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view AD가 론칭했다. 다음뷰 애드라고 읽어야 하는지, 다음 뷰애드라고 읽어야 하는지 판단이 잘 서지 않지만, 관심은 동했다. 나 역시 (원하든 원하지 않든^^) 블로거이고, 세상으로 내보내는 내 글의 대부분을 다음뷰(Daum view)로도 발행하고 있는 입장이다 보니 관심이 있을 수 밖에. ^^

<view AD란?>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적용하고 view AD 랭킹에 따라 지원금을 받는 제도
입니다.
광고 클릭 수에 따라 수익금을 배분받는 방식에서 벗어나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에게 의미있는 응원이 전해지는 새로운 방식의 후원제도입니다. (
인용 출처
 )

아마도 view AD가 론칭한다는 그날 공지를 봤을 거다. 그날 그래서 쭈욱 내용을 훑었다. 몇가지 생각이 교차했다. 뭐랄까, 차려진 음식을 보고 맛있게 먹을 생각이 동하는 게 아니라 이거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런 느낌이었다. 사실, 딱 그랬다. 그런 느낌이었다.

그후로 지인들 블로그에 관련글이 속속 올라오기 시작했다. view AD는 그만큼 많은 이들에게 관심거리라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 포스트들을 읽으면서 생각은 더욱 명료해졌다. view AD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기로 한다. 누구든 생각이 다를 수 있다. 같기를 바라지도 않으며 같을 수도 없다. 다르다 한들 그게 틀린 것은 아니리라 본다. 이 포스트를 적는 이유다.

특별한 단서가 없는 한, 본문의 인용은 모두 다음 두 곳에서 가져온 것이다.
 -
http://notice.tistory.com/1526
 - http://v.daum.net/user/view_ad?tab=1


 
    view AD(다음 뷰애드), 새로운 블로그 수익 창출 모델? 하지만 나는 못 달 듯.




하나. '최소'라고는 하지만, 월 3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금은 view AD 랭킹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활동 지원금은 최소 월 300여명 이상을 대상으로 최대 월 160만원부터 최소 1만원 이상이 지급될 예정이며, ... (중략) ... 앞으로 더 많은 블로거들이 만족스러운 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300명이면 많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월 300명에 끼는 사람이면 그러려니 할 수도 있다. 하지만, 2010년 6월 6일 밤 24시 현재 다음뷰 블로거는 20만명이 넘는다.
  

물론, 다음뷰 블로거로 분류된 20만명 모두가 view AD에 가입하고 또 view AD 광고 컨텐츠를 블로그에 장착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그럼에도, 300인이라는 숫자는 너무나 작게 느껴진다. 달리 생각하면 300인 외에는 view AD 광고 컨텐츠를 블로그에 '괜히' 장착한 셈이라고 볼 수도 있다. 블로그에 (조회수는 다르겠지만) 똑같이 광고를 노출했지만 수익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나는 이 대목에서, 제일 먼저, 고개가 좀 갸웃거려졌다.


두울. 300명 선정 알고리즘에 문제는 없는 걸까?

view AD 랭킹은 view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 의해 선정됩니다.
view에서 일어난 조회수 및 추천수 등을 열린 편집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랭킹을 산정합니다. 단, view AD를 적용한 블로그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view 전체랭킹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view AD 랭킹은 매달 10일에 발표됩니다.

조회수와 추천수 등을 자체 알고리즘으로 분석한단다. 나는 '조회수'란 말에 눈이 간다.

다음뷰 사이트나 다음 메인 페이지에서 글을 조회하지 않는 한 포스트의 조회수는 올라가지 않는다. 예컨대, 구글 메인에 포스트가 걸려서 유입이 발생하는 경우 다음뷰 조회수는 카운트되지 않는다. 또한 검색을 통해 해당 포스트가 조회되는 경우에도 이건 마찬가지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다음뷰 사이트나 다음 메인 페이지에서 들어와야 조회수가 증가한다. 이게 이대로 흘러가면서 view AD 랭킹 산정에 '조회수'가 고려된다면 그건 좀 폐쇄적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게다가, 조회수와 추천수는 주로 다음뷰 베스트나 다음 메인에 걸렸을 때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view AD 상위 랭커가 되려면, 베스트를 먹거나 메인을 장식해야 한다. 사실 그 외에는 수없이 올라오는 최신 글에 밀려 추천수는 고사하고 조회수도 두자리를 넘기기가 쉽지 않다. 결국은, 다음뷰 베스트와 다음 메인을 놓고 벌이는 치열한 경쟁이 될 거라는 이야기다. 두곳에 글이 노출되거나 게시되는 데에 작용하는 알고리즘(그걸 알고리즘이라고 한다면그 알고리즘)이 더욱 중요한 열쇠가 된다는 느낌이다.


