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의 경쟁 양상이 궁금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유입경로와 유입로그 그리고 유입 키워드가 있긴 하지만,
블로거의 체감에 의존해야할 뿐, 검색엔진별 통계치는 안 나오지요.
 
2009년 1월 1일을 기념하여(?) 제가,
블로그 통계분석 사이트 두 곳에 가입한 데에는 그런 궁금증도 적잖게 작용했더랬습니다.
다음 웹인사이드(http://inside.daum.net)
구글 애널리틱스(http://www.google.com/analytics/ko-KR)가 그 두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이 보여주는 양상에 관한 내 생각


2008년 1월과 2월 두달간의 통계를 한번 뽑아봤습니다. 다음 웹인사이드에서요. ^^
이름하여 유입 검색엔진 비율...! 결과치를 보면서 몇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검색시장 점유율...?

제 블로그라는 특수성을 전제로 깔고서 말한다고 할 때, 네이버가 63.5%...의 점유율이군요.
그러니까 네이버가 검색시장의 대략 2/3를 해드시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검색을 내건 다음(daum)은 27.3% 그러니까 대략 1/4 조금 넘는 수준을 차지하고 있구요.
의외로 야후에서 약 5%를 가져가고^^ 구글이 예상보다 훨씬 낮은 대략 4%선을 유지합니다.
제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특화(?)된 블로그는 아니니까^^ (그럴 리가요. -.-;;;)
이 숫자들을 검색시장 점유율로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2. 네이버 검색의 강세는 왜...?

또한 위의 숫자들은 온라인 검색엔진 사용자들의 이용빈도가 아닐까 하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되면, 정말이지 네이놈은 ㅎㄷㄷ스런 수준을 과시하고 있는 거군요.
무려 2/3에 가까운 랜덤 웹서퍼들이 네이놈을 통해 검색을 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으니까요.
아마 여기에는 네이버가 그간 구축한 '검색' 또는 '지식검색'으로서의 이미지, 신뢰도, ...
등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겠지요. 시장에서의 이런저런 독점적 지위도 작용했을 거구요.
어찌 되었든, 네이버가 나름대로(?) 검색을 잘 해내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할 거 같군요.


3. 다음 검색 약세의 또다른 이유...?

다음 약세에는 또다른 이유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 경험을 적어봅니다.
제 블로그에서 어떤 포스트를 작성해서 공개모드로 설정을 하고 발행이란 것을 하게 되면요.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발생하기까지는 채 1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다음은 체감적으로 그보다 훨씬 오래 걸립니다. 심한 경우엔, 반나절 이상이 걸릴 때도 있구요.
(왜, 다음은 이렇게 더딘 것일까요...?)
또한, 다음 검색에선 애써 발행씩이나 한 포스트를 놓치기도(?) 합니다. 검색을 못하는 거죠.
이건, 네이버만 놓고 볼 때, 발생하는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입니다. -.-;)
간혹 궁금해서^^ 다음과 네이버 양쪽에서 제 글을 검색해 봅니다. (이놈의 궁금증...! ^^) 
결과는 재밌게도... 다음 검색에서 못 찾는 제 포스트를 네이버는 다 잡아내고 있지만,
그 반대현상은 벌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다음 검색 측에서는 이런 현상을 감지하고 있는 것일까요?
(관련해서 다음 검색 운영자쪽에 현재 문의 메일을 넣은 상탭니다. 이놈의 애정...? ^^)



결론(!) 비슷하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다음이 네이버에게 약세를 보이고 있는 검색시장 점유율에는 크게 봐서 두가지 요소, 즉...
네이버가 그간 쌓아온 명실상부한 검색사이트로서의 이미지와 신뢰도라는 객관적인 요소...
그리고 다음이 빚고 있는 에러(?) 비슷한 검색누락과 같은 다음 검색 측의 주관적인 요소...
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판단일 뿐이지만요. ^^)


