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 타면 신경 쓸 일이 적지 않죠. 자동차가 없을 때는 신경 쓸 이유가 없지만 자동차 생기고 나면 꼭 챙겨야 할 일들도 함께 생겨 납니다. 대략 10년 전에 첫 차(H사 A모델)를 구입했을 때도 챙긴다고 챙겼고 7년 여 전에 두번째 차(지금 타는 H사 S모델)를 산 후에도 신경 쓴다고 쓰고 있습니다. 돌아보면 아무래도 이게 경험치가 적용되는 면이 있는지라 현재로 올수록 더 잘 챙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챙겨 주는 것은 신경을 더 써야 함을 의미합니다. 신경을 더 쓰는 만큼 자동차는 성능과 (오히려!) 비용 절감으로 보답합니다. 저는 자동차를 챙겨 주는 일이 싫거나 한 쪽은 아닙니다. 어느 쪽이냐 하면, 솔직히 말해서 그게 재미있는 쪽입니다. ^^ 대학 진학 시에 자동차 관련 학과를 갔으면 어땠을까, 아니면 적어도 공대를 갔으면 어땠을까, 그게 아니래도 최소한 이과를 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없지 않습니다. ㅎㅎ

교환 주기가 좀 긴 편이어서 '늘 신경 쓰는' 일이라고 하기 힘든 일들, 예컨대 타이어 교체(저희는 80000 km)라든가, 타이밍 벨트 세트 교체(대략 75000 km) 말고, 교환 주기가 비교적 자주 돌아오는 편이어서 '늘 신경 쓰는 일'이라고 할 만한 일을 적어봅니다. 범위를 늘려 잡자면 한도 끝도 없으므로 평소에 신경 쓰는 일로 딱 세 가지만 뽑아 봅니다. (이거 참 골라내기가 쉽지 않지 말입니다. ㅋ) 
자동차, 에어컨 필터, 에어 클리너, 흡기 필터, 엔진 오일, 교환 주기, 교체 주기, 에어컨 필터 교환 주기, 에어 클리너 교환 주기, 흡기 필터 교환 주기, 엔진 오일 교환 주기,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에어 클리너 교체 주기, 흡기 필터 교체 주기, 엔진 오일 교체 주기
 자동차 타며 신경 쓰는 세가지 주기. 에어컨 필터, 에어 클리너, 엔진 오일.
 

이것저것 챙겨주다 보면 평소에 차체 뚜껑(보닛 후드) 열 일이 심심찮게 생깁니다.
차랑 더 친해져서 좋고 차에 애착이 더 생겨서 바람직(!)합니다. 오래 타야죠.
 

 
 
  에어컨 필터 (+ 클리닝 스프레이)
 
에어컨/히터 필터라고도 불리는 에어컨 필터는 실내 유입 공기를 걸러줍니다. 운전자와 동승자가 마시는 공기의 질을 생각해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교체해 줍니다. diy로 8000~10000 km마다 갈아주고 있습니다. 송풍관을 청소하기 위해 클리닝 스프레이(분무식 클리너)를 이용할 때도 있는데요. 헌 에어컨 필터가 끼워져 있을 때 작업합니다. 아무래도 분무액 때문에 먼지 같은 게 에어컨 필터에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새 에어컨 필터 끼우고 그렇게 하면 안 되겠죠.

 

  에어 클리너(흡기 필터)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흡기 필터는 에어 클리너라고 불립니다. 자동차 엔진이 마시는 공기의 질을 생각해서(^^) 교체 시기를 지켜 줍니다. 대략 5000 km 넘었다 싶으면 교체합니다. 교체하려고 꺼낸 에어 클리너(흡기 필터)를 보면 색깔이 거무튀튀합니다. 엔진으로 들어가는 먼지 같은 걸 잡아낸 것이죠. 주행 거리가 늘수록 에어 클리너 성능은 떨어집니다. 에어 클리너 교체는 엔진 수명과 연료 효율(연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저희 집 차의 경우 엔진 오일을 7500 km마다 갈고 있기 때문에 5000 km마다 교체하는 에어 클리너는 따로 직접 챙기고 있습니다. diy.)

 

  엔진 오일 + 엔진 오일 필터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생각해서 교체 시기를 지켜 갈아 줍니다. 7500 km 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합니다. 차량의 주행 조건에 따라 교환 주기는 다를 테죠. 늘려도 보고 줄여도 보고 해서 얻은, 저희 집 차의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7500 km입니다. 엔진 오일 갈 때 엔진 오일 필터도 함께 교체합니다. 보통, 위의 에어 클리너까지 이때 함께 교체하죠. 저는 에어 클리너는 조금 더 자주 교체하고 있는지라, 엔진 오일 갈 때는 엔진 오일 필터만 함께 교체합니다. 돈 주고 맡길 때에는 에어 클리너 값은 빼달라고 하거나 필터를 미개봉 상태로 받아와서 나중에 제가 교환주기 맞춰 diy 작업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다 싶으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1016 일 10:16 ... 11:16  비프리박
 
자동차, 에어컨 필터, 에어 클리너, 흡기 필터, 엔진 오일, 교환 주기, 교체 주기, 에어컨 필터 교환 주기, 에어 클리너 교환 주기, 흡기 필터 교환 주기, 엔진 오일 교환 주기,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에어 클리너 교체 주기, 흡기 필터 교체 주기, 엔진 오일 교체 주기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