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5월 2일 (월) EBS '한국기행'

< 숟가락 기행 > - 1부 / 내 고향 산청에 가면

 

" 무엇을 먹어도 허기지고 마음이 채워지지 않을 때, 숟가락 하나 달랑 들고 무작정 떠날 수 있는 그런 곳, 있나요?
먼바다 건너 상다리 부러질 듯 넘치는 정이 가득한 섬마을 밥상부터 시골 어머니들이 차려낸 가마솥 쑥밥 한 그릇까지. 그곳에선 쌀밥에 김치 한 점도 잊지 못할 인생의 한 끼가 된다.
숟가락 하나 들고 찾아가는 추억과 그리움의 밥상. 마음의 영혼까지 채워 오는 내 인생의 한 끼를 찾아 떠나본다. "

- '숟가락 기행' 이번주차 설명 중에서

 

 

EBS 한국기행에 나온 가수 라마 씨가 방문한 오전마을은 경남 산청군에 위치합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산청군 오부면 오전리가 됩니다. 

 

 

경남 산청 오전마을 주소 : 

경상남도 산청군 오부면 오동로 669 오전마을회관

(지번) 경남 산청군 오부면 오전리 628-1 오전마을회관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남 산청 오전마을 위치입니다. 

 

 

지도 상단 좌측에 함양JC가 위치합니다. 동서로 광주대구 고속도로, 남북으로 통영대전 고속도로가 함양JC에서 교차합니다. 오전마을에 가까운 IC는 생초IC, 산청IC입니다. 

지도 하단 중앙에 산청군청이 위치합니다. 산청군청에서 오부면 오전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12km 정도입니다. 

지도 우측 상단에 보이는 물길은 합천호입니다. 

 

 

 

경남 산청군 오부면 오전리 오부마을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의 가운데로 흐르는 도로는 1026번 국도입니다. 도로명으로는 오동로입니다. 

1026번 국도 변에 산청군농협 오부지점, 오전마을회관, 산청오부우체국, 오부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도의 물길은 생초천입니다. 생초천을 건너는 다리는 오전교와 오전4교입니다. 

 

 

 

경남 산청군 오부면 오전마을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산청 오전마을 어도, 보 설치로 생태하천 조성 >

(2019년 7월 기사) " 오부면은 지역 7개 마을 중심에 위치한 오전마을 앞 생초천에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전보’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들이 폭은 넓지만 물이 없어 물고기가 살지 못하고 잡초만 무성해 쉼터 역할을 하지 못하는 하천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해 이뤄졌다. 
오부면은 오전마을 회관 앞 하천에 입체형 보 2개를 설치해 물고기가 이동할 수 있는 어도를 만들었다. "

* 출처 : 경남신문 http://m.knnews.co.kr/mView.php?idxno=1102593&gubun=bodo 

 

 

 

TV방영 - 2022년 5월 2일 (월) EBS '한국기행'

< 숟가락 기행 > - 1부 / 내 고향 산청에 가면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경상남도 산청, 흩날리는 벚꽃잎 따라 시골길을 걷고 있는 가수 라마 씨를 만났다. 복잡한 삶을 잠시 뒤로하고 떠나는 길의 준비물은 숟가락 하나뿐이라는데.

7년 전, 1년 동안 산청의 오전마을에서 농사도 배우고 밥도 얻어먹으며 마을 어르신들과 동고동락하며 지냈다는 라마 씨. 그 후론 가족들보다 더 가까운 정을 나누는 사이가 되었다는데.

라마가 온다며 밤새 만들었다는 시골 반찬들부터 팍팍한 도시 생활에 지칠 때면 그리웠다는 김치찌개까지! 라마 씨 왔다는 소식에 마을 어르신들은 아껴두었던 생선까지 구워 한 상 가득 차려낸다.

든든한 정으로 배를 채웠으니 이제 밥값 할 차례! 할머니들을 따라 밭일도 돕고, 산에 지천으로 널린 산나물도 캐며 고향 마을의 정을 느껴본다. 서툰 일솜씨에 쏟아지는 할머니들의 타박마저도 마냥 좋아 저절로 우쿨렐레를 튕기며 노래하게 된다는 라마 씨의 봄날.

라마 씨의 그리운 한 끼를 찾아 오전마을로 함께 떠나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2 0502 Mon 20:1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숟가락 기행, 내 고향 산청에 가면, 경남 산청 오전마을 위치, 산청 오전마을, 경상남도 산청군 오부면, 경남 산청군 오부면 오전마을, 가수 라마 씨 산청 오전마을,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생초천, 오동로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정선군 '젊은 농부 부부' 과수원 농장 위치? EBS 한국기행, 내 인생의 한 끼, 너의 청춘을 응원해, 정선군 임계면 최보란 윤정민 씨 부부 '열매달 보란정민 농사일기' 어디? / 강원도 정선..  (2) 2022.05.19
경북 청도 장육산 위치? EBS 한국기행, 내 인생의 한 끼, 산골로 간 셰프, 청도군 운문면 오호환 씨 청도 장육산 어디? / 경상북도 청도군 가볼 만한 곳, 운문호  (0) 2022.05.18
충북 충주 프랑스 농부 포도 농사 '작은알자스' 위치? EBS 한국기행, 꿈을 찾아 여기에, 바라는 대로 낭만 농부, 충주시 엄정면 도미니크 에어케 씨 신이현 씨 부부 와인 양조장 레돔 어디?  (0) 2022.05.11
경기도 가평 운두산 청평암 위치? EBS 한국기행, 봄날의 산사, 나에게로 가는 길, 가평군 청평면 구암 스님 암자 운두산 청평암 어디? / 경기도 가평군 가볼 만한 곳, 축령산 아침고요수목원  (0) 2022.04.26
경북 영천 팔공산 중암암 위치? EBS 한국기행, 봄날의 산사, 나에게로 가는 길, 영천시 청통면 선인 스님 은해봉 바위 끝 암자 돌구멍 절 중암암 어디? / 경상북도 영천시 가볼 만한 곳  (1) 2022.04.26
강원도 원주 도자기 체험 민박집 위치? EBS 한국기행, 봄을 맛볼지도, 오래된 그래서 좋았던, 원주시 신림면 도예가 홍금순 우명선 씨 부부 카페 민박집 '다락방' 어디? / 원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2.04.20
전남 고흥 보성만 득량만 위치? EBS 한국기행, 봄을 맛볼지도, 득량만 두 여자, 고흥군 대서면 김종인 씨 혜윤 씨 모녀 금마리 마을 어디? / 전라남도 고흥군 가볼 만한 곳, 득량만 고흥만  (5) 2022.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