세엣. 지원금은 25만원 이상의 경우 제세공과금을 공제?

view AD 지원금은, 환급 가능한 Daum 캐쉬의 형태로 지급됩니다.
당월에 대한 지원금은 익월 10일 지급 됩니다. (예: 6월 view AD에 대한 지원금은 7월 10일에 지급, 단 25만원 이상의 수익일 경우 실명인증과정을 거쳐 제세공과금 공제 후에 지급) 상품권 경우는 같은 날짜에 메일로 발송됩니다. ... (후략) ...

그러니까 25만원에서 160만원은 세전 금액이고, 25만원 미만은 세후 금액이란 이야긴데, 재미있는 상상을 해본다. view AD 지원금이 24만원에서 끊긴 사람과 25만원을 넘긴 사람 가운데 누가 더 많은 수익금을 받게 될까. 전자는 제세공과금을 공제하지 않으니 24만원을 받는다고 가정할 수 있고 후자는 제세공과금을 공제하면 24만원에 훨씬 못 미치는 금액을 수령할 것으로 상상할 수 있다. '순위'와 '지원금'의 비례 구조가 허물어지는 순간이다. 물론, 그거라도 받으면 여한이 없겠다는 분들이 많겠지만, 실제로 그렇게 지원금을 받는 경우에는 찜찜한 구석이 남을 수도 있다. 매월 대박(?)을 내는 블로거라야 해당사항이 있는 이야기겠지만 말이다.


네엣. 지급 받은 지원금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view AD 블로거는 자신이 지급 받은 지원금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먼저 든 생각은 "비밀을 유지해야 할 이유가 뭘까?"였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그 이유는 짐작이 어렵다. 혹시, 300개의 자리를 놓고서 공정한 경쟁을 했지만 그 랭킹에 얼핏 납득이 안 되는 경우에 발생할 항의 또는 확인요청을 상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누군가 "어, 쟤는 왜 나보다 더 받았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럴 경우 블로거가 어필을 해올 수도 있을 거고, 모든 변수를 공개할 수도 없을테니, 참 갑갑하겠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지원금에 대해선 비밀을 유지하자는 것일까.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지원금 비공개 원칙은 이래저래 찜찜하다.


다섯. 내가 지금 다음뷰 전체 랭킹 1600등대라서 이런 말 하는 거래도 어쩔 수 없다.



2008년 12월 무렵부터 다음뷰(당시 블로거뉴스)로 글을 보내기 시작해서 현재까지 580개가 넘는 글을 다음뷰로 보냈다. 베스트 글수는 한없이 초라한 27개다. 어쩌면 베스트 같은 거 고려하지 않고 글을 쓴 결과라고 할 수도 있다. 솔직히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뭐, 그냥, 어쩌다, 베스트에 걸리면 좋고, 아니어도 상관없다. 앞으로도 베스트에 걸리기 위해,  다음뷰 조회수와 추천수를 높이기 위해 글을 쓸 거 같지도 않다. 사실 그건 내 능력 밖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음뷰에서의 내 전체랭킹은 1606등이다. 원래 글을 쓰면서 등수 같은 거 신경 쓰고 글을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도 없지만, 그걸 신경 쓴대도 등수가 높아질 것 같지는 않다. view AD를 장착하고서 300이라는 숫자를 뇌리에 새기고서 글을 쓴대도 이건 마찬가지일 거다. 게다가 내 앞의 1300명이 모두 허명은 아닐텐데, 그들을 무슨 수로 제친단 말인가. 더군다나 블로거가 다른 블로거를 제치고 등수를 높인다는 개념을 탑재하기가 나는 참 어렵다.



현재 컨텐츠 장착시 블로그 레이아웃이 어그러지는 것도 안 내킨다.
안 그래도 포스트 상단을 턱하니 차지하는 광고도 있는데 거기다 또 뭘 어쩐다는 것이
지인들이나 방문자들에게 예의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도 떨치기 힘들다.

