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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새로 장착해 줄 배터리.
오른쪽이 방금 떼어낸 폐배터리.
둘다 델코 DF80L 제품(용량은 80aH).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승용차 기준)
1) 제조사 직영 서비스사업소 또는 제휴 정비소
2) 카센터 (소위 '동네 카센터'로 불리는 곳)
3) 출장 배터리교체 업자
4) 배터리 구매하여 DIY 장착

2015년 11월에 알아본 바로는 비용이 각각 이랬다.
(델코배터리 80aH 기준)
1) 12만원 선
2) 11만원 선
3) 8만원 선
4) 5만원 선 (공임 없이 단품 가격)

알아본 곳은 구체적으로 이렇다.
1) 블루핸즈 (현대자동차 제휴 정비소)
2) 동네 남○공업사 (정해놓고 가는 곳)
3) 1□ 출장배터리 (이런 곳도 있군? 했음)
4) 11번가 어느 판매샵 (배터리를 판매만 함)



4번 방법으로, 11월 7일 배터리를 DIY 교체했다.
누적주행거리 196100km에 하는 작업이었다.
나사를 정확히 3개 풀고 교체작업하고 다시 조였다.
조심조심 작업했는데도 3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시동은 소리부터 전과 달랐다. 최대 7만원을 절약했다.

떼어낸 배터리와 이번에 달아준 배터리는 동일 제품.
델코(Delkor) DF80L 칼슘MF 배터리. 15년 10월 26일 제조.

이번에 떼어낸 배터리는 오래 사용했다.
5년 7개월 / 68600km 를 주행했다. (약 7만km)

그전에 장착했던 배터리도 동일한 제품이었다. 
3년 9개월 / 82500km 를 주행했었다.

이번에 떼어낸 배터리는 먼 거리를 달리지 못했다.
장착되어 있었던 기간이 길어서 그런 걸 거다.
주행거리만 생각하고 오래 사용할 생각하면 안 됨을
차계부 들춰보다가 새삼 깨닫는다. 



배터리 교체주기? 주행거리? 주행기간?
배터리 잔량 인디케이터?
배터리 교체시기 때 차의 증세는?

이번에 배터리 교체하기 전에 나는
배터리 교체시기를 주행거리를 8만km 정도로 생각했다. 델코배터리에 달린 배터리 잔량 인디케이터도 녹색으로 표시되고 있었다. 지난 번에 짧은 기간에 많은 거리를 달릴 때에는 인디케이터가 주행거리 8만km를 넘자 흰색(투명한 색)으로 바뀌는 걸 보고 교체했다. 이번에도 그럴 계획이었다. 사용기간이 길었다는(5.5년) 점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배터리 잔량 인디케이터는 여전히 녹색인데, 그리고 실내등이나 전조등도 정상으로 켜지는데, 시동이 안 걸리는 일이 열흘 정도 간격을 두고 두번 발생했다. 시동을 끄고 차에서 누군가를 기다릴 때 네비게이션도 블랙박스도 (늘 그렇듯) 켜져 있는 상태였다. 이렇게 이삼십 분 정도 있다가 시동을 걸려고 했을 때 한번은 겨우 시동이 걸렸고 다른 한번은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보험사
긴급출동을 요청했다. 출장 나온 기사분이 배터리 수명이 다 해서 그런 것 같다고 말해 주어서 알게 되었다.

주행거리나 배터리 잔량 인디케이터 믿을 거 아니구나, 실내등이나 전조등을 비롯해서 전기장치들이 정상작동해도 (배터리 힘이 딸려?)
시동이 안 걸릴 수도 있구나, 하는 걸 보험사 긴급출동을 요청하고서 알게 되었다. 배터리가 아닌 다른 부분이 고장일 수도 있긴 하겠는데 일단 현재의 우리집 차는 배터리부터 갈고 난 후 상황을 보고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부분에 대해서 점검받는 게 순서라는 생각을 했다.

배터리를 오프라인에서 사서 교체하거나 카센터를 가거나 해야 되나? 배터리 교체에 마음이 급했는데 "정차 중에 시동을 끈 후 전기장치를 쓰지만 않으면 되지 않을까?"하는 내 나름의 논리적 추론을 믿었다. 현실은 다행히 논리적 추론대로 돌아갔다. 
배터리를 아침에 주문했고 다음날 저녁에 수령했다. 이틀을 논리적 추론대로 버텼다. 배터리 수령한 날 밤에 바로 교체작업했다. 시동이 아주 잘 걸렸다. 소리부터 시원했다.



배터리 DIY 교체 방법은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가 있다.
http://befreepark.tistory.com/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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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109 월 00:15 ... 01:15  비프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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