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처음으로 과태료부과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무슨 범칙금 고지서 같은 것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제가 받은 것은 주정차위반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몇년간 지역주민들에게 주차장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터 비슷한 곳에 차를 댔던 것인데, 거기서 찍혔습니다. 현수막을 거는 것과 같은 계도 기간도 없었고 현장 계도도 없습니다. 일단 찍습니다.

어떤 일이든 생애 처음이라는 말은 설레는 말이죠. 그런데 과태료부과 통지서를 생애 처음 받고 보니 좀 어이가 없습니다. 운전을 한 게 대략 이제 9년이고 그중 8년은 거의 매일 운전을 한 입장이다 보니, 갑자기 이렇게 과태료 부과 통지서를 받는 것은 제가 느슨해져서이거나 쟤네들이 갑자기 조여서이거나 둘 중의 하나일텐데, 저는 느슨해진 적이 없군요. -.-;;;


유심히 보니 길에서 주정차 위반 사진 찍는 차량이 부쩍 눈에 띕니다. 기억을 되짚어 볼 때, 제가 찍힌 곳 근처에서는 올 2월부터 집중적으로 사진 찍는(?) 차량들이 보이기 시작한 거 같습니다. 계도 같은 건 없었고 지금도 없습니다. 5월을 바라보는 현재까지 엄청 찍었을 겁니다. 환경 파괴의 다른 말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 4대강 사업에 국가 예산을 천문학적 액수로 퍼붓다 보니 정부가 예산이 많이 부족한가 봅니다. (주정차위반 과태료 부과는 시청에서 날아옵니다.)



        생애 처음, 주정차위반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를 받아보니.


이렇게 카메라를 장착한 차량이 출몰하는 지역에선 주정차 위반으로 찍힐 확률이 높습니다.
한적한 길에서도, 사람이 차에 타고 있어도, 계도 같은 건 없습니다. 주의하시길.



1. 이면도로, 한적한 길에서도 찍는다. 물반 고기반 황금어장?
아주 한적한, 낮에도 다니는 차가 거의 없는 도로에서도 찍힙니다. 제가 바로 그랬고요. 제가 아는 분은, 아직 공사중인 동네, 사람들이 도로 위를 보도처럼 이리저리 건너다니는 그런 곳에서 찍혔다더군요. 진짜 주차된 차들을 어떻게 좀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곳에서 찍으면 말도 안 해. 주정차 위반을 단속해야할 필요도 없는 곳에서 찍습니다. 하기사 이런 곳일수록 많이 찍을 수 있겠지요. 물반 고기반 황금어장? -.-a


2. 약 15분 간격으로 두번 찍는다. 사람이 타고 있어도 계도하지 않는다.
주정차위반 과태료부과 통지서에는 촬영 시간이 찍힌 15분 간격의 사진 두장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방금 주차했다, 라는 식의 이의제기를 원천봉쇄하고자 함이겠죠. 번호판을 확대하여 차량 번호가 보이도록 잘라낸 사진도 한장 턱하니 실려있습니다. 문제는 운전자가 차에 타고 있음에도 계도 같은 건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곳이 주정차 위반 단속 지역임을 모르는 운전자는 선의의 피해자가 됩니다. 몰랐다, 는 변명은 통하지 않습니다.


3. 시청 교통지도과에서 과태료 부과 사전통지서를 날린다. 4만원짜리.
도로교통법 제32조 내지 제33조, 주정차위반에 해당된다는 위반사항이 콱 박혀있습니다. 차량번호와 위반일자 그리고 위반장소도 선명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과태료부과 통지서를 발부하는 곳은 시청 교통지도과입니다. 봉투에는 ○○시장이라고 써있습니다. 불철주야 바쁘신 시장님-.-;;;께서 할 일 없다고 일반 시민에게 편지를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4만원짜리 과태료를 부과하기 위해서지요.


4. 부득이한 사유라면 이의신청을 받는다. 하지만 해당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이의 신청이라는 걸 받는다더군요. 위급한 환자를 태우고 있다거나 그런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서라는데요.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통지서를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서면으로 제출하라고 합니다. 저는 솔직히 그렇게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을 생각하게 될 것 같습니다. 여기 저기 좇아다녀야 하고 이의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는 보장도 없고, 귀차니즘이 몰려드는 것이죠. 그냥 내라, 이거 같습니다.


