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3월 28일 (월) EBS '한국기행'

< 나의 낭만 실현기 > - 1부 / 그토록 꿈꾸던 산골 

 

 

EBS 한국기행에 나온 김길수 김주화 씨 부부는 전북 진안의 산골에 계시다고 소개되는데요. '진안고원'의 한 자락으로 소개되기도 합니다. 정확히는 진안군 신암리 마을입니다. 

김길수 김주화 씨 부부는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된 '유명인'이죠. 현재 '진안고원 산골 이야기'라는 유투브 채널을 운영 중이시네요.

 

 

진안 신암리 마을 주소 :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백장로 

(지번) 전북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 유투브 채널 '진안고원 산골 이야기'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진안고원 산골 이야기/videos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전북 진안 신암리 마을 위치입니다. 

 

 

군청 소재지 기준으로 보자면 진안군 - 임실군 - 장수군 사이에 백운면 신암리가 위치합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진안군에 속합니다. 

진안 신암리 마을은 도로 기준으로 볼 때 장수군청에서 15km, 임실군청에서 23km, 진안군청에서 22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암리 마을의 신암제를 도착지로 하였습니다. 

 

진안고원

진안고원은 전라북도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에 위치한 고원으로 일반적으로 호남의 지붕이라 불립니다.

진안고원은 전라북도 동쪽에 위치한 소백산맥과 노령산맥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행정구역상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 소위 '무진장'과 임실군 일부가 속합니다.

... 진안고원은 예로부터 진입이 어려워 오지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여러 국도가 생겨나 접근성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고원 동쪽에는 덕유산, 대덕산, 백운산 등 1000m가 넘는 고봉들이 위치해 있고, 서쪽에는 노령산맥의 만덕산과 운봉산 등이 있습니다. 진안군 진안읍 근처에 말 귀를 닮은 것으로 유명한 마이산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인용은 나무위키 해당 항목에서.

 

 

 

진안군 신암리 마을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녹색 하트 표시한 곳이 신암리.

 

 

신암리 마을로 표시된 곳 바로 아래 보이는 물은 저수지 '신암제'입니다. 신암제 바로 근처에 임신마을회관이 위치합니다. 

- 임신마을회관 주소 :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데미샘2길 36

(지번) 전북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300-2

 

신암리 주변으로 덕태산, 선각산, 팔공산 능선이 펼쳐져 있습니다. 선각산과 팔공산은 데미샘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근처에 데미샘 자연휴양림이 위치합니다. 

 

데미샘 = 섬진강 발원지

진안군 백운면은 섬진강 발원지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진안군과 장수군의 경계에 팔공산(1151m)이 위치합니다. 섬진강이 바로 이 팔공산 북측 자락의 데미샘에서 발원합니다. 팔공산 주봉은 장수군 장수읍 소재이고, 데미샘은 진안군 백운면 소재입니다. 지도상의 선각산 바로 동쪽 자락에 계곡처럼 보이는 곳입니다. 

 

 

전북 진안 신암리 마을의 김길수 김주화 씨 부부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MBN '휴먼 다큐 사노라면' 437회

< 여덟 식구 다둥이네, 맏아들이 사는 법 >

( 2020년 6월 30일 방영 )

" 도시 생활에 지친 이들이 찾는 치유 숲. 그 숲을 품은 전라북도 진안고원 자락, 고원의 중턱에는 육 남매의 기둥 김길수 씨가 손수 지은 나뭇집이 있다. 한시도 조용할 날 없는 육 남매와 여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부부가 그곳에 터를 잡았다. ... 부부는 도시의 삭막함에 염증을 느껴 자연의 품으로 돌아왔다는데.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덕에 서로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는 부부. 이들의 시간은 처음 사랑에 빠졌던 26살에 멈춰 있다. "

* 출처 : https://m.mbn.co.kr/tv/564/2809/93244

 

 

