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속 늘어만 가는 사진, mp3 노래, 동영상, ... 파일들과 문서 데이터 파일들.
얘네들을 계속 어떤 폴더에 마냥 퍼넣기만 할 수는 없겠지요.
그때그때 또는 적절한 때에 폴더 내의 컨텐츠들을 검토하고 삭제하고 ... 정리를 해야할텐데요.
이때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윈도우 탐색기지요. (Tom ㅅㄲ 아닙니다. ^^)


입시학원 선생이다 보니 문서파일들이 좀 많은 편이고, 사진 찍는(찍히는 x) 걸 즐기다 보니 사진 파일들도 늘어만 가는군요. 개인적으로 윈도우 탐색기는 꼭 필요한 녀석이고 자주 이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주 이용하다 보니 "자주 이용하는 거, 이왕이면 좀 편하게 이용하자"는 내면의 욕구가 생겨났습니다.

현재 제가 애용하는 윈도우 탐색기 활용팁을 공개해 봅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에겐 싱거운 내용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런 포스트는 늘(!) 미처 알지 못하고 계신 분들을 염두에 둔 포스트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니다. ^^ ..


윈도우 탐색기는 explorer라는 영문명을 가지고 있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explorer이긴 하지만 둘은 서로 다른 녀석들입니다. 간혹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그냥 explorer라고 부르는 걸 듣습니다만 윈도우 탐색기 explorer랑은 다른 거겠지요.
자꾸 탐색기, 탐색기, ... 하니까 듣는 Tom ㅅㄲ 기분 나쁠 수도 있겠습니다. ^^a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분들의 윈도우 환경은 Windows XP 버전이 85% 정도 됩니다.
Windows 98을 비롯한 그 이전 버전이 2~3% 정도인 것으로 확인되고요.
포스트 내용은 사용자가 가장 많은 윈도우 XP를 기준으로 적습니다. ^^


 
           윈도우 탐색기(explorer)에 날개를 달자 - 도구 아이콘 활용팁

 (선명하지 않은 이미지는 클릭하면 선명해집니다)

 


탐색기 상단 도구모음 영역에 제가 즐겨쓰는 아이콘들을 보이게끔 세팅한 예입니다.
저는 아이콘 이름을 보이게 해두지 않습니다만, 필요하다면 이름을 드러내 놓는 것도 좋겠죠.






탐색기 상단 메뉴에서 <보기 - 도구모음 -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갑니다.
관계 없는 이야기지만, 도구 모음 잠금 기능은 설정해 두는 것이 여러 모로 편리합니다.






도구 모음 사용자 정의 세팅 창이 뜹니다.
먼저, <현재 도구 모음 단추> 리스트에서 아이콘을 넣을 곳을 클릭해야 합니다.
예로 <붙여넣기>를 클릭했습니다. 그렇게 해두면, 추가하는 도구 아이콘이 그 위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 추가할 도구 아이콘(예컨대, <복사> 아이콘)을 <사용가능한 도구 모음 단추> 목록에서 클릭하고 가운데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붙여넣기> 위에 <복사> 도구 아이콘이 들어간 것을 보게 될 겁니다.
참고로, 추가한 아이콘을 제거하고 싶다면 위의 상태에서 <현재 도구 모음 단추> 목록에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 후, 가운데 <제거> 단추를 클릭하면 좌측 리스트로 옮겨가게 되겠죠? ^^






도구 아이콘에 대한 텍스트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도움말 기능 쯤 되는데요.
<도구 이름 표시> - 아이콘 아래에 설명 텍스트열을 보여줍니다.
<도구 이름 오른쪽에 표시> - 설명 텍스트열이 아이콘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도구 이름 표시 안 함> - 아이콘을 딱 봤을 때 용도가 떠오른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저는 깔끔하게 <도구 이름 표시 안 함>을 애용합니다. ^^






도구 아이콘 모음 열에서 아이콘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 도구 모음 단추>에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 후 우측의 <위로 이동> 또는 <아래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이동 칸수 만큼 이동 단추를 클릭하면 원하는 위치에 옮겨갑니다.
여기에서 <위로> 또는 <아래로>는 탐색기 상에서는 <왼쪽으로> 또는 <오른쪽으로>가 됩니다.






도구 아이콘은 풍선도움말을 지원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아이콘에 대기만 하면, 위의 그림에서 <폴더>라는 풍선 도움말이 뜨는 것처럼, 도움말이 짜잔하고 뜨는 것이죠.
그러고 보니 제가 즐겨쓰는 아이콘들 가운데 사용빈도가 높은 편인 네 녀석이군요.
비프리박의 애용 아이콘 - <폴더> <속성> <폴더옵션> <(폴더내 파일)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으면 조오기 아래의 추천버튼을 쿡! ^^


 
2009 1110 화 06:40 ... 07:30  비프리박
2009 1110 화 09:30  예약발행


 

p.s.
윈도우 탐색기 관련 세팅 활용팁을 한두편 더 소개해볼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러로 활용팁을 한두편 소개할까 생각 중이고요.
모쪼록 유용한 활용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