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경면 용수리 위치? EBS 한국기행, 봄이 말하기를, 제주에서 인생 2막, 미술가 화가 한익종 이연옥 씨 부부 예술작품 제주시 한경면 어디? 정크 아트, 비치 코밍 / 제주도 가볼 만한 곳
>>>>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글 | 2021. 4. 3. 04:35
TV방영 - 2021년 3월 29일 (월) EBS '한국기행'
< 봄이 말하기를 > - 1부 / 제주에서 인생 2막
EBS 한국기행에 나온 한익종 이연옥 씨 부부는 제주시 한경면에 계시죠. 한익종 씨와 이연옥 씨는 제주 한경면 바닷가에서 미술가로, 화가로, 예술가로 작가로 살아가고 계신데요(2021년 현재). 위치는 한경면 용수리로 확인됩니다(아래 인용 기사 참조).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 혹시, 주소가 다르면 알려주세요. 확인하고 수정할게요. )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입니다.
한경면은 제주도의 서쪽 해안에, 그리고 용수리는 한경면의 서쪽 끝에서 바다에 접하고 있습니다.
한경면의 북쪽에 한림읍이, 남쪽에는 대정읍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익종 이연옥 씨 부부의 예술가로서 미술활동과 작업에 관해서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한익종의 그림일기 - 해녀 그리고 생명 (1) >
(2021년 2월 1일 기사) " 한익종은 여러모로 특이한, 아니 특별한 작가다.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삼성에서 일하다 사표를 냈다. 여행사를 하면서 그림에 푹 빠졌다.
그는 미술을 배운 적이 없다. 그래서일까. ‘틀’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림 도구는 짜장면을 먹고 남은 나무젓가락이고, 값싸고 흔한 먹물이다. 캔버스보다 폐박스를 더 좋아한다. 그가 그리는 대상은 오직 하나, 해녀다. 제주도 해녀마을(제주시 현경면 용수리)에 자리를 잡은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서울과 제주에서 두 차례 해녀 특별전을 열기도 했다. 제주도에 마련한 작업장은 그가 추구하는 세계를 잘 보여준다.
▶ 비치코밍 (beach combing) : 해변을 뜻하는 ‘비치’(beach)와 빗질이란 의미의 ‘코밍`(combing)을 합친 말. ‘해변을 빗질하듯 바다 표류물이나 쓰레기를 줍는 것’을 말한다. 한 작가는 해변에 떠내려오는 온갖 쓰레기 속에서 소재를 찾아 생명을 품은 새 작품으로 만들어낸다. "
* 출처 : 어린이 경제신문 www.econoi.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49
< 그가 부러진 나무젓가락으로 해녀를 그린 이유 >
(2019년 3월 18일 기사) " 제주해녀들의 주름진 삶의 궤적을, 버려진 골판지와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승화시킨 한 작가의 정크아트 전시가 눈길을 끈다.
지난 15일부터 서울 종로구 옥인길 65번지 갤러리 '서촌재'에서 막을 올린 한익종 작가의 '제주해녀 인왕산 봄소풍'전은 제주해녀들의 질곡의 삶을 재활용품과 나무젓가락 터치로 표현한 정크아트 작품 30여 점을 선보였다.
정크아트(Junk Art)란 폐기물을 이용한 재활용 예술을 말한다. 즉 '쓰레기가 예술이 된다'는 의미이다. 서촌재는 13평 반 정도의 작은 한옥 갤러리이다.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고, 조선시대 환관(내시)들이 살았다고 전해진 곳이 바로 갤러리 '서촌재'이기도 하다. "
* 출처 :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520005
TV방영 - 2021년 3월 29일 (월) EBS '한국기행'
< 봄이 말하기를 > - 1부 / 제주에서 인생 2막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5년 전, 제주로 왔다는 한익종, 이연옥 씨 부부. 방치된 제주 구옥을 무료로 빌려줄 테니 마음에 맞게 고쳐 살지 않겠냐는 지인의 제안에 솔깃했단다.
폐가나 다름없던 집을 부부의 취향껏 직접 고치고 다듬다 보니 육십 평생 몰랐던 재능까지 발견했다는데... 아내 연옥 씨는 바닷가에 떠밀려온 폐품을 주워다 미술 작품을 만들고 남편 익종 씨는 해녀 그리는 재미에 빠져 개인전도 연 어엿한 화가.
인생의 봄날은 지금부터라는 이 부부의 빛나는 인생 2막을 만난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329 Mon 18:5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봄이 말하기를, 제주에서 인생 2막, 제주도 한경면 용수리 위치, 미술가 화가 한익종 이연옥 씨 부부, 한익종 이연옥 씨 부부 예술작품, 제주시 한경면,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정크 아트, 비치 코밍, 제주도 가볼 만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