KBS2 '2TV 생생정보' 1229회

< 행복한 인생│전라북도 진안 다둥이 가족이 사는 법 >

( 2021년 1월 14일 방영 )

 

 

 

TV방영 - 2022년 3월 28일 (월) EBS '한국기행'

< 나의 낭만 실현기 > - 1부 / 그토록 꿈꾸던 산골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7년 전, 전북 진안의 한 산골짜기에 보금자리를 틀었다는 김길수, 김주화 씨 부부. 꽁꽁 얼었던 계곡물이 녹기 시작하자 올봄 첫 고로쇠 수액 수확에 나섰다. 
지리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수학교사와 보건교사로 만나 결혼 19년 차라는 부부는 지금도 깨가 쏟아진다. 자연에서의 삶을 동경했기에 안정된 직장 대신 6남매와 함께 세상을 돌아본 후 자연의 품으로 왔다. 염소 산책시키고, 테이블을 만들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는 길수 씨가 올봄,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는 것은 아이들을 위한 자연 놀이터. 6남매가 자연을 통해 소통하고 삶을 배워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드는 것이란다. 집 앞 언덕에서 캔 냉이로 끓인 된장찌개와 돌판 삼겹살로 봄날의 성찬을 즐기는 길수 씨와 주화 씨.

후회되는 어제도, 불안한 미래도 아닌 바로 이 순간에 행복이 있다, 말하는 부부가 그토록 바랐던 산골살이의 낭만을 들여다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2 0328 Mon 21:2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나의 낭만 실현기, 그토록 꿈꾸던 산골, 전북 진안 신암리 위치,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전북 진안군 백운면 김길수 김주화 씨 부부, 진안군 신암리 마을, 진안 신암제, 전라북도 진안군 가볼 만한 곳, 선각산, 팔공산, 데미샘, 진안고원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보길도 부용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나물 찾아 봄, 소쿠리 가득 청춘, 완도군 보길면 부황리 부용마을 어디? / 전라남도 완도군 가볼만한 곳 보길도 보길대교 노화도 산양항 동천항 소안도  (0) 2022.04.09
강원도 평창 가리왕산 장전계곡 황토 펜션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낭만 실현기, 우리에게 다시 온 봄, 평창군 진부면 장성문 김명기 씨 부부 흙집 정원 산모랭이 펜션 어디? / 중왕산 장전계곡  (0) 2022.03.31
충남 논산 병암리 촌집 한옥스테이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낭만 실현기, 행복이 머무는 자리, 논산시 가야곡면 임규희 씨 촌집 개조 한옥스테이 한옥규희 에어비앤비 숙소 어디? 탑정저수지  (0) 2022.03.29
전북 순창 민박집 70년 역사 금산여관 위치? EBS 한국기행, 구해줘 민박, 마당 깊은 여관집, 순창군 순창읍 홍성순 씨 새 단장 금산여관 민박집 어디? / 전라북도 순창군 가볼 만한 곳  (0) 2022.03.24
경남 산청 둔철산 자락 하루 한팀 정성 밥상 민박 위치? EBS 한국기행, 구해줘 민박, 오직 당신만을 위해, 산청군 신안면 귀촌 임설이 씨 부부 민박 밥집 산청이네 어디? / 산청군 가볼 만한 곳  (2) 2022.03.22
전남 강진 초당골한옥 민박집 위치? EBS 한국기행, 이렇게 좋은 날에, 내 인생의 봄날은, 강진군 도암면 윤정인 씨 부부 한옥체험 민박집 초당골한옥 어디? / 전라남도 강진군 가볼 만한 곳, 강..  (0) 2022.03.16
전남 강진 월출산 달빛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렇게 좋은 날에, 내 인생의 봄날은, 강진군 성전면 김영성 씨 부부 한옥스테이 한옥민박 보금자리민박 어디? / 전남 강진군 가볼 만한 곳  (0) 2022.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