다른 이야기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이 검색시장에서 네이버와 맞먹는 강자가 되어 주었으면 합니다.
뭐랄까 혼자 다 해먹는 독주 자체를 원래 싫어하는 제 성향이 작용한 것일 수도 있겠고...
초딩들의 놀이터라는 별명에 부합하는(?) 네이놈의 행태가 싫어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어쨌든, 다음이 얼른 얼른 검색시장에서 좀 커줬으면 합니다. ^^ (다음아, 분발 좀 하라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302 월 16:50 ... 17:20  비프리박

p.s.
공식 봄입니다. ^^
몇 차례 추운 날은 오겠지만,
3월이면 공식 봄, 맞습니다. 그쵸?

겨울 결산 잘 하시고, 멋진 봄 맞으시길요.

[ 2009 0302 월 새벽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oddpold 2009.03.02 17: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참 부지런 하고 꼼꼼하십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2 17: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이런 면에서 저는 csi스럽고 몽크스러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크흣.

    • BlogIcon Tessie. 2009.08.26 22: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새치기해서 죄송함다....앋폴드님.

      지금도 다음 검색 시장점유율에 변동이 없나요.

      네이년을 탈퇴하며 니들은 망해야돼...이를 갈고
      어쩌다가 잘못된 클릭질로 네이년에 들어가진 않았는데

      사실 조카들이나 동생댁이 네이버에 블로그를 갖고있어서
      한동안은 분을삭여가며 네이년에 들어간적은 있어도
      이젠 완전히 끊었는데...
      조카들이 모두 네이버블로그 만들고 거기서 지 친구들과 노는모습보노라면 비록 댓글하나 남기진 않더라도 너무 흐뭇하고 좋았는데....

    • BlogIcon oddpold 2009.08.27 13:1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코코은님// ??? 죄송합니다만, 무슨 말씀이신지...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28 11: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코코은님, 현재 시장점유율에 관해서는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포스트 한번 올릴라고 하구요.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있다... 정도만 말씀드릴게요. (기대하시라! ^^)

      코코은님도 네이놈에 들어가지 않으시는군요. ^^
      역시 통하는 데가...! ^^

      맞습니다. 지인들이나 친인척들이 네이놈에 둥지를 틀면 안 갈 수가 없죠.
      다정다감한 시간들인데, 그곳이 네이놈임을 생각하면, 참, 카악, 퉷! 입니다. 그쵸?

    • BlogIcon 비프리박 2009.08.28 11: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드폴드님, 코코은님 말씀은,
      답글이 많아 스크롤다운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여기에 새치기(^^)해서 답글작성하게 되어
      심히 죄송하다는 뜻입니다. ^^

  2. BlogIcon NANDOZIL 2009.03.02 18: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작성자님의 말씀처럼 독점은 좋지가 않지요. 서로 경쟁을 해야만,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텐데, 개인적으로 검색 서비스는 Daum에서 삽질하는것을 보면, 안타까울 뿐이지요. 네티즌들이 차려준 밥상을 엎어버리고, 떨어진 음식물을 먹고 있다는 의구심이 감하게 느껴지거든요. 각각 회사를 경영하는 마인드가 틀려서 일수도 있겠고... 작년에 검색서비스 강화시킨다 어쩐다 했지만, 지금도 체감상 그렇게 달라진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네이년, 뇌입원, 네이놈 그렇게들 말하지만, 확실히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검색 서비스를 잘 꾸려가는것 같다는 느낌을 많아 받았습니다. 지식IN 서비스 같은 경우는 쓰레기장 비슷하게 바뀌어가는 부분도 있지만... 포털의 핵심이 검색인데...Daum 같은 경우 저렇게 삽질하다가는 2위 유지하기도 힘들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이번에 보니까 티스토리 블로그도 많이 벤치마킹 한것 같던데...아무든 춘추전국시대 처럼 서로 경쟁하면서 발전해 갔으면 좋겠습니다. 독점은 미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00: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다음에서 좀 잘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 합니다.
      위에 적은 것을 비롯해서, 차려준 밥도 못 먹는 거냐는 생각이 들 때도 있구요.
      맞습니다. 검색서비스 강화를 내걸었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못 느끼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시적으로 사소한 것들은 변화한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
      한편 네이놈은 참 잘도 쾌속주행(?)을 하고 있는데...
      다음 검색은 뭐하고 있나... 하는 생각도 지울 수가 없구요.

