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주행 중인데 차에서 김이?

"다다다다다다다다". 차에서 무슨 소리인지 진동인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 봅니다. 진동이 잦아듭니다. 다시 가속페달에 발을 얹으니 진동이 느껴집니다. 고속도로를 달리는 중이었습니다. 집에서 나온지 50분쯤 지났고 70km를 달려온 시점입니다. 시속 100km가 넘어가 있는 상황이었고 앞으로 가야할 거리가 100km 정도 남은 상태였습니다.

속도를 줄이고 갓길에 차를 세웁니다. 2011년 11월 13일(일) 오전 7시 경.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상 춘천 방향 강촌IC 출구 이삼백 미터 지난(지난!) 지점입니다. 차를 세우는 데에는 뒤에서 달리던 스포티지(투싼?) 운전자의 경적과 동승자의 고함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차를 갓길로 뺄 때 연기인지 김인지 모를 것이 뒤에 오는 차의 시야를 가릴 정도였습니다.

엔진룸 후드 오픈 레버를 당기고 차에서 내립니다. 후드를 열고 엔진룸을 찬찬히 들여다 봅니다. 엔진 옆 어셈블리에서 냉각수가 새고 있는 (아니면 많이 새 버린) 것 같습니다. "아. 이건 또 뭐란 말인가!" 여행과 차에 대한 염려와 불안이 엄습합니다. 정신을 가다듬었습니다. "시동을 걸면 안 될 것 같은데 보험사에 전화를 하자! 여기 계속 이러고 있을 순 없지 않나!" 
 
 

 
 
긴급출동 서비스, 견인, 카센터

보험사에 긴급출동을 요청하고 차에서 기다립니다. 주행 중에 김이 나서 차를 세워야 했지만(!) 다행히 엔진이나 오일 쪽 문제는 아니고 단순히 냉각수 쪽이 문제인 것 같았습니다. 그렇길 바랬습니다. 마음이 조금 놓였는지, 출발할 때 김밥천국에서 산 참치김밥과 어제 밤에 담아놓은 커피로 아침 허기를 때웁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먹으려고 챙겼던 것인데 고속도로에서 먹고 있습니다. ^^;

긴급출동 차량이 오고 견인장치를 차에 걸고 견인차 조수석에 그녀와 함께 오릅니다. 갓길에 차를 댄지 30분쯤 지났군요. 긴급출동 기사가 연락을 취했다는 시골의 어느 카센터로 이동해야 합니다. 강촌IC에서 남춘천IC까지 갔다가 되돌아 옵니다. 다시 강촌IC를 지나고 설악IC에서 빠져 나갑니다. 카센터 도착하니 총 이동거리는 34.8km. 톨비와 견인비가 좀 깨집니다. 톨비가 총 5400원, 견인비가 24km에 대해서 48000원입니다.
( 관련글 - ▩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자동차 긴급출동 기사와의 대화. ▩ )

유명카센터(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신천리, 나중에 확인)라는 곳에 도착합니다. 사장으로 보이는 분이 나와서 견인장치 해제를 돕습니다. 긴급출동 기사와 안부 인사를 나눕니다. 제 느낌으로, 나쁜(응?) 사람 같지 않습니다. ^^; 엔진룸 후드를 열고 제 상황 설명을 들으며 엔진룸 내부를 살핍니다. "여기가 깨졌네요!" 하면서 툭 건드립니다.
 
