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욕적으로 IE 8을 깔았던 것이 대략 2주전 쯤 될 겁니다. 그 언젠가부터 정말 오래도록 사용해온 인터넷 익스플로러 6 버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일주일에서 열흘, 별 문제 없이 잘 썼습니다. 적어도 1월 17일까지는요. 다음 포스트를 올릴 때까지는 문제가 없었던 것 같으니까요.

1월 15일 -
▩ 멜론 플레이어로 SKT 핸드폰에 mp3를! 휴대폰에 컴퓨터의 노래 넣는 법! ▩
1월 17일 - ▩ 포맷하기 전에 확인하고 챙겨야할 시스템 등록 정보 - 장치관리자! ▩

텍스트를 캡쳐한 이미지가 들어있는 포스트인데요. 이때까지는 깔끔한 이미지를 선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1월 18일, 다음 포스트를 작성하다가 텍스트 이미지 번짐현상을 목격했죠.

1월 18일 작성, 19일 발행 - 
▩ 800 포스트, 700 트랙백 자축(!)과 함께 챙겨본 han rss, ... ▩

첨부하기 위해 화면을 캡쳐한 깔끔한 이미지들이 에디터에 붙여넣으면 깨지더군요. 정확히 말하면 알아는 볼 수 있는데 어딘가 해상도가 안 맞을 때 보여지는 듯한 번짐 현상!

이 포스트는 IE 8의 이미지 번짐 현상을 바로잡아 가는 과정과 방법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검색결과물을 볼 때, 국내 사용자들이 올린 하소연 포스트는 적었던 반면, 영어권 사용자들이 올린 하소연 포스트가 많아서, 영문으로 급히(^^) 작성했던 다음 포스트의 우리말 버전입니다.

▩ ie 8 blurry images (of texts) - how to correct blurred image with IE 8.0 ▩



       IE 8 오류? 인터넷 익스플로러 8 텍스트 이미지 번짐 현상 바로잡는 방법


의욕적으로 날 잡아 설치한 Internet Explorer 8에서 만난 뜬금없는 텍스트 이미지 번짐 현상.


앞서 말한 어떤 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진작에 캡쳐해둔 이미지를 IE 8로 포스트 본문에 삽입할 때 경험한 현상인데요. 위 아래의 이미지를 유심히 보시면 번짐 현상, 바꿔 말하면 선예도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쪽 이미지가 흐릿하게 조금 번져 있죠. 별 문제 아니라고 생각하실 분도 계실 수 있고 그냥 번진 화면인 채로 쓰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만, 위의 이미지처럼 보이는 화면을 계속 사용하면 안 되는 것이죠. 적어도 제 생각으로는 그렇습니다.

번짐현상! 갑작스럽고 뜬금없는 현상이었습니다. internet explorer 6을 쓸 때에는 한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현상이라서, 일단 IE 8에 의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모질라(Mozilla)의 불여우(firefox)를 돌려보고, 구글(Google) 크롬(Chrome)를 돌려봤습니다. 번짐현상이 없더군요. 마소(馬牛, MS)의 IE 8이 문제인 것이군! 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도구 메뉴의 인터넷 옵션, 고급탭으로 들어가 온갖 설정을 건드렸습니다.
   - 호환성 보기로 페이지 레이아웃 오류 자동으로 복구
   - 새 창 및 탭의 텍스트 크기를 중간 크기로 다시 설정
   - 확대/축소하면서 텍스트 크기를 중간 크기로 다시 설정
   - 이미지 디더링
   - 이미지 크기 자동 조정 가능
   - HTML에 항상 Clear Type 사용

더 건드린 설정도 많았지만 결국 이미지 번짐 현상은 교정되지 않았고(!), 심지어 IE 8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기를 두번이나 했습니다. 역시 이미지 번짐 현상을 바로잡을 수는 없었고요. 했던 모든 시도는 뻘짓이었습니다. -.-;;; (삭제를 해도 IE 세팅은 저장이 되어 있는 듯 했습니다.)


이틀에 걸쳐, 안 그래도 없는 시간을, 대략 서너시간 또는 너댓시간이나 바쳐가며 시도했던 방법들이 모두 물거품이 되자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6으로 돌아가기로 맘 먹게 됩니다. 그러다가 오기가 발동한 거 있죠. "IE 8 삭제 전에 메뉴나 한번 유심히 살펴보자!" 그러다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 IE 8 - 메뉴 - 보기 - 확대/축소 - 100% } / { IE 8 - menu - view - enlarge/shrink - 100% }


참 생각지도 못한 쉬운 곳에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박지선 버전 - 차암 쉽지요, 잉!)
이런 메뉴가 있으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IE 6에는 없었던 메뉴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본다며 건드려본 메뉴에서 해결되다니! 그 시도를 안 했으면? -.-;;;

자문하게 되더군요. 내가 이 명령을 건드린 적이 있던가? - 당연히 없습니다. 검색을 하다 보니까 영어권 사용자들 가운데 105%로 세팅이 되는 경우가 잦더군요. 저도 105%로 설정되었던 것은 아닐까 싶었습니다.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서 105%로 해봤습니다. 딱 저 위의 번짐 수준으로 나오더군요. 아마도 어떤 하드웨어를 설치하다가 틀어진 세팅 같습니다.

이후에, 앞서 올린 영문 포스트에 올라온 답글에서 지인들이 이야기하더군요. MS 쪽에서 내놓는 소프트웨어들의 공통적인 기능 가운데 {Ctrl + 마우스휠}의 조합으로 화면 확대/축소가 된다는 말씀을요. IE 8에서 적용이 잘 되고 있는 기능이기도 하고요. 저 역시 알고는 있는 기능이지만, 이번 이미지 번짐 현상에서 그 기능을 연상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내가 실수로라도 우연히 {Ctrl + 마우스휠}을 한 적은 없었을까? 라는 반문을 해 봅니다. 제가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패턴으로 미루어 짐작하거나 제 기억을 더듬거나, 그런 일은 없었던 것 같다는 것이죠. 제 자신에 대해서 신뢰를 하고 있어서라기 보다는 다른 사용자들의 예를 보더라도 IE 8의 오류(엉킴 또는 비틀림^^) 때문일 거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 그렇게 해서 IE 8의 이미지 번짐 현상은 잘 바로잡았고, 현재 IE 8을 잘 쓰고 있습니다. IE 8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6보다는 여러가지 면에서 낫군요.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 근데 저는 못 쓸 뻔 했군요. -.-a 기회가 되면 추후, IE 8 사용팁들을 좀 올려보도록 하지요. ^^a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손모양 추천버튼을 쿡! ^^


2010 0124 일 08:50 ... 10:00  비프리박


p.s.
참고로, 이 글을 읽으시는 당신에게 첫번째 이미지 위아래가 비슷해 보인다면, 그리고 당신의 인터넷 브라우저가 혹시 IE 8 이라면, { 메뉴-보기-확대축소-100% }로 설정하신 후 포스트를 읽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아. 그리고 앞서 올린 영문 포스트 ▩ ie 8 blurry images (of texts) - how to correct blurred image with IE 8.0 ▩ 는 현재 구글 검색을 돌리면 검색 결과물의 최상위에 노출되고 있군요. 그걸 노리고 쓴 것은 아니지만, 지구상에 살고 있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니 뿌듯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