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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에서 수동변속기가 사라질까. 현재 승용차 변속기는 크게 2가지다.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아마도 세상에 나온 나이는 수동변속기가 자동변속기보다 훨씬 오래 되었을 것이다. 자동변속기가 나중에 발명(상용화)된 것으로 안다. 하지만 이제, 편리하다는 이유로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를 변방으로 밀어내며 주류이자 대세가 되었다. 승용차 운전자 중에서 수동변속기 차량 운전한다는 사람을 주위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나는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전한다. 우리집 뉴이에프 쏘나타는 2004년 수동변속장치를 달고 출시되었다. 나는 수동변속 운전을 좋아한다. 내가 직접 변속한다는 것이 좋고 변속 후 반응이 (변속장치에 결함만 없다면) 즉각적이고 정직해서 좋다. 앞서 몰던 아반떼XD도 수동변속기 모델이었고 그걸로 5만km 가까이 주행했다. 지금 타고 있는 뉴이에프도 수동변속기 모델이고 17만km가 다 되도록 주행 중이다. 합쳐서 20만km 넘도록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전하고 있는 셈이다.

수동변속기가 승용차에서 사라질까? 나는 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운전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그것은 생산라인에서 사라지게 되어 있다. 아니, 운전자가 선택한다고 해도 그 선택이 소수에 불과하다면 생산라인에서 사라진다. 어떤 차종에서 그렇게 수동변속기 모델이 자취를 감추는 일은 비일비재했고 지금도 그렇다. 예컨대, 그랜져나 제네시스나 에쿠스 같은 차량을 선택한다고 할 때 현재 수동변속기 차량은 고를 수 없다. 아예 생산되지 않으니까.

수동변속 모델이 출시되지 않는 차종은 점점 늘어날 것이고 그것이 극에 달하면 최소한 승용차에 있어서는 수동변속기가 사라질 것이다. 논리적으로도 그렇고 현실적으로도 그럴 것으로 나는 예측한다.

수동변속 운전을 좋아하지만 나나 그녀가 원하는 차종 라인업에 수동변속 모델이 없다면 결국은 자동변속 차량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자동변속 운전은 어렵지 않다. 자동변속 운전하던 사람이 수동변속 운전하기는 어려워도, 수동변속 운전하던 사람이 자동변속 운전하기는 쉽다. 가끔 렌트카나 지인의 차를 운전해야 할 일이 있을 때 그 차들은 모두 자동변속 차량이고 나는 그것을 무리없이 운전한다.

다른 한편으로, 수동변속장치는 더 이상 기술개발-발전이 이뤄지지 않는 반면 자동변속장치는 지속적으로 기술개발-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관련 회사들에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계속 투자를 하고 있다. 자동변속기가 점점 동력전달효율-연료효율이 좋아지고 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 비해서 뒤지지 않는 연비를 자랑하는 자동변속기 차량이 출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명한 경제관념의 구매자' 입장에서 자동변속기 차량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주저할 이유가 없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지금 타고 있는 우리집 뉴이에프 쏘나타가 나이를 많이 먹거나 주행거리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차를 바꾸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정확히 그게 언제가 될지 알 수 없어서 그렇지, 언제가 되었든 바꾸게 되어 있다. 이때, 나나 그녀는 자동변속기 차량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지극히 높다. 나는 수동변속 운전을 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 없는 것이다. 차를 바꿀 때 수동변속기 차량이 출시되고 있을 수는 있지만 그 차종이 나나 그녀의 고려 대상에 포함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수동변속기가 사라지는 방향은 높은 배기량 차종에서 낮은 배기량 차종쪽으로 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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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307 금 16:30 ... 17:15  비프리박

p.s.
그녀가 적극 고려하고 있는 다음번 차종은 SUV 차량입니다. 그녀의 표현으로 '높은 차'입니다. 저 또한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로 생각하자면 대략 싼타페 급 정도가 아닐까 싶고요. 차종은 아직 미정이고요. 교체 시기도 미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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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4.03.10 09:1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4.03.10 15: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처음에 운전하실 때에는 웬만하면 다 수동 변속 차량 아니었나요?
      운전을 늦게 시작하신 게 아니라면요.
      저는 운전을 늦게 시작해서 그 당시엔 웬만하면 다 자동 변속기였어요.
      저더러 왜 수동 면허 따냐는 이야기도 했었지요. 영업용 차량 몰 거냐면서요.
      영업용 차량은 대개 수동이었거든요. ㅋㅋ
      기억 하실 듯.

      이젠 주변에서 수동변속차량 찾아보기 힘듧니다.
      주차장에서 다른 차들 운전석 들여다 보면 다 오토예요. ㅋㅋ

  2. BlogIcon 누에고치 2014.03.12 21:5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살펴보면 요즘도 수동이 많습니다. 포텐샤도 본적 있고, 소나타 123과 그리고.. 아반떼 등등. (우리동네가 못살아서 그런 것은 아니겠지)

  3. 김곰 2014.04.19 19:5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가보기에는 사라질 가능성은 없을거 같네요,사라진다 하더라도 최소한 스포츠카,다마스처럼 구조상 자동변속기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트럭,버스에서는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거 같네요

    이쪽에서는 적어도 수동변속기가 명맥을 유지하고 코란도C만 보더라도 수동판매율이 은근 높죠

    참고로 요즘 렉스턴W에 매니아라는 수동트림이 따로있고 옵션도 자동과 차이 거의 안납니다.렉스턴W 수동보면 자동과 옵션차가 거의없고 4륜구동이 기본장착입니다.

    DCT,더블클러치는 승용차쪽보다는 고성능차량,슈퍼카나 스포츠카에서나 쓰이고 BMW에서도 고성능 버전인 M시리즈에서 씁니다. 아직도 수동기어가 멸종하지 않고 살아있는 이유는 운전하는 재미,출력 등등의 이점이 있으니 살아있고 사라지지 않는거겠죠?

    현재 수동을 홀대하지 않는곳이 쌍용이 유일하죠,코란도C 효과를 제대로 봐서 렉스턴도 다시 수동이 등장했죠,코란도C수동 2륜연비가 경차하고 맞먹습니다.4륜 수동도 연비가 잘나오고요(16.1Km)

    렉스턴W 수동이 프레임차량이고 2톤이 넘어가지만 수동연비 12.9Km로 2톤이 넘고 그 2톤짜리에 어울리지 않는 2리터 엔진 얹은거 치고는 잘나옵니다.게다가 엔진세팅도 달라서 저알피엠에서 변속하기에 좋습니다.

    SUV 사실거면 렉스턴 추천합니다.일단 프레임 차량이여서 차체가 모노코크 SUV보다 높고 렉스턴 가격으로 모하비급 차사는거니까요

    그리고 옵션도 자동과 차등을 두지 않고 자동에서 선택할수 있는 옵션 다 선택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