5. 사전 자진 납부시 20% 감면해준다. 병 주고 약 준다.
대략 3주 정도의 자진납부 기한을 준다. 아무 말 하지 말고 그 기간에 내라. 그러면 20%, 즉 8천원 감면해준다(고 합니다.) 자진 납부를 위한 가상계좌번호까지 나와 있습니다. 자진 납부의 유혹이 강렬해집니다. 에이, 더럽다. 저는 그냥 자진납부 해버렸습니다. ㅜ.ㅜ 자진 납부 시에는 교통지도과로 전화하는 것이 권장사항입니다. 가상계좌가 바뀌었을 수도 있답니다. 제 경우가 바로 그랬습니다. 전화하지 않고 입금했으면 많이 귀찮을 뻔했습니다. -.-;



차도 별로 안 다니는 길, 사람들이 보도처럼 이리저리 횡단하는 도로,
주정차 위반 단속을 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 하는 곳,
과태료 징수 외에 주민들에게 주정차 단속의 실익이 없는 길,
주요 도로가 아닌 이면 도로, ... 같은 곳에선 더욱 주의해야 하는군요. 이런. 젝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분에게 이 글을 읽게 하고 싶으시다면 추천버튼을 쿡! ^^


2010 0428 수 10:10 ... 10:30  시작이반
2010 0429 목 08:20 ... 09:10  비프리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Slimer 2010.04.29 10: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요즘은 막 잡죠.. 일단 찍고 보자는 성향이 강해졌습니다. 4대강 살리는데 돈 써야 하고, 4대강 살리다 멸종되는 동식물 복원하는데 또 돈 써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대한민국을 무슨 리니지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저리도 현질을 해 싸니 카드값이 밀려올 수 밖에요..
    3년뒤... 돌려막기가 끝났을 때, 밀려올 일들이 공포스럽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4.30 20: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쟤네들은 우리들이 현상 뒤에 숨은 논리를 못 보는 줄 아나 봅니다.
      현실에선, 돈이 아주 급한 모양이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돕니다.
      계도고 뭐고 필요 없다는 식입니다. 일단 찍고 보는.
      어디다 돈을 다 퍼넣고서 어디서 돈을 긁어가는지 말입니다.
      흠흠. 돌려막기, 적절한 표현이십니당.

  2. BlogIcon 유 레 카 2010.04.29 11: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면도로에서 주장차 위반은 절대적으로 건축법이 문제가 만아서 입니다.

    한건물에 주차시설이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해놨거든요.
    그러니 그런 건물 방문 하게되면 불법이 될수 밖에 없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주차 면적은 건물 면적당 좀 많이 설계해놔야 하는데 말입니다.
    그런데 건물주는 땅값때문에 또 주차면적 넓은걸 싫어하게되기도 하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0.04.30 20:1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불법주차를 양산하는 구조지요.
      차를 갖고 갈 수 밖에 없는데 주차장은 만들어 놓지 않고
      그런 곳에서 마구 찍어대면 이거 대박-.-; 나겠어요.
      하루에 수천만원도 쉬울 듯.

      건물 면적당 주차 면적이 좀 확보되는 게 먼저인데
      그런 것은 뭐 중요하지 않겠죠.
      건축 경기도 살려야 한다니, 규제도 풀어줘야 하고, ...
      참 누구한테는 좋은 정부 아니겠어요. ㅠ.ㅠ

  3. BlogIcon 라오니스 2010.04.29 11:2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병주고 약준다는 말씀이 히트입니다..
    일단 잡고.. 실적 올리려는 태도는 반갑지 않지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0.04.30 20: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물 반 고기 반의 상황이 눈에 보이면
      단속의 필요가 없는 곳에서도 단속을 하더군요.
      그리고선 병 주고 약 주는. ㅜ.ㅜ

  4. BlogIcon G-Kyu 2010.04.29 11: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무섭네요 일단 찍고 내라고 하니...조심해야 겠습니다!

  5. BlogIcon oddpold 2010.04.29 12: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네, 저도 딱 한번. 혹시나 하면서도 알면서 주차 했다가 딱지 날라 온 적이 있었습니다.
    두어시간 주차 한거라 괜찮겠지 했는데...사진 찍힌 시간이 00시 쯤이었습니다. 밤낮 없습니다.
    그래도 왠지 병맛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4.30 20: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밤낮 가리지 않는군요? 새벽 0시 경이라.
      이거 뭐 예산이 비는 곳이 많다, 그런 걸까요? -.-;
      맞습니다. 이거, 뭐, 병맛에, 메롱스럽습니다.