어쨌든, 블로그에 view AD를 달아놓으면 여러모로 스트레스일 것만 같다.
이래저래 나는 daum view AD를 달기는 어려울 것 같다.
혹시 어느날 알고리즘 오류로 내 다음뷰 랭킹이 300등 이내로 진입한다면 몰라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0 0607 월 00:10 ... 01:30  비프리박
2010 0607 월 08:30  예약발행


p.s.
"공감하신다면 추천 버튼을 쿡!"이라는 태그도 이제 빼야할 것 같다.
view AD를 하지는 않지만 그 문구가 이젠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어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돌이아빠 2010.06.07 09: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6일만에 다음 뷰애드를 블로그에서 해지했습니다.
    비프리박님이 지적하신 문제점들 때문입니다. 그들만의 리그가 될 것을 궂이 왜 모든 티스토리(1차) 블로그에 공식 오픈했는지 그 저의를 알 수가 없습니다.

    월요일입니다. 힘찬 한주 시작하시길~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7 09: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올렸다 내리셨군요? 역시 실증적인 태도. ^^
      전 늘 그렇듯이 이 생각 저 생각 하다가, 결론을 내리는 타입이라죠. 핫.

      아마 돌이아빠님이 내리신 그 이유와 제 생각이 같겠지요.
      말씀처럼 300인 '그들만의 리그'에 굳이. -_-;;;

      돌이아빠님도 힘찬 월요일, 힘찬 한주 되시길 바랄게요.

  2. BlogIcon 유 레 카 2010.06.07 09:4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전 블로그 시작 부터 광고는 달지 말라고 원칙을 세웠죠..블로그에 오는 이웃은 광고보러 오는것은 절대 아니었기에 말이죠.
    그렇데 블로그 로딩속도를 떨어뜨리며 많이 달았는 블로그는 포스팅 보고 싶어도 주저하게되더군요..컴터가 가끔 버벅그리니.......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7 10: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생각은 유레카님과 같습니다.
      경제빙하기를 건너는 방법이라며 광고를 달긴 했지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포스트 상단에 넣어놓은 것이
      늘 목에 걸린 가시같은. -.-;;;
      그래서 더더욱 다음뷰애드를 넣기는 어렵기도 하구요. ^^;

  3. BlogIcon ageratum 2010.06.07 09: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사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달까말까 고민했는데..
    그냥 과감히 접었습니다..ㅋ
    애드센스에 영향을 줄거 같아서 말이죠..^^:

  4. 2010.06.07 09:5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7 10: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별다른 말이 없어서 저 역시 '25만원 이상'으로 읽었어요.
      처음에도 그랬고 포스트 작성할 때도 그렇고요.
      답글 보고서 내용 수정했고요.
      nkay님 때문에 제가 잘못 읽은 건 아니예요.

  5. BlogIcon 배리본즈 2010.06.07 09: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잘 보고 갑니다. 월 5만원 이상 못 올리는 AD라면 글쎄요..안다시는분이 많아 질거 같기는 합니다.T.T

  6. BlogIcon Daumview 2010.06.07 09: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안녕하세요 view 운영자 입니다. view AD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오해가 있으신 것 같아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활동 지원금은 액수에 상관없이 익월 지급됩니다. (1만원도 익월 지급) 단 수익이 25만원 이상일 경우 법률상 제세공과금을 공제 하고 지급됩니다. 안내가 부족하여 오해하시게 한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7 10:1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 부분은 수정을 했습니다.
      얼마가 되었든 지급을 한다는 거였군요.
      그런 말이 없어서 25만원 이상이 되어야 지급한다는 뜻으로 읽었어요.
      약간 오독의 여지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어쨌든 오독은 제 잘못이지요.

      지적 감사합니다.

  7. BlogIcon candyboy 2010.06.07 10:3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9천등... 흐...
    그래도 궁금해서 일단 달았지요.
    제가 나중에 조용히 말씀드릴께요. 9천등은 어떤 대접을 받는지... ^^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7 12: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궁금함이 없지 않았습니다.
      일단 달아보셨으니 결과 알려주삼. ^^
      그리고 가능하면 300안쪽을 찍으시기 바랄게요.

  8. BlogIcon 밉쌍 2010.06.07 14:0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유지라.. 아무래도 뭔가 모를 시비의 싹을
    미리 싹뚝 끊어버리기 위한 작전인듯하네요..
    홍홍..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7 16: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비밀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자기가 얼마의 수익을 올렸는지 밝히지 말란 것이
      어딘가 찜찜한 구석이 남는 '비밀 유지 원칙'이란 생각이 듭니다.

  9. BlogIcon 곰탱이루인 2010.06.07 19: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다음 뷰 애드가 나올 때 제가 예상한 게 맞네요...
    어차피 현재 다음 뷰에서 가장 페이지뷰나 추천이 많은 분야가 방송연예, 연애관련글인데 그 분야는 이미 몇몇 블로거가 영역 나눔을 한 상태이구 시사, 정치, 그 밖의 분야는 추천이 박한 분야이구..

    저도 공개가 되고나서 한 십분 정도 달았었는데 방문자의 시선에서 보니 배치도 이상하구(물론 여러 블로거들이 애드센스와 동일한 선상에 넣는 팁을 알려줬으니..) 현재 제 블로그에 달아놓은 애드센스랑 전혀 조화가 안 되어서 애드센스 클릭도 반토막 날 거 같아서 그냥 뗐습니다(썬도그님의 경우도 다음 뷰 달고나서 애드센스가 반토막 났다는 글을 작성했더라구요..)

    방송연예나 방문객의 추천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글을 작성한다면 다음 뷰를 달아도 될 거 같은데 상위에 오르기 힘들거 같더라구요.(연예쪽 블로거들이 10위 안에 대부분일테구요...일상다반사 분야 1위이던 분이 20위더라구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5: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다음뷰에 관해 적으신 게 제 느낌과 거의 같습니다.
      저 역시 루인님 의견에 동의하는 바이구요.

      흠흠. 그런데 역시 배치가 문제가 되는 것 같구요.
      그리고 아마도 다들 최상위 배치하고 있는 다른 광고의 수익하고
      뺏고 뺏기는 관계에 있을 거라고 봐요.
      으으. 실증적으로 결론을 내신 분들이 계시는군요. 반토막. 흐미. -.-;;;

      다음뷰 채널에서 한 가락해도 전체 랭킹이 엄청 밀리긴 하겠네요.
      연예/방송 쪽이 아니라면 말이죠. 지적하신대로 시사 정치 분야는 그야말로. ㅠ.ㅠ

  10. BlogIcon 찬늘봄 2010.06.07 19:5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해당이 안될거 같아요.. ㅎㅎ ^^

  11. BlogIcon G_Gatsby 2010.06.07 22:1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저 티스토리에 공짜 계정을 얻어 쓰고 있고..
    2008년도에 우수블로그를 받은 죄(?)로 전 넣고 있습니다.
    몇년전에 비해서 다음도 상당히 많이 발전했더군요. 그땐 한참 찌그러지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티스트로 블로거들의 활동이 큰 몫을 하지 않았나 싶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5: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개츠비님처럼 '인정'에 호소하는 마음이 없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레이아웃조차 어그러져서 그게 참 어렵더라는. -_-;

      맞습니다. 다음과 티스토리가 상당히 발전했지요.
      저는 별도의 도메인 없이 거기에 발담그고 있구요.
      모쪼록 다음과 티스토리가 좀 부쩍부쩍 커줬음 해요.
      흠흠. 그게 우리 블로거들 몫도 적지 않으니, 나부터 노력을? 핫.

  12.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10.06.07 23: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게 뭔가 했더니 이런 거군요. 바빠서 공지상하도 못보고 센타에 좌측하단에 있는 것만 봤는데,
    랭킹 8000등이 넘어 가는 저와는 전~혀 상관 없는 거군요. ㅋㅋㅋ
    근데 지급 받은 지원금을 공개하지 말라는건 저도 이해가 안되네요. 왜지????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5:5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물한동이님이나 저는 그냥 남의 집 잔치 이야기로 들으면 될 듯 합니다.
      저야 앞으로도 쭈욱 그렇겠지만 울 물한동이님은 장차 가능성이 있으시길 빌어 봅니다.
      마지막 항목은 짐작만 할 뿐 이유를 알기 어렵다는. ㅠ.ㅠ

  13. BlogIcon 무예인 2010.06.07 23:3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음 잘보고 갑니다. 예리한 지적 그냥 베너를 단 저는 약간 부끄러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5:5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예리하긴요. 그냥 밋밋한 제 생각을 좀 적은 것일 뿐인데요.
      부끄럽긴요. 몸 담고 있는 회사의 발전을 응원하시는 거라고 생각하셈.

