 파업할 수 밖에 없는 노동자들은 있다. 공공 부문 또는 거대 핵심 부문 노동자 파업이 있어서 우리가 실감할 수 있을 때에만 파업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부당한 해고, 동의할 수 없는 해고, 불시에 들이닥친 해고가 늘 존재한다.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이 혹한의 추위 속에서 해고에 맞서 싸우는 노동자들은 있다. 우리의 좁디 좁은 생활권에서, 길거리에서 그들을 볼 수 있을 때에만 해고 반대 투쟁하는 노동자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파업을 하거나 투쟁을 하는 노동자들에게 비난을 퍼붓는 사람들을 본다. 지하철이 파업 때문에 연착한다고 노동자들을 욕하는 인간들을 본다. 부당 해고에 맞서, 느닷 없는 고용 계약 파기에 맞서, 추우나 더우나 집회를 할 수 밖에 없는 노동자들한테 시끄럽다고 떠드는 인간들을 본다.

자신 또한 노동자임을 망각하는 걸까. 자신 또한 현재 노동자이거나 미래 노동자인 것을 모르는 걸까. 자신 또한 정규직이거나 비정규직이거나 노동자일 수 밖에 없음을 알지 못하는 걸까. 파업하고 투쟁하는 노동자가 또다른 나이고 우리임을 인정할 수 없는 걸까.

단체 행동. 수백억 수천억 수조 씩 쌓아놓고 막강한 수단을 동원하여 밀어부치는 저 돈 많은 사장님과 회장님들 앞에 힘없고 빽없고 가진 것 없는 노동자가 택할 수단은 단결과 연대 밖에 없음을, 그것은 최후의 선택이자 최선의 수단임을, 그래서 투쟁하고 파업할 수 밖에 없는 것임을, 지금 당장 본인의 일이 아니라고 해서 그렇게 쉽게 욕해도 되는 것일까. 욕할 수 있는 것일까.

자신의 가족 중에 누가 사측으로부터 느닷없는 해고 통보 받을 때나 자신의 가족 중에 누군가 회사에서 단체행동에 함께 할 때, 그가 연대하여 택하는 투쟁과 파업이 옳다면, 그렇다면, 가족 아닌 다른 누군가가 택할 수 밖에 없는 투쟁과 파업도 옳다! 그들 또한 어떤 가족의 누군가이다!

언제나 노동자 투쟁과 파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바뀔까. 언제쯤 지하철 파업에 사측을 다 같이 비난할까. 언제쯤 화물연대 파업에 운송 노동자 편을 들까. 언제쯤 고용 승계하라고 시위하는 청소아주머니들의 집회에 공감할까. 언제쯤 파업 노동자의 월급이 몇 천만 원이라는 물타기에 속지 않고 승리를 응원할까. 언제쯤 그들이 자신과 다르지 않은 존재들임을, 또다른 나임을 알까.

노동자 투쟁과 파업 비난하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다.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2 0113 금 04:50 ... 05:40  비프리박
 
p.s.
이 추위에 '덕성여대 학생식당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가 열리고 비정규직 철폐와 고용보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할 수 밖에 없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 관련기사 )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2012.01.13 10:1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3 16: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말도 안되는 환상과 착각으로
      자신의 존재와 정체성을 망각하는 사람들.
      어차피 대한민국의 1% 되기는 애시당초 불가능하면서도
      맘 속으론 대한민국 1%를 꿈꾸는 사람들.

      기득권 세력은 언론-방송을 통해서 자꾸만
      환상과 착각을 부채질하고 그럴수록 망각은 커져 가고요.
      그들의 수법과 스킬은 점점 촘촘해지고 괴벨스 찜쪄 먹을 수준으로 치닫네요.