  6. BlogIcon sephia 2010.04.29 12:5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하긴... 전 무단횡단으로 딱지 먹은 적이 있는데...

    참.... 이나라가 어떻게 될지 의문입니다. ㄱ-

    • BlogIcon 비프리박 2010.04.30 20: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무단횡단으로도 딱지를 떼는군요.
      흠흠. 어쨌든 법을 어겼잖아, 라는 멍멍이 소리가 환청처럼 들려옵니다.
      뉴똘아이들의 재림이라고 해야할까요?

  7. BlogIcon G_Gatsby 2010.04.29 17: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부자들 감세 했으니 세금을 어디에서건 충원해야겠죠.
    좋지 않습니까. 준법 정신 강조.
    그렇게 준법을 외치던 파란입 주댕이 들이, 법원의 판결을 깡패라고 표현하더군요.
    지들만 잘난지 아는 파란입.
    어찌보면 비프리박님도 파란입의 세금정책에 당한겁니다.
    제가 구청에 가야 겠군요.
    비프리 일병 구하기

    • BlogIcon 비프리박 2010.04.30 20: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걔네들은 길바닥에 주차위반 촬영 차량이 늘어날 때
      우리가 그 이면을 못 볼 줄 아나 봅니다.
      어쨌든 어겼잖냐, 라는 식의 접근을 한다는 거죠?
      이거 예전에 촛불집회 때 어쨌든 도로교통법 어겼잖아, 라는 거랑 비슷해 보이지 않습니까.
      그러는 패거리들이 법원의 판결은 휴지를 만들어 버립니다.
      쥐 닮은 것들.

      저 32000원 날렸어효. 저 좀 구해주셈. 핫.

  8. BlogIcon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10.05.01 00:1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몇일전 하나 끊었어요 ㅠㅠ
    오나전 차도 안다니는곳인데 ㅠㅠ

    그나저나 오랫만에 놀러왓어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01 07: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요즘 아주 장난 아닌 거 같아요.
      주변에 다들 이렇게 끊기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돈이 많이 필요한가 봐요. 4대강 예산 땜빵하려면.

  9. 유리파더 2010.05.01 10:5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러고 보니 전 주차단속에선 딱 한번 걸려 봤었군요. 견인된 적은 없으니 그나마 준법정신?이 투철한 건가요?

    사실, 간이 작아서 3~4만원짜리 딱지 떼일까봐 그냥 주차장에 주차하는 편이라서요.

    그래도 그렇지 최소한 계도 방송 정도는 하고 딱지를 떼야 할 텐데, 사진 두장 찍고 법 어겼으니 과태로 부과해라..는 건 자기도 모르게 잘못 저질렀는데 귀싸대기부터 맞고 뭘 잘못했는지 깨닫는 것 같은 더러운 기분이 들것 같습니다.

    저런 짓의 목적은 분명 교통 흐름을 위해 불법주차를 하지 말라는 건 아닌 것 같고, 그냥 나라돈 좀 확보하게 불법주차 차량을 양산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01 11: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다니는 차가 거의 없는 곳이니 흐를 교통도 없는데.
      그럼에도 교통의 흐름을 생각하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워낙 국민들은 오해를 하는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니.

      주변에서 듣기로 가관이 아니더군요.
      그리고 제가 찍힌 지역은 계도 없이 황금어장을 유지하고 있구요.
      계도하면 황금어장의 아성이 깨지죠.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 나라돈 확보가 시급한 게 아닌가 합니다.


      저 역시 유리아빠님처럼 떼이거나 끌려가거나 하면 더 비싸고 귀찮기 때문에
      돈 내고 주차를 합니다. 주로 그런 편이죠.
      처음으로 걸린 곳은 딱 이곳이 주차장이다 라는 느낌이 드는 곳이라죠. ㅜ.ㅜ

      흠흠. 사진 두장 찍고 법 어겼으니 과태료 내라,
      이건 비유하신대로, 자기도 모르는 잘못에 귀싸대기 들어오는 것만큼 기분 더럽습니다.
      계도도 없고, 차에 사람이 타고 있어도 알려주지도 않고. 쩝.

  10. chani 2010.05.14 16:1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주차위반 ㅡㅡ;
    억울한 감이 있어서 여기저기 보다가 글을 봅니다.
    물론 제잘못이 없진 않겠지만
    딱 여기는 필요하다 하는곳은 안하는 경우도 많더군요.
    .
    제가 받는 느낌은 경찰단속이나, 시청 교통과나 자기들이 필요할때(그 필요할때는 각자의 상상에)
    단속한다는 느낌이 너무 강합니다. 그러면서 세금을 줄여주지는 않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14 18: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 잘못이 없진 않습니다. 그런데 그게 꼭 꼬투리 잡힌 거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기분이 찜찜하고 더러운. ㅜ.ㅜ

      정작 필요한 곳에서 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짓을 하면 말도 안해요.
      사람들이 인도처럼 건너다니는 도로에서 끊어대니. -.-;
      아마도 제가 끊긴 곳은 물반 고기반 황금어장일 겁니다.

