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9월 7일 (화) EBS '한국기행'

< 나의 고향으로 오라 > - 2부 / 환상의 커플이 산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지리산 환상의 커플'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는 전북 남원에 계시죠.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는 지리산 북쪽 계곡 중 하나인 (남원시 산내면) 와운골 = 와운마을에서 식당 겸 산장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는 지리산 산골의 '특이한 부부' 컨셉으로 방송과 신문에 많이 소개된 유명한 분들이시네요. 

 

 

지리산 와운마을 위치 :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지번) 전북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은, 유명한 '뱀사골' 계곡의 옆 동네 계곡 산골마을입니다.

 

 

유명한 '지리산 천년송'이 와운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지리산 천년송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249

(지번) 전북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산 111

 

 

*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가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에서 운영하고 있는 식당 겸 산장의 상호는 이 글에서는 적지 않습니다. 웹 상의 기사와 게시글 작성자마다 적고 있는 상호와 주소가 다 다르군요. 추후에 확인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전남 완도 우성종합어시장 메이져수산
https://befreepark.tistory.com/4709
§ 전북 남원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712
§ 경남 밀양 밀양백중놀이, 밀양아리랑
https://befreepark.tistory.com/4717
§ 경남 밀양 '4대째 도예가' 도예문화센터
https://befreepark.tistory.com/4720
§ 경남 밀양 얼음골 사과 과수원 신주환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729
§ 경남 밀양 천연염색 캘리그래피 작가 부부
https://befreepark.tistory.com/4728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지리산 북쪽 산자락의 전북 남원 와운골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가 됩니다. 

 

 

지리산 국립공원 내 양쪽에 상징처럼 노고단(1507m)과 천왕봉(1915m)이 솟아 있습니다. 

지도 상에 표시된 A 와운골 와운마을 바로 옆 서쪽으로 난 계곡이 유명한 뱀사골 계곡입니다. 위에 적은대로,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은, 유명한 '뱀사골' 계곡의 바로 옆 동네 계곡 산골마을인 셈입니다.

 

지도 상단 좌측에 남원시청이 위치합니다. 남원시청에서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까지는 주천면~정령치를 경유할 때 37km이고 운봉읍~인월면을 경유할 때 43km입니다.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에서 보듯 전북 남원 지리산 와운골은 뱀사골 계곡의 바로 옆 동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은 유명한 '지리산 천년송'이 위치한 마을입니다. 

 

지리산 천년송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249

(지번) 전북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산 111

 

지리산 천년송은 나이가 약 500 여 살로 추정되는 소나무로 높이는 20m, 가슴높이의 둘레는 4.3m이며, 사방으로 뻗은 가지의 폭은 18m에 달한다. 지리산의 구름도 누워간다고 이름 붙여진 와운마을의 주민 15인이 이 나무를 보호 관리하고 ... "

* 출처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지리산 천년송 

 

 

 

전북 남원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을 좀더 들여다 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와운골 와운마을은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의 맨 끝 지리산 자락의 산골마을인 셈입니다. 

 

와운골 와운마을 주민들은 주로 와운골 계곡 옆에 식당과 산장(민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 지도와 네이버 지도 상에서 확인된 식당과 산장 상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 통나무산장가든
- 누운골식당
- 와운골가든
- 와운민박
- 통나무별장
- 효재산장
- 천년송가든
- 큰솔가든
- 큰솔민박
- 코코펜션
- 빛의자연의집
- 꽃이피는산골

* 아마도, 방송에 나온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의 식당 겸 산장도 이 중 하나겠지요.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는 4년 전 2017년 여름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EBS 한국기행 2017년 8월 4일 (금) 방영

< 얼려라, 여름 >

- 5부 / 함께 하니 아니 좋은가

" 한국기행, 지리산 와운골...석이버섯 채취는 덤!
지리산 해발 700m 구름도 누워간다는 와운골. 시선 두는 곳마다 비경을 품은 이곳, 제대로 즐기는 부부가 있다. 자연의 이치대로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는다는 남편 이완성 씨.
오늘도 아내 김귀순 씨 손을 잡고 아찔한 절벽으로 향하는데 바로 절벽에서 자라는 석이버섯을 채취하기 위해서다. 이른 아침이나 비가 온 뒤 채취하기 때문에 석이버섯을 채취할 땐 선선한 편.
절벽에서 자라는 석이버섯 채취부터 알콩달콩 부부의 아지트에서의 물놀이까지 아이스크림 같은 달달함으로 무더위를 녹이는 부부의 하루를 들여다본다. " 

 

 

* 이외에도,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가 방송과 신문에 소개된 바는 인용하기 힘들 만큼 많습니다. 