      말씀처럼 서로 경쟁하는 구도, 검색의 춘추전국시대, ... 이런 것이 도래해야,
      검색 서퍼들도 좀 행복해질텐데...
      다음을 보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긴 답글 읽는 즐거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

  3. BlogIcon Mizar 2009.03.02 20:1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다음 산하의 티스토리임에도 네이버의 압박이 대단하군요. ;;
    제 경우는 검색엔진이 차지하는 비율이 고작 구글의 0.2%라..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00:2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습니다.
      제 블로그만 볼 경우, 다음 산하의 티스토리임에도 네이버의 압박은 날로 거세지고
      다음은 밀리고 밀리는 형국입니다.
      미잘님의 검색엔진에 대한 태도는 저와는 좀 다른 방향이시지요. ^^

  4. 11 2009.03.02 21:1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네이버가 이루어낸 신뢰도와 정보서비스가 사람들을 몰리게하는건 당연한겁니다
    똑같은걸 검색해도 네이버의 정보가 많다는걸 글쓴이도 뻔히 인정하시네요
    그러면서 네이버가 독주체제이다 . 초딩들의 놀이터이다 네이놈이다
    이런발언은 하지마세요
    네이버검색을 신뢰하고 검색하는 사람들이 님글을 보면
    이런억지주장에 어이없을뿐입니다.

    다음이 못이겼다고 밥투정해대는말처럼 들려요

    • 음.. 2009.03.03 04:46 | Address | Modify/Delete

      왜 하라마라 명령하시는지..??
      그런다고 님 말대로 하는 것도 아닐텐데요.
      (같은 논리로 제가 님에게 명령하는 것은 아닙니다. 명령조로 말하고 싶으면 계속 그리하세요)
      님이 맘에 안들면 의견을 피력하면 그만이지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1: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음..님 / ^^
      그런 사람들 있지요. 해라 마라를 떠드는 사람들.
      자신에게 해라 마라 하면 기분이 어떨까 싶습니다. -.-;
      그리고 구사하는 용어 좀 보세요.
      '억지주장' '밥투정' ... 참 이건, 뭐...
      자신이 받아야 할 것을 남에게 들이밀고 있으니 한숨만 나옵니다. -.-;

  5. BlogIcon 베쯔니 2009.03.02 21:2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네이버 검색도 실시간이 아니라
    하루 한번인가 2번 4~6시 경에 갱신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00:2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로 유입되는 시간차는 제 경험상 1시간이 채 안 되는 느낌입니다.
      어쩌면 제가 항상 네이버의 검색 업데이트 직전에 글을 올린 것일지도 모르겠군요. ^^

  6.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09.03.02 23: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다음에서 훨씬 많이 들어오던데요. 저와 좀 다르네요.

    사실 다음과 네이버를 같이 검색해보면 검색결과의 질과 양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전 주로 어떤 지식적인 정보를 원할때는 네이버를 요리와 같은 블로그를
    통한 정보를 필요로 할 때는 다음을 주로 이용합니다.
    결과적으로 저역시 네이버를 많이 이용한다지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00: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한동이님은 다음에서 많이 들어오나 보군요.
      저는 최근 한두달 정도 네이버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
      아마 한 열흘 전에 다음검색을 따라잡은 네이버검색...!