      유시민이 언젠가 이렇게 썼죠.
      매체에서 세상을 사각형으로 그리면 세상은 사각형이 되고
      삼각형으로 그리면 삼각형이 된다고요.
      그렇게 세상을 사각형이라고 또는 삼각형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늘어만 갑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기 존재에 대한 배반으로 이어지구요.
      저들이 노리는 건 이거겠죠. 그래야 투표날 표도 줄 테니까요.

      한번 차떼기는 영원한 차떼기인 것을.
      무슨 치장하고 비데위 꾸리면 차떼기가 아닌 척 하는 것들도 코미디고
      그걸 보고 변화를 읽네 어쩌네 떠드는 것들도 코미디죠.
      진작에 도태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어야 할 집단이
      나라를 지 맘대로 주무르고 있는 꼬락서니입니다.

  2. BlogIcon 해우기 2012.01.13 11: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무조건 그들에게 뭐라고 할수는 없는것 같으면서도....

    저도 노동조합에 가입은 해있고, 한때 간부직을 권유받기도 했습니다만....
    저는 이해가 안되지만...그렇게 활동하는 편도 아니고.....

    이 사회가 만들어낸 현실....
    그 수많은 현실..제대로 기사화...제대로 알려지지도 않는 그 수많은 ....이야기들....

    언제부터인가...그저 경제성장을 망치는 주범으로만 대우받게된 그 이야기....

    있는 자들이야 그렇다하지만...
    가장 중요한...젊은층..중간에 서있는 자들이....눈을 떠야하는데.....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3 16: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노조가 잘 이해 안 되는 일을 할 때도 있지만
      어용 노조가 아니라면, 소위 민주노조라면
      그래도 그게 없는 것보다 있는 게 낫지요. 잘 아실 테지만요.
      그리고 그렇게 꾸려져 있으니 사측에서 막 대하기도 어려운 면도 있구요.

      기사화 되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슬픈 소식들.
      마치 그런 일들 때문에 경제가 절단 날 것처럼 떠드는 생존의 문제들.
      이에 대해서 해우기님 말씀처럼 젊은 사람들, 중간에 있는 사람들이
      눈을 뜨고 알고 깨닫고 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3. BlogIcon DAOL 2012.01.13 15: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동참은 못할 망정 어찌 그들을 비난할 수 있겠어요..ㅠㅠ;;
    함께하진 못하지만 마음속으로는 열심히 응원하는 바입니닷..ㅎ

    삼실에서 정장입고 근무하면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더란;;ㅠㅠ;;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3 16: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정치적으로 올바르십니다. ^^
      동참은 하지 못할 망정 어찌 그들을 비난하고 욕하는지 말입니다.
      웃긴 게 그런 사람들은 늘 '힘 센 놈들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자기들 역시 일해야 먹고 사는 같은 노동자이면서 말입니다.

      저 역시 딱, 함께 하진 못하지만 마음 속으로 응원하는 그런 1인이네요.

  4. 유리파더 2012.01.13 19:5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가끔 미투데이에 파업에 대한 비난성 글을 올리는데요,
    사회적 경제적 약자가 파업라는 극한 수단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가끔은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파업(정도란 것을 생각했을 때)에 대해서는 '욕심이 과하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저 역시 피고용자, 짤릴 날 이제 몇년 안남아서 파업하는 그들을 보고 있자면 동질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그리스애들의 파업은 내 것을 일부 내놓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임에도 다 같이 죽자라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비프리박님은 어떠신지?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4 09:4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사회경제적 약자가 택할 수 밖에 없는 마지막 수단. 그렇죠? 동감하시네요.
      일해서 먹고 사는 모든 이들이 짤릴 것을 우려하고 삽니다.
      최근으로 올수록 국내외적으로 그 가능성은 지멋대로가 되었구요.
      노동유연성이란 이름으로 행해지는 온갖 말도 안 되는 짓들.
      우리나라가 전세계적으로 비슷한 예가 없을 정도로 비정규직화, 부당해고가 많다는 이야기를
      책에서, 기사에서 접할 때 많이 서글퍼집니다.