- MBC '생방송 오늘 저녁' 2017년 11월 8일 방송
< 자연밥상│절벽에 피는 꽃! 지리산 버섯밥상 > (누운골식당)

- MBC '리얼스토리 눈' 2017년 6월 21일 방송
< 열 살 연하 아내 왜 절벽에서 다투나 >

 

 

 

TV방영 - 2021년 9월 7일 (화) EBS '한국기행'

< 나의 고향으로 오라 > - 2부 / 환상의 커플이 산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전북 남원, 구름이 누워있는 곳이라 하여 이름 붙여진 와운마을. 백발 수염과 상투 머리 튼 남편 이완성 씨와 검은 머리 하나로 곱게 묶은 아내 김귀순 씨. 두 사람은 지리산 환상의 커플이다.

유년 시절을 지리산에서 보낸 완성 씨. 타지 생활을 할 때 그의 마음에는 언제나 지리산 고향 마을이 있었다. 아내의 염려에도 불구하고, 완성 씨는 귀순 씨의 손을 잡고 함께 지리산으로 돌아왔다. 그렇게 30여년 가까이 지리산에서 살아온 부부.

길도 없는 산을 오르고, 절벽에 매달려 석이버섯을 따는 부부는 산에 들어온 이후로 서로 떨어져서 지내본 적이 없다. 어딜 가든 무얼 하든 항상 함께라는 부부. 벌을 치고, 텃밭을 가꾸며 소소한 재미를 느끼며 고향에서만 느낄 수 있는 행복을 만끽한다.

그날 오후, 집수리를 하느라 땀 뻘뻘 흘리며 수고한 남편을 위해 귀순 씨가 실력발휘에 나섰다. 석이버섯 넣고 노릇하게 구운 석이버섯전과 각종 나물 반찬으로 푸짐하게 차려낸 밥상. 흘린 땀방울이 아깝지 않은 저녁이다.

고향에서 매일을 신혼처럼 보내는 완성 씨 부부. 세상 그 누구도 부럽지 않은 환상의 커플을 만나러 간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907 Tue 15:0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나의 고향으로 오라, 환상의 커플이 산다, 전북 남원 지리산 와운골 위치, 전북 남원 지리산 와운골 와운마을 위치,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와운마을, 지리산 와운골 이완성 김귀순 씨 부부, 와운골 와운마을, 전북 남원시 가볼 만한 곳, 지리산 천년송, 뱀사골 계곡, 와운골 계곡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밀양 얼음골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고향으로 오라, 밀양에 살고 지고, 밀양시 산내면 신주환 씨 얼음골 사과 과수원 밀양 얼음골아리랑농원 어디? / 경상남도 밀양시 가볼 만한 곳  (0) 2021.09.11
경남 밀양 '도자기 3대' 청봉요 청봉도예문화센타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고향으로 오라, 삼대가 산골로 온 까닭은, 밀양시 단장면 (장창환) 장영길 장기덕 장석현 씨 도자기 도예 문화센터  (2) 2021.09.11
경남 밀양시 밀양백중놀이 보존회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고향으로 오라, 니캉 내캉 날 좀 보소 밀양아리랑, 인간문화재 이용만 씨 / 밀양아리랑콘텐츠사업단 유투브 주소 단장 김금희 씨  (0) 2021.09.11
전남 완도 우성종합어시장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고향으로 오라, 컴백홈 형제의 바다, 완도군 완도읍 우성어시장 이현구 이현호 형제 메이져수산 (메이저수산) 어디? / 완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1.09.11
경북 김천 황악산 자락 한옥황토집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김천시 대항면 신춘식 최인숙 씨 부부 암 환우 전문 요양원 '자연이숨쉬는집' 어디?  (0) 2021.09.04
경남 함양 지리산 칠선계곡 황토방 민박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함양군 마천면 추성마을 동호근 씨 부부 칠선계곡 초암황토방 펜션 어디?  (0) 2021.09.04
강원도 인제 점봉산 곰배령 통나무 산장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곰배령 통나무집에 가면, 인제군 기린면 산악인 박창배 씨 통나무집 펜션 곰배령 MTB산장 어디?  (0) 2021.09.04



: