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웹 브라우저의 글꼴을 나눔고딕으로 바꿔 봤습니다. 좋군요. ^^ 사실, "이제서야?"라는 소리 들을만한 시점에 갈아탄(?) 폰트인데요. 제가 얼리 어답터가 되지 못하고 레잇 어답터의 천성을 가지고 있다 보니 첫차를 타기 보다는 늘 막차를 타는가 봅니다. 

문서 편집작업을 할 때에도, 내용을 뒷받침하는 것이 글꼴이란 생각으로^^ 특성과 가독성을 고려하여 알맞은 폰트로 세팅을 해주는 편입니다. 여기저기서 구한 예쁘장한 폰트들이 좀 비축되어(?) 있는 편입니다. 아마도 학생들 교재작업을 하면서 그렇게 된 면이 크겠죠.


제일 먼저 제 블로그 기본 글꼴을 나눔고딕으로 바꿔 봤는데 개인적인 느낌은 좋았습니다. 다른 분들 블로그에서 나눔고딕 폰트가 슬슬 대세가 되어가는 듯 했고 제가 보기에 "참 매력적인 폰트"란 생각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안 바꿀 이유가 없는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

블로그 글꼴 구현은 웹 폰트라는 것을 업로드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저는 본인의 컴퓨터에 나눔글꼴 폰트를 설치한 후에 글꼴이 구현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제 나눔고딕 글꼴 정도는 대세(?)가 된 것 같기도 해서요. ^^ (없으신 분은 다운로드를. ^^)
 


    나눔고딕 설치 완료. 블로그, 웹페이지, 컴퓨터 디스플레이가 산뜻하네요.


[ #1 ]  블로그 기본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포스트 본문 글꼴은 돋움)


이제 "제 블로그는 나눔고딕 폰트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라는 공지를 띄워야 할까요? ^^
( 컴퓨터에 나눔고딕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제 블로그는 '돋움' 글꼴로 보일 겁니다. )


보시다시피 블로그 사이드 바와 첫화면 인사말이 나눔고딕 폰트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글 목록이나 답글란도 모두 같습니다. 첫화면의 티에디션 리스트는 어쩐 일인지 적용이 안 되고 있습니다만, 블로그 기본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적용했습니다. 포스트 본문은 여전히 '돋움'으로 보여질텐데요. 이건 제가 별도로 돋움 글꼴로 글을 써왔고 앞으로도 (별 다른 변수가 없는 한) 그렇게 글을 쓸 거라서, 여전히 '돋움'으로 보이는 것이 맞습니다.




[ #2 ]  웹 페이지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강제 변환은 아님)


이제, 해당 홈페이지에서 지정한 웹 페이지 텍스트 글꼴이 없다면 나눔고딕으로 구현됩니다.
( 위의 화면 캡쳐는 하루에 한번은 들어가는 구글 애드센스 계정 첫 화면. 익숙한 분 계실 듯. )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었을 때 보여지는 웹 페이지 기본 글꼴도 나눔고딕으로 바꾼 상태입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지정한 텍스트 글꼴이 없는 경우 나눔글꼴로 보여집니다. ie 8.0에서는 내맘대로 모든 웹페이지를 해당 글꼴로 보여지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건 제가 원하는 바가 아니어서 걍 이 방식을 택했습니다.




[ #3 ]  컴퓨터 디스플레이 폰트도 나눔고딕으로. (활성제목 표시줄, 아이콘 이름, ...)



바탕화면 아이콘의 밋밋한 돋움 글꼴을 나눔고딕 폰트로 바꾸니 한결 낫군요.
( 이왕 하는 거, 활성제목 표시줄을 비롯해서 도구 모음 제목 표시줄, ... 등등 다 바꿔주는. ^^ )

컴퓨터 디스플레이 화면배색에서 구현하는 글꼴도 모두 나눔고딕으로 바꿔 봤습니다. 바탕화면에서 보는 아이콘을 비롯해서 활성제목 표시줄, 도구 모음 제목 표시줄의 아이콘 이름, ... 등등 모두 나눔고딕으로 바꿨더니 눈이 한결 시원합니다. 




※ 나눔고딕 폰트는 네이버에서 배포합니다. 아래의 단서가 붙어있군요.

네이버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NHN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
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며, ...        ( 원문 전체 보기 - http://hangeul.naver.com/download.nhn )


자유로운 재배포가 허용되므로 나눔고딕 3종 세트 파일을 첨부했습니다. 어떤 버전의 OS에는 기본 폰트로 제공되려나?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필요한데 없는 분 계시면, 다운로드 받으세요. 압축을 해제한 후 컴퓨터 윈도우 하위 폴더인 {Fonts} 폴더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주저없이 추천버튼을 쿡! ^^


2010 1106 토 15:10 ... 15:20  시작이반
2010 1107 일 01:30 ... 02:30  비프리박
2010 1107 일 08:30  예약발행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