      그리스에서의 파업은 제가 구체적으로 아는 바가 없어서 뭐라 이야기할 입장은 못 되구요.
      매체를 통해서 전해지는 이야기와 현장에서의 이야기는 다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울 나라에서 어떤 기업 노조가 '말도 안 되는 파업한다'고 뉴스에서 떠들어서
      이 자료 저 자료, 여기 저기, ... 뒤적여 보면
      결국 '말이 되는 파업' '그럴 수 밖에 없는 선택'이더라구요.
      그리스 쪽에서의 파업이 그렇다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 유리파더 2012.01.14 21:34 | Address | Modify/Delete

      요즘 사회 분위기를 보면, 강자가 약자 위에서 군림하려는 성향이 갈수록 강해질 듯 한데요, 세상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고 생각은 되지만 노조 또는 사회적 약자의 시위 등을 포함한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 같네요.
      그러고 보니, 저는 제 스스로가 사회적 약자가 아닌 걸로 생각하는 듯 합니다? 흠...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5 00: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힘 있고 돈 있는 자들은 그야말로
      '칼자루를 쥔 건 나니까, 칼을 쥐고 있는(ㅜ.ㅜ) 너희는 설설 기어야 해'
      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지, 태어났더니 부모가 졸라 부자다, 라는 게 참 결정적 사회-경제적 변수인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네요. 슬프게도.

      맞습니다. 그럴수록 약자들의 연대와 단결은 강해질 테고, 그래야 하고, 그럴 수 밖에 없죠.
      그러면 저쪽에서는 또 무슨 '화해'니 '양보'니 그리고 '과격'이니 '불법'이니 떠들겠죠.

      적으신 마지막 한 줄은 만얀 그렇다면(그렇지 않지만! 만약 그런 게 조금이라도 있다면)
      좋은 회사에 다녀서가 아닐까요. 그리고 87년 이후에 노조가 힘쓴 것도 작용한 게 있을 거구요.

    • 유리파더 2012.01.15 23:23 | Address | Modify/Delete

      사무실에서 이른바 펜대 굴리는 자들 중 자기 스스로를 노동자라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해고에 대해서 생산직처럼 강하게 반발하는 경우도 거의 없이 스스로의 운명을 받아들이는 경향도 많은 것 같고요. 이제 이 회사 나가려면 2~3년 남았으려나요? 준비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5 23: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물론 겉으로 봐서는 뭔가 다른 것도 같다는 착각을 충분히 줄만 합니다만
      조금 심하게 말해서 착각하는 거지요.
      일해야 먹고 사는 건 어차피 같습니다.
      자본 굴려놓고 놀면서 먹고 살지 못하는 운명은 같은 건데도
      생산직이냐 사무직이냐 나누고 앉아 있는 것이죠.

      해고에 대해 쉽게 직종이든 직장이든 옮길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들 눈에는
      복직 투쟁이니 출근 투쟁이니 하는 것이 무의미해 보이겠지요. 바보 같아 보일 수도 있구요.
      그래 봐야 55:45의 정규직:비정규직 비율에서 자유롭지도 못할 거면서 말이죠.

      마지막에 적으신 두 문장은 대략 저에게도 해당이 될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준비해야 할 때가 된 것이겠지요.

  5. BlogIcon Naturis 2012.01.13 20: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정규직 노동자가 비정규직에 무관심한 것이 더더욱 안타깝더라구요..
    아무래도 정규직 노조원들의 관심사는 아닌것같은.. ^^;

    양 노동자 그룹간 임금차이가 넘 심한걸 너무 흔하게 목격하네요.
    일 못하고 안하는 정규직 노동자의 모습을 비정규직 노동자로서 여러번 목격했거든요.. ㅋ

    비정규직의 피땀을 정규직에 몰아주면서 인간관리하는 기업이 더 문제긴 하지만, 어쨌거나 쉽지 않은 문제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4 09:4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모르긴 몰라도 자본 쪽에서 '이이제이'의 스킬을 구사하는 측면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돌려서 늘어난 수익을 챙겨 가자는 탐욕 외에도요.

      '정규직' 노동자들 중에 자신은 영원히 정규직일 줄 착각하고 바보짓 하는 사람들이 있죠.
      제 생각은 원천적으로 그런 구도를 만든 자들이 악랄하다고 보구요.
      이차적으로 바보짓 하는 그 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잘못이 있다고 봐요.

      장하준 교수의 책에서 누누이 하는 말이 대한민국 비정규직이 55%래요.
      뭐냐면 대한민국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비정규직이란 이야기고
      대졸자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반 이상은 비정규직이 될 거란 이야기죠.
      부모가 정규직인 경우에도 자녀가 비정규직일 가능성이 반이 넘어요.
      비정규직이 내 가족의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것인데 '내 가족만 아니면 돼'라는
      바보 같은 생각을 하고 사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직도.

  6. BlogIcon 솜다리™ 2012.01.13 21: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가 하지 못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은 늘..가지고 있지만..
    많은 월급을 받고 있으면서도 지속적으로 파업을 하는 걸 보면..
    좀 그렇더라구요..

    하지만 그들의 외침.. 동참하지는 못하더라도.. 귀기우려주고 공감해주는 분위기..
    조성되어야할듯 하내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4 09: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동참하지는 못하더라도 공감하는 분위기가 전제로 깔리면 참 좋죠.
      우리 사회에서 기득권 언론-방송은 그걸 못 하게 하려고
      말도 안 되는 이간질을 하고요. '시민의 발'이니 '불편함'이니 어쩌니 하면서요.

      월급을 많이 받고 있으면서 지속적으로 파업을 하는 것.
      사실은 누구나 누구보다 월급을 더 많이 받는 것이겠지요.
      월급이 상대적으로 많아도 파업은 할 수도 있고 그럴 권리도 있따고 봐요.
      누군가가 나에게 와서 너는 쟤보다 더 받으면서 웬 파업이냐! 라고 하면 억울할 듯.
      보수 언론이 맨날 '월급이 얼만데 파업이냐'라고 하는 것도 그런 것이죠. -.-;
      저는 월급의 많고 적음이 파업을 바라보는 기준이 되면 좀 그렇다고 보는 쪽입니다.

  7. kolh 2012.01.14 01:3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강성파업은 공감하진 않지만,
    그들의 처지나 상황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막말은 하고 싶진 않습니다..
    다만,그 파업이 발생된 구체적 상황에 대한 언급을 앞뒤로 잘라먹고 신문기사를 쓰는 요즘의 언론이
    제공하는 그 정보만을 보고 판단해선 안된다는 생각은 있습니다..

    단지, 이 추위에 고생하는 피고용인들에게 용기와 희망이 주어지는 계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4 10: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내 생각으로는 말이야.
      '강성파업'이라는 말을 누가 붙이냐 하는 거야.
      주로 '정치투쟁'이라고 하는 걸 할 때 보수 언론이 붙이지.
      예컨대 노동 관련 악법을 만들 때 노동자들(노조, 노련)은 정 안 되면 파업을 택하게 되는 건데
      개별 사업장과는 관계 없는 파업이라고, 정치 투쟁이라고 몰아부치거든.
      그리고 노조 전임자 가운데 누구누구를 골라서 '얘네들이 강성이라 문제다' 하는 식이지.
      사실 개별 사업장을 넘어서는 문제는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고
      그럴 때 계속 가만히 있을 순 없는 것이거든.
      그리고 또 하나.
      '강하게 나오는' 배경에는 소위 '사장님과 회장님'의 탐욕이 졸라 강해서
      그것에 대한 반작용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
      말도 안 되는 전근대적 '업자 마인드'로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과 회장님들.
      노동자는 '노예'의 다른 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
      이들에 대해서는 노동자들(노조)가 강성이 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kolh 역시 내가 적은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리라 봐. 비슷한 생각일 거고. ^^
      그리고 우리들이 그들의 처지나 상황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말도 안 되는 신문과 방송사의 자료(주로 개소리)들을 바탕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 이게 팽배해서 맨날 노동자들을 욕하고 있지.