      네이버가 검색에 관한 한, 이미지와 신뢰도, 양쪽 측면에서...
      명실상부하게 잘 나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저도 결국에 네이버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
      저는 가급적이면 네이버를 피해가려고 하거든요. ^^;

      물한동이님도 요리 쪽 블로거는 네이버를 이용하시는군요.

  7. 이석환 2009.03.03 00:3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굳이 다음을 먼저 이용하지만,
    실질적으로 원하는 답은 네이버를 통해야만 얻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네이버의 최근 행태가 마음에 안들기도 하지만,
    전 원래 좋아하는건 계속 한가지만 좋아하는 타입이라 처음 메일을 만든 다음을 계속 좋아하고 있거든요..

    분발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까페쪽 디자인도 좀 세련되게 바꿔줬으면 좋겠어요..
    네이버까페쪽이 일단 디자인면에서는 개인적으로 좀 먹고 들어간다는 생각이 드는건..왜일지..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00:3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습니다. 님같은 분이나 저같은 사람을 위해서라도,
      다음은 좀 잘 해줬음 합니다. 계속 분발해야 하구요. ^^

      제 경우, 검색엔진은 일단 다음 그리고 구글 그것도 안되면 야후나 엠파스...
      그래도 불만족스러우면 큰 기대 없이 네이버를 한번 돌려보는 수순입니다.
      가능하면 네이버를 안 이용하려구 하지요. ^^;;;
      걔네들 행태가 맘에 안 들어서요.

      아. 까페도 그런가요?
      까페마저 네이놈이 먹고 들어간다면... 크. -.-;;;

  8. BlogIcon SonOGong 2009.03.03 00: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무슨 이유 때문인지(포스트양이 적어서그런가요;) 다음 > 네이버 > 구글 > 엠파스 순이네요.. 하지만 엠파스가 이제 없죠..ㅠ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00:4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포스트 양이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지만,
      포스트 양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군요.
      (그렇다고 반드시 둘이 관계가 있다는 것은 확신하지 못하겠지만요. ^^;)

      두달간 저는 대략 저 비율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오히려 네이버의 비율이 커지지 않나 하는 느낌도 들고요. -.-;

      유입 검색엔진 분석은 어느 사이트에서 하시는지요?

  9. BlogIcon 최면 2009.03.03 02:0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구글>다음>네이버 순입니다;;
    하지만.. 다음 검색 엔진은 구글 꺼라는거 -0-;;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1:1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개인별 점유율이 특성을 타는가 봅니다. ^^
      맞아요. 언젠가부터 다음 검색엔진은 구글스럽다^^는 생각 했어요. ^^

  10. 유즈키 2009.03.03 04:2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네이버 검색이 캡쳐방식(특정 시간에 검색결과를 미리 만들어 놓음)이라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못할 뿐더러 삭제를 하더라도 그 삭제된것이 고스란히 검색 결과로 나오죠...(실제로 검색해서 들어가보면 '삭제된 포스트입니다'메세지 띄우는 경우 무지 많죠...)
    검색 결과가 많을지 언정 중복자료(즉 불펌)이 너무 많고 위와 같은 문제때문에 저는 네이버 안씁니다.(다른분은 어떠실지 모르지만 네이버 검색의 신뢰성은 제가 느끼기에는 최악입니다.)
    네이버 DB때문에 어쩔수 없이 쓰는 경우도 있지만 말이죠...
    그런이유로 저는 구글>다음>네이트(엠파스)>야후를 쓰고 최악의 경우에만 네이버 씁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1:1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네이버가 실시간 반영은 아니겠죠. 시차가 있기는 한 것 같은데, 제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대충 글 올리고 채 한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유입이 되는 것은 확인이 됩니다.

      맞습니다. 네이버가 어찌보면 중복자료가 너무 많아서 눈이 어지럽죠.
      저도 네이버는 최대한 안 씁니다. 여러가지 생각과 감정이 얽혀서요.
      그냥 이도 저도 안 되면, '네이버 너는 별 수 있겠냐'는 생각으로 들어가 보긴 합니다.
      별로 좋은 결과물 내놓지는 못하더군요.

