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헬스클럽을 다시 나가기 시작한 것이 지난 1월 4일(화)이었습니다. 일주일을 넘긴 현재 헬스클럽 출석과 운동은 순항중입니다. 벼르고 별렀던, 기다리고 기다렸던 재개여서 흔들리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작년에도 이런저런 치료만 없었다면 운동을 계속했을테죠. 기다린 만큼 열심히, 목마른 사람이 물 마시듯^^ 운동하고 있습니다.

예전 기록을 뒤적이니까 500일까지 헬스클럽 운동을 기록했었군요. 400일까지는 그럭저럭 순항했는데 500일 무렵에는 내적 위기(?)에 봉착해 있었던 게 보입니다. 출석부터 느슨해지고 있었습니다. 600일을 채우지 못하고 2010년 1월말부터 운동을 쉬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였지만 한번 쉬기 시작한 후로 운동의 재개는 어려웠습니다. -.-;


어쨌든 어렵사리 운동을 다시 시작했고 이제 일주일을 넘겼습니다. 13일(목) 오늘로써 정확히 10일째입니다. 내심, 어렵사리 다시 시작한 것이니 또 몇백 일 채워보자 다짐을 합니다. 처음 시작한 운동 아니니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모색하고, 그걸 밀어부침으로써 원하는 바를 얻고 싶습니다. 작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멀리 보려구요.

나중에 돌아보기 위해 기록합니다. 일주일을 넘긴 시점이라는 제목으로 기록을 남겨 봅니다. 몸 상태와 운동 방법과 앞으로의 계획과 다짐을 담아봅니다.
 


    헬스클럽 순항중. 운동 재개 일주일을 넘긴 시점의 기록. 몸상태 운동방식.
 
식스 팩의 복근은 로망이다. 로망은 현실에서 안드로메다만큼 거리가 멀다다. 
로망을 현실로 끌어온 누군가의 예를 보며 로망을 목표의 자리에 앉힌다.
가수 비의 꿀복근은 탐나지만 당분간은 체중 감량에 주력해야 한다.

 
{ #1 }  처음의 근육통은 사라지고 몸은 익숙해지고.

처음 이삼일 날카로운 근육통이 있었는데 이번주 월요일 되니까 거의 못 느끼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행입니다. 주말에 쉰 것도 작용을 했겠지만 몸이 운동에 좀 익숙해져서이기도 하겠죠. 운동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근육통이 완전 없어진 건 아니고 처음의 날카로움은 없고 이제 다소 뭉툭해진 근육통이 있습니다.


{ #2 }  일주일에 5일을 출석하고 하루에 40분은 넘기고.

토일요일은 헬스클럽에 안 갔습니다. 토요일은 가려고 했는데 이런저런 스케줄 상으로 가기가 어려웠습니다. 솔직히 주 5일이면 되지 않겠냐, 라는 다소 타협적인 생각도 있었습니다. 주 6일을 꿈꿉니다만 최소 주 5일 아래로는 안 떨어뜨릴 작정입니다. 하루 운동량은 대략 40분에서 45분 사이로 끊고 있습니다. 운동량을 다 채우면 그 시간에 운동을 마치는데 그게 대략 40분 조금 넘긴 시간입니다. 


{ #3 }  한 종목 3세트에서 4세트로 운동량을 늘리고.

한 세트에 가급적 15회에서 20회를 하는 무게를 선택합니다. 세트가 거듭될수록 횟수는 조금씩 줄어듭니다. -.-; 이번주에는 4세트로 늘려봤고 몸은 견딜만 합니다. 다음주에는 5세트로 늘릴 작정입니다. 그리곤 주욱 그렇게 달려갈 작정입니다. 물론 무게는 조금씩 늘리겠죠.


{ #4 }  가급적 쉬는 시간이 없게 종목을 섞거나 선택하고.

종목 섞기. 가슴운동이나 등운동은 하체운동과 섞는 거죠. 예컨대, seated machine butterfly는 leg extension과 한 세트씩 교채로 하고 seated lateral cable pull down은 leg curl과 번갈아 한 세트씩 진행합니다. 가슴이나 등을 운동할 때는 다리가 쉬고 있는 셈이고 다리를 운동할 때는 가슴이나 등이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죠.

종목 선택. 팔운동은 한 쪽 팔을 운동하고 다른 쪽을 운동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예컨대, 이두는 preacher curl을 한쪽씩 하고 삼두는 standing dumbbell extension을 한쪽씩 하는 거죠. 한쪽 팔이 운동을 하는 동안 다른 팔은 쉬고 있는 셈입니다. 따로 휴식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아 좋습니다. 헬스클럽 체류시간이 짧아져서 좋은 면도 있지만 쉬지 않고 운동하는 게 운동 효과 극대화에 좋습니다. 


{ #5 }  근육은 늘어나겠지만 체지방(과 체중)을 줄여볼 작정입니다.