      추위에 고생하는 '고용 해지' 당한 분들. 그들에게 더 추운 겨울이 될 것 같아.
      어제는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12/31에 대량 해고 했다는 이야기가 올라오더라구.
      어떤 분께서 처드시면, 더 심해질 테지. -.-;

    • kolh 2012.01.15 02:10 | Address | Modify/Delete

      작용과 반작용이라는 말이 갑자기 떠오르네요..
      압력에 비례한다는 말도 그렇구요..

      맞습니다.. 강성이라는 표현.. 누구의 눈에는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억압에 대해 표현된 분노를 그렇게 오도할 수도 있구요..

      언어 모의고사 풀이를 할 때,
      사회영역의 지문을 분석할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언론의 중립성 부분에 해당하는 지문이 나오면 울컥합니다.. 07~08년도 모의고사와 그 이후의 지문 영역의 차이가 현저할 땐 더욱 그렇죠~ 요새 지문에는 '소외' 부분에 대한 언급이 별로 없어요.. 기업의 이윤 추구에 해당하는 지문은 왜이리 많은 것인지..
      비판력을 길러야 하는 학생들 시험지에도 역시 그 분의 꼼꼼한 배려가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대량해고가 있었군요.. 그것도 연말에.. 공동체의 삶을 절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외국인이 저지른 참상이 여럿을 또 울리는군요.. 참으로 입맛이 씁니다.. 저런 게 서민의 삶의 질 향상 때문에 잠이 오질 않는다는 표현을 쓰다니..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5 13: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작용과 반작용. 맞아.
      언론-방송 보도를 논외로 한다면 노동자들이 강성 파업을 하는 일은 거의 없고
      세게 파업을 하는 경우가 혹여 있다면 그건 사측 또는 정부측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봐야지.
      약자들이 강자에 대응하기 위해 택하는 단체행동이지,
      뭔가를 먼저 선수치기 위해 단체행동하는 경우는 없으니까.

      언어모의고사 풀 때 kolh가 느낀 느낌을
      나 역시 외국어영역 모의고사 지문에서 봐.
      자주 등장하는 '이윤 창출'이야기 '기업'이야기 ...
      고교생 모의고사 지문도 길들여지고 있는 것이겠지.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의 지문에 등장했던 걸로 인상적인 단어들은
      평등, 기회균등, 비판적 사고, 성공 보다 행복, ...
      이런 게 있지. 흐으.

      대량해고가 큰 기업들에서 일어나면 이렇게 뉴스에라도 나오는데
      중소규모 기업에서는 뭐 기사로조차 나오지도 않지.
      실제로는 적잖이 벌어지고 있겠지.

      현대자동차 노동자가 분신했고 엊그제 세상을 떠났어.
      이런 소식은 아무리 현대자동차 같이 큰 기업이라도 공중파에는 안 나오지 않아? ㅠ.ㅠ

  8. BlogIcon Slimer 2012.01.16 12: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유있는 파업을 쓸데 없는 것들로 매도하려는 놈들이 문제겠지요... 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나요..(MB시절에는 안떼도 연기 나더라고 JJD에서 그러기는 하지만요)
    트랙백 남겨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2.01.16 13: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파업에는 이유가 있는 것이고 사연이 있는 것이고 맥락이 있는 것인데
      파업 자체를 욕하는 자들이 있지요. 모든 파업을 불법이라 떠드는 집단도 있구요.
      법에 보장된 권리 따위는 개에게나 줘버렷! 인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