  11. BlogIcon 정암 2009.03.03 05:1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같은 경우는 다음 >야후>네이버>기타 순이더군요...
    네이버의 유입량은 미미한 수준이라 거의신경안씁니다.
    제 포스트보다 네이버의 자료가 많은 사람이 보던지 아니면 질이 떨어지는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음의 검색은 페이지를 넘겨보면 구글검색이더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1: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네이버 유입량이 적으시군요.
      저만 거의 시장 점유율을 반영하는 정도의 검색엔진 유입 비율을 보인 거였나...
      하는 생각이 갑자기 엄습합니다. ^^
      요즘 특히 네이버의 약진이 제 블로그 내에선 눈에 띕니다.
      어쩐 이유에서인지는 알 길이 없구요. -.-a
      맞습니다. 다음 검색은 구글 검색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구요.
      가끔은 다음에서 못 찾은 제 포스트를 구글 결과물은 떡하니 보여주고 있어서...
      이거 뭐지? 할 때가 있습니다. ^^

  12. BlogIcon 솔이아빠 2009.03.03 07: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다음이 5배 정도는 많던데... 다 다른가봐요. ^^ 잘보고 갑니다.

  13. 아이 2009.03.03 07:2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코노미스트에서 지난달에 "왜 구글은 아시아에서 안될까" 하는 기사를 썼을때 나온 자료에서는
    네이버의 점유율이 76%로 압도적이더군요.

    http://www.economist.com/business/displaystory.cfm?story_id=13185891

    거기다 야휴 2~3%, 구글 2~3%하고 나면 다음 실제 점유율은 한 15%정도 되겠네요...

    마이크로소프트 버금가는 점유율이지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1: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네이버 검색의 점유율이 거의 3/4 정도를 넘는 선이군요.
      구글이 왜 아시아에선 (특히 한국에선) 안 될까. 하는 기사를 저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게 링크까지 걸어주시고 감사합니다.
      다음의 실제 점유율은 대략 20% 내외인 것 같습니다.
      나름의 약진이라고 자체평가를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제가 보기에 다음 검색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입니다.

  14. BlogIcon candyboy 2009.03.03 10:3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네이버 3% ㅎㅎ
    왜 그런지 분석중입니다. 조만간 포스팅 하려구요.

  15. 2009.03.03 10:3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6. BlogIcon 돌이아빠 2009.03.03 10:5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네이버와 다음을 검색 사이트라고 해야 할까요? 그냥 포털이 아닐까 합니다. 후훗.
    네이버는 그동안 사용자들에게 각인된 이미지 때문에 이리 된게 아닐까 합니다.
    네이버 검색 사실 하고 싶은 말도 많지만 그냥 그러려니 살기 때문에^^

    검색 진정한 검색은!?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1: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포털이라는 말 안에 검색이 빠질 수는 없는 것이겠지요.
      저는 검색에만 초점을 맞추어 본 것이구요.
      네이버는 사용자들에게 심어준 '검색' 사이트로서의 각인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일테고, 그것이 점유율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러게요. 진정한 검색은...?

  17. BlogIcon zinicap 2009.03.03 13: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프리박님 블로그의 주제가 네이버가 딱 좋아하는 스타일이신데요^^.
    그래서 아마 네이버 검색 유입량도 좋고, 검색에 반영되는 시간 체감도 더 짧게 느껴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위에 유즈키님께서 지적하신대로 네이버, 구글 모두 실시간 검색반영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네거시 정보를 담아두고 그걸 검색결과에 뿌려주는것이 맞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구글>야후>MSN>다이렉트>기타>네이버 순으로 점유를 하거든요.
    즉, 네이버로부터 순수 검색유입은 꼴지란 얘깁니다^^.