 

  
 
   
 
문제는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가 깨져 있습니다(터졌다고 해야 하나). 나중에 모비스 부품 포장지에서 확인한 바로는, "control assembly - coolant temperature"라는 부품명을 가진 장치입니다. 사장이 부품샵에 연락하지만 이제 8시가 조금 넘은 시간입니다. 뭘 하려면 9시가 넘어야 합니다. 사장은 저희에게 사무실에서 기다리라며 티비를 켜주고 카센터 옆에 있는 일반 가정집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9시쯤 사장은 부품샵에 다녀오고 컨트롤 어셈블리 교체 작업을 시작합니다. 부품이 살짝 달라서 교환하러 다시 부품샵에 다녀옵니다. 교체 작업이 완료됩니다. 하나하나 관련 부분 점검을 합니다. 40대 전후의 카센터 사장이라는 이 분, 참 꼼꼼합니다. 새 통을 따서 부동액을 넣고 엔진을 공회전시키면서 냉각수 수량을 맞추고, 냉각 팬이 잘 돌아가는지 (엔진을 가열시켜) 확인하고, 써모스탯(thermostat, 온도조절장치)이 잘 작동하는지 (히터를 가동하여) 체크합니다.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집니다. 10시가 되기 전에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10시 넘어 작업이 끝나면 모든 걸 접고 집으로 돌아가자고 그녀에게 이야기했는데 다행히 10시 전에 끝이 났습니다. ^^

카센터 사장 말이,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라는 녀석은 노후하면 깨지게 되어 있다는군요. 적어도 저희 차에 들어간 이 어셈블리는 그렇게 만들어져 있답니다. 접합형인데 접합해 놓은 부분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혐의를 두고 관찰을 했으면 어셈블리에서 누수되고 있는 걸 봤을 거라고 하구요. 여름에 많이들 깨져서 고치러 온다고 별 거 아닌 듯 말합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 넘게 달리다가 차를 세운 저는 식겁을 했는데 말입니다. ^^;;; 

부품값이랑 부동액이랑 공임 포함해서 8만원이라고 합니다. 제가 카드를 내밀며 좀 깎아줄 수 없는지를 타진하자(이 흥정 정신! ㅋㅎ) 카드는 그게 좀 어렵답니다. 그래저래 현금으로 7만원을 냈습니다. ^^ 하기사 8만원이 아니라 18만원이라도 내라면 내야지 별 수가 없는 상황인데 만원을 덜 냈지 말입니다.


교훈!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 control assembly - coolant temperature! 요 녀석은 주행거리 10만 넘기고 12~13만쯤 갈아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노후하고 터질 부품이라면 문제는 달리는 중에 터질 거냐 미리 갈아줄 거냐 입니다. 주행 중에 깨지면 놀라는 것도 놀라는 거지만 많이 골치 아픕니다. 주행 중에 고장나지 않기 위해서 미리미리 갈아주는 게 낫습니다. 이번에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깨질 수 있는 접합형 냉각수 컨트롤러 어셈블리라면 (그 이상 타도 아무 문제 없는 분들이 분명 계시겠지만 ^^;;;) 10만 넘기고 적당한 시점에 갈아주는 게 좋겠습니다. 저희 집 차에는 그게 엔진과 흡기장치 사이에 달려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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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 중에 고장은 났지만 그나마 다행이었던 거 같습니다. 고속도로가 붐비는 일요일이었지만 차들 막히고 밀리는 시간 아닌 아침 7시쯤에 고장 난 것도 다행이었구요. IC 부근이라서 마침 차를 댈만한 갓길이 있었던 것도 다행이었습니다. 그리고 고마운 일의 연속이기도 했습니다. 뒤에서 달리다 알려준 운전자와 동승자도 고맙고, 친절한 견인차 기사도 고맙고, 일요일인데도 부품을 구해다 꼼꼼하게 작업해준 카센터 사장도 고맙습니다. 그래저래, 일정을 조금 수정했지만 취소하지는 않아도 되었습니다. 백담사는 일정에서 빠졌지만 나머지 일정은 예정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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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130 수 13:00 ... 13:10  시작이반
2011 1202 금 08:20 ... 09:50  비프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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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1.12.02 10:0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오버히트(과열) 현상도 주변에서 왕왕 봅니다만
      이번 경우는 냉각수 컨트롤하는 어셈블리 장치가 깨진 케이스였습니다.
      과열로 이게 깨지는 경우도 있다고 카센터 사장이 말하더군요.
      이번에 제 경우 과열로 깨진 거 같진 않고 노후(?)해서 그런 거 같다는.

