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의 경쟁 양상이 궁금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유입경로와 유입로그 그리고 유입 키워드가 있긴 하지만,
블로거의 체감에 의존해야할 뿐, 검색엔진별 통계치는 안 나오지요.
 
2009년 1월 1일을 기념하여(?) 제가,
블로그 통계분석 사이트 두 곳에 가입한 데에는 그런 궁금증도 적잖게 작용했더랬습니다.
다음 웹인사이드(http://inside.daum.net)
구글 애널리틱스(http://www.google.com/analytics/ko-KR)가 그 두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이 보여주는 양상에 관한 내 생각


2008년 1월과 2월 두달간의 통계를 한번 뽑아봤습니다. 다음 웹인사이드에서요. ^^
이름하여 유입 검색엔진 비율...! 결과치를 보면서 몇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검색시장 점유율...?

제 블로그라는 특수성을 전제로 깔고서 말한다고 할 때, 네이버가 63.5%...의 점유율이군요.
그러니까 네이버가 검색시장의 대략 2/3를 해드시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검색을 내건 다음(daum)은 27.3% 그러니까 대략 1/4 조금 넘는 수준을 차지하고 있구요.
의외로 야후에서 약 5%를 가져가고^^ 구글이 예상보다 훨씬 낮은 대략 4%선을 유지합니다.
제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특화(?)된 블로그는 아니니까^^ (그럴 리가요. -.-;;;)
이 숫자들을 검색시장 점유율로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2. 네이버 검색의 강세는 왜...?

또한 위의 숫자들은 온라인 검색엔진 사용자들의 이용빈도가 아닐까 하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되면, 정말이지 네이놈은 ㅎㄷㄷ스런 수준을 과시하고 있는 거군요.
무려 2/3에 가까운 랜덤 웹서퍼들이 네이놈을 통해 검색을 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으니까요.
아마 여기에는 네이버가 그간 구축한 '검색' 또는 '지식검색'으로서의 이미지, 신뢰도, ...
등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겠지요. 시장에서의 이런저런 독점적 지위도 작용했을 거구요.
어찌 되었든, 네이버가 나름대로(?) 검색을 잘 해내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할 거 같군요.


3. 다음 검색 약세의 또다른 이유...?

다음 약세에는 또다른 이유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 경험을 적어봅니다.
제 블로그에서 어떤 포스트를 작성해서 공개모드로 설정을 하고 발행이란 것을 하게 되면요.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발생하기까지는 채 1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다음은 체감적으로 그보다 훨씬 오래 걸립니다. 심한 경우엔, 반나절 이상이 걸릴 때도 있구요.
(왜, 다음은 이렇게 더딘 것일까요...?)
또한, 다음 검색에선 애써 발행씩이나 한 포스트를 놓치기도(?) 합니다. 검색을 못하는 거죠.
이건, 네이버만 놓고 볼 때, 발생하는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입니다. -.-;)
간혹 궁금해서^^ 다음과 네이버 양쪽에서 제 글을 검색해 봅니다. (이놈의 궁금증...! ^^) 
결과는 재밌게도... 다음 검색에서 못 찾는 제 포스트를 네이버는 다 잡아내고 있지만,
그 반대현상은 벌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다음 검색 측에서는 이런 현상을 감지하고 있는 것일까요?
(관련해서 다음 검색 운영자쪽에 현재 문의 메일을 넣은 상탭니다. 이놈의 애정...? ^^)



결론(!) 비슷하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다음이 네이버에게 약세를 보이고 있는 검색시장 점유율에는 크게 봐서 두가지 요소, 즉...
네이버가 그간 쌓아온 명실상부한 검색사이트로서의 이미지와 신뢰도라는 객관적인 요소...
그리고 다음이 빚고 있는 에러(?) 비슷한 검색누락과 같은 다음 검색 측의 주관적인 요소...
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판단일 뿐이지만요. ^^)


다른 이야기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이 검색시장에서 네이버와 맞먹는 강자가 되어 주었으면 합니다.
뭐랄까 혼자 다 해먹는 독주 자체를 원래 싫어하는 제 성향이 작용한 것일 수도 있겠고...
초딩들의 놀이터라는 별명에 부합하는(?) 네이놈의 행태가 싫어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어쨌든, 다음이 얼른 얼른 검색시장에서 좀 커줬으면 합니다. ^^ (다음아, 분발 좀 하라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302 월 16:50 ... 17:20  비프리박

p.s.
공식 봄입니다. ^^
몇 차례 추운 날은 오겠지만,
3월이면 공식 봄, 맞습니다. 그쵸?

겨울 결산 잘 하시고, 멋진 봄 맞으시길요.

[ 2009 0302 월 새벽 ]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