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11월 8일 (월) EBS '한국기행'

< 우리 이렇게 살아요 > - 1부 / 그대와 함께 둘이서

 

 

EBS 한국기행에 나온 남해 다랭이밭은 경상남도 남해군에 있습니다. 남해 다랭이논 마을은 여행과 관광으로 굉장히 잘 알려진 곳이죠. '남해'라고 했을 때 '바다'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계단식 논밭으로 유명한 남해 다랭이밭은 남해군에 있으면서 남해를 내려다보고 있네요. 

 

다랭이? 다랑이?

지도 상에 '다랭이'도 보이고 '다랑이'도 보입니다. 혼용되고 있는 말 같고요. 방송을 비롯하여 여러 매체들에서 '다랑이'라고도 하고 '다랭이'라고도 합니다. 뒤적여 보니, 공식 명칭이 '다랭이마을' '다랑이논'으로 나와 있는 걸로 보아 둘을 섞어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남해 다랑이밭, 다랑이논, 다랭이마을 위치

주소 : 경남 남해군 남면 남면로

(지번)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홍현리

 

 

EBS 한국기행에 나온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는 고향인 경남 남해 다랭이마을로 귀촌하여, 계단식 논 다랭이논에서 쌀농사를 짓고 카페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 상호는 카페 '톨'(Tol) 입니다. 

 

경남 남해 카페 '톨' 주소 :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남면로679번길 17-27

(지번) 경남 남해군 남면 홍현리 918-12

 

다랭이마을 카페 '톨' SNS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fe_tol/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남 남해군 다랭이마을 카페 톨
https://befreepark.tistory.com/4933
§ 경북 영덕군 잣나무골 영덕맨반골농원
https://befreepark.tistory.com/4927
§ 경북 경주시 촌집 한옥스테이 소소가
https://befreepark.tistory.com/4934
§ 전북 전주시 미술학교 전시장 색장정미소
https://befreepark.tistory.com/4940
§ 전북 정읍시 미로 정원 들꽃마당 식물원
https://befreepark.tistory.com/4941
§ 경북 김천시 우두령 배금도가배금초
https://befreepark.tistory.com/4944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남 남해로 귀농한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가 운영하는 카페 톨의 위치입니다. 

 

 

남해군 남면은 바다에 면합니다. 지도에 표시한 곳은 남해군 남면 다랭이마을의 위치인 동시에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의 카페 톨의 위치입니다. 남해군 남면 남단에 위치합니다. 

 

지도 상단 좌측에 남해군청이 위치합니다. 남해군청에서 다랭이마을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의 카페 톨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3km 정도 거리입니다. 호구산 군립공원을 끼고 돌아 남해도 쪽으로 우회해서 접근합니다. 

 

지도 우측에 이동면, 삼동면, 미조면이 보이는 지역 역시 남해군에 속합니다. 남단의 미조항은 매체에 정말 자주 소개되는 명소이고요. 

- 남해 미조항 주소 :

경남 남해군 미조면 미조리

 

 

 

경남 남해로 귀촌한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가 운영하는 카페 톨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우측에 매체에 자주 소개되어 역시나 유명한 남해 '홍현1리 유원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 (역시나 유명한) 홍현리 해라우지 마을이 위치합니다. 

- 관련글 : https://befreepark.tistory.com/4157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가 계신 가천마을다랑이논 뒤쪽으로는 설흘산 ~ 고개뭉댕이산 ~ 응봉산 봉우리와 능선이 이어집니다. 다랭이논 마을은 그야말로 '배산임수'의 위치입니다. 

 

 

 

TV방영 - 2021년 11월 8일 (월) EBS '한국기행'

< 우리 이렇게 살아요 > - 1부 / 그대와 함께 둘이서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다랭이 마을에 행복이 층층이 / 바다와 맞닿은 벼랑 끝, 노랗게 물든 마을 하나. 계단식 논이 절경을 이루는 경상남도 남해의 다랭이 마을에는 귀촌 5년 차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가 산다.

고향인 남해를 사랑하고, 다랭이 마을을 아끼는 마음에 마을 최초의 방앗간이 있던 자리에 둥지를 틀었다는 부부. 마당에 열린 감을 너 한 입, 나 한 입 나눠 먹고, 길가에 핀 분꽃으로 사랑을 전하며 달콤한 일상을 보낸다.

마을 보존회에서 관리하는 다랑논 일부를 받아서 올해 첫 농사를 지었다는 부부. 막바지 추수를 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정성스레 베어낸 벼는 이웃 할아버지 댁에서 도정을 거치고, 햅쌀로 지은 맛있는 밥 한 끼를 들고 이웃 할머니 댁으로 향한다. 부부의 따뜻한 정으로 한층 더 풍요로워진 다랭이 마을~

아내 송순영 씨에게는 이루고 싶은 꿈이 하나 있단다. 다랭이 마을에서 생산된 쌀가루로 맛 좋은 카스텔라를 만들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다랭이 마을의 ‘쌀‘을 알리고 싶다는 꿈! 그 꿈을 위해 오늘도 폭신폭신한 카스텔라를 만들어 본다.

둘이 있기에 즐겁고, 마을 사람들과 함께라서 더 정다운 부부의 행복한 인생을 함께 들여다보자. "

 

 

 

posted by befreepark

2021 1108 Mon 20:0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우리 이렇게 살아요, 그대와 함께 둘이서, 경상남도 남해군 계단식 논 다랭이마을 위치, 남해 다랭이마을, 남해 다랑이논, 경남 남해군 남면 다랭이마을 귀촌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 쌀 카스테라 카페 '톨', 고기덕 송순영 씨 부부 카페 톨, 남해 홍현리,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홍현리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 전주 폐정미소 미술 전시관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 이렇게 살아요, 내 마음의 풍경, 전주시 완산구 색장동 이의만 씨 미술학교 전시장 색장정미소 카페 어디? / 전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1.11.13
경북 경주 100년 촌집 한옥 스테이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 이렇게 살아요, 잘 산다는 것은, 경주시 서악동 귀촌 김영황 최재희 씨 부부 펜션 소소가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1.11.13
경북 영덕 백청리 잣나무골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 이렇게 살아요, 잘 산다는 것은, 영덕군 장수면 귀농 조창선 심은경 씨 부부 영덕맥반골농원 떼굴이체험농장 어디? / 영덕군 가볼 만한 곳  (0) 2021.11.13
제주도 애월 목화밭 청년 농부 목화농장 위치? EBS 한국기행, 그 인생 탐나도다 제주, 목화오름 그 사나이, 애월읍 어음리 정보람 씨 목화 재배 '목화오름' 목화농장 어디? / 제주도 가볼 만한 곳  (2) 2021.11.06
제주도 서귀포 모녀 민박 게스트하우스 위치? EBS 한국기행, 그 인생 탐나도다 제주, 남은 30년 여기서 살자, 서귀포시 색달동 연수 씨 남편 명륜 씨 딸 이수 씨 수수민박 게스트하우스 어디?  (1) 2021.11.06
충북 영동 '감고을 편백숲'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이 이끄는 대로, 둥지를 찾아서, 영동군 용화면 고석구 옹 대를 이은 편백나무 숲 관리 고용한 김숙자 씨 부부 영동편백치유숲 어디?  (0) 2021.10.30
강원도 고성 예그리나 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이 이끄는 대로, 둥지를 찾아서, 고성군 토성면 폐자재 재활용해 지은 '카누 집' 장목순 강성희 씨 부부 귀촌 예그리나 마을 어디?  (2) 2021.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