  11. 슈퍼로즈 2010.08.19 01:4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완전 공감...전 오늘 아침 무지 황당했습니다. 아파트 담벼락에 주차해 놨는데...주정차위반이라고 붙어있더군요...
    정말 몰랐습니다. 인도이긴 하지만 아파트 내에 주차공간이 부족하면 많은 차들이 종종 주차를 하는 곳인데...담벼락 아래 한뼘 정도의 턱이 있고 50cm 정도 하수구가 있고 바로 보도블럭이 이어지는데...하수구를 기준으로 국가 땅이라나요...제 차 마티즈 입니다. 담벼락에 붙여 대어놓았는데...사람들의 통행에 얼마나 방해가 되어서 그러는지...아파트에 주차공간이 부족한데...어쩔 수 없는 경우엔 어쩌라는 말이냐고 했더니 구청 교통계에선 집 앞 도로변에 있는 월주차 하는 곳을 이용하라고 하는데...가끔을 대비해서 월주차를 끊어야 하는 것인지...ㅠㅠ호루라기를 불 때 나와서 해결을 했어야지 이렇게 단속에 걸리고 난 뒤엔 어찌하지 못한다는 말만 하고...정말 이 나라 살림이 궁한가 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8.19 05: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참 황당한 경험하셨겠네요.
      이 정부는 상식적으로 말도 안 되는 짓을 해놓고
      법을 운운하고 (있지도 않은) 타인에 대한 불편을 이야기하지요.
      그리곤 당사자에게 무한 불편을 선사합니다.
      뭐랄까, 배째라 하는 식의 행태랄까요.
      그냥 똥 밟은 셈 치시고요. 더 매달릴수록 감정낭비입니다.

      마지막에 적으신대로 참 나라 살림이 궁하긴 궁한가 봅니다.

  12. 세레스틴 2010.10.07 21:1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오늘 생애 처음 주정차 딱지를 받고 정보 좀 알아보려고 관련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제가 사는 건물 주차장에 주차해놨는데 옆 건물에서 공사하는데 잠시만 이동 주차 부탁한다고 해서
    그냥 버텼다간 제 차 망가질 거 같은 상황이라(포크레인에 크레인에 레미콘에..무섭더군요) 가끔씩 주차하던
    일방 통행 이면 도로에 주차 했습니다. 길이 넓은 편이라 양쪽에 주차가 되어도 차량 이동에 문제가 없고
    특히 낮에는 차량 통행이 많지 않은 곳입니다. 출근을 해야하는지라 별 생각 없이 주차 해두고 퇴근해서 봤더니
    예고장이 붙어있네요 ㅠㅠ 저도 처음 겪는 일이라 뭐가 문제였는지 여기저기 찾아보고 있습니다.. 뻔히 제 주차장 놔두고 남의 부탁으로 이동 주차했다가 뗀 거라 뭔가 더 억울한데..방법이 없네요..내는 수밖에 ㅠㅠ

    • BlogIcon 비프리박 2010.10.08 10: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참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군요.
      뭐, 상식도 없고 개념도 없습니다. 세수가 많이 부족한가.

      최근에도 저는 제가 딱지 끊긴 곳을 지나다니면서 유심히 보는데요.
      여전히 도로는 인도로 사용될 정도로 사람들이 이리저리 걸어다닙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주차위반 과태료는 부과하고 있다죠.

      당하는 사람은, 맞습니다, 방법이 없어요.
      어쩌겠어요. 내는 수 밖에. 그리고 안 걸리는 수 밖에. 젝일.

  13. 지나가다가 2013.11.12 18:0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주정차단속과태료는 주차장부지를 구입하는 등 주차관련에만 쓰여요..
    다른 쪽 회계로는 쓰일 수 없는 돈이지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3.11.12 18: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과연 정말 그럴까요? -.-;;;
      이쪽에서 들어온 돈을 저쪽으로 빼서 지출하는 거.
      전 정부나 현 정부나 늘상 있는 일이라는 거.
      모르시는 거 아니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3.11.16 08:5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지나가다가/
      이런 기사는 안 보시는지.
      http://media.daum.net/society/affair/newsview?newsid=20131116060310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