      아. ㅇㄹㅋ님도 그런 적이 있으셨군요?
      부품 쪼매난 거 하나가 사람 식겁하게 하고
      그거 하나 갈고서는 차가 멀쩡히 잘 굴러갑니다. 흐으.
      부품 하나하나가 참 중요합니다. 그쵸?

      다행히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일정에 여파도 없었고 차도 멀쩡하고.

  2. BlogIcon 해우기 2011.12.02 11:4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ㅋㅋ 제 차는 고생도 너무 많이 했었지만....
    주인덕분에..항상 애를.....

    이런 경우도 있었던것 같기는한데..
    워낙 많은 경우가 있어서.......기억도 잘안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해우기님에게도 이런 경우가 있었을까요? 아마도? ^^;
      많은 경험을 하셨다는데 경험이 많아지면 식겁의 정도도 좀 줄어들까요?
      이번에 정말 식겁했거든요. 100킬로 넘게 달리는데 차에서 김이. 뜨아~~~

  3. BlogIcon minicapsule 2011.12.02 11:4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아는 분 차를 타고 가다가 똑같은 상황을 겪었습니다.
    옆 차의 운전자가 고함을 치길래 차를 세웠더니
    본네트에서 흰 연기가 뭉게뭉게 피어오라 실내로 들어오더라구요.

    보험을 불렀더니, 냉각수 누수가 원인이고, 심한 경우에는
    엔진이 붙어버려서 폐차해야 할 수도 있다고 그랬는데
    다행히도 폐차까지는 가지 않았습니다.

    저도 그 당시에는 정말 아찔했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같은 상황을 겪으셨군요?
      다행히 지나가는 차가 고함을 질러줍니다. 그쵸?
      고맙고 착한 분들 참 많아요. 아직은. ^^

      연기가 아니고 김인 경우는 냉각수 누수가 답인 듯 해요.
      그 상태로 냉각수 다 새버린 채로 주행을 계속하면
      엔진 헤드가 나간다고 하죠. 거기도 냉각수가 지나가지 말입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부품을 교환하는 걸로 마무리되는 일인데
      딱 맞닥뜨렸을 때는 식겁합니다. 저 역시 아찔 했습니다. ㅠ.ㅠ

  4. BlogIcon DAOL 2011.12.02 14: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래도 그만한게 다행이네욘;;ㅎ
    운도 따라주는 비프리박님이시다연;;ㅋ

    평소에 인덕을 많이 쌓으셨나 봅니닷..
    일들이 순조로히 풀리시는 것을 보면 말이죠..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2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그래도 그만하기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나쁜 짓 안 하고 사니까 운이 따라주는 건가? 합니다. ^^
      여기서 나쁜 짓이라고 말하는 건 '다른 나라 당'에 있는 자들이 저지르는 반사회적인 짓거리들을 의미합니다.
      위장전입, 알박기, 부동산 시세차익 왕창 챙기기, 주가조작, 성추행, ...
      이런 것들이죠. 우리 같은 사람들은 할래도 할 수가 없는. 흐으.
      그런데 적으면서 보니 참 끝도 없을 듯.

  5. BlogIcon 유리파더 2011.12.02 14: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만하기 정말 다행입니다. 만일 엔진까지 말아 드셨으면(표현이 으허허) 어쨋을까 싶네요. 이러면서 하나하나 배우는 건데 소나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유사한 고장이 또 발생하면 안되지 말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표현 정확하십니다. 엔진까지 말아드시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차에 좀 민감한 편이라 딱 터졌을 때 느낌이 오더라구요. '다다다다다다다'하구요.
      바로 갓길에 차를 세웠죠. 더 달렸으면 엔진 헤드 해먹었겠죠.