현재 헬스클럽에서 기구 운동만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런저런 개인적인 사정상 트레드밀이나 바이크는 타지 않고 있습니다. 덤벨과 바벨과 머신으로 웨이트 트레이닝만 하고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이 없는 건 아니지만 어차피 체지방 감소와 일정기간 동안의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한다면 꼭 유산소 운동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요.

고중량을 저반복하면 근육의 벌크(덩어리)를 만듭니다. 저중량을 고반복하면 근육의 데피니션(갈라짐)을 만듭니다. 저는 당분간(?) 후자를 밀고 나갈 작정입니다. 저중량 고반복을 적절한 호흡과 리듬으로 진행하면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10kg 감량에 대략 3개월 잡고 있습니다. 가능하리라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0112 수 14:20 ... 14:30  가닥잡기
 2011 0112 수 19:30 ... 19:40  거의작성
2011 0113 목 00:30 ... 01:00  비프리박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노지 2011.01.13 07: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 배를 한번보니...답답해지는군요. ㅋㅋㅋ;

  2. 익명 2011.01.13 09:3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3 10: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본의 아니게 쉬었던 11개월 동안 몸이 이거. ㅠ.ㅠ
      맞습니다. 몸짱으로 거듭 나얍죠. 소망 같아선 그렇습니다.
      before 사진을 찍어놓지 않았는데 수일내로 일단 찍어놔 보려구요.
      나중에 after 사진과 비교하는 맛이 쏠쏠하지 말입니다. 핫.
      물론 인증샷을 올릴 계획은 없습니다. 그냥 저 혼자만의 비교를. ^^

      마라톤 하셨군요. ㅇㄹㅋ님한테 뭔가 깊은 묵직한 느낌이 있었는데, 역시.
      제가 마라톤 하는 사람, 걷는 거 좋아하는 사람, ... 한테 꽂히는 편입니다.
      전에 포스트로 올린 하루키도 마라토너지요. ^^

      작년에 빠지셨다니 올해는 대회 나가시기 빌어봅니다.

      저 역시 운동하다가 쉬면 죄책감으로 이어지고 자신감 상실을 부릅니다.
      아마 운동 중독일지도 모르겠는데 극심한 중독이 아니므로 바람직하단 생각을 해요.
      그리고 다른 중독보다 백번 나은 중독이잖아요. ^^

      올해는 산에도 많이 가시고 많이 걸으시고 많이 달리시고 몸도 맹그시는
      그런 한해가 되시길 빌어봅니다. 저도 그 엇비슷한 쪽으로. ^^

  3. 익명 2011.01.13 18:0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4. BlogIcon ageratum 2011.01.13 20:5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새해라서 다녀야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느새 1월 중순이네요..ㅜ.ㅜ
    2월부터 가지 않을까 싶어요.. '아마도..'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3 23:3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불로화님도 헬스클럽에 다니실 생각이시군요?
      2월부터 간들 어떻겠어요. 시작이 중요한 거죠.
      아무래도 설을 지내고 다니기 시작할 듯?

  5. BlogIcon 하늘마법사 2011.01.13 23:1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 배는 그냥... 건강하네요 ㅎㅎㅎ

  6. BlogIcon 잡학왕 2011.01.13 23:4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훌륭한 몸매를 위해 파이팅! 입니다~

  7. 익명 2011.01.14 02:0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8.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14 12:2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열심히 운동하셔서 식시팩의 윤곽이 잡혀가길 바랍니다.ㅎㅎ
    좋은 주말되시구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4 14: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일단 식스팩을 감싸고 있는 두터운(?) 녀석들부터 좀 제거해야. 하핫.
      격려 감사하고요. 즐건 주말 맞을 준비~ 아시죠?

  9. BlogIcon 김루코 2011.01.14 13:3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슬슬 운동을 해야 할 텐데요 ㅜㅜ

  10.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11.01.15 00:5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스크롤 내리다 비 사진을 순간적으로 비프리박님 사진인줄 알고
    헉~ 놀랐습니다~ ㅋㅋ

  11. BlogIcon mingsss 2011.01.15 02:0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운동을 위해 고장난 카메라를 고치기로 했어요 ㅎㅎ
    카메라 고치면 예전처럼 사진찍으러 여기저기 빨빨대고 다닐 거란 기대를 안고 ~_~;;
    근데 문득 댓글창 아래를 보다 궁금해졌는데..
    배설형답글?? 그게 뭐지?? @_@; 뿌지직, 쉬-, 웩 이런건가?? -ㅁ-;;
    배설형답글의 예는 어떤거가 있나요? 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5 09: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카메라가 운동량을 확보해주는 효과가 있었군?
      곰곰 생각해보니 동의하게 되는. 큭큭.
      나 같은 경우는 활동량 혹은 이동거리와 비례하는 면이 있단. -.-;
      작년말부터의 이동거리가 극히 짧아. 날씨 탓. -.-;

      배설형 답글은 말이야. 그게 말이야. 흠흠.
      뿌지직 쉬 ... 뭐 이런 걸 답글란에다 하는 자들이 있어서 말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