  14. BlogIcon 황팽 2010.06.08 17:5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수익을 내려면 다른 광고를 하는게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파워 블로거면 다음뷰나 어디나 수익을 많이 내겠지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5: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오로지 수익만 생각한다면 답이 이미 나와 있는지도 모르죠.
      다음뷰애드 상위랭킹을 차지하거나^^ 아니면 다른 광고 컨텐츠로. ^^

      모르긴 몰라도, 아마 다음뷰쪽에서 연예나 방송이나 뷰티 쪽으로 좀 먹어주는 분들이
      쓸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15. BlogIcon 디자이너스노트 2010.06.09 02:2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는 어차피 광고를 안 넣기 때문에 달 일도 없지만..
    정책이 좀 애매하다는 생각은 했었어요.
    네이버에서 파워블로거 좀 끌어오려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09 05: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정책으로 내놓은 것들 가운데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는 면이 있고
      레이아웃도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는 면이 있고
      제가 이해력이 많이 부족한가 봅니다. -_-;;;
      흠흠. 아마도 파워블로거들을 다음뷰로 좀 모아보자는 생각을 했을 수도 있겠네요.

  16. BlogIcon 지구벌레 2010.06.09 11:3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며칠전에 전 일단 달았습니다. ^^. .
    사실 300이라는 숫자때문에 말씀처럼 괜히 단 상황이 생길꺼라는 예상이 되긴하지만..
    일단은 몇달간 실험을 해보려구요..ㅎㅎ..
    아무래도 몇달후쯤 요런 여러가지 문제들이 드러나고 조치가 있을런지도...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10 19: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꼭 달아야 한다, 달지 말아야 한다, 그런 게 정해진 건 없겠죠.
      그러니까, 잘 달으신 겁니다. ^^ 그게 실험이라 하더라도요.
      저 역시 더 나아지는 모습을, 다윰뷰애드가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

  17. BlogIcon CITY 2010.06.09 21: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보면서 300명은 너무 작은 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10 19:3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20만명이 넘는 다음뷰 회원이 다 애드를 장착하진 않겠지만
      300명은 정말 너무 작은 퍼센트지요. 아마 1% 미만일 듯.
      나머지 99%가 광고로 벌어서(?) 1%를 먹여살리는 구조라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니겠지요.

  18. BlogIcon 雜學小識 2010.06.14 14: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

    제 말이 바로 그 말인거죠.;;
    공감이 절로 가네요.ㅎㅎ;

    게다가 제 블로그 순위는 그 당시 3000등 중반대, 현재도 2000등 중반대이니...ㅋ;
    수익도 못받을 거, 괜히 블로그만 복잡 & 추접어지겠다 싶어서, 저도 적용시켜보고 곧 바로 내려버렸었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15 09: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마도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생각하실 거 같습니다.
      위의 답글에도 답답글로 적었지만 1%미만만 보상하는 구조,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수익을 못 낼 게 불을 보듯 확실하다면 달아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하는 게
      나쁜 생각은 아니겠죠? -.-;
      게다가 블로그 레이아웃이 복잡하고 추저버질 거 같다면 더더욱.

  19. BlogIcon Tessie. 2010.06.20 21: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다음뷰가 관리자개입이 너무 많아서 역겹더만...거기다가 이런거까지.

    이래저래 사랑스러워지는 네이버.난 네이년이랑 화해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내 독자들이 모두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오니 울며겨자먹기로 걍 맘을 풀었는데
    다음뷰는 전 포기했어요.얻는 거보다는 부작용이 너무 커서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6.25 10:2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다음뷰나 다음뷰애드나 점점 저에게선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위에 적은 것도 있고, 다음뷰 페이지 가보면 느껴지는 바로 그런 이유도 있습니다.

      어헛. 저는 그럼에도 네이버보다는 다음이 낫던데,
      테씨님에게는 네이버가 다가온 모양입니다.
      제 검색 유입에서 네이놈이 1등 먹은지 좀 되었지만
      그래서 네이버를 통해 들어오는 분들이 그저 반갑지만
      그래도 네이버 자체가 반갑진 않습니다. 핫.

  20. BlogIcon 2proo 2010.09.07 21: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제서 트랙백 남겨요..
    뷰애드 참.. 한달 테스트해보고 다시 떼었다가 뭔가 아리송한게 있어서 다시 테스트 일주일 정도 해봤는데
    역시나네요..
    뷰애드 떼어놓으면 뷰 베스트 되기는 거의 힘들고 다음 메인 뜨기는 더 어렵더군요 ㅠㅠ
    뷰애드가 대체 뭐길레... 아휴.. 그냥 골치만 아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9.10 12: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간격이 좀 길었던 답 트랙백이군요.
      그래도 답글이나 트랙백을 드시는 분에 비하면 2프루님은. ^^

      뷰 애드 안 달면 뷰 베스트 끼기 힘들다는 생각을 했는데
      저만 그런 걸 느끼는 게 아니었군요. 게다가 다음 메인은 더더욱. ㅎㄷㄷ

      그래도 다음 뷰 애드 달 생각은 안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