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3년 1월 4일 (수) EBS '한국기행'

< 새날, 길을 묻다 > - 3부 / 혼자여도 괜찮아

 

 

EBS 한국기행에 나온 산공스님은 모후산 상적암에 계시죠. 모후산은 전남 화순군 (사평면)에 있고 상적암은 모후산 동쪽 산자락 전남 순천시 (송광면)에 있습니다. 모후산이 화순군과 순천시의 경계가 되는 산이어서 모후산 주봉과 상적암 암자가 다른 행정구역에 속하고 있습니다. 

 

모후산 상적암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왕대길 118
(지번) 전남 순천시 송광면 삼청리 721

 

모후산 주봉 위치 :

전남 화순군 사평면 유마리 산 1-4

 

 

전남 순천 상적암과 산공스님은 전에도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으시네요.

EBS 한국기행 2017년 2월 7일 (화) 방영
< 암자 기행 > 2부 / 자연이 법당이어라

 

EBS 한국기행 2020년 12월 23일 (수) 방영
< 나의 전원일기 > - 3부 / 산사, 스님이 사는 법

“ 해발 919m 모후산의 높은 봉우리가 병풍을 두르고 넓은 주암호수를 앞마당으로 삼은 아름다운 곳에 자리한 상적암. 그곳에 25년 차 자연생활의 고수, 산공스님이 있다. 
자연의 흐름을 느끼고 그 속에서 답을 찾고 단순하게 살고 싶어 이곳에 들어와 오랜 시간과 공을 들여 스님만의 산사를 만들었다. 
그 어디에도 이만한 곳이 없다는 스님. 쉴새 없이 변화하는 계절을 맞이하며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산공 스님과 공양 한 그릇 나눈다. “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전남 화순 - 순천의 모후산입니다. 지도 중앙의 빨강 ▲ 표시. 화순군청과 순천시청의 중간 쯤이 되네요. 

 


모후산은 전남 화순과 전남 순천의 경계가 됩니다. 앞서 적었듯이 모후산의 주봉(919m)은 화순군에 속합니다. 정확히는 전남 화순군 사평면 유마리가 되고요. 

 

지도에서 보듯, 화순군 쪽에는 무등산 국립공원이 있고 순천시 쪽에는 조계산 도립공원이 있습니다.

무등산 국립공원은 광주 북구 금곡동 소재입니다. 무등산 주봉(1187m)이 화순과 광주 경계에 있죠. 무등산 국립공원은 화순군과 광주시에 걸쳐 있고요.

조계산 도립공원은 전남 순천시 송광면 장안리 소재입니다. 조계산 주봉(887m) 역시 순천시 송광면 장안리 소재입니다. 조계산 주봉은 순천시 송광면과 승주읍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후산 동쪽 자락에 위치한 상적암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상적암은 모후산의 동쪽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모후산에서 상적암 쪽 산자락을 타고 내려오면 만나게 되는 호수가 주암호입니다. 주암호 건너편에 송광사가 위치합니다. 

- 송광사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안길 100

(지번) 전남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12

 

상적암, 송광사, 주암호 근처에 호남고속도로가 지나갑니다. 가까운 IC는 지도 우상단의 주암IC입니다. 호남고속도로는 남으로 순천까지 이어집니다. 정확히는 서순천IC까지 이어지죠.

 

 

 

모후산 상적암 산공스님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 모후산 상적암 산공스님, 저마다 사연 안고 모여든 반려동물과의 생활 >

( 2022년 7월 기사 ) " 전라남도 순천 어머니의 품속 같은 포근함을 지닌 모후산 중턱. 여름의 푸릇함을 그대로 담은 정원길을 따라 들어가면 만날 수 있는 작은 암자 상적암에 산공 스님(60)이 산다. 홀로 깊은 산 속에서 수행하려면 적적할 법도 한데 어쩐 일인지 암자는 매일이 시끌 시끌 대화 소리로 가득하다. 바로 7마리의 반려견과 1마리의 반려묘 때문이다. 

... 여고생 시절 우연히 만난 비구니 스님들을 보며 '나도 저렇게 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 출가를 한 산공 스님. 벌써 40년 전 일이다. 여러 암자들을 옮겨 다니며 수행을 이어가던 어느 날 버려져 있던 야산 겸 농토인 지금의 땅을 발견하고 암자를 지었다. "

- KBS '동물극장 단짝' 25회  2022년 7월 22일 방영

< 금생의 인연, 꽃보다 어여쁜' > 편

* 출처 : 일요신문i

https://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433171 

 

 

 

TV방영 - 2023년 1월 4일 (수) EBS '한국기행'

< 새날, 길을 묻다 > - 3부 / 혼자여도 괜찮아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전라남도 순천 모후산 중턱의 상적암에는 여중호걸, 산공 스님이 있다. 무거운 나무를 옮겨 장작을 패고 아궁이에 불을 피우는 것까지 홀로 거뜬히 해낸다는데.
겨울에는 특히나 춥고 불편한 암자 생활이 스님에게는 즐거운 놀이나 다름없단다.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요리하며 또 다른 산중 생활의 재미를 찾았다는 스님.
' 이 천지에 물 한 방울, 바람 한 점에도 수고롭지 않은 게 없거든요. '
정성스레 덖은 비트 차 한 잔과 소박한 배추전 한 접시로 몸도 마음도 따뜻하게 채워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3 0104 Wed 20:4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새날 길을 묻다, 혼자여도 괜찮아, 전남 화순 모후산 위치, 전남 순천 모후산 상적암 암자 위치,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산공스님, 산공스님 상적암, 상적암 산공스님,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순천 주암호, 순천 송광사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순천 한옥 고택 한정식 식당 위치? EBS 한국기행, 노포 老鋪, 60년 세월이 버무려진 한 상, 순천시 장천동 노포 식당 대원식당 어디? /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순천역 순천동천  (1) 2023.01.31
대전 노포 이발소 위치? EBS 한국기행, 노포 老鋪, 세월을 깎는 이발소, 동구 소제동 이발사 이종완 씨 대창이용원 어디? / 대전시 가볼 만한 곳, 대동천, 소제동 벽화거리, 철도관사촌  (2) 2023.01.30
전남 함평 무안 영암 오일장 시장 위치? EBS 한국기행, 이 겨울엔 국물이지, 장날의 밥상 오지게 좋아부러, 무안 일로재래시장, 함평 5일시장, 영암 5일시장 어디? / 전남 가볼 만한 곳, 전통시장  (0) 2023.01.16
전북 무주 무주성당 위치? EBS 한국기행, 새날 길을 묻다, 사랑하고 또 사랑해서, 무주군 무주읍 최종수 신부 무주성당 어디? / 전라북도 무주군 가볼 만한 곳, 남대천, 반딧골전통공예문화촌  (0) 2023.01.03
경남 함양 용추계곡 향운암 위치? EBS 한국기행, 새날 길을 묻다, 온 마음으로 귀하게, 함양군 안의면 명천스님 향운암 암자 어디? / 함양군 가볼 만한 곳, 황석산 거망산 월봉산 금원산 기백산  (0) 2023.01.02
전남 진도 소성남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찬 바람 불면 겨울 바다, 무인도에 나 홀로, 진도군 조도면 성남도 이복민 씨 소성남도 섬 어디? 소성남도 배편? /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1) 2022.12.20
경북 상주 낙동강 물미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낙동강 기행, 가을이 주렁주렁, 상주시 사벌국면 퇴강리 물미마을 어디? / 경상북도 상주시 가볼 만한 곳, 지산천 이안천 영강 내성천  (2) 2022.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