      울집 뉴이엡 소나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잘 챙겨 갈아가면서 타얍죠.

  6. BlogIcon 36.5°c 몽상가 2011.12.02 18: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자동차도 관리해줄게 정말 많은것 같아요.
    주행중에 연기라... 생각만해도... ^^;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이 컨트롤 어셈블리가 주행거리별 교체항목일 줄은 꿈에도 몰랐단.
      매뉴얼에도 안 나와 있던 거 같고 아무도 강조하지 않은 아이템이다 보니 걍 당했네요. ㅠ.ㅠ
      주행 중의 김이든 연기든 ... 이거 참 당황스럽습니다.

  7. BlogIcon 워크뷰 2011.12.02 21: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이런 경험 있어요^^

  8. BlogIcon 로렌씨 2011.12.03 16: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역시 자동차는 정기점검이 필수인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귀찮다고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4 16:3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정기점검이 필수죠. 수시점검 역시 필요하구요.
      문제는 냉각수 컨트롤러가 주행거리별 교체품목이라는 걸 아무도 모른단. -.-;;;
      터지고 나서 갈란 이야긴지. 흐으.
      알려만 줬으면 12~13만에 갈았지 말입니다. ㅠ.ㅠ

  9. BlogIcon 보기다 2011.12.06 17:0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고속도로에서 문제가 생기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다행입니다.
    평소에 좋은 일을 많이 하시니(응?) 별 탈이 없으신 걸거에요~^^
    맘씨 좋은 사장님을 만난 것도 행운이고~

    항상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08 13: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시동이 꺼지거나 하는 고장이 아니어서 얼마나 다행이었던지 말입니다.
      그리고 엄청 막히는 정체시간이나 구간이 아니어서 얼마나 다행이었던지. 흐으.

      실제로 평소에 좋은 일을 많이 하지는 못하지만
      많이 하려고 노력은 하는 편인데
      그게 이날의 '불행중 다행'에 조금 영향을 미친 걸까요?
      그렇담 앞으로도 계속 노력을!!! :)

      맞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안전보행. 안전라이딩! :)

  10. BlogIcon 희수 2011.12.09 12:2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뭔놈의 부품을 저리 부실하게 만들었대요?
    열받는곳에 접합재품을 사용하다니..나쁜 모비스놈들...부품으로 돈벌어먹는 현다이놈들..하여간....
    제차는 허브베어링이 덜렁덜렁한대..걍 타고다녀요.....ㅎㅎ
    바퀴한짝 빠져나가야 수리할듯....아구..이제보니 뭐든지 고치기 싫어하는 성격이 있는것 같내요..
    원래는 아주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인대...나 참...저 왜이러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10 23:1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좀 말이 안 된다고 봤어요.
      이 부분에 접합형 부품이 들어가고
      그게 열 받으면 언제든지 터질 수 있고. 그게 당연하고.
      차가 과열상태가 아니었거든요. 오버히트 상태라서 터졌다면 또 몰라
      걍 노후해서 터진 거거든요. (좀 튼튼하게 만들 순 없었냔!)

      요즘에 나오는 차량 모델들과 부품들은 접합형이 안 들어가는 게 많다고 하더군요. 흐으.

      허브베어링이 덜렁덜렁하시다뉘.
      수리 받으셔야 하는 거 아니예요?
      소음이나 연비가 많이 안 좋을 거 같은데. -.-;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 희수님이 이렇게 차를 관리하는 건
      차를 교체할 때가 되었다, 차를 바꾸고 싶다, ... 하는 생각에서 나온다!
      에 100% 겁니다. ^^

  11. 진돌이 2011.12.14 19:5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제차도 10년되가는데 미리 정비하면 좋겠네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1.12.14 21: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햇수가 늘어날수록 신경을 좀 더 써야 되겠단 생각을 해요
      한해 더 탈수록 돈버는거고
      그니까 유지보수에 돈을 좀 써도 손해는 아닌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