    이는 아마도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 담고있는 내용,키워드 등에서 차이가 있어 검색유입율에서
    블로거 마다 차이가 날듯하네요.

    비프리박님 블로그 유입중 네이버가 전체 63%를 차지하고 있는데 좀 더 디테일 분석을 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네이버를 통한 유입도 여러 종류가 있을것입니다. 직접 검색엔진, 오픈캐스트인지, 이슈성 디렉토리, 태그 통해 유입된 것인지 등 말이죠.

    암튼, 다른 블로거분들은 유입이 어떤지 궁금했었는데 아주 좋은 자료가 된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3 15: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 블로그는 네이버가 좀 거북해할 소재들로 무궁무진한 줄 알았건만,
      제가 착각을 하고 있는 건가효? ^^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들어오는 분들이 많다 보니까
      아무래도 이용빈도가 낮은 타 검색엔진에 비해서 실시간처럼 느껴질 순 있다고 봅니다. ^^
      유즈키님이나 지니캡님이나 적어주신 내용이 맞을 거라 보구요.
      제가 잘 몰라서... ^^;

      지니캡님도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은 꼴찌군요.
      저는 왜 요즘 부쩍 더 약진을 하고 있는 건지...
      걔네들한테 제가 스토킹을 당하고 있는 건지... 크크.
      말씀처럼 몇몇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을 거라 보여집니다. ^^

      말씀해주신 내용들 고맙게 잘 접수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18. BlogIcon 아디오스(adios) 2009.03.04 01:0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네이버 검색이 전.. 잘 안되더군요 ㅎㅎ 매번 글이 뒤로 밀리고... 끙....
    다음 검색보다는 네이버 검색이 사용이 편한것 같은데요.. 익숙해져서 그런가?? ㅋㅋ

    그래도 어르신들은 다음을 더 좋아하시더군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4 12: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도 그렇습니다. 조금만 지나면 뒤로 밀리고... ^^;
      네이버가 편한 면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부러 다음 검색과 구글 검색을 이용합니다. ^^ 일부러. 크.

      하하. 어르신들이 다음을 좋아한다구요...?
      흠흠. 저도 오늘부터 어르신...? -.-;

  19. BlogIcon 유리아빠 2009.03.04 15:2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구글 검색에 대한 재밌는 기사가 있어서 링크해 드립니다.
    이미 보셨나요? ^^;

    http://www.dkbnews.com/?mn=news&mode=read&nidx=36748&dom=1

    • BlogIcon 비프리박 2009.03.04 17:5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재밌기도 하고 서글프기도 한 suggestion 기능이군요.
      특히 흑인 부분이 압권입니다. ^^;;;
      첨 봤습니다.
      어디서 이런 페이지를 찾아내시는지... ^^

  20. BlogIcon Hare 2010.05.16 23: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검색으로 보았네요. 네이놈에 노출이 되게 신청하는 글들을 보다보니 님의 글이 들어왔답니다. 저도 요청하고 OK를 받았고 6일 후에 검색이 된다고 왔는데.... 아직 안되기에 며칠 더 기다려보려고 한답니다. 그나저나 네이놈이 정말 후덜덜하군요; 갠적으로 저도 다음이 잘나게 되었으면 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17 08: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네이버에 노출 신청을 하셨군요. 잘 하셨어요.
      더 많이 읽히고 싶으시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맞죠.
      메타 블로그에 베스트 선정보다 은근하고 꾸준한 맛이 있어요.
      근데 네이놈 노출이 올해 들어 방식이 좀 바뀐 것 같습니다.
      최신글이라고 해서 검색 첫페이지에 노출되는 것도 아닌 것 같아요.
      힘(?)이 좀 있어야 노출이 되는 듯. 그래서 저도 글 발행 후에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이 안 되는 경우를 봅니다. -.-;

      아마 조만간 처리 되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혹시 시일이 지나도 안 되면 다시 메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